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의 숙어와 추구

《논어》의 성어

1, 임중 도원: 임: 부담; 도로: 여행. 짐이 무겁고 길이 길다. 비유적 책임은 중대하며, 장기적인 분투가 필요하다. 출처: "논어 타이버": "사인은 자강불식하고 임중 가야 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예문:  인민교사는 조국 건설을 위해 후계자를 양성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2, 유혹을 따르십시오: 따르기: 질서 정연한 모습; 유혹: 안내. 남의 학습을 잘 지도하는 것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 자한": "스승님은 유인하기 좋으시니, 저는 문채가 풍성하고 예의 바르지만 그만둘 수는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 서지연의' 모란': "그녀는 정말 좋은 선생님이 되었다." 사용법: 비교적 공식적입니다. 술어, 속성 및 부사로 사용됩니다. 형용사 동의어: 지칠 줄 모르는 주입과 가르침.

3. 입실: 홀, 방: 고대 궁전, 앞에는 홀, 뒤에는 방이 있습니다. 로비로 기어들어가 내실로 들어가다. 지식이나 기술을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차근차근 높은 수준에 도달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출처: "논어 고급": "또한 승당, 방에 들어가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예: "한가함 음량 학예": "듣고, 책은 책이 아니라, 노여워하지 않고 사람을 매료시킨다-현명한 스승도. 사용법: 연계; 술어, 목적어, 정어로 삼다. 사람을 칭찬하는 데 쓰이는 동의어: 최고조에 오르고, 잘하고, 완벽하다. 반의어: 섭렵, 무지, 경험 없음.

4. 한 사람은 그의 야망을 이길 수 없다. 설령 그가 민간인이라 해도, 그는 어쩔 수 없이 그의 주장을 포기할 수 없다. 출처: 논어. 공자는 "삼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5.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남의 증오를 기억하지 말고 그에게 좋은 점을 준다. 출처:' 논어 현문':' 아니면' 덕으로 원한을 갚을까? 아들은 말했다:' 왜 은혜를 갚는가? 불만을 직접 처리하여 은혜로 보답하다. 예: 모택동 "중국 인민해방군선언": "중국 * * * 생산당-그리고 장학량 장군, 양호성 장군 석방 장개석. 사용법: 비교적 공식적입니다. 술어, 목적어, 정어로 삼다. 찬양과 동의어: 직소, 예의상 왕래,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반의어: 배은망덕하고 무정하다.

6. 거의: 문어문에서 의문이나 반문으로 쓰이는 어조는 이곳의' 말' 에 해당한다. 극단적이고, 매우, 날카로운 의미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출처: "논어" 학습: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까?" " 예: 음, 이건 정말 저주입니다. (곽말로' 굴원' 제 5 막)

7. 각자 여러분: 원래 의미는 모두가 만족한다는 것입니다. 그 후, 모든 사람이나 사물이 적절한 위치나 안배를 받았다. 출처: <역경> 아래: "일중은 도시이고, 천하의 백성으로, 천하의 재물을 모으고, 상인으로 후퇴하며, 각자의 자리가 있다." "논어" 자한은 "나는 방루를 하고, 그 다음에는 내가 기뻐하고, 야와 부가 제각기 그 몫을 얻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예: 전국인민은 말할 기회가 있어야 하고, 옷을 입고, 밥을 먹고, 일이 있고, 책을 읽어야 한다. 요컨대, 그들은 이렇게 해야 한다. (섬서성-간쑤-닝샤 국경 지역 상원에서 마오 쩌둥의 연설)

8. 인인지사: 원래 선량하고 절개가 있어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할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애국을 가리키며 혁명 사업에 공헌한 사람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 위령공':' 어진 사람, 인심을 보존하지 않고, 자신을 인인으로 죽인다.' 예: 많은 사람들이 마음속으로는 비분이 가득하고, 무엇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정말 영웅에게 쓸모가 없다. "Guo Moruo" 과학의 봄 "

9, 천하의 귀심: 천하의 사람들이 진심으로 탄복하는 것을 묘사한다. 출처:' 논어 요설' 은 천하로 돌아간다: 흥망국, 절세의 계승, 민양, 천하인의 귀심.

