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발전이 어떻게 사회의 변혁을 촉진시켰는지 논술하다
조화, 현 정부가 추앙한 정의와 제창한 구호에 따라. 신민에게 상상력, 사상이 모락모락 환상적인 초탈선계, 즉 완벽한 나라를 영입하는 것이 확실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이 의미의 사상의 근원은 도가 사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법지, 지법천, 천법도, 도법자연' 이라는' 도덕경' 고전은 자연계 만물이 잦은 운동 변화 속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도는 그 기본법칙이고, 사람의 생명활동은 자연의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연에 순응할 수 있다. < P > 도가 사상은 춘추전국시대에 노자와 장자를 대표하는 사람들이 내놓은 철학 사상이다. 제자백가 중 가장 중요한 사상 학파 중의 하나이다. 도가, 유교, 묵가, 명가, 법가, 음양 6 개 등 주요 사상이 전해지고, 중국은 유교 사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사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많은 고서문은 원본이 아니라 역대 조신이 한 번 개정한 것이다. 아마도 우리가 지금 읽고 있는 많은 유교 공자학설이나 도가노자 학설은 송대 이후 편집자가 개정한 것이다. 작가는 당시 사회에 그 고전 저작에 대한 이해를 삽입했다. 또한 정치적인 이유도 있다. 고대 독재제도는 유가사상을 충분히 이용할 뿐만 아니라 유가를 왜곡한 일부 논술을 조작하여 봉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천하, 혹시 왕토가 아닐까?" 속도 토양 해안, 왕 첸 수 있을까; 의사가 고르지 않아, 나는 독현에 종사한다. "이런 중앙집권 통치의 이론적 근거가 되어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왔다." 천하가 혹시 왕토가 될 수 있는가, 땅의 해안이 왕신이 될 수 있는가. " < P > 백가쟁명과 각 집의 형성과 영향에 대해 모두 그의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우리 21 세기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인류가 동물에서 진화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중국 문화, 특히 이런 독특한 2 천여 년 봉건사회 고문화, 중국인의 이런 성품맥성 분석, 오늘날 현대사회에 대한 인지관, 대부분의 사람들은 맥락을 모르거나, 이 문화는 또 다른 어떤 문화를 융합하고 있다 중국인들은 기본적으로 역사에 백가쟁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왜 백가쟁명이 있는가? 일부 학자들은 시대 이후의 문화 몰락을 아쉬워한다. 이들은 모두 동주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당시 중국 사회는 역사적으로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고, 주 왕실이 쇠퇴하고, 제후가 크게 앉아 봉건종법 등급제도를 지키는' 주례' 가 크게 파괴되고, 제후가 패권을 다투고, 사회가 격동에 처해 있었다. 이때 각 계급의 이익을 대표하는 지식인들은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여 중요한 사회력이 되었으며, 그들은 잇달아 역사 무대에 올라 사회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제자백가쟁명의 번영 국면을 형성하였다. < P > 그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교, 법가, 도가였다. 공자의 생전 제자 3 명은 모두 알고 있었지만, 생전에는 매우 초라한 사람이었는데, 지금으로서는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원과 같았지만, 당시 그가 판매한 것은' 국책 통치' 였으며, 어쩌면 사람들의 눈총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동주 시대에는 기본적으로 그 중요한 사상들이 널리 활용되지 않았고, 그들도 각국 사이를 뛰어다녔고, 성과가 매우 미미하여, 진 () 이 6 국 통일을 소멸한 후에야 비로소 나라를 안정시킬 수 있는 전략사상을 채택하기로 결정하였다. 당시 진시황은 법가 사상을 채택하여 각종 엄밀한 잔혹형법으로 사람들의 사상의 확장을 통치하고 있었다. 나는 중국인들이' 좋은 사람' 이나' 나쁜 사람' 으로 사람을 지적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기억한다. 특히 어렸을 때 아이가 부모에게 물었고, 부모가 준 대답이다. 진시황 시대에, 그것은 단지 정치가의 통치 수단 탐구에 불과했고, 중국의 정치는 줄곧 피비린내를 섞었다. 진시황은 2 여 년 후에' 민주주의' 라는 단어가 있을 줄 몰랐다. 중국의 통치자, 혹은 찬탈자는 백성들의 사상을 훈화시키는 게임을 좋아하거나, 터무니없는 것을 좋아하며, 어리석음일수록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마도 진시황이 첫 번째로 큰 머리를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별로 아쉬울 것이 없는 것 같다. 죽은 후에 욕을 많이 받는 것이 훨씬 많아졌다. 지금 일부러 투기하는 사람들의 마음에도 마음이 편하다. < P > 이후 한나라 한문제, 한경제는 도가 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국민들이 진나라 폭정에서 휴양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이것은 또한 특성의 역사적 배경에 의해 야기된 선택이다. 이후 유가학자 동중수는 한무제에게' 백가를 파면하고 유학술을 독존한다' 는 정책을 제창하고 후세 제왕에 의해 채택되었다. 법가 도가는 이때부터 비유류 사상이 되었다. 도가는 공식적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계속해서 중국 고대 사상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위진 현학, 송명리학은 도가 사상 발전을 융합해 < P > 불교가 우리나라에 전해진 후에도 도가의 영향을 받았고, 선종은 여러 방면에서 장자의 깨우침을 받았다. 도가 선진각 학파 중에서 유가와 묵가의 제자가 이렇게 많지는 않지만, 지위도 유가만큼 고상하지는 않지만,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도가 사상은 독자적인 우주, 사회, 인생깨달음으로 철학사상에서 영원한 가치와 생명력을 나타냈다. 한무제 시대에 동중수는 유교 노선을 기초로 법가 노선을 보조하고 도가의 합리적인 사상을 동시에 취하여 중국 봉건 사회 통치 사상의 기본 구도를 다졌다. 그 이후로 유교 윤리도덕을 중심으로 법가의 엄한 형벌을 보조하고 도가권술 정치를 수단으로 하는 치국 모델은 기본적으로 중국 고대 국정에 부합하며 역대 통치계급이 되어 변하지 않는 치국규가 되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유가사상은 처음에 사의를 가리켰고, 나중에는 존비 등급을 핵심으로 하는 사상체계로 점진적으로 발전하였다. 유가학설은 유학이라고 불리며,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유파이자 중국 고대의 주류 의식이다. 유교 학파는 중국, 동아시아, 전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