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감상

이백의 "추민들레의 노래" 에 대한 감사

왕중광

절은 가을에 귓속말을 하면 이미 몰락했다.

유인원은 흰 털로, 길이는 모두 실크이다.

(4)

하늘에는 불빛이 반짝이고, 보라색 연기 속의 붉은 별은 온통 혼란스러웠다.

달의 밤, 구리 정련공이 노래를 부르자 그들의 노랫소리가 추운 계곡에 울려 퍼졌다.

(14)

백발 삼천 피트, 긴 수염처럼 근심하다.

거울 속에서 가을 서리를 어디서 얻었는지 모르겠다.

(제 15 회)

가을 보천막옹은 물고기를 거두고 물을 남긴다.

그의 아내 장은 좋은 인연을 맺어 깊은 대나무 숲을 비춘다.

(16)

안후이 () 성 귀치현 () 서부에 위치한 황포 () 는 당대의 유명한 은 () 구리 산지 중의 하나이다. 천보 12 년 (기원 753 년) 쯤 이백이 이곳을 유람했다. 이백은 추포기간에' 추포가' 라는 제목으로 한 조의 시를 썼다. 총 17 곡이 모두 오언시입니다. 4 곡의 노래를 소개하겠습니다. 4 곡과 15 곡은 이백 본인에 관한 것이고, 14 곡과 16 곡은 이백의 눈에 보이는 제련소와 농민옹에 관한 것이다.

이백이 추포에 도착했을 때는 장안을 떠난 지 거의 10 년이 되었다. 그는 천보 3 년 (기원 744 년) 에 떠났다. 그 이후로, 나는 집, yanzhao 북쪽, JAC 에 남쪽 으로 세계 를 여행; 그중에는 즐거운 시간이 많다. 특히 중국 시단의 또 다른 현실주의 대사인 두보는 양송 () 과 손잡고 술론시 () 로 매우 만족스럽다는 점을 언급할 만하다. 정말 일시적인 즐거움이라 천고의 미담이 되었다. 하지만 그가 추포에 있을 때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았다. 이는 그의 추포가 한 조에 반영된 것이다. 예를 들어, 여섯 번째 곡은' 가을객 걱정으로 가을꽃을 보게 한다' 는 글을 썼고, 가을빛도 활기차게 보여야 한다. 두보가' 어느 꽃잎이 이미 눈물처럼 울고, 외로운 새가 애원을 부른다' 는 감개무량함을 보면 내 감정이 비교적 저조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곱 번째 곡은 자신이 "텅 비어 있고, 눈물이 밍크털로 가득하다" 고 말했다. 백석썩은' 과' 밍크' 라는 두 가지 전고에서 독자들은 장안과 최고 통치자의 실의가 이백의 마음속의 은통임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백석썩은' 은 닝치가 실의에 빠졌을 때 제환공 여행의 기회를 잡고 부른 가사다. "남산은 백석이 썩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제 긴 밤이 될 것인가?" 이로 인해 제환공의 주의를 끌었고, 결국 중용되었다. 밍크' 는 전국시대에 가장 성공한 모사인 수진이 진혜왕 로비 실패 후 곤궁한 상황을 가리킨다. \ "진 에 관해서는, 책은 열 번 이지만 충분하지 않다. 밍크는 털이 가난하고 금은 다 써버린다. " ("전국책: 수진이 연이어 횡설하기 시작했다") 이백은 자신의 처지가 실의에 빠져 동방으로 돌아온 수진처럼 결코 영계처럼 왕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느꼈다.

