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원시: 자연스럽고 조용한 전원풍경과 자연스럽고 순박한 전원생활을 묘사한다. 이것은 시인이 이상화한 예술의 경지이다. 시인의 담담하고 한가한 생활 정취와 유유자적한 심경을 반영한 것도 당시 어두운 현실과 관직의 추악함에 대한 부정이었다. 귀원' [점점 저속운], [야경], [음주] [인문환경에서 집을 짓는다],' 어느 나라 주책' 등. 그는 농사 생활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노동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여 시인에 대한 농민에 대한 깊은 우정을 나타냈다. 귀원' [남산종콩], [강욱신년 9 월 서전 올벼] 자신의 생활의 고난과 농촌의 불황을 묘사한 것은 시인의 이상화 경지 밖의 현실 세계를 반영한다. 예를 들면,' 원망시 추' 는 방주부 덩치중'' 귀원'' 구걸' 등을 나타낸다.
2. 시와 영사시: 도연명의 시는 영사시의 내용과 비슷하고, 영사시도 시로, 귀적 영사시와 좌사영사시의 시학 전통을 물려받았다. 시의 주요 내용은 개인의 사상, 감정, 포부를 표현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상과 현실, 입세와 출세의 사상 모순을 보여준다. 인생의 가치 실현에 대한 일부 우려는 지불하기 어려운 야망의 고민을 표현했다. 어두운 현실과 동류하지 않고 개인 윤리를 고수하는 고상한 품격을 반영한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또 어떤 사람들은' 금강노안' 방식으로 분노의 감정을 표현한다. 음주, 모조체, 잡시, 영빈자, 영형근, 산해경 읽기 등. 대부분 이런 부류에 속한다.
3. 기타: 도연명의 벼슬시는 그의 벼슬아치 기간의 작품으로, 벼슬아치의 고난과 지칠 줄 모르고 은거를 갈망하는 내용이다. 예를 들면' 제 1 진군 입대곡 좌측' 등이다. 대부분의 시는 친구 사이의 우정에 관한 것이다. 답방군 입대, 은금을 송별하다. 또한 Tao Yuanming 에는 철학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함께" 입니다.
Tao Yuanming 의시의 예술적 업적:
1 .. 밋밋하고 부드럽고 영영 있는 예술 스타일. 도연명시의 제재와 내용은 평범한 일상생활에 가깝고, 시의 이미지는 자습으로 자주 듣는 일을 취하고,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며, 조각하고, 미사여구를 늘어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도연명 산수전원시의 깊은 뜻은 담담한 스케치와 진실감으로 시의 예술적 이미지와 의경을 표현할 뿐, 밋밋하고 소박한 중의 아름다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Zhu 는 말했다: "Yuanming 의시는 자연에서 평범하다." (사이토 유자유파) 스시는 그의 시가 "질적이고 실속이 있고 풍요롭다" 고 말했다. (「스와 같은 책」) 또한 "외간 내분은 가볍고 아름다운 것 같다" 고 말한다 (유한 "동파발시") 원호는 그의 시를 물었다. "한 글자는 자연히 영원하고 사치스럽다." " 이런 기본체식 외에도 노신이' 금강노목체' 라고 부르는 시가 있다. 주도 그의 호방한 측면에 대해 이야기했다. "모두들 도연명의 시가 평범하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그는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그는 대담하고 얽매이지 않는다. " 진면목을 드러낸 사람은' 형근부' 이다. 보통 사람들은 어떻게 이런 말을 할 수 있습니까? "(사이토 유자파)
숭고하고, 진부하지 않고, 자연의 예술적 영역. 도연명시의 이미지는 밋밋해 보이지만, 고상하고 진부하지 않은 예술 경지를 창조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의 시의 취지는 자신의 마음과 재미와 삶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는 데 있다. 풍경의 묘사와 서술은 단지 의미를 위한 것이다. 타오의 많은 시가는 모두 사물이 하나가 되고, 주객이 하나가 되고, 정, 경, 이성이 하나가 되는 자연예술의 경지에 이르렀다.
