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옥을 평가하다

문자옥

청풍은 글을 읽을 줄 모르는데, 왜 책을 뒤집는가?

진나라의 분서움유에서 청나라 문자옥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는 유례없는 대참사를 겪었다. 사람들의 사상을 더 잘 감금하기 위해, 통치계급은 인위적으로 문서옥과 같은 세계 비극을 만드는 것 외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문화 대재앙은 우리에게 끝없는 재앙과 낙후를 가져왔다. 누가 이것이 중국 역사의 발전을 가로막는 중요한 원인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문자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문자로 인한 범죄이다. 중국 봉건독재사회에서 독재통치에 대한 시련은 왕왕' 영향 혐의가 있는 말' 로 죄상을 나열하고 무고한 사람을 마구 죽여 이단을 숙청하고 사상을 구속하고 독재통치를 수호하는 경우가 많다. 역사적으로, 글쓰기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례는 흔히 볼 수 있고, 수량이 많고, 그루가 넓고, 처벌이 잔혹하다. 특히 청대에서 더욱 그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문자옥이라는 단어는 청나라에서 유래했다.

청대 문자옥은 정권이 기본적으로 안정된 후 통치자가 사상문화 분야에 대한 통제를 강화함에 따라 생겨났다. 강희에서 시작하여 옹정에서 발전하여 건륭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건륭 시절, 문서옥의 유죄 범위는 강옹시기를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사건 수도 강옹역대 총수의 몇 배로 늘어났다. 특히 간롱찰이 금지서를 베껴 제출하는 동안 각종 문자옥이 속출하면서 수가 급증하고 있다.

청대에 많은 문자옥이 나타났는데, 그 특수한 역사적 요인이 있다. 이자성은 명나라 () 를 전복시켰고, 오삼계율 청군 () 이 관문에 들어갔다. 나중에 대청이 중국을 통일하는 것은 어부들에게 유리하다. 한족의 전통 관념에 따르면 청나라 통치자는 소수민족을 데리고 중원에 들어갔다. 이것은 "간쿤 반복, 중원에 진우" 라고 불린다. 수천 년 동안 형성된 중국 정통 사상은 청나라 통치자가 무력으로 이길 수 없는 것이다. 한족 지식인의 강한 민족사상과 반청의식은 명말 청초의 각종 저술에 반영되어 매우 널리 퍼지고 영향이 깊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청나라 통치자에 대한 잠재적 위협으로, 그들을 안절부절못하게 했다. 옹정제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성을 물려받은 적이 없고, 전조의 조상 성은 모두 후대에 복종한다. 그들은 본조처럼 간음한 적이 없고, 주성을 사칭하고, 인심을 진동시킨 적이 없다. 그렇다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청나라 통치자들은 청조의 통치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한족에 대한 반청 사상이 엄중히 방비하지 않고 타격을 가할까 봐 두려웠다. 그들은 건륭할 때 심지어 병적인 의심과 공포로 발전하여 한족의 민족의식과 민족기절을 철저히 인멸하기로 결심했다. 민족 갈등과 민족투쟁은 만주족 귀족과 한족 지주계급의 비권력자의 갈등과 투쟁과 얽혀 있고, 농민계급이 봉건압박에 반대하는 계급투쟁과 얽혀 있는데, 이런 투쟁은 청초에 가장 치열했다. 순치에서 건륭년까지 문자옥사건은 약 160 건으로 대부분 또는 반청, 또는 나지가 고의로 반청죄명으로 투옥되어 청대 문자옥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이 민족 갈등과 투쟁의 지속임을 분명히 밝혔다.

청나라 통치자들은 그들의 문화와 이데올로기 통치를 강화하면서 각 민족의 상층계급 구성원을 끌어들이려고 시도했다. 통치자는 주성의 이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적극적으로 그 사상을 유도했다. 이를 위해 일부 이학자를 모집하고' 자연의 본질' 과 같은 책을 집필해 전 세계에 출간해 이학 중' 충성',' 효' 사상을 보급해 사람들의 사상을 구속하고 사람들의 투지를 마비시키려 했다. 그 통치에 불리한 사상과 언행에 대해 엄한 견제와 잔혹한 억압을 가하다. 무릇 문자작품은 청나라 통치자가 군권을 침해하거나 자신의 통치를 방해한다고 생각하는 한,' 개 짖는 것',' 이단',' 항명' 으로 간주되어 감옥의 재난과 중형의 출현을 초래할 수 있으며, 왕왕 한 건에 수백 명이 관련되어 있다.