10,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이 성어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사람이 이미 구제할 수 없게 되었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공야장.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1 1. 과거는 그냥 지나쳐라: 이미 한 일이나 이미 한 일을 탓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지금은 더 이상 과거의 잘못에 대해 책망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팔촉": "자신이 한 일을 말하지 말고, 매사에 충고하지 말고,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마라." 예:-응, 앞으로 일을 할 때 조심하고 조심하면 돼. ("오금 임검의 고통사" 제 13 회)

12,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지식이 자기보다 나쁘거나 직위가 자기보다 낮은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출처: "논어 지사":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13, 범죄: 범죄. 봉건 통치자는 인민의 반항과 봉기를 가리킨다. 출처: "논어 학습": "실수를 하기 쉽지 않고, 교란자가 없는 데 능하다." 예: 오랫동안 봉건사회의 교조에 얽매여 있던 사람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불충불의' 죄다. 곽말로' 어차피 청춘'

14, 네가 말한 것은 분명 한 가지가 있을 것이다: 중간: 바로 위. 손가락 하나로 정곡을 찌를 수 있다. 출처: "논어 선진": "부인은 말하지 않고 꼭 말해야 한다."

15,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는다: 공부나 일을 열심히 하거나 심지어 밥 먹는 것을 잊는다. 매우 근면하다고 묘사하다. 출처: "논어": "노여움, 음식 잊기, 즐거움, 근심 잊기. 내 만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나는 모른다. 클릭합니다 예: 이 경우-일어나거나 갈 수 있습니다. (청문강' 자녀 영웅전' 제 34 회) 동의어: 침식을 잊고 먹는 용법: 공식; 보어와 정어로 삼다.

16, 재능이 넘친다: 문장 문체가 풍부하여 읽을 만하다. 출처:' 논어 공야장':' 우리 당의 소년, 광란하고 어리석고, 화려하고, 연 () 이 없다. " 예: 젊은 친구 한두 명이 명사를 지불하기에 부족하거나 초보자를 모르는 것이 아니라 편성해 줄 수 있다. (노신 "소설 자서") 동의어: 사랑과 문학, 이상한 말 야구 반의어: 쓸데없는 말, 귀에 거슬리는 말, 직설적인 용법: 공식; 술어, 속성 및 절; 문어에 쓰다.

17, 폭호풍하: 폭호: 빈손으로 호랑이를 싸우다. 폰: 동평, 풍하, 도구 (예: 배, 목) 없이 강을 건너 맨발로 물을 건너요. 용모가 없는 것을 비유하여 결과를 따지지 않는다. 출처:' 시경 소야 쇼민': "호랑이도, 봉학도, 사람들은 한 가지를 알고, 다른 것은 아무것도 모른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논어: "호랑이는 죽어서 후회가 없다. 나는 그것과 함께하지 않는다." 예: 장공목은 왜 목어에게 구걸하기를 원합니까? 루 zhailang 그렇게 감히? (위안 관한경' 노재랑' 제 4 할인) [이야기]' 논어' 는' 자언연' 이 말했다 "루즈가 말했다.' 만약 네가 삼군에 가입하면 누가 너와 합류할까?' ♫ 아들이 말했다:' 죽어도 여한이 없는 자,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너도 돌발 사건을 두려워해야 한다. 잘하는 사람도 성공적이다. 공자는 Yan yuan 에게 말했다: "나와 함께, 나는 할 것이다; 내가 필요 없어. 나는 숨을 것이다. 너와 나만 할 수 있어. 승리한 루즈가 급히 물었다. "선생님, 당신은 누구와 함께 삼군을 지휘할 것입니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맨주먹으로 호랑이를 때리고 강을 건너 죽어도 여한이 없는 사람들과 함께 있지 않을 것이다. 나는 신중하고, 계획을 잘 세우고,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들과만 있을 것이다. ) 를 참조하십시오

