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서양 문화는 다르다: 중국인들은 유교 사상을 신봉하며 순종과 효도를 강조한다. 서양인은 다르다! 그들은 국가의 자유와 개인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국인과 외국인은 서로 다른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중국인들은 항상 큰 탁자 주위에 한 가지 음식을 먹는다. 시끌벅적하지만 조금도 비위생적이다. 서양인들은 스스로 먹고, 뷔페로 위생적이고 편리하다. 중국과 서양의 교육도 크게 다르다. 중국인들은 대부분 폐쇄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을 교육하는데, 그들은 반드시 교칙을 준수해야 한다. 서양 교육은 자유로운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공간이다. 그들은 놀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생각한다.
중서문화는 손님을 식사에 초대하는 것의 차이다. 예를 들면, 중식은 보통 먼저 오르고, 그 다음은 수프이고, 그 반대는 양식이다. 중식 주인은 일반적으로 여러 차례 건배를 하며, 양식 주인은 일반적으로 한 번만 공경한다. 서양 음식의 주인은 보통 손님이 꼭 먹거나 마셔야 한다고 고집하지 않고, 손님이 스스로 손을 내밀고, 부끄러워하지 말고, 먹고 싶은 대로 먹기를 바란다.
관련 의견
스마일 2003-11-1318: 21:45.
엽자운으로서의 발표가 너무 길어서 요약해 보겠습니다! ! ! ! ! ! ! ! ! ! ! ! ! ! !
스마일 2003-11-1316: 57: 47.
나는 종종 중국의 초등학교 교육을 떠올린다.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바로 그들의 손 뒤에 앉아 과중한 수업, 각종 숙제와 엄격한 시험을 ... 신성함과 존엄성을 느끼게 하지만, 엄청난 억압과 속박을 느끼게 하지만, 많은 세대가 그 의지에 복종하고 운명을 바꾸는 한 가지 방법으로 여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은 문화의 연속이다. 아마도 그 자체의 휘황찬란할 수도 있지만, 모든 사람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현대사회와 내일의 세계에 직면하여, 우리는 어떻게 우리 자신의 문명을 배양하는 것을 볼 수 있을까?
Yezi yun 7 on 2003-11-1316: 57: 33.
취안저우 기독교 사업
근대 기독교의 취안저우 전파는 교회와 학교와 병원을 설립하여 동맹을 맺는 것이다. 이것은 현대 취안저우 문화 교육과 의료 위생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학교를 개설하다
청광서 16 년 (1890), 영국 장로회는 취안저우 시각 장애인 학교 (Peiying 여학교 전신) 를 설립했다. 이듬해에 여자 도교 학교 (이후 성서 학교로 개명) 를 설립했다. 광서 31 년 (1905), 정양초등학교와 배원중학교를 설립하여 캠브리지대 거장인 은릭을 전주에서 학교를 운영한다. 취안저우 시의 세 교회에는 모두 유치원이나 초등학교가 있다. 민국 23 년 (1934), 장로회가 운영하는 혜시병원은 고급 간호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광서 17 년 (189 1), 교회는 진강 금정에 학교를 건립한 뒤 영학교, 목인 여학교, 우영 중학교로 바뀌었다. 이 밖에 진강 연해도시에서는 교회가 수십 개의 초등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영춘현에서 미국 교회는 석숭학교를 설립하고 장로회는 교회 학교를 설립했다. 혜안현, 광서 6 년 (1880), 런던은 현내에 초등학교를 설립한 후 각 향진에 20 여 개의 초등학교를 설립했다.
