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허상을 결합한 중국 고전시의 아름다움 2007년 7월 28일 토요일 03:565438+pm0문학의 미학(북경대학출판부, 1989년판)에서 발췌.
가상과 실재를 결합하는 예술적 기법은 시인 두푸의 손에서 충분히 사용되어, 적은 것이 많은 것보다 낫고, 작은 것이 큰 것이며, 가상이 실재로 바뀌고, 실재가 가상으로 바뀌는 상황의 의미의 아름다움의 효과를 얻는다.
두 푸의 시 '달밤': "오늘 밤, 방 창문으로만 볼 수 있네. 우리 소년과 소녀들, 너무 작아서 수도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없는 불쌍한 어린 아기들. 향기로운 안개에 젖은 사원, 옥 어깨 차가운 달. 언제쯤 허공에 기대어 이 밝은 빛을 바라보며 더 이상 울지 않겠습니까? "놀라운 것은 시인이 전쟁터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자신을 그리워하는 것에 대해 쓴다는 것입니다. 현실을 허무로, 풍경을 감정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추상적인 감정(아내를 그리워하는)이 구체적인 이미지(달을 그리워하는)에 붙어서 독자는 아내에 대한 시인의 깊은 그리움에서 남편에 대한 아내의 그리움을 유추하면서 상상의 허구와 사실을 질주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베이징에서 펑셴까지": "걱정은 남쪽에서 멈추고, 구멍은 건널 수 없다"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심리적 '걱정'을 감정화하여 자신의 걱정이 남산처럼 쌓여 끝없는 물처럼 해소되지 않는다고 말하며 가상을 현실로 전환합니다. '한 세대에 대한 글쓰기'의 거대한 구조는 '북방원정대'다. "나는 평생을 순하게 살아왔고, 내 색깔은 눈처럼 하얗다. 더러운 발은 양말이 아니라 울고 있는 뒷모습을 보세요. 침대 앞의 두 어린 소녀, 무릎 높이 만 수선 ......" 여기서 시인은 전쟁이 가져온 재앙에 대해 쓰지 않고 자신의 깊은 슬픔에 대해 쓰지 않고 사랑하는 아들의 배고픔에 대해서만 썼고, 그들의 울음과 기름 등 전쟁이 가져온 재앙에 대해 썼지 만 시인의 내면의 슬픔은 마음껏 표현했습니다.
사람들은 두보의 시 중 "주홍문에서 술 냄새가 나고, 길에서 뼈가 얼어 죽네"라는 두 줄의 시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두 시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이미지를 결합하여 서로의 풍미를 더할 뿐만 아니라 주홍문 안과 밖은 벽으로만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다른 세계, 비합리적인 사회라는 세 번째 이미지의 의미를 문자 그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미지의 즉각성은 연상의 단서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생각하게 만든다 : 광야에서 얼어 죽은 가난한 사람들의 뼈는 "주홍색 문"의 착취로 인한 것이며, 와인 웅덩이와 고기 숲이있는 주홍색 문은 "잉여를 보충하기에 충분하지 않은"사회 시스템의 결과입니다. 이러한 진실은 작품에서 그대로 표현되지는 않지만 독자는 자신의 삶의 경험과 미적 감정에 따라 시적 상상력을 보완하고 풍부하게 함으로써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두지의 시에는 "풍성한 요리 냄새가 나고, 모래밭의 하얀 뼈는 하얗다"("외양간 이삭을 따기 위해 서있는 차축을 몰고"), "먼저 피곤한 고기가 있다"("장이 있다"), "코뿔소는 오랫동안 역겨워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진 봉황 조각 칼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아름다움은 간다"); 두 푸의 시 "베이징에서 펑셴까지 오백 단어"와 다른 시를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시인의 단순한 느낌과 현실에 대한 반응이 아니라 집중된 감정 표현에서 환경에 대한 시인의 미적 이해는 미적 평가의 진실, 선함 및 아름다움의 결합입니다. 사회의 본질이 깊게 드러날수록 일반화 정도가 높아지고 작품의 영역이 더 높고 크고 깊어지며 미적 가치가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안의 가을, 나라가 망하고 산과 강만 그대로 남아 있고 봄이 오면 인구가 적은 도시 장안에는 울창한 숲이 우거진다.
국가의 슬픔,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으며, 새들은 슬픔과 증오에서 벗어나 놀랍습니다.
전쟁은 반년 이상 지속되었고, 가족 편지는 드물고 100,000 만 금입니다.
우울이 얽혀 머리를 긁적이며 생각하며 흰 머리카락을 더 긁을수록 머리핀을 거의 삽입 할 수 없습니다.