18, 벽에서 재해 발생: 집에서 재난이 발생했음을 나타냅니다. 내부 재난을 비유하다. 작은 벽: 고대 궁전에서 문으로 사용된 작은 벽. 출처: "논어 계씨": "오늘의 이치는 모략이고, 스승으로, 먼 사람은 만족하지 못하고 올 수 없다. 상태 분리, 유지 할 수 없습니다; 나는 내부의 비참함이 한 구석이 아니라 작은 벽 안에 있는 것이 두렵다. " 예문: 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두려움이 나라 전체로 퍼질 것이다 대통령은 좀 융통성 있게 쉬어도 무방하다. ("민국연의" 제 80 회) 동의어: 동실 조고, 작은 벽의 재해, 기장 쟁취 [형제 불화를 비유하다. [출처] 서한사마천 () 은 "사기 () 화 () 남 형산열전 ()" 의 민가 한 곡을 인용했다. "한 자 천은 아직 바느질할 수 있다. 좁쌀 한 통은 받아들일 수 있지만, 두 형제는 그 반의어를 용인할 수 없다: 외적 침입, 병림성 아래, 대군이 국경을 제압한다.

19, 그 말을 듣고 그 행을 보아라. 말만 듣지 말고 실제 행동도 보아야 한다. 출처: "논어 공야장": "오늘도 나도 사람됨이고, 내 말을 듣고, 내 견해를 따르겠다."

20, 과장: 실제. 원래 의도는 말이 과장되어 실제 재능을 뛰어넘는 것이다. 나중에도 너무 많이 말하고 실제 상황을 초과했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루즈: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삼국지 슈슈 마량전": "말이 사실보다 과장해서 많이 쓸 수 없다." 예문:  나는 도울 수 없지만 그들의 기수의 역사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내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진 임검의' 20 년 만에 목격한 이상한 현상' 은 일곱 번째다

2 1, 옷이 몸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없다: 악: 가난. 너덜 너덜 한 옷과 음식. 출처:' 논어 입인':' 선비는 악식을 부끄럽게 여겨서는 안 된다.' 예: 군자는 도를 걱정하지만 가난하지 않고, 선비는 도를 걱정하고 부끄러움을 느낀다. (장 "경전 읽기에는 폐단이 없다")

22, 압도: 조치: 배치. 내 손과 발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모르겠다. 행동이 당황하거나 대처할 수 없는 것을 묘사하다. 출처:' 논어' 루즈: "형벌이 바르지 않아 사람들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예문:  걱정도 하고 의심도 했지만 송병이 도착했다고 보고할 때 나는 놀랐다 (첸 "습지의 무법자" 제 12 회)

23, 이익 비용 없음: 이익: 이익을 준다. 비용: 원가. 남에게 이득을 줬지만 아무것도 잃지 않았다. 출처: "논어 야오악": "만약 당신이 인민의 이익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면, 당신은 조금도 이득이 되지 않습니까?" 예: 장주가 이 돈을 기꺼이 받을 줄 누가 알았겠는가, 자식만 대신해서 상장을 몇 개 요구했는데, 더 중요하다. "이청 가보" "관직현형기" 제 15 회 "

24, 예기치 않은 단어: 그리고: 관련; 의리: 진지한 이치. 내 말은, 지루한 것을 말하지만, 심각한 것은 없다. 출처:' 논어 위령공': "하루 종일 무리를 지어 사는 것이 인의보다 못하다." 예: "슈웨이양 곡전": "신하는 무지하고, 말은 의리에 미치지 못한다. 나는 현명하고 넓은 방문객으로, 감히 허위 진술을 한다. " 20 년 동안 목격한 괴이한 현상은 104 로 거슬러 올라간다. "두 어린 소년이 매일 함께 있고, 노인 한 명도 옆에 있지 않아 할 말이 없다. 정말 소위' 글보다 글보다 못하다' 고 하는데, 좋은 것이 있으면 꿰어 낼 수 있다. " 양실추' 야사와 직업수필': "바둑은 오솔길이지만 볼 만하다. 하루 종일 글을 쓰는 것보다 낫다." 유 "종고루는 종점이 아니다": "모두들 서둘러 토론해야지, 허튼소리 하지 말고, 밀지 마라! 해야 할 일이니까 기다리지 마세요! 늦으면 안 돼! "

25. 당신의 재물로: 임명하면 일을 하고, 임명하지 않으면 은퇴합니다. 이것은 초기 의사의 태도이다.