병원 하나를 세우다
광서 7 년 (188 1) 광서 18 년 (1892) 시내에 혜시병원 설립, 학제 5 년, 반나절 수업, 반나절 인턴십. 독립적으로 집업할 수 있는 의사들을 양성하다. 인당을 개설하고, 황이 병원을 창설하고, 두가 건너편당을 창설하고, 소신이 춘인당을 창설하고, 수염복은 육성당을 창설하고, 첸은 남생병원을 설립하고, 전주대약국을 설립하고, 하대년은 영휘병원을 설립하고, 오씨는 제 3 의국 등을 설립한다. 혜시병원은 간호사 학교도 개설했다. 항전 시기에 병원은 남안으로 이주하여 남안 농촌 의료 위생 사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광서 14 년 (1888), 영국 장로회 의사인 안대황이 영춘설 클리닉에 갔다가 영춘병원으로 증축하고 영춘여병원을 증설했다. 매스턴 박사는 5 년간의 교과반이 있다. 졸업생은 장양평, 오덕부의 영춘 클리닉과 같이 스스로 창업할 수 있다. 황 yanjue, huanghanzhong 홍세 한중 병원 운영; Chen bolian, Chen boqing 은 취안저우 적십자회 병원을 설립했습니다. 리우, 우 ruixiang 취안저우 병원 설립; 하대년과 수 원장은 취안저우 시 영휘부인과 병원에 있다. 또한 안계, 덕화, 진강, 혜안 등지에서는 영춘병원 졸업생들이 의술을 한다. 1929 년 영춘클리닉은 기독교병원으로 이름을 바꿔 취안저우 혜시병원에 소속되어 1949 까지 갔다. 또한 1902, 영국 런던협회 진학리 박사가 혜안으로 갔다. 이듬해 성관 창인사단 병원에서 의료진을 훈련시켰고, 졸업 후 향진에 돌아와 진료소, 의국에서 의술을 했다.
요약하자면, 근대 기독교는 취안저우 선교와 동시에 많은 학교와 병원을 설립했다. 학교와 병원을 개설하면 선교에 도움이 되지만, 객관적으로 문화교육과 현대의학을 외진 시골, 산간, 연해 지역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낙후된 농촌에 문화교육과 인민의료를 보급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기독교와 중국 문화 전통의 차이
송원 시대에는 취안저우 경교가 전해졌는데, 중국 문화의 장기적 영향으로 점차 한화되어 동서양 문화의 차이가 뚜렷하지 않다. 아편전쟁 이후 청정부가 권력을 잃고 나라를 모욕하고 불평등조약을 체결하자 기독교는 기회를 틈타 들어갔다. 이 시점에서 취안저우 국민들은 자본주의에 대항하여 외국인을 침략했다. 외국에 대한 증오와 서구 문화에 반대하는 사상이 뒤섞여 교회에 반대하는 방식으로 드러났다. 근대 기독교가 취안저우 기간에 취안저우 시내, 안해, 혜안, 영춘, 덕화 등지에서' 교안' 으로 불리는 지방 신사와 대중 반교 사건이 발발했다. 이것은 취안저우 사람들의 반침략 정신을 반영하지만, 중국 전통이 서구 문화를 거부하는 성분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반교회 사건은 대부분 청정부가 제국주의에 굴복하고 교회를 지지하는 것으로 끝났다.
근대에는 취안저우 선교의 수많은 교직자 중 극소수의 문인들이 나쁜 짓을 했다. 예를 들어 1896 년에 혜안현 투령 기독교 교회에서 외국인 목사와 천주교 목사가 충돌하여 쌍방이 20 여 년 동안 결투를 벌였다. 교회 연합 부계 가문 세력, 사제와 교직자들은 감독을 하고, 교회를 불태우고, 서로 공격하며, 무고한 그리스도인들을 다치게 했다. 하지만 많은 독실한 선교사들이 자신의 신앙과 의무에 충실하고, 현지 문화 전통을 존중하고, 기부를 하고, 항일전쟁을 지지하고, 포기하지 않고, 심지어 순국이국까지 취안저우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예를 들어, 19 년 60 년대에 남가 장로회 목사, 의사 백이 그림자 속에서 오옥성을 구했다. 오 () 는 교회에 헌신하고 평생 선교사가 되어 영춘 (), 펑호 (), 안계 (), 호수 () 등 선교를 지원하겠다고 맹세했다. 오씨는 가난하지만 기독교를 믿는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오 씨의 후손은 대부분 기독교인이다. 이것은 외국 선교사들이 의료로 길을 열어 한 사람의 마음을 얻고 성공적인 그리스도인 선교의 길을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예로, 헨리슨은 앵글로 색슨 잉글랜드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종종 자신의 돈으로 교학기구를 구입하고 자신을 소개하고, 자신의 돈으로 가난한 고학년 학생들을 지도해 지도를 그리고, 그들을 푸저우 구령피서산장 바자회에 데리고 가서 자신의 경제를 절약한다.
