송선화와' 서보': "한초 왕자중에서 예서를 해서체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해서체가 예서에서 진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자묘에는 자공이 심은 해서체 한 그루가 가지가 곧게 굽어 굽히지 않는다고 한다. " 해서체의 획은 간결하고 산뜻하며 해서체의 가지와 같아야 한다.
초기 공식 필적은 아직 매우 적고, 구조가 약간 넓고, 가로가 길고, 세로가 짧다. 전세한 위진중, 종추의' 신고서' (왼쪽),' 사계절 추천지표', 왕희지의' 악의론',' 황정경' 등과 같은 대표작이 될 수 있다. 그 특징을 보면 옹방강이 말했듯이, "예서의 파동을 고치고 주워도 예서의 세로로 남아 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동진 이후 남북이 분열되고 서예도 두 파로 나뉜다. 북파의 서예 스타일은 한립의 유풍을 계승하고, 필법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지만, 풍격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여' 위북' 이라고 불린다. 남파 서예가 더 서툴러서 신찰보다 낫다. 남북조 시대에는 지역적 차이로 개인의 습관과 서풍의 차이가 컸다. 북서가 강하고, 남서가 풍부하며, 각각 흥미진진하고, 밀착할 수 없고, 가방과 강유위는 양조에 대한 책, 특히 북위비지가 모두 매우 추앙받고 있다. 강은 10 대 미녀를 인용해 위북의 장점을 강조했다.
당대의 해서체, 당대의 국가 국면의 번영처럼, 정말 전대미문의 일이다. 서예 풍격이 성숙하여 서예가가 배출되었다. 해서체 방면에서 초당의 우세남, 구양고, 추 수량, 중당의 안진경, 만당의 류공권은 후세 사람들이 해서체 작품을 중시하며 서예의 본보기로 여기고 있다.
고대에는 서예를 배우는 말이 있었다. "책을 배우는 것은 구도에서 시작해야 하고, 글씨를 쓰는 것은 큰 글자로 시작해야 한다. 한자는 면을 기초로 하고, 한자는 유럽을 기초로 하고, 한자는 익었다가 다시 작은 글자로 모이고, 왕종을 법으로 삼는다. " 그러나 다년간의 실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보자가 먼저 너무 큰 글자를 배우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중자모에 더 적합하다.
초당 3 대 서예가 구양고, 여사남, 추수량의 해서체는 한자를 모사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다. 다음은 간단한 소개입니다.
고대 이 () 에서 기원한 해서체로, 이왕체 () 와 육조 북파 서풍 () 을 기초로 한다. 그것들은 구조가 독특하고, 독창적이고, 권위성이 강하며, 영향력이 사회에 깊이 파고드는 것은 학서의 표준이다. 해서체의 특징을 고찰하여, 붓으로 강건하고 힘차고, 획이 깔끔하고, 구조가 명랑하고 건강하다. 그의 해서체 비문 대표작으로는' 구성궁 예천명',' 화도사비' 등이 있다.
여사남 해서체로 우아하고 영수하며 지용선사의 유풍을 계승하여 왕파의 적계이다. 위진 () 에서 기원했지만, 그 외유내강 () 은 위진 () 서풍 () 의 나약함을 쓸어버렸다. 그의 해서체 대표작은' 공묘비' 이다.