3. 색채가 자연스럽고 언어가 간결하고 생동감이 있다. 도연명의 시는 문양이 아니라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언어와 희소한 필법으로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간결하게 그려내고 깊은 의미를 전달하고, 자의적으로 전하는 예술적 효과를 달성한다. 그는 일상생활의 구어를 시로 정련하는 데 능숙하며, 짙은 생활 정취를 가득 채우고, 종종 비유, 상징, 기탁 등의 수법을 사용하며, 고사를 운용해도 회화화된다.
도연명의 시의 스타일에 대하여, 수시는 "질이 생동적이고 풍요롭다" 고 생각하는데, 보기에는 "건조" 해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아름답다 ("동파머리글 평론시": "유자후시는 도연명 아래, 소주 위에 있다. 대담하고 대담하게 퇴각하면, 문리가 깊은 뜻보다 못하다. 비싼 것은 건조하고, 겉은 건조하고 속은 중간이며, 보기에는 건조하고 아름다우며, 깊은 학문과 후자의 흐름도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운데 가장자리가 마르면, 그것은 호조도이다! 클릭합니다 혜홍 "한재야화": "동파맛: 원명시가 언뜻 느리면 익숙한 사람이 재미있다." 진관도 "도겸시는 희석보다 길다" 고 말했다. (논한유: "사이 소무, 이릉시는 청고보다 길고, 조식, 유공간시는 사치보다 길고, 도겸, 응우안 () 시는 희석보다 길고, 사령운 (), 보조시 () 는 야아 (), 서릉 (), 유신시 () 는 염보다 길다. 사양 "구산선생 어록": "도연명이 도달할 수 없는, 에센스를 희석시키는 것은 자연에서 나온 것이다." 일찍이 말했다. "도공시에 대한 나의 평론은 평범하고 심오하지만, 겉만 번지르르하면 진정한 시인의 면류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공환' 도연명집주' 권 4 어록) 갈재의 운율: "사추와의 시는 모두 밋밋하고 사상이 있으며, 후세 시인의 근심이 없는 작품이다." 오청 () 은 "원용 () 을 펑택 () 에 보내 시서 () 를 가르친다." "시 () 이기도 하고, 화화 () 도 화려하지 않다 브로케이드에서 독자들은 그것이 숨긴 아름다움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오문정집" 권 21) 왕사현 "이안연언" 권 3: "심명희석, 그 말은 매우 교묘하고, 큰 사고이며, 흔적도 없이 만들어졌다." Hu Yinglin "시집" 볼륨 ii: "양연 보병입니다. 클릭합니다 예휘란' 용흥당 제 1 시집': "응우엔, 타우르 공, 항세적, 신이 희석하고, 묘송필묵외."
도연명의 시는 풍격이 다양하고 제재가 풍부하지만, 산수전원시만이 고성선현을 능가할 수 있어 무예를 계승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도연명의 작품을 이야기하려면 산수전원시에 입각해야 한다. 영사, 독서, 여행, 선물 등 기타 제재의 작품은 도시의 내포를 풍부하게 할 수 있지만 도시의 우수한 품질을 대표할 수는 없다. 도연명 전원시의 감정 표현은 편안하고 서정적 방식은 소박하고 자연스럽다. 그것의' 밋밋함' 맛은 번화한 것을 벗기고, 진실에서 유래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물 위에서 유행하고, 자연적으로 쓰여지고, 무심코 다가올 수 있다. 이런 풍격의 형성은 그가 노장미학 사상에 대한 깊은 추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노자는 그의 도가학설에서 출발하여 무위무위 () 를 강조하며' 평범무치' 의 심미경지 ('노자' 제 35 장) 를 추앙하기 때문에, 그는 "오색은 사람을 눈멀게 하고, 오음은 귀머거리로 만들고, 오미는 사람을 상쾌하게 하고, 사냥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기품은 사람을 방해할 수 있다" 고 말할 것이다. ("노자" 제 12 장) 화려하고 화려한 것은 종종 사람의 마음을 현혹시켜 큰길의 아름다움에 눈을 돌리게 한다. 그래서 노인은' 제인' 을 제창했다.' 간소하고 간소하지 않고 이기적이고 소욕적이다.' " ("노자" 제 19 장) "상덕은 충분하다. 박귀진으로 돌아간다." ("노자" 제 28 장) 장자는 노자의 철학 사상을 계승하여 자연의 소박한 심미적 재미를 숭상한다. 예를 들어, "소박하고 세상은 그것과 아름다움을 겨룰 수 없다" ("장자 천도"), "담박하고 무한하다. 