26, 속력을 원한다면 도달 할 수 없습니다: 욕망: 욕망. 빨리 하고 싶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출처: 공자의 논어 루즈: "속도를 원한다면 도달하지 못한다. 속히 하려면 미치지 못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 사용법: 연계; 술어와 정어로 삼다. 경멸적인 것이다.

27. 기이한 것을 만나다: 덕행이 높은 사람을 보면 그를 배우고 싶다. 출처:' 논어 입인':' 자가 말했다:' 성자가 그 말을 생각하는 것을 보고 안쪽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예: 만족은 고대인을 쫓고, 현사치를 본다. "창도" 화양국지 남중기 "

28. 가까이 오면 멀리 간다: 부근의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고, 즐겁고, 먼 곳의 사람들이 소식을 들으면 적에게 투항한다. 과거에는 권력자가 은혜를 베풀어 인심을 얻었다는 뜻이다. 출처: "공자의 논어" 루즈: 예 공 (ye gong) 이 정치에 대해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가까운 사람은 (말), 먼 사람은 온다. 클릭합니다 ""

29. 시마 소의 한숨: 외로움과 무력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0. 하루 종일 먹어라: 하루 종일: 하루 종일.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생각하지 않고, 진지한 일을 하지 않는다. 출처: "논어" 양품: "하루 종일 먹는 어려움 무심코!" 예: 만약 한 사람이 의향이 없다면, 그것은 가장 전도가 없는 것이다. 반의어: 침식을 잊다.

3 1, 과유불급: 과유불급; 주드: 좋아; 보다 작음: 손이 닿지 않습니다. 일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마치 충분히 하지 못한 것처럼. 출처: "논어 선진": "자공이 물었다:' 선생님과 상인, 어느 것이 좋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스승은 이미 지나갔고, 상인은 못하다. "그런데 그러면 선생님이 회복될까요?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예: 주자청 "독서 교수": "전자는 백화문을 왜곡하고, 후자는 백화문을 왜곡하는데, 이른바. 사용법: 주제 술어; 술어, 목적어, 정어로 삼다. 언행이 적절하다는 것을 강조하다. 동의어: 반의어가 많지 않습니다: 딱 좋아요, 딱 좋아요.

32. 제인은 제심: 황제에게 알릴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33. 일거수일투족: 반전: 유추. 한 가지 일로부터 여러 가지 다른 것을 알고 있다. 비유는 공부에 능하고 이것으로부터 그것을 배울 수 있다. 출처: "논어": "화내지 마, 화내지 마, 화내지 마. 예를 들어 세 바퀴를 돌리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 예: 오진 임검' 20 년 동안 목격한 기인 현황' 제 34 회: "나는' 시운' 한 권으로 말하는 것을 배웠지만 효과가 있다." 동의어: 융회가 관통하고, 접촉류 방통반의어: 대추를 삼키고 사람을 구하지 않는다.

34. 약속을 지키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약속을 지키며 단호하게 행동한다. 출처:' 논어 루즈': 자공이 물었다. "이런 학자는 뭔데?" 공자가 말했다: "행위의 수치로, 그 모든 방향으로 팔달하게 하고, 그 생명을 모욕하지 않는다. 네가 수재라고 할 수 있다. " 왕위: "감히 두 번째를 물어봐." 왕위: "부계 가문은 효를 부르고, 향당은 동생을 부른다. 클릭합니다 왕위: "감히 두 번째를 물어봐."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당신의 행동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정말 소인이다! 억압도 두 번째가 될 수 있다. "

35.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특별히 인내심을 가지고 지치지 않도록 가르치라. (서양속담, 인내속담) 출처: "논어":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왜 나를 위한 거야? " 예: 성자가 말했다. "-",또 나한테 물어봐, 내가 무슨 이유가 있어! (조청설근' 홍루몽' 제 48 회) 동의어: 간곡한 가르침, 귀찮지 않고 좋은 유혹을 따르다.