1663 년 (강희 2 년), 청나라 전체에서 보기 드문 문자옥재해 사건이 발생했다. 농가는 절강 호주가 유명한 부잣집이다. 그 자신은 맹인이어서 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좌구는 맹인이어서 더 이상 표준어를 할 줄 모른다' 는 생각은 그를 고무시켰다. 나도 좌추명으로부터 배워서 전세의 역사 저작을 하고 싶다. 그래서 그는 명말 주국정이 쓴 미완성' 명사' 를 돈으로 샀고, 그 지역에서 명전사를 편찬하는 데 관심이 있는 인재를 모집하여 숭진조와 남명의 역사를 보충했다. 남명의 역사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여전히 남명의 정통을 신봉한다. 청조의 정통 지위를 인정하지 않다. 이 책에는 명말 여진과 명나라의 관계도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청나라 통치자들이 극도로 꺼리는 것이다. \ "명나라 역사 \" 출판 후, 뇌물 수수로 파직된 행정 장관 이 본 후, 주앙 의 아버지를 협박하는 책 한 권을 샀는데, 이때 그는 이미 죽었지만 밀렸다. 이는 장씨의 아버지가 이미 정부를 매수했기 때문에 숨길 것이 없기 때문이다. 오지영은 단숨에 중국 정부를 고소했다. 청정은 자연히 매우 중시하고, 엄밀히 조사하였다. 장은 대역무도한 법에 따라 참수되어 처형되었다. 70 여 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이 국경으로 유배되었다.

1728 년 (옹정 6 년), 호남 선비들은 일찍이 정적이었고, 장서책동은 병권을 장악하는 쓰촨 순무 악종기 반란을 일으켜 여류량 사건을 일으켰다. 옹정년 중 가장 큰 사건으로 여류량은 명말 청초의 유명한 이학자이자 저장석문인이다. 그가 쓴 많은 시와 일기에는 더위 방지에 대한 격렬한 발언이 많이 있었다. 그는 과거묵권을 뽑을 때 유교' 방외하'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민족 대의를 천명하고, 당연히 청나라 민족의 억압에 반항하는 면이 있다. 그러나 그는' 이디' 를 인간으로 보지 않았고, 심지어 동물으로도 대한족주의의 잘못된 입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문선' 에서 먼저' 화' 와' 의' 를 구분하고 군신 간의 윤리관계를 이야기하는 것을 주장한다. "중국인과 외국인의 차이는 군주와 대신의 관계보다 크다." 일찍이' 여류량선' 의 잡문을 조용히 읽고' 방하' 에서 청나라가 중원에 들어온 것은' 의제가 하늘을 훔치는 것' 으로 실제 반청 행동을 불러일으켰다. 여류량은 일찍 세상을 떠났고, 그의 제자 장서가 그 사상의 영향을 받아 9 개의 죄상을 열거하고, 악비 후예 쓰촨 순무 악종기 반청을 강력히 권했다. 그 결과, 악종기는 루류량의 가족, 멘토 및 기타 관계자들을 유죄 판결하기 위해 법원에 통풍을 통보했습니다. 죽은 사람은 도살되고, 산 사람은 목을 베고, 연루된 사람은 죽임을 당하거나, 유류되거나, 고역을 하도록 보내졌고, 가벼운 사람도 매질을 당했다. 이듬해 9 월, 청정은 육엄, 쩡, 심 등이 쓴 책과 그들의 연설문, 이전의 칙어를 책으로 모아 세계 각지에서 출판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경고로 삼다. 그리고 zengjing, zhangxi 개인적으로 동남 지방의 지식인 의 반청 감정 을 제거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인정, 동남 지방의 대학 에 가서 설교 하자.

