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원문은 "가버린 사람을 훈계할 수는 없지만 온 사람을 추적할 수는 있다"여야 합니다.
출처: '논어·위자': "초광이 노래를 받아 공자 곁을 지나가며 '풍희풍희, 어찌 덕이 쇠퇴하리요! 훈계했지만 온 사람들은 여전히 쫓길 수 있습니다.'그러나 그게 다입니다! 오늘날의 정치인들은 죽어 가고 있습니다!”
저자: 공자
왕조: 늦봄과 가을기
과거는 할 수 없다.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우리는 미래를 따라잡을 수 있으므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분석 : 과거의 실수는 모두 잘못되었고, 후회하기에는 너무 늦었지만, 미래의 모든 것은 여전히 예측할 수 있고, 우리는 일이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언급을 넘어서, "과거는 훈계할 수 없지만 도래는 여전히 추구될 수 있다"는 것을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는 것은 매우 계몽적입니다.
역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같은 큰 주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삶의 문제를 다루고, 삶의 성공과 실패를 요약하는 등 우리에게도 매우 의미 있는 참고 자료가 됩니다.
추가 정보:
1.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그의 제자들이 편찬한 유교의 고전 작품 중 하나입니다.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인용문과 대화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이론적 사상, 도덕관념 및 교육원칙을 구체화하고 있다.
'대학', '중용', '맹자', '시경', '상서', '예서', '역서'와 함께 "와 "춘추오경"을 묶어 "사서오경"이라 부른다. "논어"의 최신판은 2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논어는 중국 고대 사상가이자 세계 10대 사상가로 꼽히는 공자의 제자들을 모아서,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전국시대 초기.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자를 묻어버렸기 때문이다(책을 불태워 유생을 생매장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서한의 연금술사도 있고 책도 있었다). , 구전 된 것만 있었고 공자의 집 벽에서 얻은 것이 있습니다. 이 책에는 노족이 구전 한 "논어"20 개, 제나라 사람이 구전 한 "제 논어"22 개, 공자의 집 벽에서 발견된 21개의 "고대 논어".
서한말 황제의 스승 장위(張玉)는 공자의 논어를 다듬고, 노논어와 제논어를 바탕으로 『논론』이라는 또 다른 논문을 썼다. 장허우". 『한서전』에 따르면 이 책은 당시 권위 있는 책이 됐다. “유학자들은 '룬'을 쓰려면 장문(張文)을 읽어라'고 말했다.
그래서 학자들은 대부분 장유(張玉)를 따랐다. 『제논어』와 『고대 공자 논어』는 곧 사라졌다. 『논어』는 총 20장 492장으로, 그 중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44장 정도,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8장에 기록되어 있다.
바이두 백과사전: 지나간 사람은 훈계할 수 없지만 온 사람은 쫓아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