더 이상 풍화 정모가 없는 이백은 이런 심정으로 추포에 온 것이다. 방금' 천명' 의 나이를 지났지만 백발이 단번에 하얗게 된 것 같다. 네 번째' 추포의 노래' 는 자신이' 추포 양사' 라고 시작하는데, 한 번의 귓속말로 이미 몰락했다. " 이백의 귀밑머리가 계속 머리카락이 있는 줄 알았는데 추포에 이르러 어느 날 아침에 깨어나서 그의 귀밑머리가 이미 백발이 성성한 것을 발견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일찍이" 는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하는 것은 예상치 못한 해라고 말했다. 단어 아래 의미, 우 zixu 년 zhaoguan 을 통과 할 수 없습니다, ​​하룻밤 사이에 머리를 하얗게 했다. 그러나 오자서가 급했지만 이백은 서두르지 않았다. 또한, 그는 우 zixu 처럼 zhaoguan 을 살 수 없으며 자신의 삶에 대해 걱정하지 않지만, 왜 하얗습니까? 이백은 경악을 금치 못하면서,' 유인원이 백발의 긴 실을 만든다' 는 그럴듯한 이유를 찾아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중국 고대 문인들은 원숭이 소리를 듣고 즉시 슬픔을 느꼈다. 이백은 아마도 유일한 예외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그가 만년에 야랑 도중에 삼협에서 사면을 받아 배를 타고 동쪽으로 돌아왔을 때, "양안의 원숭이가 울지 못하고, 경주가 이미 만중산을 넘었다" 고 기쁘게 적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그의 기분은 그다지 좋지 않다. 원숭이가 튀어나오자 머리 위의 모든 털이 하얗게 변했다. 길든 짧든. "충" 자는 짜릿하다고 할 수 있다. 원래 그의 머리카락은 하룻밤 사이에 하얗게 변해서 원숭이의 질주를 막을 방법이 전혀 없었다! 이 시는' 한 번' 과' 재촉' 으로 그의 머리카락이 유난히 희다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입주' 에서 그의 명구를 떠올리게 한다. "고정명경 속 귀여운 머리를 보지 못했는데, 아침은 실크처럼 어두웠지만 밤이 되면 눈이 되었다!"