만물의 아름다움이 뒤따른다" 고 말했다. 장자는 자연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숭상하고, 모든 사람의 속박, 고의적인 조각, 위선에 반대한다. 자르지 않은 통나무는 간단하지만 염색하지 않은 흰 실은 소박하다. 단순함은 사물의 본색과 원시 상태이다. 장자는 소박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이것이 바로 그것의 의미,' 소박함', 즉 조각하지 않고 물들지 않는 자연의 아름다움이다. "전윤" 은 "부작일은 목욕을 하지 않고, 흑백은 싱겁고, 변론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백조가 하얗게 온 것은 매일 목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까마귀는 천성적으로 검거나 매일 햇볕을 쬐는 결과도 아니다. 둘 다 자연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간단합니다. 이것이 아름다움입니다. 그래서 장자는' 깃털로 그림을 그리는 것' (열어구) 을 반대하며 자연의 아름다운 깃털을 화려한 색채로 칠하면 소박한 아름다움을 파괴할 뿐이다. "만약 당신이 평원이라면, 당신은 이것과 무관하다는 뜻입니다." ("일부러") 수는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본색을 유지하는 것은 마치 흰 실을 물들지 않은 것과 같다.
사실, 노장의' 소박함' 관념은 세계관, 사회관, 인생관, 문예관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매우 풍부하다. 그래서 우리는 미적 관점에서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제인의 심미 요구는 평실, 자연, 소박함, 진실로 불필요한 포장, 장식, 조각품을 모두 취소하기 때문에 라오장은 인공언어를 비판했다. 노자' 제 81 장은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믿지 않는다" 고 말했다. 왕필은 "본질도 진실이다", "본질은 간단하다" 고 지적했다. 노자가 중시하는 것은 실질적 내용이지 화려한 형식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여송은 "성실한 말, 간단하고 직설적이어서 아름답지 않다" 고 지적했다. 감언이설로 상화를 꾸미니, 나는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간단한 언어는 종종 간결하고 정확한 내용을 전달한다. "큰 소리는 소리, 코끼리 무형이다" ("노자" 제 41 장), 형태가 간단할수록 내용이 풍부해질수록, 노자는 "소박함" 을 제창한다. 이는 그의 진실과 자연의 사상과 일치한다. Zhuangzi 는 또한 "타오는 xiaocheng 에 숨겨져 있고, 말은 darong 에 숨겨져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장자 만물론") 화려하고 복잡한 언어는 말의 진면목을 가릴 뿐 법을 취하기에는 부족하다. 이런 무거운 내용과 가벼운 형태의 사상에 근거하여,' 장자' 라는 책은' 포식하는 사람' 이라는 관점을 더욱 형성하였다. 그래서 물고기 속에 빠져 먹는 것을 잊었다. 발굽은 토끼 중에서 이렇다. 그는 토끼를 얻었지만 발굽을 잊어버렸다. 강연자는 너무 신경을 써서 자랑스럽게 자신의 말을 잊어버렸다. 나는 남편이 그가 한 말을 잊고 그와 잘 이야기할 것이라고 자신한다! " (장자 외물) 말은 의미를 전달하는 도구일 뿐이므로' 만족' 이 목적이니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에 대해 크게 놀랄 필요가 없다. 언어는 완전히 잊혀지고 버려질 수 있기 때문에 언어를 수식하고 조각할 필요가 없다.
요약하자면, 노장이 우리에게 전하는 문예 이념은 지선과 미, 천지 자연의 본원이며, 소박하고 소박하며, 우리는 밧줄을 자르는 것을 하찮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언어는 대로의 아름다움과 참뜻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언어도 진실하고 소박한 스타일을 가져야 한다. 만약 우리가 대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면, 연설조차도 부담이 될 것이다.