두 푸의 유명한 시 "봄 희망"은 독특한 영역과 그 자체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시의 풍경과 서정성의 조합은 완벽하며 정말 장면의 조화입니다. 그러나 시에는 감정과 풍경뿐만 아니라 사물과 사람들도 있습니다. 풍경을 쓰고, 사물을 쓰고, 서술하고, 사람을 그리는 등 다양한 요소들이 융합되어 시인의 생각과 감정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별도의 세계가 만들어집니다. 풍경, 사물, 사건, 사람이 어우러져 '영역'을 이루고, 시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가 완벽하게 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완성됩니다. 나라의 멸망에 대한 시인의 무한한 슬픔과 원망, 나라에 대한 걱정과 그리움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제한된 영토, 무한한 의미, 완벽한 조합, 무한한 통합, 분위기에. 전임자는 "고대인들은 말보다 더 가치 있고 생각을 자극하는 시를 썼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인용된 시가 바로 이 시 '봄의 희망'입니다. "'산과 강이 여기 있네', 명나라의 것은 아무것도 남지 않았고, 풀은 깊고 맑은 사람이 없으며, 꽃과 새, 평소에는 즐길 수있는 것들은 그들을보고 울고 그 냄새에 슬퍼하며, 그 때 알게 될 것입니다 ["산과 강이 여기 있네"...]. 때가 되면 알게 될 것이다]. 사마광의 계속되는 시를 보십시오." 시인은 이 제한된 배경에서 무궁무진한 의미를 표현하고 있으며, 그 의미는 배경 깊숙이 숨겨져 있어 생각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이백도 현실과 허구의 조합을 사용하여 시에서 독특한 영역을 창조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의 시 중 한 편을 예로 들어 시인이 28개의 단어를 통해 상상과 실제, 현실과 상상, 은유를 통해 어떻게 분위기를 조성하는지 살펴봅시다.
이백은 배에 앉아 막 떠나려고 할 때 갑자기 해안에서 작별의 노래가 들렸습니다.
복숭아꽃 연못이 아무리 깊다 해도 나를 떠나보낸 왕륜의 사랑만큼 깊지는 않구나.
이 시는 이백이 천보 14년(서기 775년) 안휘성 징현의 복숭아꽃 연못을 방문한 후 지은 시입니다. 시인은 배를 타고 떠나려고 할 때 "갑자기 해안에서 노래하는 냄새를 맡았다"고 합니다. 사람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나서야 사람을 보고, 사람 대신 노래를 대입하고, 비움으로 현실을 받아들이고, 현실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아름다움입니다. 시인은 카누를 타고 떠나려 하고, 응원단은 그를 배웅하기 위해 노래를 부릅니다(발로 두드리며 노래 부르기). '문득 들었네'는 이 작별의 노래가 시인에게 있어서는 우연한 노래이며, 시의 서사의 첫 행이 끝나고 난 뒤의 시를 가파르게 만드는 독특한 운율임을 암시합니다. 이 장면, 이 노래, 이 사랑을 귀와 눈처럼 만들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정에 생명을 불어 넣고 시적 시청각 (시공간) 감정을 풍부하게하며 감성적 인 심장 음악의 귀환을 보여줍니다. 가상현실 없이는 이 놀라운 영역에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복숭아꽃 연못은 천 피트 깊이다"는 일반적인 얕은 연못이나 개울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천 피트 깊이의 웅덩이는 왕륜의 진실하고 단순한 감정, 왕륜의 "내 사랑을 보내다"가 얼마나 깊은지, 시인은 사람들이 측정하고 질주 할 수있는 큰 공백 (공백)을 남겼습니다. 왕룬의 깊은 감정이 갑자기 사람들의 눈앞에 나타나 오랫동안 잊을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마지막 두 줄은 감정적이고 즉흥적이며 단순 해 보이며 도의 비전과 글쓰기의 느낌으로시의 의미 영역을 풍부하게하지만 펜이 없으면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리바이 시의 독창성은 "전환 속에서만 멋진 풍경"에 있으며, "이하"라는 단어가 핵심입니다. 물질적 상징, 추상적 우정(공허함)을 구체적인 이미지(현실)로, '눈'으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무형의 감정을 비교하기 위해 즉흥적으로 표현한 것이죠. 이러한 '전환'이 이 시를 독특하고, 미묘하고, 흥미롭고, 풍부한 연상 작용을 불러일으키며, 교훈적인 이야기로 만들어 줍니다.
시 전체는 스물여덟 단어에 불과하지만 첫 번째 단어는 "갑자기 들리다"로 노래와 발신자의 모습을 이전과 동일하게 만들고, "보다 낫다"를 또 다른 차례로 사용하여 리백은 수천 피트의 이미지 풀을 통해 실제와 가상을 결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시인과 가수 사이의 우정을 감상 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그것은시의 그림을 움직임과 정적, 점프와 변화, 영적이고 자연스럽게 결합하여 감정적 인 곡선이 떨어지고 상승하고 하락하여 밝고 어두운 시인의 감정적 이미지를 보여주고 순식간에 변형되어 사람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위 시를 분석해 보면 시의 분위기는 종종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나라의 유유시는 "현실은 이미지 밖에서 태어난다"고 말했습니다. 동사시영의 무덤 컬렉션에서 그는 "이미지"(실제)와 "영역"(공허)이라는 두 가지 수준의 분위기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외부 이미지의 "이미지"를 통해 시청자에게 직접 제시되어 "환경"의 목적을 전달하여 현실에서 미묘하고 자유로운 것에 이르기까지 시청자의 상상력을 완전히 동원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