36, 내세 핍박: 내세: 젊은이, 후배; 공포: 경외심, 감탄. 젊은이들이 선배를 능가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매우 핍박하다. 출처: "논어 자한": "내세에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데, 오는 사람이 오늘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예: 수 "비참한 세계" 제 10 회: "너는 젊고 성기가 왕성하다, 때다. 너 자신을 존중하려고 노력하는 게 좋겠다. " 사용법: 주제 술어; 술어, 객체, 절; 젊은이를 칭찬하는 동의어: 소년의 성숙한 반의어: 젊음은 경험이 없고 젖내도 마르지 않는다.

37, 다른 사람에 대해 불평: 천국: 운명, 운명; 너: 원망, 책망. 좌절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맹목적으로 불평하고 남을 비난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논어":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학교에 간다." 예:' 유청 창업사' 제 1 권 제 10 장: "나는 하루 종일 개인적인 감정에 빠져 탄식한다.-"용법: 조합식; 주어, 술어, 정어를 만들다. 경멸적인 것이다.

38. 점진적: 따르기: 따르기; 질서: 질서 점점: 점점. 공부와 일이 일정한 단계에 따라 점차 심화되거나 높아지는 것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 현문":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나는 사람을 돌보지 않고, 나는 학교에 가서 얻는다." 주주: "이것은 스스로 말하는 것이지만, 독학으로 인재가 되어 차근차근 진행됩니다." 예: 양옥은' 신해혁명 노트' 제 3 장: "그것은 상당한 교육이 필요하다. 혁명은 매사에 평등할 수 없다." 사용법: 비교적 공식적입니다. 객체 및 속성으로 형용사 동의어: 차근차근, 얕은 것에서 깊은 반의어: 한 걸음씩 하늘에 오르다.

39, 칼로 닭을 베다: "칼로 닭을 죽인다. 클릭합니다 왜 소를 죽이는 칼로 닭을 죽여야 합니까? 작은 일을 할 때 수고할 필요도 없고, 재목소용원도 필요 없다:' 논어': 아들의 병성, 현의 소리. 스승은 웃으며 말했다: "어떻게 소칼로 닭을 자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40, xiajing 구조: 점프 우물 구조 참조. 원래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지만 헛되이 자신의 행동을 해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쓰였다. 나중에는 큰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사람을 구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도 사용되었다. 출처:' 논어 영업':' 인자한 사람, 비록' 정유인 (어진 사람)' 이라고 말하지만. \ "그것으로부터 방해 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4 1, 사람은 원초적이지 않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걱정: 고려; 걱정: 걱정.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일을 보고, 일을 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이 있어야 하고, 주도면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선견지명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

42. 자신의 본분을 잘 하라: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자발적으로 하고, 회피하지 마라. 출처: "논어 위령공": "자신의 책임을 다하다." 사람들은 내 동생을 물고기와 바보라고 부른다. 이 말은 자세히 생각해 보니, 내 동생한테는 그렇다. ("공식 데뷔") 17 번째 사용법: 부분 공식; 술어, 부사어, 정어로 삼다. 그것은 네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의어입니다: 정의는 용납할 수 없습니다. 당연하죠.

43. 용감: 정의를 보면 해. 출처:' 논어 위정':' 귀신이 아니라 제사, 아첨. 의리를 보아도 그것을 할 수 없고, 용기도 없다. (서양속담, 용기속담). "

44, 논증 차이: 이유: 이유, 이유; 굴곡: 짧음, 손실; 가난: 피곤함. 이유 때문에 할 말이 없다. 출처:' 논어' 고급:' 망부 송주희 필기집':' 루즈의 말, 본의가 아니라 이치를 잘 따지지 않고 입으로 변명한다. " 예: 사틴의' 울부짖음': "갑자기 빠져들었던 독재군주처럼, 그는 바로 마지막 카드를 선보였다. 사용법: 조합형; 술어, 속성 및 부사로 사용됩니다. 비하적인 형용사: 더듬고, 말을 할 수 없고, 반의어: 정의어, 정의어, 진동어.