추 suiliang 의 해서체는 드문 드문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우군의 시조이지만 그 매력을 이길 수 있다. 그 서체 구조는 매우 분방해 보이지만 교묘하게 조용한 스타일을 조화시켜 전대미문의 국면을 창조할 수 있다. 해서체 대표작은' 안탑 성훈서' 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해서체 중의 작은 해서체로, 삼국 위대종요가 창립한 것이다. 그는 가장 걸출한 권위 예서 대사로, 그의 해서체 스타일도 한립에서 탈태되어 필법이 매우 뛰어나다. 그러나 구조는 넓고 가로그림은 길고, 가로그림은 짧으며, 관분유풍은 여전하다. 그러나, 모형 방법은 이미 준비되었는데, 그것은 사실상 관서의 조상이다. 왕희지가 동진에 도착했을 때, 작은 해서체 서예에 대한 연구는 더욱 세심하여 완벽을 이루었고, 또한 중국의 작은 해서체 서예에 대한 아름다운 감상 기준을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반적으로 작은 글자를 쓰는 것과 큰 글자를 쓰는 것은 매우 다르다. 원칙적으로 큰 글자를 쓰려면 촘촘하고 매끄럽게 써야 하고,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더 넓어야 한다. 즉, 큰 글자를 쓰는 것은 작은 글자를 쓰는 것만큼 정확해야 한다.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큰 글자를 쓰는 것만큼 비좁아야 하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큰 글자를 쓰는 것은 작은 글자와 같고,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큰 글자와 같다" 고 말했다. 소동포의 산문에는 "큰 글자는 빈틈이 없고, 작은 글자는 대범하기 어렵다" 는 말이 있다. 이 말들은 어떻게 말합니까? 우리가 평소에 큰 글자를 쓸 때, 우리 자신의 위치 (면적) 가 매우 넓어서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생각하여, 결과적으로 글씨체가 느슨하고 텅 비어 있기 때문이다.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정반대다. 공간이 너무 작아서 쓸 수 없을까 봐 최선을 다해 축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종 곱슬곱슬하게 변한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심리 현상으로 쉽게 깨질 수 있다. 따라서, 소공의' 크기가 구분하기 어렵다' 는 말은 바로 이런 표현에 근거하여 일종의 경험담이다.
작은 글자를 쓰는 무게 중심과 획의 조화성은 크게 다르지 않다. 펜에 관해서는 약간 다르다. 작은 글자는 둥글고, 아름답고, 우뚝 솟아, 깔끔해야 한다. 큰 글자는 웅장하고 두터워야 한다. 큰 글자는 반봉 (은봉) 으로 쓰고, 붓은 후봉 () 으로 쓴다. 작은 글자를 쓸 때는 반드시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쓸 필요는 없고, 펜을 쓸 때는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로줄을 쓰면 펜이 뾰족하거나 뾰족하고, 펜은 둥글다. 세로로 쓰거나, 붓을 들거나, 잠시 멈추고, 붓을 날카롭게 받는다. 붓을 휘두르며 살찌게 한다: 펜을 잡고 살찌게 하고, 동시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살짝 구부려야 하며, 획이 생동감 있고 감정이 풍부하다. 요점은 뾰족하고, 뾰족한 것은 뾰족하고, 굽은 것은 안팎이고, 갈고리는 반굽이 반직선이어야 한다. 펜이 유연하고 변화무쌍하여 한정할 수 없다. 특히 글자 전체가 다른 획으로 써야 하지만 조화롭게 써야 한다. 한 줄의 글자는 이리저리 쓰지만, 줄곧 맥이 잇따르고 있다. 있다면 자연스럽게 관통하여 진주 목걸이처럼 보입니다.
작은 글자는 고대에 일상적으로 사용했던 필수 서예이다. 예전에 과거시험에 참가했는데, 답안지를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글자를 먼저 보고 문장 보는 사람들이었다. 글이 좋지 않아, 문장 아무리 좋아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는 과거 챔피언, 한림으로 특히 서예를 중시한다. 그래서 모든 수재와 한림의 작은 글자는 모두 정교하다. 보통 읽고, 그들도 작은 글자를 잘 쓴다. 요즘은 경필이 유행이라 붓으로 작은 글자를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러나 경필로 작은 글자를 쓰면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할 수 있다. 그래서 하드펜을 잘 쓰려면 좋은 작은 글자를 찾아 연습해 보는 것이 좋다. 반드시 기초를 확고히 다지고, 평생 이익을 얻으며, 끝없는 것을 취하게 될 것이다.