기독교가 민남 초기에 도입되면서 문맹의 선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영국 장로회 목사인 빈 린웨이와 미예미협회가 함께 선교했다. 영문 자모를 기초로 약간의 수정을 하여 23 자, 또 마찰음 자모, ***24 자를 더했다. 무릇 민남어에 속하는 것은 모두 철자하여' 백화병음'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글을 모르는 사람은 24 글자만 기억하면 성경을 읽을 수 있다. 그는 또한 백화병음' 샤먼 음성사전' 을 편찬하여 외국인이 한자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만청 이후, 취안저우 사회는 여전히 여성이 발을 감는 풍속이 유행했다. 교회가 전족에 반대하자 신도의 소녀들은 전족을 허락하지 않아 풍속을 바꾸는 혁신적인 역할을 했다. 취안저우, 진강, 남안 등지에서 민간 혼상경사는 낭비를 펼치고, 낡은 습관은 옮기기 어렵고, 이미 풍속이 되었다. 기독교는 겉치레와 낭비를 반대하고, 혼상과 시집가는 것을 반대하며, 의식은 간소하다. 풍속을 바꾸기 위해 취안저우 시 기독교 삼자애국운동위원회와 취안저우 시 기독교협진회는 1988, * * * * * * * * *' 신도 결혼 고지서' 와' 신도 장례 고지서' 를 공동으로 제정했다. 신도들은 반드시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의식은 간단하고 인간적이다.
Yezi yun 7 on 2003-11-1316: 32: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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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 문화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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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오의 특별한 역사는 중국과 서양 문화를 공존하게 했다. 중국이든 서양이든, 모든 전통 명절은 반드시 축하해야 한다.
마카오의 중국인은 음력 새해, 청명절, 단오절, 중양절, 추석과 같은 중국 전통 민간 명절을 축하할 것이다. 특히 음력설은 중국인의 가장 큰 명절로, 경축행사는 중국인이 모여 사는 곳에서 열린다. 음력설은 새해의 시작이자 한겨울 이후 만물이 번성하는 시작이다. 이전 준비 활동은 섣달 그믐날 밤부터 연초 1 새벽까지 계속되어 마카오 주민들이 법사묘에 대거 몰려들어 내년 핑안 번영을 기원했다. 절은 매우 시끌벅적해서, 사람들은 지정된 지역에서 폭죽과 불꽃놀이를 터뜨릴 수 있으며, 곳곳에 기쁨과 평화로운 분위기가 넘쳐나고 있다.
매년 음력 용주절 (5 월 초 5 일) 에는 신항, 연못각, 서만에서 용주 경기가 있다. 1980 년대 이래로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 많은 나라들이 참가하는 국제 용주 대회가 많이 열렸다. 행사가 있을 때 용주가 바다 위를 나는 듯이 달리고, 징과 북이 하늘을 진동하며, 관중이 조수처럼 떠들썩한 장면이 펼쳐졌다.
