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의 어떤 장이 친구를 사귀거나 스승을 존중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까?

1, 공자는 1 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항상 공부해라, 그렇지 않니?" 라고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 아들은 말했다: "영리한 단어 색상, 신선하고 자비로운.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감언이설로 가득 찬 이런 감언이설로 웃는 사람은 인덕이 거의 없다." 쩡 zitao: "나는 하루 세 저장, 다른 사람들을 위해 불충실하다.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가 민감하고 신중하면 정확하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5. 아들이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위안. 한마디로 공자는'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7. 아들은 말했다: "십중팔구, 지재학, 삼십, 사십, 불혹함, 오십, 천명, 예순, 순귀, 칠십, 내가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8.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 9.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10,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1 1, 공자가 말했다: "네, 여성들에게 가르쳐 주세요!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12 공자는 "사람은 믿지 않는다.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13, 공자는 희씨라고 말했다." 안무는 참을 수 있는데, 왜 안 돼? 공자는 "14, 공자가 말했다:" 관화 ",즐거움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15 공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다" 고 말했다. 16, 아들이 말했다: "청취자, 저녁으로 죽었다." 17 공자는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 이라고 말했다. 18, 공자가 말했다: "현사를 보고, 현자를 보고 자성하다." 19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고 말했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20.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 이라고 한다. \ "2 1, 지 아야코 는 두 번 생각 한 후. 아들은 듣고 말했다: "다시, 괜찮아. 클릭합니다 (22) 공자는 "영우자, 국유도는 지혜롭고, 나라는 도리가 없으면 어리석다" 고 말했다. 그 지혜는 도달 할 수 있고, 그 어리석음은 도달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 공자는 "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24. 아들이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Leshan;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태어난다. 26. 아들이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는데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왜 안 되니? 아들은 말했다: "지식을 암기하고, 독서는 만족할 줄 모른다. "가르칠 때 피곤하지 않아요. 내가 뭘 했지? " 27. 아들은 말했다: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있다." 28. 제나라 웬 쇼, 3 월 고기 맛을 모른다. 왕위: "즐겁고 싶지 않으면 즐거워요." 29. 예공은 공자에게 루즈에 대해 물었지만 루즈는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너는 말하지 마라: 그는 사람이고, 분노하고 먹는 것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는다. 그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쯔이는 문학, 품행, 충성, 신앙 등 네 가지를 가르친다. 32.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무단결석하고 소인은 슬프다." Zeng zi 는 말했다: "새는 죽을 것이고, 그 노래는 슬프다. 사람은 죽을 것이고, 그 말은 선하다. 클릭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새들이 죽어 갈 때 그들의 노랫소리는 매우 슬프다.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을 때, 그들은 매우 친절하게 말한다. 34. 증자는 "선비는 자강불식, 임중 멀리 가야 한다" 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학자는 야심차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중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 인심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은 위대하지 않습니까? 네가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았니? 생계를 위해 분투하고, 죽음을 위해 분투하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그 자리에 없다면, 그 자리에서 일을 고려하지 마세요. 아들은 말했다: "내세는 무섭다. 새로운 사람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공자는 "젊은이들은 경외심을 가질 만하다. 후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37. 아들이 말했다: "3 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아들이 말했다. "삼군은 통수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지만, 한 사람은 그 뜻을 빼앗을 수 없다. 38. 아들이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어진 사람은 슬퍼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39. 아들이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마르는 것을 안다. 공자가 말했다.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이 마지막으로 시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0. 아들이 말했다: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비 성인의 악. 악당은 반대다. 공자는 "군자는 사람이 성공하도록 도와주지만, 사람을 실패에 빠뜨리지는 않는다" 고 말했다. 악당은 반대다. "4 1,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만 하면 평생 걸을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평생 추구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는 "이것이 용서다. 클릭합니다 자기가 할 수 없는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42. 샤자지는 "벼슬을 하면 공부해야 하고, 공부하면 벼슬을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샤지는 "벼슬을 할 여력이 있을 때는 공부해야 하고, 쉽게 공부할 수 있을 때는 벼슬을 해야 한다"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