작은 글자의 서첩이 많아, 전 세계 잉크 개척 중 진당 () 의 작은 해서체 () 의 명성이 가장 두드러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책들은 보통 위세충의' 공고문' 과' 기표', 왕희지의' 악의론', 북쪽의' 황정경',' 로신부 13 행',' 탕종 소경의' 능비경' 등을 포함한다. 원조맹용, 명왕충, 주윤명 등 작은 해서체의 잉크 복사도 좋은 본보기이다.
종서 서예 풍격은 고풍스럽지만, 전세작' 신고서',' 추천 계절표' 중 어느 것도 사실이 아니며, 대부분 후세 세대나 임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좋은 문안을 감상하면 그 고아한 스타일을 상상할 수 있다. 예서
이 예서의 연원 편집-진예서
"동어 문자" 과정에서 진시황은 리스에게 작은 인감을 만들라고 명령하고, 정우 편찬의 예서를 채택하였다. 한대의 허신은' 설문해자' 에서 이 역사를 기록했다. "...... 진 소각서, 옛 사람 정화, 장병 공훈 탁월, 승역 수비, 관옥이 무수하다. 처음에는 예서였는데, 편의를 위해 약속을 했다. " 작은 전서는 예서로서, 쓰기 속도가 느리고, 예서를 네모난 접힘으로 바꾸어, 쓰기 효율을 높였다. 곽모로는' 진시황개혁문자의 더 큰 대성은 예서를 채택하는 것' 으로 그 중요성 (노예제 시대 고문의 발전) 을 평가했다.
예서는 기본적으로 전서에서 진화해 왔으며, 주로 전서의 동그란 획을 네모로 바꿔 쓰는 속도가 빨라서 목간위에 물감으로 쓸 때 동그란 획을 그리기 어렵다.
이 예서의 윤곽을 편집하다.
예서의 정의에 대해 절친한 친구 오선생은' 출토 진간필서에서 진한초년의 예서' 라는 글에서 "이 글자의 본의로 해석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설문해자" 는 "리" 가 "첨부" 를 의미하는 반면, "후한서 풍이전" 은 "속" 으로 가르쳤고, 지금까지도 현대중국어에는 "시작" 자가 있다. " "진서 위횡전", "설문해자서", "단락 주석", "서서서서서서조조조조전서", "예서서" 는 전서의 보조서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도대체 의식, 의식, 인감의 엄격한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오 선생은 위의 문장 중에서 이미 몇 가지 분석을 했는데, 여기에 고려할 만한 작은 단락이 있다. 우 윤:
"작은 인감은 또한 완성품을 체화하기 위해 상형 문자의 의미를 보존한다. 예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획기호로 상형자의 매듭을 파괴하고 상형자가 없는 상형자가 되었다. "(예: 원문 참조)
그는 "전서와 예서는 실제로 두 개의 시스템으로 한자 발전의 두 가지 주요 단계를 상징한다" 고 덧붙였다. 작은 전서는 고대 상형자의 끝이고, 예서는 상형자를 획으로 바꾸는 새로운 필기의 시작이다. " "서체가 예서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먼저 전서의 구조를 파괴하고 상형적 원의를 잃게 되었는지에 달려 있다." (기준: 다음 키 기호를 추가했습니다)
오 선생은 치밀한 평행 연구를 거쳐 이렇게 과학적인 논증을 얻어냈는데, 도장과 공인이 다른 명칭의 학술 구분으로서 당연히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지금은 두 가지 질문이 더 있습니다. 첫째, 전서가 모두 상형자일 수는 없고, 처음부터 상형자 이외의 글자가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므로 상형문자의 본의를 버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 내 말은 이 고문에 대한 파괴 ('상형자' 는 서체의 총칭이지만 사실은 모두' 상형자' 가 아니다. 예들이 많아 일일이 열거할 필요가 없다) 는 것은 단지 상형자의 파괴만이 아니다. 둘째, 후베이 운몽에서 출토된 진간과 호남 장사마왕더미에서 출토된 간견서에서 문자의 구조가 변화하고 변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원형과 직사각형이 있는 단어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런' 반전서 반예서' 는 진나라 () 의 통치 시대부터 서한 초년까지 여전히 존재한다 (진운몽의 죽간부터 한마왕더미 () 의 비단서, 오문우 () 는 상세히 참고할 수 있다. 