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고전시를 읽는 것은 실제로 읽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체득하는 것이다. 우리는 저자가 묘사한 경지에 빠져서 우리 몸의 모든 세포가 시 속의 세계의 숨결을 호흡하게 하고, 모든 느낌에는 새로운 발견, 새로운 차이, 새로운 아름다움, 숨겨진 신비와 활력이 있다. 고전시의 제련은 거대한 상상의 공간을 남겼고, 독자는 자신을 작은 먼지와 안개로 변모시켜 순식간에 시의 전체 공간에 가득 차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거대한 공간은 독자를 선처럼 꿈꾸게 하고, 각종 의경, 추측, 해석, 이해가 온몸에 스며들게 할 수 있다. 그녀의 시는 청산녹수, 사막의 석양, 고사 한시계, 그윽한 향, 높은 산의 흐르는 물, 바다가 마르고 돌이 썩을 수 있다 ... 그녀는 고전시입니다.
고전시는 넓은 상상력의 시야와 표현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그 횡단은 시공을 초월한다. 시는 언어의 예술이다. 이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고전시는 음악성의 미감을 주류로 하여 리듬, 어감, 리듬감으로 몽롱한 꿈, 몽롱한 산천정, 몽롱한 생명을 만들어 읊었다. 그녀는 장려할 수도 있고, 우주를 포용할 수도 있고, 열정적이거나 낭만적일 수도 있다.
고전시의 음악미는 운율에 있다. 고전시의 주체는 중세의 음성 시스템으로 창조되었다. 이 시스템의 기준은' 평수운' 이라고 불리며, 수평현인이 편찬한 사전 한 권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현대시 (즉 절문과 율시) 는 운의 균형만 잡을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고전시가 압미광태랑과 운율, 즉 시의 마지막 단어의 압운이라는 점이다.
그녀는 중국시의 주요 특징이다. 고전시의 압운에는 깊은 의미와 독특한 매력이 있다.
우리 중국의 시는 노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시' 라고도 불린다. 이제 우리는 고전 시사 파티를 열었고, 많은 옛 동지들이 무대에 올라 노래를 읊었다. 고전시의 압운은 의미가 크다. 압운은 시 전체에서 가장 긴 곡이고, 압운의 발음은 과장, 둔화, 강화가 있기 때문에 압운의 발음은 시 전체의 경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고대인들이 시를 써서 운율을 중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2. 고전시의 예술적 긴장은 심오하고 무한한 사상 계몽을 준다.
"늙은 말은 호랑이에 누워 있고, 뜻이 천리에 있고, 선열들은 노년에 용기가 넘친다. (서양속담, 용기속담)." 필치가 힘차고, 리듬이 무겁고, 자강불식한 영웅적 기개가 담겨 있어 조조의 강건하고 분발하는 정신적 풍모를 깊이 표현했다. 강인한 마음' 은 끝없는 이상 추구와 적극적 진취적인 정신을 표현하고, 영원히 낙관적이고, 자강불식하며, 사상청춘을 유지하고, 조조의 강인하고 진취적인 정신적 면모를 깊이 표현했다. 자연이미지와 인문정신은 서로 포용하며 시 내용의 풍부성을 크게 높이고 감성적 이미지와 추상적인 생명사고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은유를 통해 거대한 예술적 장력을 형성하고 독자들에게 심오하고 끝없는 사상 계몽을 남겼다.
개인화된 언어는 "인간성을 위해 좋은 말 한 마디를 하는 것이지, 놀라운 것은 아니다" 로 표현하면 독자들이 "이상하다" 고 느끼지만, 신기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그것은 종종 비문학 언어보다 더 재미있고 매력적이며 독자의 사고와 상상력을 자극하기 쉽다.
이백의 시: "어제부터 나를 버리고 도망가야 했다. 오늘은 내 마음을 더 아프게 했다. " 시로 볼 때 실생활에는 이런 말이 없고 문법 규칙도 맞지 않는다. 시인은 이런 방법의 운용에 대해 각별히 독창적이어서, 그녀는 언어에' 생소한' 효과를 냈다. 의미상으로는 이치에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독자들은 이런' 낯설음' 에 담긴 심미적 재미를 이해하고 느낄 수 있다.
시는 언어의 예술이며 심오한 철학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단순히 기계적으로 언어를 사상의 매체, 도구, 전달체, 심지어' 외투' 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 사실 언어는 사상 자체이고, 그것 없이는 아무것도 없다. 언어에서 벗어나 심미가치와 사상적 의의를 이야기하면 현학의 허황된 함정에 빠지게 된다. 현대 서구 언어 철학은 언어가 전부라고 생각하며, 심지어 본체론적인 의미까지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이 언어에 있고, 문자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러므로 소위 시라고 하는 것은 언어 운영의 "말" 에 지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고전시는 예로부터 체험감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작가와 독자도 지식의 기초 차원에서 글을 만들고 이해한다. 이른바' 의경' 과' 뜻' 은 구체적인 글자를 이탈하고 초월하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다. 시의 대가는 모두 언어를 운용하는 대가이다. 시는 인간 언어의 아름다움의 순수한 아름다움의 존재이다. 우주 만물의 아름다움의 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