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유명한 산문' 연못달빛' 에는' 미풍이 스쳐 지나가면 맑은 향기가 마치 먼 고층의 그윽한 노래인 것 같다' 는 묘사가 실려 있다. "호향" 은 원래 일종의 후각으로' 노래' 와는 무관해 보였지만, 작가는 그것을' 원루' 에서 들려오는' 노래' 의 공허한 느낌과 연결시켜' 은은한 기쁨' 의 경지에 이르렀다.
중국어에서 이런 감각의 감각을 다른 감각이나 여러 감각으로 옮기고,' 감각 대출' 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수사법은 전통적으로' 이동각' 이라고 불리며, 전종서 선생은' 공감감' 이라고 부른다. "공감" 이 묘사한 이미지는 3 차원의 다차원 이미지로, 언어 연계의 아름다움으로 영감을 주며, 공감은 시에서 가장 먼저 사용된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보세요.
남당 리징' 라쿤계사' 에는' 가랑비몽에는 닭이 멀고, 작은 건물은 옥한을 쐬고 있다' 는 말이 있다. 시인은 청각의 목소리와 촉각의 추위로 서로 교류하며 음악의 슬픔과 고통을 썼다.
돈 백거이 칠율' 중제' 의 마지막 네 마디: "나는 용미도를 다투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칠의 경계에서 깨끗하고, 유언비어의 소리를 볼 수 없다. " 공감감 수사법을 이용하여 시각적인' 보기' 를 청각상의' 악명 높은 목소리' 로 옮기다. 시인은 벼슬길의 각종 명성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눈빛이 깨끗하며, 초연물 밖의 은은한 감정이 종이에 뛰어든다.
두보의 대나무에 관한 시는' 비가 조용히 씻고, 바람이 분다' 가 있다. 대나무는 향기가 없다. 그런 다음 미풍이 불자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마치 세향을 듣는 것 같다. 이것은 시인이 수대나무를 일종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에 비유한 것이다.
두보의 절문에는 또 한 편의 시가 있다. "어량으로 만들고 싶다. 구름이 난류를 덮는다. 사월의 비가 춥기 때문이다. 청계에는 먼저 용동이 있고, 대나무는 산과 같다. " 시인은 차가운 목소리로 짜릿한 차가운 분위기를 연출했지만 시인은 비가 와서 추위를 느끼는 방법을 직접 쓰지 않고' 빗소리가 춥다' 고 써있어 정말 재미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예를 들어 한유의' 교묘한 스승의 피아노 연주' 에서' 백새가 일제히 울렸는데, 갑자기 고봉이 발견되어 한계에 오르지 못하고 급강하했다' 고 말했다. 피아노의 소리는 청각에서 시각으로, 심지어 운동 촉각으로 옮겨진다. 마지막 문장 "나는 똑똑하고 진실하며, 얼음 숯은 창자를 놓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사람의 마음에 소리" 의 경지에 이르다.
당대의 시인 이상은은 그의' 무제' 시에서 "아침 사진경에서 그녀는 자신의 머리 구름이 변하는 것을 보았지만, 그녀는 감히 그녀의 저녁 노래로 달빛의 추위를 대처했다" 고 썼다. 달빛은 본질적으로' 흰색' 이나' 맑은' 이 아니라 시인은' 차가운' 으로 묘사해 달을 보면 춥다고 느끼게 한다.
나중에, 공감은 다양한 스타일에 사용되었습니다.
(1) 소설에서의 공감각의 적용
왕소어에 대한' 노잔여행기' 의 한 구절은 "처음엔 소리가 크지 않았지만 귀에 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 있는 것 같다. 오장육폐는 철처럼 다림질되고 곳곳에 삼만 육천개의 모공이 있어 인삼과를 먹는 것처럼 모공도 시원하지 않다" 고 말했다. 이 구절은 청각에서 촉각으로 옮겨간다:' 철처럼 어디에나 있다',' 미각',' 인삼과를 먹는 것 같다' 로 옮겨진다. 무색무형의 외부 목소리와 내면의 감정을 융합하다.
포위' 에는 이런 묘사가 있다. "방홍은 점차 당 양이 웃지 않는 것을 보고, 얼굴에는 여전히 웃음이 있다. 음악이 멈춘 후 공기 중의 여음과도 같다. 많은 여성들이 그렇게 달콤하게 웃을 수 있지만, 그들의 웃음은 얼굴 근육의 부드러운 운동에 지나지 않는다. "웃지 않고 웃는 것은 시각적으로 볼 수 있고, 여음은 청각에서 느낄 수 있고,' 달콤함' 이다.
맛에서 나온 것입니다. 시각, 청각, 미각을 통해 당 씨의 미소를 묘사하고, 웃음이 감미로운 여성들을 많이 만나 자신의 감정을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2) 산문에서의 공감각의 적용
노신은' 유화진군 기념' 에서 "이 비인간적인 흑의 슬픔을 깊이 체득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여기에' 짙은 검은' 이라는 단어로' 슬픈' 의 느낌을 수식하며 노신의 청년 열사의 죽음에 대한 극도의 슬픔과 반동 통치자에 대한 잔혹한 원한을 부각시켰다.
Zhu Ziqing 은 그의 산문 "녹색" 에서 Zhejiang Ryan Meiyutan 의 수영장 녹색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이 가게는 두꺼운 녹색, 정말 귀엽다. 그녀는 젊은 여자가 끄는 치마처럼 느슨하게 구겨져 있었다. 그녀는 "밝은 기름" 으로 칠해진 것처럼 매끄럽고 밝았다. 달걀 흰자위처럼 부드럽고 부드럽다. 클릭합니다 작가는 시각적인 녹색을 촉각의 부드러움과 미각의 부드러움으로 바꿔 맛있는 음식을 맛보는 것과 같다.