황제를 시작하기 전에' 체' 라는 글자는 차이가 없었지만, 한초가 되면, 확실한 것은 이 글자가 이미 예서에 귀속되었다는 것이다. 양자를 함께 고려해 보니, 오 선생의 서로 다른 전서의 명칭에 모순이 있습니까? 사실, 구조의 변화는 상형만 상형화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확실히 포괄적이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구조명언) 당시 구별된 문제-서체가 처음 바뀌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다지 엄격하지 않았을 것이다.' 박쥐 모양' 자형은 대부분 새 이름을 따서 이름을 붙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라고도 하며, 일부 낡은 구조를 보존하는 것도 괜찮다. 그래서 우리가 그 당시 자리에 자신을 두고 명명을 추측한다면, 오늘 학술연구소와 구별되는 명명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구체적으로, 이미지를 기호로 바꾸는 것 외에, 필법 변화에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성 (), 상 (), 직선 (필법 구조 변경), 직선 (필법 구조 완전 변경) 이다. 세 인물의 명실상부한 차이는 결코 단일 이론 구조가 아니며, 다른 많은 유사한 상황도 비유할 수 있다.
서한중기 이후, 인감체 (구조와 획을 포함) 가 없는 독립된 예서 형식은 이미 완전히 형성되었다. 전형적인 예는 서한선제 오봉 원년 (기원전 57 년), 성제 평화원년 (기원전 28 년), 천풍원년, 건국원년 (14 년), 서한평제 4 년 (4 년), 동한 영평 12 년 (69 년) 이다
비슷한 글리프도 동한 많은 비문에서도 볼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안석 8 년 (165) 의 화산사비, 건녕 2 년 (169) 의 사조비, 종평 2 년 (185)
동시에 서한 비문에도 몇 가지 서체가 있는데, 면적이 대부분 정사각형이거나 몇 개의 긴 글자가 있는데, 아주 짧은 파세밖에 없다. 그들의 대표적 견해는 서한오봉 2 년 (기원전 56 년) 의 루각석, 동한안디 4 년 (1 17) 의 제사 삼공산비, 영화 2 년 (2 년) 위의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장쑤 남정에서 동진사천묘지가 출토되었는데, 지금까지도 이런 글씨체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서체는 공식적이라고 말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의 형식이 진에서 한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크지는 않다. 글리프의 면적 방면은 먼저 직사각형이고, 그 다음은 평평하며, 어떤 곳은 여전히 교차적으로 사용된다. 장파와 단파도 교차 통한다. 따라서 한 글꼴이 완전히 다른 글꼴로 변하는 신구 양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한 글꼴이 앞뒤 중간에 있는 개체의 양량변화라고 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소스 및 이름
예서는 기본적으로 전서에서 진화해 왔으며, 주로 전서의 동그란 획을 네모로 바꿔 쓰는 속도가 빨라서 목간위에 물감으로 쓸 때 동그란 획을 그리기 어렵다.
예서는 일명 "관자", "고서" 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전서를 기초로 쓰기의 편리함을 만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서체이다. 전서가 간소화되어, 전서의 고르게 둥근 선을 곧은 네모난 획으로 바꾸어 쓰기 쉽다. 예서는 "미나리" (일명 "고력") 와 "한립" (일명 "김력") 으로 나뉘는데, 예서의 출현은 고대 필기와 서예의 큰 변화이다.
