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광의 "향수병" 에 대한 논평
"2 1 살에서 섬으로 떠돌아다니며, 작은 건물의 고등 아래 향수가 중얼거리고, 양안까지 친척 방문, 관광, 교류에 이르기까지, 나는 여전히 가시지 않는 향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여광중은 고향을 떠나는 고난을 겪었고, 때로는 눈물을 머금고 그가 사랑하는 두꺼운 흙을 바라보고, 때로는 자신이 지울 수 없는 대륙 정서를 한탄하기도 했다. 그의 시' 향수병' 은' 향수병' 과' 중국매듭' 의 영향을 많이 받았을 뿐만 아니라, 슬픈 악장처럼 깊은 역사적, 문화적 함의를 스며들고 있으며, 모든 향수문학에서 특히 선동성을 지니고 있다 우선, 네 세트의 형용사의 겹침은 한 단어가 여기서 다른 것을 뜻하는 감정적 분위기를 형성하여 언어가 간단명료하고 감정이 깊고 함축적인 특징을 형성한다. 시의 "스탬프" 는 "작은", "배표" 는 "좁은", "무덤" 은 "짧은" 이다. 거칠고 깊고 헤아릴 수 없는' 해협' 조차도 모두' 얕다' 고, 그렇게 대충 묘사하면 그렇게 단순하고 밋밋하지만, 뒤에는 어떤 감정이 있는가? 그러나' 작은' 우표는 어머니를 걱정아들로부터 갈라놓고, 아들은 어머니의 골육을 그리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좁은" 표는 젊은 남녀간의 동경과 동경을 갈라놓았다. "짧은" 무덤은 마음속에 묻혀서 전달할 수 없는 그리움을 갈라놓는다. 얕다' 는 해협은 고국에 대한 뼈에 사무치는 감정을 갈라놓았다. 특히 마지막' 얕다' 라는 글자는 대만성 해협이 넓지 않고 깊지 않다고 썼다. 인위적인 장벽이 자연 장벽처럼 양안의 연락과 교류를 끊어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날 수 없게 하고, 고향은 방문할 수 없고, 바다를 가로 질러 바라볼 수 밖에 없고, 그리움을 기탁하며 시인의 끝없는 슬픔과 만신한 심정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시에서 네 세트의 형용사의 겹침은 언어의 리듬감을 증강시켰을 뿐만 아니라 강조하고 렌더링하는 역할도 했다. 언어는 가볍지만 다정한 마음을 담고 있다. 마치 작은 소용돌이처럼 보이지만, 밑에는 격류가 용솟음쳐 원망도 하지 않고 드러나지 않는 언어 풍격이 형성되어, 시가 부드럽고 잔잔한 가운데 강렬한 관대함과 서늘한 정을 표현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둘째, 일련의 지시대명사의 재사용은 의미 있는 감정적 자기장을 형성하여 시가 애절하고 흥미진진한 효과를 형성한다. "서" 와 "저" 는 중국어의 지시대명사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 없고 위치만 설명한다. 그러나' 이 끝' 과' 저 끝' (그 중 하나는' 내부' 와' 외부') 이 4 회 연속 등장해' 시경' 의 멜로디미를 계승하고, 시를 묵직하고 애매하게 보이게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다중 렌더링과 반복 강조를 통해 공간과 시간의 거리감을 부각시켜' 이것' 과' 저' 사이의 감정을 오르가즘까지 차근차근 양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린 시절의 애착과 포옹을 담은 우표 한 장. 시인은 종종' 이 끝' 과' 저 끝' 에 있지만, 시인은 정보 교류에서 약간의 정신적 위안을 얻었다. 배표는 시인의 애인에 대한 사랑을 담고 있다. 종종' 이 끝' 과' 저 끝' 에 있지만 시인은 오가는 감정의 공백을 메운다. 황토 한 줌이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가로막았다. 이 시점에서 "내부" 와 "외부" 음과 양, 삶과 죽음은 끝이 없습니다. 시인의 마음은 어디에 속합니까? 걸프해협은 검은 머리 노란 피부를 가진 중국인들의 감정을 담고 있다. 이때' 이 머리' 와' 저 머리' 는 시인의 마음속의 아픔뿐만 아니라 한 민족이 아물기 어려운 깊은 상처를 보여준다. 그 결과, 시의 의경이 이곳에서 갑자기 승화되어 강력한 감정적 충격파를 형성하여 향수는 이전의 모든 향수문학 작품들이 가지고 있지 않았던 폭과 깊이를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석모용은 "향수는 연륜이 없는 나무다" 고 말했다. 여광중 선생의 향수는 먼 청산처럼 은은하고, 눈앞의 물처럼, 구름바다 앞에는 머리가 없고, 봄물 뒤에는 꼬리가 없고, 끝이 없고, 끝이 없고, 세상을 가득 채웠다. 이 시는 마음을 감동시키고 짜릿하다. 해협 양안의 현실적인 맥락에서, 영혼을 만지기에 충분할 만큼 슬프고 느린 어쩔 수 없는 느낌을 풀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