"어머니의 생일", "술 취한 용사자 각성대회", "신성한 예수 여행", "성모 마리아의 여행" 등과 같은 종교와 관습과 관련된 모든 축제도 축하될 것이다. 노천에 임시 무대를 세우고, 광동극을 공연하는 것과 같다. 종교 미사와 성상 퍼레이드는 여러 가지 형식으로 교회에서 열리며 마카오가 중서 문화의 다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보여준다.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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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및 이유
현재 중국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이 서구의 문화와 사물을 좋아하며, 그들의 열정은 이미 물결을 이루고 점점 더 거세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결국, 중국 문화 사상의 관건은 공자의' 겸손, 의식, 편지, 민, 지혜' 에 있다. 반면 서구 문화는 정반대로' 쟁' 이라는 글자에 있다. 인사 처리에서 자신을 1 위에 올려놓는다.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의 형성은 크게 두 가지 중요한 시기를 거쳤다.
기원전 22 1 년, 강대한 진나라는 마침내 상양변법을 통해 중화 대지를 통일하였다. 이로써 중국이 2000 여 년 동안 이어온 봉건 독재가 시작되었다. 이번 통일은 중국 통일 문화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시작을 상징한다. 이때 서방 국가 (주로 유럽 국가를 가리킴) 는 여전히 노예 도시 국가일 뿐이다. 그 이후로 자급자족한 봉건 자연경제가 중국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농경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일반인이든 왕공귀족이든 비교적 평화로운 생산환경이 농경경제의 발전을 유지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따라서' 불가침 상현' 을 주장하는 유가 사상은 중국의 통치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래서 중국 문화에는' 조화' 가 많고' 싸움' 이 적다. 서방 국가에서는 장원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유목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유목 경제의 확장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생산 방식에서,' 분투' 는 필연적으로 그 문화의 관건이 될 것이다. 이 시점에서 중국과 서양 문화는 "별도의 방법" 을 시작했습니다.
16 과 17 세기에 서방 국가, 특히 서유럽 국가들은 유례없는 정치와 사상 변화를 겪었고, 중서부 문화의 차이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이데올로기 방면에서,' 르네상스' 의 사상 해방 운동은 이후의 서구 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문주의' 의 전파는 사람들의 사상을 신학에서 해방시키고, 한편으로는 자기 욕망이 과도하게 팽창하여 서구 문화의' 투쟁' 을 심화시켰다. 정치적으로 초기 자산계급 혁명은 자본주의 제도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자본주의의 침략과 피비린내 나는 자본의 원시 축적도 그 문화의' 투쟁' 을 날로 두드러지게 한다.
반관중국, 장기적 봉건전제가 날로 완벽해지고 강화되고, 통치계급이 현 상황에 안주하고, 여전히' 중국' 을 꿈꾸고 있다. 하찮게도 이 세상을 알고 싶지 않다.' 전투' 는 말할 것도 없다. 그리고 봉건사상과 자연경제의 폐쇄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현 상태에 안주하고,' 바꾸고 싶다' 는 말도 하지 않을 것이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는 또한 종교적 신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외래 불교든 본토의 도교든 하늘의 운명을 듣고 내세에 신경을 쓴다. 서양 교리는 내세를 강조하고 고난에 초점을 맞추고,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이족 억압과 이교도에 반항하는 것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성서에 나오는 많은 이야기들은 유대인의 저항과 전쟁을 묘사합니다.
이러한 종교적 차이의 형성도 형성된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불교와 도교는 동한 시대에 도입되어 생겨났다. 당시 중국은 이미 봉건전제제도를 형성하였으며, 통치자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고 안정에 유리한 종교를 필요로 하여 사람들의 사상을 구속하고 자신의 통치를 수호할 수 있는 것을 절실히 필요로 했다.