도연명은 의심할 여지 없이 노장이 서술한 심미적 재미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고대와 현대의 타오에 대한 토론은' 박질' 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안판은 도시가' 넓고 심오하다, 자연에서' ('의산시') 라고 말했다. 서준이는 "영원에 무관심하고 유행하는 풍습으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며 감성의 본질을 가렸다" 고 말했다. ("시") 예송 멘드의 "잡서를 만나다" 는 "도연명은 정말 모든 것을 쏟아부어 그의 손에서 책을 빌렸다" 고 썼다. 그는 처음에 자신이 언어라는 것을 몰랐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 있었다. " 그는 자신이 경험한 일을 모두 마음속에 표현했지만, 언어를 가지고 노는 기교는 의도하지 않아, 그가 묘사하고 표현한 사물이 생활 자체와 같은 색채와 맛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예를 들면,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실", "따뜻한 원촌, 이일허 연기",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하몽의 집 주변에는 긴 식물과 나무가 있다. 새들은 보살핌을 받게 되어 기쁘고, 나는 내 집을 사랑한다. " 이 모든 묘사는 생명과 자연의 원시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예술조각한 흔적도 없다. 그것들은 오리지널 맛과 향기가 넘치지만 독자들에게 아름답고 독특한 독서 경험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또 다른 예: "아이당 앞 숲, 중여름 그늘. 개봉, 그때 날아와서 가슴을 열어 주세요. 휴식을 취하고 누워서 비파를 연주하다. 이곳에는 대량의 정원과 채소가 있는데, 오래된 계곡은 오늘도 여전히 저장되어 있다. 자신의 사업을 경영하는 것은 매우 좋지만, 지나치면 감탄할 가치가 없다. 춘림은 술을 빚고, 익으면 내가 넘어진다. 약한 아이가 내 쪽에서 놀다가 언어 공부가 건전하지 않다. 비녀를 잊는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이다. 먼 흰 구름을 바라보며 과거를 그리워하다. " 시인은 평범한 시골 풍경과 시골 생활을 묘사한다. 처음 네 문장은 시골 여름의 경치를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시인의 편안한 심정을 표현했다. 중간 12 문장은 조용한 농촌 생활, 독서, 피아노 연주, 술 마시기, 일, 어린 아들과 노는 것을 묘사한다. 이런 평범한 작은 일들은 시인에게 큰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고, 그를 관직과 숨김의 곤혹과 불안에서 완전히 벗어나 정신적인 위로와 진정한 해방을 찾았다. 도연명의 해방에 대한 추구는 명리가 아니라 일상적으로 밋밋해 보이는 전원생활에서 이상과 절조를 유지하고 마음의 자유, 평화, 행복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도시에서 묘사한 전원생활은 현실적인 면도 있고 시인이 추구하는 일종의 생명경지와 기도도 함축되어 있는데, 이는 도시가 밋밋하지만 시들지 않는 신비이기도 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독자의 생각을 풍속 순미의 고대 사회로 인도하여 시의 내포를 크게 증가시켰고, 시 전체가 천의매끄럽고 범속적인 경지를 형성하여, 읽기에 싫증이 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도연명은 중국 문학 자각의 시대에 살고 있다. 종백화는 "위진 육조가 변화의 관건이다. 그 이후로 중국인의 미관은 새로운 방향을 가지고 새로운 미의 이상을 나타냈다. 제 1 부용' 은' 오금' 보다 더 아름다운 경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심미보행과 김인의 아름다움. 도연명은 예술 창작 과정에서 심미 가공을 배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단지 배를 물 위에 올려놓고 흔적도 없고 거위도 텅 비어 흔적도 없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갈홍의' 한재야화' 는 도연명시의 평실하고 소박한 풍격을 설명했다. "비율이 높으면 묘하고, 어정은 큰 장인처럼 되고, 도끼자국은 보이지 않는다." 명대 왕세정' 이원유언' 제 3 권은 "깊고 명료하며, 그 말은 매우 교묘해서, 크게 생각하고, 흔적도 없이 한다" 고 말했다.