공감감은 특별한 표현력을 지닌 수사격으로 연상을 자극하고, 뒷맛을 감상하며, 서로 두드러지고, 어울리고,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시의 경지를 심화시키고, 표현 효과를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감감이 창조한 예술적 이미지는 독자로 하여금 몰입감 있는 느낌을 갖게 할 수 있다. 마치 무언가를 보고 있는 것처럼, 마치 그 향기를 듣고 있는 것처럼, 마치 그 소리를 듣고 있는 것처럼, 그 맛을 맛보고 있는 것처럼, 그 추위를 받고 있는 것 같다." 등등.
공감각의 독특한 점은 그것이' 소리로 전음',' 모양으로 전음' 이라는 수사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보통 언어에 자주 나오는 단어는' 달콤한 말' 과 같이 미각과 청각의 연결이다. "차가운 눈" 은 촉각과 시각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비명" 은 촉각과 청각의 소리입니다. "신말", 이것은 미각과 청각의 전이이다. "입만 번지르르한 혀" 는 촉각과 미각의 교집합이다.
공감은 문학 작품에서 효과적인 표현 수단이지만, 각종 감정을 마음대로 교류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각종 감정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한다.
(1) 시각이 청각으로 옮겨지면서 시인 공무중은 "바람을 타고 달빛을 듣는다" 고 말했다. "해와 달의 빛은 소리와 같고, 달의 빛은 물과 같고, 일의 빛은 동곡과 같다" 는 말은 모두 시각을 청각으로 옮기는 가작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각이 시각으로 옮겨진다. 백석은' 고시' 에서 "잃어버린 종소리가 거미줄을 형성하고 기둥 틈에 고리로 번진다" 고 썼다. "시계" 는 청각 이미지이고, "거미줄" 은 시각적 이미지입니다. 이처럼 공감감은 특별한 표현력을 지닌 수사격으로 연상을 자극하고, 뒷맛을 감상하며, 서로 돋보이게 하고, 서로 융합하고,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시의 경지를 심화시키고, 표현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감감이 창조한 예술적 이미지는 독자로 하여금 몰입감 있는 느낌을 갖게 할 수 있다. 마치 무언가를 보고 있는 것처럼, 마치 그 향기를 듣고 있는 것처럼, 마치 그 소리를 듣고 있는 것처럼, 그 맛을 맛보고 있는 것처럼, 그 추위를 받고 있는 것 같다." 등등. "형성" 연결을 통해 "시계" 를 만질 수 있고 검사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동화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아 역사의 기억이 되어 생동감 있게 그려졌다.
(3) 청각과 촉각은 서로 통한다. 당대의 위대한 시인 이백은 "옛날에는 가을달을 보았고, 장강은 춥다" 는 명언이 있다. 。 만년필 안의 흐르는 물소리는' 한기' 혹은' 서늘함' 이다.
(4) 후각이 청각으로 바뀌었지만 시인은 여전히' 수상풍으로 웃다' 는 시구를 사용한다. 후각이 청각으로 바뀌는 것은 좋은 문장이며, 웃음소리도 향기를 뿜어낼 수 있다.
물론, 공감감은 감각 기관의 교류일 뿐만 아니라, 어떤 감각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도 느낄 수 있지만, 그 자체는 추상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이 날, 나는 웅장하고 웅장한 교향곡을 날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계절에, 북방은 단지 눈을 휘저어 물박산이 추울 뿐이다."
공감은 설명적 공감감과 비유적 공감감으로 나눌 수 있다.
(1) 묘사적인 공감: 예를 들어, "길가의 백합화는 달콤한 향기를 풍긴다." "목소리가 답답하고 광택이 없다." 송치' 옥루춘' 중 가장 고전적인 말 중 하나는' 초록연기가 소한보다 가볍고, 붉은 살구 가지, 봄소리가 요란하다' 는 것인데, 그 중' 요란함' 이라는 단어는 시각과 청각을 겸비하고, 경지는 새소리와 꽃향기 사이에 있다. "떠들다" 라는 글자는 시각과 청각의 두 감각을 연결해 자세에' 살구의 빨강' 뿐만 아니라' 꽃의 번잡함' 도 적고, 시끌벅적하고, 번창하고, 봄기운이 완연하다.
(2) 은유 적 공감: 공감은 은유가 아니지만 종종 은유와 함께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미풍이 스치자 은은한 맑은 향기가 고층건물에서 온 먼 노랫소리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그리고 "그러나 빛과 그림자는 바티칸에서 연주되는 명곡과 같은 조화로운 멜로디를 가지고 있다." 은유적인 공감각입니다. 앞의' 향향' 은 시각과 미각을 결합하고 비유를 통해 미각과 청각을 결합한다. 후자의 문장은' 빛 그림자' 의 시각감각을' 명곡 연주' 에 비유해 청각감각과 소통한다. 여기서 공감각의 작용은 은유와 비슷하지만 은유와는 질적인 차이가 있다. 은유는 형식과의 비교이고, 느낌은 정신과의 교류이다. 자세히 씹으면, 샤오팡은 색다른 맛이 난다.
"공감감" 을 읽으면 반드시 문예 생활에서 더 큰 역할을 발휘하여 완벽에 이를 것이다. 세상 만물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을 더욱 진실하고 깊이 있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