서방 국가에서는 대부분 느슨한 도시 국가이며, 각국 통치자들은 전쟁을 통해 토지와 인구를 얻기를 원한다. 따라서 통일된 국가를 세우는 것은 그들의 절박한 희망이 되었고, 신도들은 자신의 종교를 발전시키고 이교를 타격하기 위해 통치계급과' 결탁하다' 며 통치자의 침략 욕망에 따라 자신의 교리를 적절히 수정하여 그들의 통치 도구가 되고, 동시에 자신의 교리를 발전시켰다. 예를 들어, 유럽의 "종교 개혁".
게다가, 중서 문화의 차이도' 사랑' 에 대한 해독에 반영되어 있다. 중국 문화에서' 사랑' 에 대한 강조는' 큰 사랑' 이며, 모든 중생에 대한 큰 사랑이다. 서구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자신과 자신의 감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서 서구 문화의' 사랑' 은 주로 자신, 가족 또는 개인에 대한' 작은 사랑' 이다.
이런 차이의 형성은 실제로 문화 형성 시기의 사회사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봉건 사회의 형성과 발전 시기에 처해 있기 때문에 중국 문화는 필연적으로 봉건사상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봉건 사회에서 통치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인민을 더 잘 통치하기 위해, 종종 각종 경로를 통해 인민에게' 도중생',' 인과순환' 등의 사상을 주입한다. 그래서 사람은 내세를 위해 죽지 않고, 평생 좋은 일을 하기 때문에 모든 중생에 대해' 큰 사랑' 을 가지고 있다.
서구 문화사를 살펴보면 16 세기' 르네상스' 시기에 오늘의 자본주의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 문화 운동에서 사람들은' 인도주의' 를 선전하고, 인간의 가치를 확인하며, 인권을 존중하고, 인간의 힘을 중시한다. 이런 맥락에서 문화는 반드시' 휴머니즘' 의 특징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서구 사회의' 작은 사랑' 이 형성되었다.
사실 중서 문화 차이의 근본 원인은 사회적 배경과 시대의 차이다. 어떤 문화든 모두 자신의 시대적 낙인, 즉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화는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장기간 융합하여 형성한 동일한 심리적 소질이다. 그래서 문화가 형성된 이상 좋고 나쁨은 없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문화 문제를 연구할 때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것이다.
미국' 성도일보' 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강한 가족의식, 혈연 의식, 가정윤리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관념은 그들의 머리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부모와 아이는 영원히 한집안 사람이다. 결혼하여 따로 문을 열어도, 부모를 부양하고 시중드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길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미국인은 다르다. 그들의 아이는 어른이 되면 둥지를 떠나야 하고, 부모는 더 이상 양육하지 않는다. 일단 아이가 독립하면, 부모의 일에 더 이상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며, 부모를 부양하거나 여러 세대가 함께 모이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는 특히 차이나타운 지역에서 분명합니다. 