건륭 중기에 이르러 문자옥의 절정을 이루었다. 1750, 한때 센세이션을 일으킨 손가간 원고 위조 사건. 손가간은 연이어 중앙과 지방에서 요직을 맡았는데, 예를 들면 좌측 검열, 인사 상서, 형부 상서, 직리 총독, 호광 총독 등이다. 감히 간언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사회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7 월, 강서건종 육록생은 주둔군 유세다와 공모하여 건륭황제를 무고하는 기념관을 꾸며 손가간 대필을 꾸몄다. 육과 유의 의도는 인심을 선동하고 여론을 만들어 건륭황제의 첫 남순을 막는 것이다. 175 1 년 6 월까지, 가짜가 운남에 전해졌을 때 건륭황제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로써 전국적으로 가짜 원고 작가를 추적하는 행사가 시작됐다. 그 결과 18 의 각 성에서 유포되어 통치계급의 상류층까지 참여했다. 특히 호광과 강서에서요. 1753 년 2 월, 건륭황제는 다시 추적해서 득실득실한 것을 느끼고 육록생과 유세다를 처형하라고 명령하고, 가짜 원고를 추적하는 것을 멈추고, 대충 사건을 종결시켰다.

건륭황제는 가짜 원고안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이데올로기 통제를 강화하기로 결심했다. 이에 따라 금서 조사 운동이 전국적으로 단호히 전개되었다. 금서 범위가 넓고 연대가 오래되어 역사가 드물다. 건륭 42 년 (기원 1777 년) 부터 48 년, 단 7 년 만에 기재된 문자옥은 50 개에 이른다. 청대 문자옥, 심지어 중국 고대 문자옥 역사상 유례없는 최고봉이다.

건륭은 42 년 강서신창 거인 왕희후가' 강희사전' 을 개정하여 건륭황제' 이홍' 이라는 이름을 분석하고 표창하지 않아' 대역불도' 죄를 선고받았다. 해성 총독은 왕 희후를 초청하여 관직을 승진시켰다. 건륭은 처벌이 너무 가벼워 해성이 범인을 은닉한 혐의로 목을 베고 모든 사절이 해직되었다고 주장했다. 43 년, 동대 현령은 신문을 연주했고, 현지 리프트 서수규는 "대명천자가 다시 만나 냄비를 반쯤 놔두었다", "명대, 일거진수도" 와 같은 시를 썼다. 건륭황제는 그의 시가' 흥명 () 이 청청 ()'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도살 () 과 그의 아들의 조상의 시체를 명령하고, 그의 손개경 정법 () 을 한 번 파괴하라고 명령했다. 현지의 제후도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앉아 무거운 책을 놓는다. 쑤 서문을 만든 예부 상서도 참혹하게 도살되었다.

문자옥이 너무 가혹하기 때문에, 많은 문인들이' 글을 경계로 한다' 고 해서 실수로 금기를 범할까 봐 시나 산문을 쓸 엄두가 나지 않는다. 설령 써내더라도, 말이 진심이 아니어서, 무슨 말인지 알 수 없고,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건륭년, 어사조는 한 문장 중 "1990 년 이후 소인 ... 늘 원한을 품고 시를 공격하며 영향력 있는 말로 글을 비판한다" 고 말했다. 바람소리에 익숙한 일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거나, 선생님과 학생들을 피곤하게 하고, 친척과 친구들을 연루시키고, 몸이 패배하고, 명예를 잃는다. " 이것이 바로 당시 공포의 현실이었다.

청대 문자옥은 봉건전제주의가 전무후무한 강화의 산물이며, 그 근본 목적은 사상문화에서 군주전제와 만주족 귀족 통치의 절대적인 권위를 확립하는 것이다. 이 문서옥은 매우 심각한 사회적 결과를 초래하여 중국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역사가 18 세기에 접어들면서 서방 국가들은 잇달아 봉건제도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본주의의 길을 걷고 정치 경제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였다. 그러나 특별한 역사적 환경과 현실적 이유로 우리는 여전히 서방과의 교류의 문을 완고하게 폐쇄하고 문화전제주의 정책을 오만하게 추진하고, 문자옥이라는 극단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이단을 없애고, 사상을 감금하고, 언론을 통제하고, 봉건통치를 보호한다. 직접 사람과 인위적으로 사회 전체의 낙후를 초래하여 서방과의 격차를 넓히고 중국 사회의 진보와 발전을 가로막았다. 결국 중국의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 지위의 형성을 초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