예서는 한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엄숙한 글자체로, 쓰기 효과가 약간 넓고 가로가 길고, 곧은 그림이 짧으며,' 잠두연미' 와' 우여곡절' 을 중시한다. 그것은 진나라에서 기원하여 동한 시기에 정점에 이르렀다. 서예계는 항상' 한립당카이' 라고 불린다. 예서가 전국시대에 기원했다는 말도 있다.
예서는 전서에 비해 그 이름이 동한 () 에서 기원한 것이다. 예서의 출현은 중국 문자의 또 하나의 위대한 변혁으로, 중국의 서예 예술을 새로운 경지로 이끌었으며, 한자 발전사의 한 전환점으로 해서체로 기초를 다졌다. 예서가 평평하고 깔끔하며 정교하다. 동한, 소압 등 점화는 상향 도발로 미화되어 경중도가 다르고 서예의 예술적 미감을 지니고 있다. 스타일도 다양화되는 경향이 있어 예술적 감상가치가 매우 높다.
전설에 따르면, 공식 책은 진나라 옥중의 쳉 (cheng) 이 편찬한 것이 아니다. 번잡하면 간결해지고, 글씨체는 둥글게 변하고, 획은 곧게 바뀐다. "연필" 을 "깨진 펜" 으로 변경하고, 선에서 획으로 변경하면 쓰기가 더 쉬워집니다. 이벤' 은 범인이 아니라' 서리', 즉 서류를 관장하는 소관인' 서리' 를 뜻하기 때문에 고대에는 예서를' 좌서' 라고 불렀다. 예서가 한대에 성행하여 서예의 주요 풍격이 되었다. 초창한 미나리로서 전서의 의미는 매우 많아서, 줄곧 끊임없이 발전하고 가공하고 있다. 주진 이래 필기전통을 깨고 해서체의 기초를 다졌다. 백가, 독존유술' 사상의 통일로 한대의 예서는 점차 주도적인 문자로 발전하면서 초서, 해서체, 행서를 만들어 예술의 기초를 다졌다.
예서의 발전
과거에는 예서의 기원이 "주사가 많고, 인감이 어렵고, 예서가 예서라고 불렀다" 고 일반적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 예서' 라는 단어에도' 부속자' 라는 뜻이 있어 전서의 파생어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심
"동어 문자" 과정에서 진시황은 리스에게 작은 인감을 만들라고 명령하고, 정우 편찬의 예서를 채택하였다. 한대의 허신은' 설문해자' 에서 이 역사를 기록했다. "...... 진 소각서, 옛 사람 정화, 장병 공훈 탁월, 승역 수비, 관옥이 무수하다. 처음에는 예서였는데, 편의를 위해 약속을 했다. " 작은 전서는 예서로서, 쓰기 속도가 느리고, 예서를 네모난 접힘으로 바꾸어, 쓰기 효율을 높였다. 곽모로는' 진시황개혁문자의 더 큰 대성은 예서를 채택하는 것' 으로 그 중요성 (노예제 시대 고문의 발전) 을 평가했다.
한서 (한대 유행의 한 글자 형식)
서한초에도 이근의 풍격을 그대로 따르고, 신망 시기가 되자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여 점채적인 표기법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한 시절에는 예서가 이미 많은 풍격을 만들어 냈고, 대량의 석각을 남겼다. 장전비' 와' 조전비' 는 이 시기의 대표작이다.