중국에서는 한 대가족이 쇼핑을 하는데, 부모가 아이에게 물건을 사주는 것은 당연하고, 성인 자녀가 부모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도 당연하다. 이런 상황이 자주 닥치면 성인 자녀들이 연로하신 부모님께 돈을 주려고 다투고 쌍방이 오랫동안 다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외국인은 다르다. 부모와 자식이 각자 자신의 돈을 관리하는 것은 서로 고립된 생활이 아니다. 심지어 어떤 아이들은 부모가 집안일을 도와 벌어들인 용돈을 스스로 돈을 내고 물건을 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팔을 뻗어 카운터보다 작은 아이의 지갑에서 동전을 가져갈 때마다 마음속으로는 말할 수 없는 슬픔이 있었다. 옆에 서 있는 부모님께 왜 돈을 내지 않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성인 자녀들은 금전적으로 그들의 연로한 부모처럼 경제적으로 독립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들의 연로한 부모가 돈을 아끼기 위해 쭈글한 지갑에서 손을 흔들었을 때, 그들은 마음이 편안해서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
고위 백인 지역에 사는 큰 손님이 있었는데, 의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올 때마다 그는 수천 개의 물건을 사야 한다. 한번은 뉴욕에서 온 엄마와 쇼핑을 갔다. 사장은 그가 큰 손님이라는 것을 알고, 감히 게을리하지 못했다. 그는 직접 그들을 접대하고, 그들을 위층으로 데리고 올라가 귀중품을 보았다. 그는 내려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사장은 참지 못하고 말했다. "노부인이 까다롭게 굴어서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아래층에서 할머니는 총 가격이 50 달러인 경태란 상자 세 개와 동등한 분홍색 수정 코끼리 한 마리를 골랐다. 그녀는 그것들을 손바닥에 넣어 놀며, 손을 놓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그녀는 코끼리를 사겠다고 말하고, 또 상자를 사겠다고 하면서 재삼 고려했다. 나는 마음속으로 중얼거리는 것을 도울 수 없다: 기왕 좋아하는 이상 왜 빨리 사지 않는가? 정말 구두쇠다. 이때 그녀 옆에 서 있던 아들은 짜증이 나서 엄마에게 말했다. "당신은 50 여 원밖에 없어요. 하나만 살 수 있어요. 네가 뉴욕으로 돌아가서 돈을 송금하면 사장이 너에게 보낼 것이다. " 오, 나는 그 노부인을 잘못 비난했다. 그녀가 까다롭고 인색한 것이 아니라, 그녀는 정말 돈이 없다. 내 마음속에는 오미가 뒤섞여 있다. 미국인들이 중국인처럼' 망자 재키 찬' 과' 망녀 성봉' 에 대해 그렇게 높은 기대를 하지 않는 것도 당연하다. 돈을 휘두르는 의사는 어머니를 보고 실망할지언정, 그녀를 위해 약간의 돈을 지불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깝게도 대대로 부잣집 아들을 키웠지만, 부모는 조금도 빛을 묻히지 못했다.
이것이 미국의 현실이다. 아들은 백만장자가 될 수 있지만 부모는 여전히 가난하다. 중국인의' 모자가 소중하다',' 한 사람이 도를 얻으면 온 가족이 승천할 수 있다' 는 중국 전통과는 거리가 멀다.
오늘날 강한 애정을 가진 미국인들이 미국에 오니, 중국 전통의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사상과 미덕은 반드시 미국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미국에 사는 중국인들이 자신의 우량한 전통과 미덕을 고수해 이 중화문화의 기묘한 꽃이 미국 각 민족의 백화원에서 더욱 휘황찬란하게 열리기를 바랍니다.
동서양의 극단적인 차이 (참고:) ~ ~
모든 것이 상대적이며 문화적 차이도 예외는 아닙니다. 문화는 인간의 행동과 그 제품의 총모델로서 여러 방면에서 지리적 한계와 역사적 조건을 뛰어넘어 강한 침투성과 융합성을 가지고 있다.