45. 학관: 우수: 여력이 있고, 공부가 끝나면 벼슬을 한다. 그 다음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승진한다. 출처:' 논어',' 장자:' 하자지가 말했다.' 관직을 위해 배우면 관직을 배운다.' 예문:  나는 네가 소원을 이룰 수 있도록 석방할 힘이 있다 ("라오스 4 세 동당", 서른네)

46, 중도 폐지: 중도: 중도에 그만두다. 중도에 멈추었다.

47. 글로 친구를 사귀다: 글로 친구를 사귀는 것을 말한다. 고대 문인들이 교제하여 친구를 사귀는 예절. 독서인은 우정을 중시하고, 학문을 중시하며 재산보다 더 많이 배우기 때문에, 늘 시로 답하고, 재능을 발휘하고, 마음가짐을 전시한다. 상을 부르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이다, 즉 시로 대답하는 것이다. 연회석 등 모임에서 시가 없고 술도 없고 시를 쓰는 것이 유행해서는 안 된다. 출처: "논어 안연": "군자는 글을 친구로, 남을 돕는다."

듣기: 도로: 도로; 방법: 방법. 길에서 들은 것, 길에서 전파되는 것. 근거 없는 헛소문을 일컫는 말이다.

49.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세 사람은 동행하고, 한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다. 이것은 우리가 문제를 제기하고 겸허하게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50.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일을 잘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출처: "논어 위령공": "공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성인은 의사이고, 어진 사람은 친구이다. " 예:'-'. 지금은 아무것도 없으니, 대우가 다시 태어나더라도 포기해야 한다. "이청여진" 경화연 "제 36 회"

5 1, 부귀 뜬구름: 불의와 부귀를 뜻하며 나에게는 뜬구름처럼 가볍다. 돈과 지위를 경시하는 것을 비유하다. 출처: "논어":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예: 평생 유명인을 중시해 칼과 총이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오늘 철씨를 만났는데, 정말 그렇습니다. (유청 e' 노잔여행기' 제 6 회)

52.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너는 일정한 주견이 없다. 출처: "논어": "나는 다르다, 없어서는 안 된다." 예: 설이모는 좋은 사람이지만 말하기는 쉽다. 조청설근' 홍루몽' 제 57 회

53. 죽은 자는 이렇다: 시간이 물처럼 흘러가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출처: 논어: "자설 천:' 죽은 자는 스프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다. ""

54. 나는 말을 할 줄 모른다: 나: 고대에는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차가 있었다. 혀: 하는 말. 말 한 마디가 나왔지만, 말 네 필의 차는 뒤쫓을 수 없었다. 말 한마디를 비유하면 돌려받을 수 없다. 출처:' 논어',' 안원': "공자도 군자라고 하니, 할 수 없다." 예: 술이 밖에서 들어오고 기계가 새다. 깨어난 후의 아쉬움. "명동루고 제 12 차 생취각성석"

55, 젊은: 젊은: 앞으로 여러 해 동안. 젊고 활기찬 것을 묘사하다. 출처: "논어" 하위 한: "내세에서 무섭다. 클릭합니다 송주희주: "공자는 그가 태어난 후 젊고 힘이 세고, 충분히 쌓일 수 있다고 말했고, 그 기세는 무섭다." 예문:  당신이 아직 살아 있는 동안 인민을 위해 더 많은 공헌을 합니다 "Guo Moruo" 과학의 봄 "

56. 가볍고 뚱뚱한 말: 가볍고 따뜻한 모피 코트를 입고 뚱뚱하고 좋은 말을 타고 있어요. 생활이 풍족하다는 것을 형용하다. 출처: "논어 영업": "홍사엽기, 살찐 말 타고 가벼운 옷 입어."

57. 수업 없음: 수업: 수업.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출처:'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가르치는 것은 유류이다.' 예: 그의 가르침에는'-'라는 특별한 곳이 있다. 주자청' 10 철 자주 이야기'

58, 성인의 아름다움: 다른 사람들의 좋은 일을 성취하십시오. 출처:' 논어' 안원:'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 예: 저는 항상 모든 희생 중에서 가장 찬성했고, 가장 기꺼이 "-"했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전우이니, 나는 당연히 너를 위해 완전한 해결책을 생각해야 한다. (루쉰 "개화제 모") 사용법: 동빈식 술어와 목적어로 삼다. 짱, 다른 사람의 성공을 후원하는 동의어: 친절한 공익, 사람과 선하고 남을 돕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반의어: 성인의 악,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을 빼앗는다.

