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라가 분열되어 있지만 산천은 영원하고 초목은 봄이 푸르다.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 전쟁은 반년 넘게 계속되었고, 가서는 얻기 어렵고, 십만 금은 되었다. 나는 나의 백발을 어루만졌다. 그것은 너무 얇아서 더 이상 머리핀을 넣을 수 없게 되었다. 두보' 봄의 희망'
2. 비가 온 후 빈 산은 가을밤 (운) 에 서 있다. 소나무 숲 속의 달빛, 개울의 수정석. 대나무 숲이 우렁차고 세탁녀가 돌아오자 연잎이 가볍게 흔들려 가벼운 배를 타려고 했다. -응? 친구의 왕자야, 봄이 이미 지나갔는데 네가 아직 여기 있는데 그게 무슨 상관이야? (운율). -왕 웨이 "산 가을 밤"
3, 깜박임 (운), 무식, 나 (운)! 세 살짜리 여자 (운), 나는 관심을 갖고 싶다. 네가 죽으면 여자 (운) 로 가라, 너는 극락세계에 있다. 낙토 (운) 가 나보다 낫다. 깜박임 (운), 식량이 없는 우리 밀 (운)! 여러 해 동안 고생스럽게 너를 섬겼지만, 너는 오히려 나를 잘 대하지 않는다. 죽으면 여자 (운), 나라 (운) 로 간다. 곽락 곽락 (압운) 이 나를 곧게 만들었다. 큰 쥐, 큰 들쥐, 내가 심은 묘목을 먹지 마라! 세 살 여자 (운), 모 나는 공 (운) 을 원한다.
4, 그 조용한 여자 (운), 내가 도시 구석 (운) 에 있는 한. 사랑은 보이지 않고, 머리를 긁고, 조용한 소녀의 아름다움 (운) 은 나를 주체하게 한다. 동관에는 웨이가 있는데, 여자미 (운) 라고 한다. 목동에서 비료 (운) 에 이르기까지 아름답고 다르다. 그것은 들풀처럼 아름답게 자라지 않고, 아름다움은 진한 애정을 준다.
5, 향차는 더 이상 (이웃 운율), 하운은 흔적도 없다. -응? 이화원은 달을 녹이고, 버들개지는 그윽한 바람이다. -응? 적막하게 며칠 동안 술을 마셨는데, 소삭은 금연이다. 어서 부친 곳, 물이 먼 산이 길다. --송 얀 슈 "도덕"
시의 음운미와 음운미의 표현 형식.
1, 성조가 조화를 이룬다: 중국 고전시의 음운미는 먼저 성조가 조화를 이룬다. 각 시 또는 모든 단어에는 시인들이 창작해야 하는 특정한 수준과 리듬이 있다. 이 법칙들은 시를 낭독할 때 선명한 리듬감과 리듬감을 갖게 하여 독자들이 청각에서 아름다움을 누릴 수 있게 한다.
2. 압운이 단정하다: 압운은 시의 큰 특색이며, 시의 음운미의 중요한 구현이다. 시인은 시에서 특정 운율을 운용하여 시를 낭독할 때 강한 운율 미감을 갖게 한다. 단정한 운율은 시를 높은 예술과 심미 가치를 가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