세계화 경제의 발전과 현대 통신, 교통, 대중매체의 신속함과 편리함으로 문화 간 교류가 계속 증가하면서 규모, 범위, 속도는 전례 없는 수준이다. 따라서 보편성의 증가와 문화 간 차이의 감소는 불가피한 추세다. 한 문화 특유의 현상이 다른 문화에 존재하는 것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모든 다른 민족이 똑같이 행동할 때 세상이 무미건조해질까 봐 걱정까지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 축적으로 형성된' 문화침전' 은 쉽게 지워지지 않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문화전통은 큰 일관성과 연속성을 보여준다. 다른 지역과 민족의 문화는 여전히 독특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편성의 맥락에서 다른 문화의 개성을 연구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
미국' 성도일보' 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강한 가족의식, 혈연 의식, 가정윤리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관념은 그들의 머리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부모와 아이는 영원히 한집안 사람이다. 결혼하여 따로 문을 열어도, 부모를 부양하고 시중드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길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미국인은 다르다. 그들의 아이는 어른이 되면 둥지를 떠나야 하고, 부모는 더 이상 양육하지 않는다. 일단 아이가 독립하면, 부모의 일에 더 이상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며, 부모를 부양하거나 여러 세대가 함께 모이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는 특히 차이나타운 지역에서 분명합니다. 중국에서는 한 대가족이 쇼핑을 하는데, 부모가 아이에게 물건을 사주는 것은 당연하고, 성인 자녀가 부모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도 당연하다. 이런 상황이 자주 닥치면 성인 자녀들이 연로하신 부모님께 돈을 주려고 다투고 쌍방이 오랫동안 다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외국인은 다르다. 부모와 자식이 각자 자신의 돈을 관리하는 것은 서로 고립된 생활이 아니다. 심지어 어떤 아이들은 부모가 집안일을 도와 벌어들인 용돈을 스스로 돈을 내고 물건을 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팔을 뻗어 카운터보다 작은 아이의 지갑에서 동전을 가져갈 때마다 마음속으로는 말할 수 없는 슬픔이 있었다. 옆에 서 있는 부모님께 왜 돈을 내지 않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성인 자녀들은 금전적으로 그들의 연로한 부모처럼 경제적으로 독립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들의 연로한 부모가 돈을 아끼기 위해 쭈글한 지갑에서 손을 흔들었을 때, 그들은 마음이 편안해서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
고위 백인 지역에 사는 큰 손님이 있었는데, 의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백인) 올 때마다 그는 수천 개의 물건을 사야 한다. 한번은 뉴욕에서 온 엄마와 쇼핑을 갔다. 사장은 그가 큰 손님이라는 것을 알고, 감히 게을리하지 못했다. 그는 직접 그들을 접대하고, 그들을 위층으로 데리고 올라가 귀중품을 보았다. 그는 내려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사장은 참지 못하고 말했다. "노부인이 까다롭게 굴어서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아래층에서 할머니는 총 가격이 50 달러인 경태란 상자 세 개와 동등한 분홍색 수정 코끼리 한 마리를 골랐다. 그녀는 그것들을 손바닥에 넣어 놀며, 손을 놓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그녀는 코끼리를 사겠다고 말하고, 또 상자를 사겠다고 하면서 재삼 고려했다. 나는 마음속으로 중얼거리는 것을 도울 수 없다: 기왕 좋아하는 이상 왜 빨리 사지 않는가? 정말 구두쇠다. 이때 그녀 옆에 서 있던 아들은 짜증이 나서 엄마에게 말했다. "당신은 50 여 원밖에 없어요. 하나만 살 수 있어요. 네가 뉴욕으로 돌아가서 돈을 송금하면 사장이 너에게 보낼 것이다. " 오, 나는 그 노부인을 잘못 비난했다. 그녀가 까다롭고 인색한 것이 아니라, 그녀는 정말 돈이 없다. 내 마음속에는 오미가 뒤섞여 있다. 미국인들이 중국인처럼' 망자 재키 찬' 과' 망녀 성봉' 에 대해 그렇게 높은 기대를 하지 않는 것도 당연하다. 돈을 휘두르는 의사는 어머니를 보고 실망할지언정, 그녀를 위해 약간의 돈을 지불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깝게도 대대로 부잣집 아들을 키웠지만, 부모는 조금도 빛을 묻히지 못했다.
이것이 미국의 현실이다. 아들은 백만장자가 될 수 있지만 부모는 여전히 가난하다. 중국인의' 모자가 소중하다',' 한 사람이 도를 얻으면 온 가족이 승천할 수 있다' 는 중국 전통과는 거리가 멀다.
오늘날 강한 애정을 가진 미국인들이 미국에 오니, 중국 전통의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사상과 미덕은 반드시 미국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미국에 사는 중국인들이 자신의 우량한 전통과 미덕을 고수해 이 중화문화의 기묘한 꽃이 미국 각 민족의 백화원에서 더욱 휘황찬란하게 열리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