다시 한 번 강조해야 할 것은, 타오의 시는 결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밋밋한 것이 아니라, 무미건조하고, 면목이 가증하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시, 시, 시, 시, 시) 도시의 아름다움은 밋밋하고, 해외의 코끼리가 있고, 밋밋하고 재미있지만, 가볍고 가볍다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예를 들어, 이민시 중 한 곡은 "나는 부치의 집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촌에서 살고 싶었다. 나는 더 많은 사람들을 듣고 아침과 저녁을 즐기게 되어 기쁘다. 나는 이것을 임신한 지 이미 몇 년이 되었는데, 오늘 나는 우리의 서비스이다. 왜 넓습니까? 우리 침대에서 충분한 자리를 차지하다. 이웃 노래가 수시로 오니, 항자는 이미 과거이다. 경이로움을 감상하고, 의혹이 분석되다. " 이 시는 남촌으로 이사를 가서 이웃과 교제하는 평범한 장면일 뿐 깊고 두터운 인정으로 가득 차 있다. 도시의 뜻이 담담하고 실속이 있기 때문에, 역대 시론자들은 도시를 이해하는 데는 두 가지 기본 조건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일정한 생활 정취와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황정견의' 원명 후기시' 는 "피가 짙을 때 이 시를 읽는 것은 고목을 씹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세상에 알려지면 결정이 무익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먼저 반복해서 씹어 그 뜻을 이해하다. 오금한분의' 독서 재미있는 일' 은 "도연명의 시, 가볍고 수줍음, 정기가 유유히 드러나는 것이 가장 재미있다" 고 썼다. 사람들이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이상하게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점점 맛이 난다. "
건안 문학은 중국 문단에 슬픈 아름다움을 가져왔다. 서진 시인은 아름다움에 기여했다. 도연명은 자연스럽고 소박한 세계를 열었다. 도연명의 전원시를 읊는 것은 마치 재미있는 전원생활 두루마리를 펴는 것과 같다. 풍경이 아름답고 서풍이 얼굴을 향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밥 짓는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것을 보고 새소리를 들었지만, 사람을 걱정하게 하고 기회를 잊게 하여, 자기도 모르게 마음이 끌리고, 매료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작품 읽기]
첫째, Tao Yuanming 의 "귀국" (점점 줄어들고 있음)
1.' 귀원' 은 도연명의 유명한 전원시 그룹으로 총 5 곡으로 시인이 펑귀전을 작별한 지 1 년 (406) 이다. 이것은 첫 시로, 사관귀은의 뜻을 토로하고, 아름답고 고요한 전원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귀전 후 평온하고 편안한 기분을 표현했다.
2. 시 전체는 3 층으로 나눌 수 있다. 처음 8 문장은 1 층으로, 자신의 기질과 포부를 묘사하고, 세상을 잘못 타락시킨 아쉬움을 담고, 결국 전원으로 은퇴한다. 다음 여덟 문장은 두 번째 단계로 조용하고 아름다운 전원 풍경과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묘사한다. 마지막 네 문장은 3 층으로 청순하고 한가한 생활 정취와 세속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돌아오는 기쁨을 표현했다.
3. 이 시는 도연명 전원시의 예술 풍격을 전형적으로 구현하여 밋밋하고 자연스럽며 고요하며 아름답고 순후하며 영영 () 을 나타낸다. 작품은 경물 묘사와 감정 표현을 결합한 표현 방법을 채택하여 장면에 감정을 반영하고 장면을 융합한다. 한편, 풍경에 대한 묘사는 실루엣을 이용한 수법으로 생동감 있는 예술 이미지를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그려내며 조용하고 소박하며 자연스러운 예술 경지를 만들어 작가의 사상 감정, 생활 정취, 인생 이상을 스며들고 있다. 또 밋밋하고 자연스러운 전원생활을' 먼지망'' 새장' 의 관직생활과 비교해 사랑과 증오의 정서를 부각시켰다. 동시에,' 먼지망' 과' 새장' 도 상징적인 수단의 운용이다. 또' 덫새',' 연못어' 라는 문장도 비흥의 사용이다. 이 시의 언어는 자연스럽고 거짓이 아니지만, 평실한' 논가화' 로 생동감 있는 예술적 이미지와 아름다운 예술 경지를 형성하고, 딱 맞는' 질과 야, 풍과 실' (수시' 소철서') 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