59. 하급 지위에 있다: 하급자가 비밀리에 상급자를 비웃는 것을 가리킨다.

60. 일관성: 일관성: 관통력. 근본적인 이유로 전체 이야기나 모든 진상을 이해하다.

6 1, 당당하고 당당하다: 당당하다: 자신감 있고 여유롭다. 자신 있게 차분하게 말하다. 출처:' 논어 실무의 고향'' 의사는 당당하고 당당하다고 말했다. 의사에게 너만큼 좋다고 말해, 네가 여기 있어, 너만큼 좋아. (C, J, 공손하고 불안하다.). " 예: 정진탁' 귀공당': "하지만 나는 이렇게 호탕한 야만인을 본 적이 없다." 사용법: 비교적 공식적입니다. 술어와 정어로 삼다. 형용사 동의어: 웅변, 자화자찬, 웅변의 반의어: 침묵, 망설임, 혀가 매듭을 짓는다.

62.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욕망: 희망 안 돼, 안 돼 역사: 신청.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63, 음식은 정제를 싫어하지 않고, 섬세함을 싫어하지 않는다: 피곤: 만족; 고기: 잘게 썬 고기. 알갱이가 얇을수록 좋고, 고기가 가늘수록 좋다. 음식을 정제하고 정성껏 조리하는 것을 묘사하다. 출처: "논어 향당": "단식은 반드시 음식을 바꾸고, 거처는 반드시 이주한다. ○ 먹어도 질리지 않고, 느끼하지도 않다. " 예: "부적절하면 먹지 마라." 는 그의 집 어르신의 상투적인 규칙이지만, "-"라는 규칙은 좀 이상하다. (노신 "남강북조, 중국 여성의 발에서 중국인은 중용이 아니며 공자는 위병이 있다고 추론한다.)

64. 여명 사망: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진리나 어떤 신앙을 추구하는 절박성을 묘사하다. 출처: "논어 입인": "문도, 저녁으로 죽을 수 있다." 예: 고대인들은 아침에 소식을 듣고 죽었으며, kuangjun 의 앞날은 밝았다. (남송 유의경 "세설 신어 평반")

65. 서술하지 않고 서술하다: 서술: 선인의 이론을 서술하다. 쓰기: 작성. 선인의 이론을 진술하고 명확히 하는 것이지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출처: "논어": "말과 행동이 없고, 믿을 만하고 옛것."

66, 좋은 지아 판매: 지아: 전기 "가격" 산 지아: 좋은 가격; 판매: 판매. 좋은 가격으로 다시 팔겠습니다. 비유 등 당신을 감상하는 사람이 나와서 일을 합니다. 또한 한 몫의 비료가 있고 다음 직업을 이어받기를 원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존 F. 케네디, 일명언) 출처:' 논어' 자한:' 스유미옥, 정원에 숨어 선함 (가격) 을 찾아 팔아요? " 동의어: 값을 기다려 팔다.

67, 화려하고 비현실적인: 중국: 꽃, 꽃; 과일: 과일, 과일. 꽃이 아름답게 피었지만 열매를 맺지 못했다. 비유가 예쁘고 내용이 텅 비어 있다. 겉으로는 지식이 풍부하지만 실제로는 속이 텅 비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68. 참을 수 있다면 누가 참을 수 없겠는가: 예: 이거; 누구: 저거요. 만약 이것이 참을 수 있다면, 무엇을 참을 수 없습니까? 참을 수 없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8 주식문':' 자는 희씨네, 팔주문정무,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작은 섬이 세 개밖에 없는 이 나라는 5 천 년 문명사를 가진 이 고대 중국을 모욕했다. 양모' 청춘의 노래' 제 2 부 제 23 장

69, 색상 오만: 색상: 봐, 봐; 리: 치열; 유: 연약해요. 겉모습은 강하고 속은 약하다.

