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서와 서예용 잉크는 중요한 방면이다. 초서에는 특히 중요하다, 특히 초서에는 더욱 그렇다. 초서가 풍부한 필법은 잉크의 좋고 나쁨과 큰 관계가 있다. 잉크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초서의 풍부한 필법 규칙을 표현하기 어렵고, 한 획의 검은 획을 쓰면 그 정취를 깨뜨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중에 공급되는 잉크에는 중접착제가 함유되어 있는데, 보통 물을 넣은 후에야 쓸 수 있다. 물을 첨가하는 것은 선지의 품종과 투수성에 달려 있다. 생선지는 물이 빨리 스며들어 소량의 물을 사용할 수 있다. 익은 선지는 물이 덜 스며들어 물을 적게 넣을 수 있다. 안후이선지는 초순피, 면재, 종이가 우수하고 건조 침투 효과가 다른 종이보다 뛰어나다. 물의 비율을 파악하면 된다. 지금의 잉크는 공장에서 생산한 것으로, 접착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잉크 덩어리만큼 좋지 않다. 잉크는 잉크를 갈아주는 효과가 잉크보다 좋고, 먹색 층이 더 풍부하다. 예를 들어, 후개문, 조소공, 안후이의 일부 유명 작업장에서는 기름담배와 송연묵을 사용할 수 있다.
초서 쓰기 속도가 다른 책보다 빠르며 운동감이 더 강하다. 또한 필법의 다양한 응용과 함께 더 좋은 잉크를 사용해야만 필법의 응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적당량의 물을 넣은 잉크를 쓸 때 더욱 윤기가 넘치게 쓸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반면에, 점묵으로 초서자를 쓰면, 하나는 펜이 열리지 않고, 잘 붙지 않고, 두 번째는 잉크 몇 획이 마르고, 획을 통제하기가 어려워 창작이나 글을 쓸 때의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좋은 먹층이 풍부하고 먹색이 다채롭다. 특히 초서를 쓸 때, 짙고, 건조하고, 건조하고, 낭자하고, 낭자한 등 다양한 효과를 더 쉽게 쓸 수 있어 작품에 금상첨화를 더할 수 있다. 일부 저질 잉크 색상은 어둡고 밝지 않습니다. 약간의 색상을 섞으면 회색이 되고 계층적 변화가 없기 때문에 선택할 때 반드시 자세히 구분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품질명언) 중국 잉크나 베이징산 일덕각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짙은 먹색의 작품을 만들 때 묵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먹색을 한동안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잉크의 물과 콜로이드 퇴적물은 점차 분리되었다. 하드펜을 잉크에 찍어내면 매우 풍부한 잉크 색상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잉크도 서예를 배우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젊은 친구들은 글쓰기를 배울 때 종종 필기, 구조, 모사에 초점을 맞추고 잉크 사용은 소홀히 한다. 종이와 잉크가 발달해야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이 우리가 초서를 배울 때 주의해야 할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