한립은 파도와 획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소위' 파' 란 획의 왼쪽 선이 곡류처럼 흐르고, 나중에는 해서체가 좌측으로 변하는 것이다. 소위 "획" 은 오른쪽 펜만 열어 "연미" 펜과 비슷하다. 가로줄을 쓸 때, 펜은 앞을 향해' 누에머리' 를 절단하기 시작하고, 가운데 펜에는 파동이 있고, 끝에는 꼬리가 있다. 이런 식으로, 펜에, 송곳니, 원, 티베트, 이슬의 방법이 모두 갖추어져 있고, 필세가 휘날리며, 용용용용이 화려하다. 구조상 작은 인감이 있는 세로, 먼저 정사각형이 된 다음 가로가 된다. 한립은 강력하고 광범위하며 깔끔하고 유연한 베어링을 가지고 있다. 예서의 전서 개혁은 획과 구조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공식 개조 방법이 반듯하게 변했다. 그것을 곧은 곡선으로 바꾸다. 획을 바로잡고 연결을 끊다. 획 구조 등을 보존하다. 이 가운데 가로방향 취세는 붓글씨의 자연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평으로 포텐셜 에너지를 취하고, 좌우로 펜을 보내고, 상하 운동이 제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좌측과 우측을 쓸어버리는 8 분필법을 형성하였다. 붓의 부드러움은 한자의 획을 굵고 방원 있게 한다. 이슬 등 변화. 그리고 단어 간격. 좁은 행간도 그 구도의 큰 특징이다.
한립은 실크화, 칠기, 초상화, 우라늄경 방면에서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비문에는 그 커다란 기세와 독특한 매력이 담겨 있다. 한립에는 석조와 죽간이라는 두 가지 주요 존재 형태가 있다. 위진 남북조의 예서는 대부분 해서체이다. 당대의 예서에는 서호와 같은 많은 서예가가 있다. 송원명의 예서는 한립의 휘황찬란함을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청나라까지. 한립은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여농, 덩, 어떤가. , 성과를 내지 마라.
예서의 두 번째 최고봉
위진 이후 서예 초서 행서 해서서가 형성되고 빠르게 발전하였다. 예서는 폐기되지 않았지만 변화가 크지 않아 오랜 침묵이 흘렀다. 청대, 비학 부흥의 물결 속에서 예서가 다시 중시되면서 정섭, 김농 등 유명한 서예가가 등장해 한립 계승을 바탕으로 혁신을 진행했다.
예서의 진화-예서의 변화
예서의 진화는' 관변' 이라고 불리며, 전계 후의 유대로 초서와 해서체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서 명사
고력
김리
이심
한서 (한대 유행의 한 글자 형식)
조조
여덟;팔
조리
윌리
이 공문의 번영 편집-한립
서한초에도 이근의 풍격을 그대로 따르고, 신망 시기가 되자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여 점채적인 표기법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한 시절에는 예서가 이미 많은 풍격을 만들어 냈고, 대량의 석각을 남겼다. 장전비',' 영영북',' 조전비' 는 이 시기의 대표작이다.
반초서/행서/수서 (중국 서예)
해서체와 초서 사이의 서체로, 초서나 초서라고 할 수 있다. 해서체 쓰기 속도가 느리고 초서가 식별하기 어려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다. 필법은 초서처럼 난잡하지도 않고 해서체로 단정할 필요도 없다. 오픈법은 초서법보다 많은데, 이를' 오프닝' 이라고 한다. 초서예는 모듈법보다 많은데,' 초서' 라고 불린다. 행서는 대략 동한 말년에 생겨났다.
가장 유명한 걸작은 동진 서예가 왕희지의' 난정서' 이다. 선배들은 그것을' 용텐천천, 호랑이가 봉각에 누워 있다' 고 묘사하며' 천하 최고의 행서' 라고 칭찬했다. 당원진경의' 제조카' 라는 책은 매우 호방하여 고대인들이' 천하 제 2 행서' 로 평가했다. 수시의 황주의 한식 스티커는' 천하 제 3 행서' 라고 불린다. 행서는 해서체로 쓰거나 해서체에 가까운 것을' 행서' 라고 하고, 초서나 초서에 가까운 것을' 행서' 라고 한다. 행서 중 유명한 대표작품은 당대 이영이 쓴' 여산사비' 로 부드럽고 풍부하다. 송대의 수시, 황정견, 미진, 채향도 있고, 원대의 조맹기, 현옥추, 이항진, 명대의 주윤명, 문정명, 동치창, 왕탁, 청대는 어떤가. 그들은 모두 행서나 초서를 잘하는데, 많은 작품들이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