70. 위태로운 것을 보면 구할 수 없다: 중대한 고비에서 용감하게 목숨을 바쳐야 한다. "생명이 위태롭다" 고 말했다. 출처:' 논어 장자': 장자는 "독서인이 위태롭지 않은 것을 보면 그 뜻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존중을 희생하고 애도를 표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7 1, 부드러움: 부드러움: 조화. 본래 모습이 우아하고 소박하며, 나중에 우아하고 예의 바르게 묘사되었다.

72. 먹고 마시는 것: 극도의 빈곤한 생활을 묘사한다. 나중에 그것은 단순한 생활과 행복의 전고로 사용되었다. 출처:' 논어 영업':' 음식 한 바가지, 술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서 재미를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 혜도! "

73.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관찰하거나 무엇을 보는지 관찰한다. 더 많은 것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느끼는 것이다. 출처: "논어 안연": "기개가 있는 사람, 직설적이고 정직하며, 언행을 살피고, 다음 사람을 고려한다." 예: 나는 능력이 없다. 용도: 조합; 술어나 정어로 삼다.

74. 신중하게 거리를 추구하십시오: 결국: 인간의 죽음; 원: 조상을 가리킨다. 항상 부모의 장례를 정성껏 치르고 경건하게 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가리킨다. 나중에도 신중하고 선현을 추모하는 것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를 배우다: "증자가 말했다:' 신중하고 멀리 쫓는다, 민덕후도. ""

75, 한 문장: 커버: 커버, 확장 요약. 한 마디로 요약하다. 출처: "논어 정치": "시 300 곡. 한마디로, 말하는 것은' 사고무죄' 이다. " 예: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우리가 학습 태도를 단정하게 하고 열심히 공부하도록 하는 것이다.

76. 존경하고 멀리: 존경: 존경; 먼: 가깝지 않다. 대명사는 목적어를 가리킨다. 존중을 표하지만 의심을 품고 접근하고 싶지 않다.

77. 살신 성인: 인심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무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는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정의의 사업을 수호할 수도 있다.

78. 오래된 지식을 배우십시오: 온도: 검토; 그래서: 늙었어요. 낡은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얻다. 그것은 또한 과거를 회상하여 현재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논어 위정":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한 반고' 동도푸': "온고로 새로운 어려움을 알고, 덕을 알고 얻기 어렵다." 예문:  학습에서 중요한 방법이다

79, 완벽함: 완벽함, 훌륭함. 결점이 없다는 것은 완벽한 뜻이다.

80, 오곡에 관계없이 네 몸이 불근하다: 네 몸: 사람의 손발을 가리킨다. 오곡: 보통 쌀, 좁쌀, 기장, 밀, 찹쌀을 가리킨다. 노동에 참가하지 않으면 오곡을 분간할 수 없다는 뜻이다. 생산노동에서 벗어나, 생산지식이 부족하고, 노동인민에서 벗어난 사람을 묘사하다.

8 1.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범위 내에서 질문하지 않는다.

82, 혈액 가스 그냥: 혈액 가스: 에너지; 당사자: 정; 막: 강함. 젊은이가 정력이 왕성하다고 묘사하다.

83, 유추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유추: 유추. 자신과 비유할 수 있다. 비유는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남을 배려할 수 있다.

84, 세 가지 대답: 세 가지 대답: 여러 번 반복; 스리랑카: 이 말. 이 말을 반복해서 읽다. 형용이 매우 중시하다.

85. 사람이 임종할 때 하는 말도 좋다. 사람이 임종할 때 하는 말은 진실이고 선의이다.

86. 내성적 죄책감: 자기반성을 가리킨다. 이런 상태에서 너는 부끄러움과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다. 즉, 너는 너를 부끄럽게 하는 어떤 일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출처: "논어 안연": "남편이 걱정하는가? 클릭합니다

87, 수사학: 수사학: 수사학; 아첨하는 표현. 감언이설로 위선적으로 아첨하는 것을 묘사하다.

88. 북을 치고 공격한다: 범죄를 선언하거나, 범죄를 비난하거나, 범죄를 비난하는 것을 비유한다.

89. 한 글자로 흥국: 한 글자로 흥국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