하지만' 추민들의 노래' 15 곡에서 이 낭만주의 시인이 왜 갑자기 하얗게 변했는지 읽기는 어렵지 않다. 이 시는 뚜렷한 시적 색채를 지닌 낭만과 격조를 준다. \ "백발 삼천 피트, 긴 수염 같은 걱정!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이 10 피트 길이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아무도 믿지 않을 것 같고, 이백은 자신이 3 천 피트 흰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고 편신하지만 천고의 명문이 되었다. 그렇다면 객관적으로 불가능한 현상이 주관적으로 수많은 독자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물론 뒤의 두 번째 문장에 있다. 이 대련의 의미는 장단을 표현하는' 백발 3 천 피트' 가 아니라 이유를 설명하는' 근심이 길기' 에 있기 때문이다. 원래 이백이 쓴 삼천 피트의 백발은 단지 참고계일 뿐이다. 왜 나는 이렇게 긴 흰머리를 가지고 있니? 나는' 같은 긴 근심' 이 있기 때문이다! " 그 이유는 의미 때문이고, 의미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이 두 편의 시는 원래 역장문이었다. 물론 이백이 걱정하는 것은 그가 일반인처럼 의식주를 하는 것도 아니고, 관직이 없는 것도 아니다. 한림학사를 황제 곁에 두고 간 추포에 가서' 백발이 성성한 노래 한 곡 부르라' 는 고집을 부렸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제세' 의 이상을 이룰 수 없을까 봐 걱정했고, 더 이상 자신의 숙원을 이룰 수 없을까 봐, 성공해서 은퇴할까 봐 걱정했다. 그가 이미 국가의 정치센터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보았지만, 국가 대사의 실패는 나날이 심각해졌다. 그는 완전히 무력하고, 국가의 운명, 개인의 야망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너는 이백이 가장 계몽적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고위 관리는 부당할 수 있고, 권세 있는 사람은 멸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하지만 이백은 가장 완고하다. 이 경우, 당신은 단순히 "행복" 하고 당신이 좋아하는 삶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백은 언제 어디서나 자포자기할 수는 있지만, 끝없이 득의양양하여 체면을 잊을 수는 없다. 이런 걱정은 그의 개인적인 경험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의 이상, 이 세상, 온 세상을 위한 것이다. 결국' 백발 창성' 으로 변한 것은 이백이다. 이 천지를 놀라게 하고 귀신을 우는 감탄을 한 후 이백의 펜이 갑자기 돌면서 자신에게 갑작스러운 질문을 했다. "어디서 거울에 가을서리를 맞았는지 모르겠다?" " 이백은 거울을 보다가 갑자기 자신의 몸에' 가을서리' 가 가득한 것을 발견했지만, 머리카락이 언제 어디서 하얗게 변했는지 알 수가 없었다. 이백은 오자서처럼 인생의 중대한 변고를 당한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 갑자기 자극을 받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설명한다. 우리는 그가 극도로 낭만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알지만, 낭만적인 사람은 반드시 고민이 없는 것은 아니다. 낭만적인 사람은 만족에 만족하는 일반인보다 더 많은 추구와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큰 실망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상을 추구하는 한 번의 실패는 이백이 오랫동안 우울증 상태에 있게 하고, 타고난 오만함도 끊임없이 우울증에서 벗어나 자아를 추구하고 있다. 이런 정신적 억압과 억압은 물론 사람의 심리나 생리에도 무형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실 이백은 자신이 이미 백발이 성성하고 늙었다고 한탄하는 것이 아니라, 더 깊은 슬픔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평생 추구하지 않고' 삼천백발' 만 구하는 것이다. 이제부터 나이가 들면서 그의 이전의 호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상황은 네가 다시 낭만적일까 봐 두렵다. 이백의 마음속 깊은 곳에는 어쩔 수 없지만, 그가 이런 무력감과 심층심리를 표현하는 방식은 여전히 소탈하다. 나의 백발은 길이가 3 천 피트로 무수한 일반인보다 많다. 머리는 하얗지만 자각하지 않는다. 내가 말하는 것은 슬픔과 슬픔이지만, 우리는' 백발 3 천 피트' 의 감탄을 읽었다. 우리는' 거울 속에서 모른다' 는 문제를 듣고, 여전히 이것이 승복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추포의 노래' 제 14 곡에는 긴장된 노동에 종사하는 제련공이라는 특별한 주제가 있다. 이런 이미지는 이백의 시가에서 유일할 뿐만 아니라 중국 시 예술의 보고에서도 유일무이하며, 그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불은 천지를 비추고, 붉은 별은 도처에 널려 있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사람들은 긴장된 노동의 장면을 보았다. 첫 번째 문장은 파노라마로, 안의 불빛이 하늘로 치솟아 온 세상을 비추고, 밤에는 먼 곳의 경치가 장관이다. 두 번째 문장은 근경이다. 짙은 보라색 연기가 난로에서 뿜어져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고, 때로는 성홍의 화성이 신나게 연기를 내뿜는 것을 볼 수 있다. 화면 전체가 강렬한 색채와 강렬한 운동감을 보여 시각적 충격을 준다. 이런 심상치 않은 장면 묘사를 통해 시인이 이 불타는 노동 현장을 직접 방문하면서 가져온 흥분, 기쁨, 신기하고 찬탄을 섞은 다중 감정 체험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음 두 문장' 랑랑달밤, 곡동한천' 은 저자가 노력하고 있는 제련공에 대한 긍정적인 묘사이다. 운랑의 원래 의도는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었고, 이백은 창조적으로 그것을 발휘하여, 눈앞에서 열심히 일하는 노동 군중에 대한 진심 어린 탄복을 표현하기 위해 새로운 시 어휘' 랑랑' 을 만들었다. 노동자들의 얼굴이 불에 타 버렸다. 그들 중 하나는 활기차고, 얼굴이 붉고, 무거운 육체노동은 그들을 짓누르지 않았다. 반대로, 그들은 이 힘들고 창조적인 일에서 내면에서 일종의 호매와 흥분을 느꼈다. 그래서 그들은 분발하고 의기양양하게 노래를 부르고, 높은 노동번호를 부르고, 밤하늘에 울려 퍼지며, 노동으로 엮어 모든 것을 창조한 거친 찬송가, 심지어 노동자들의 낙관, 단결, 공조까지 예민한 시인에게 강렬한 내심 충격을 주었다. 시의 처음 세 구절이 주로 화면을 통해 시인의 내면에 대한 시각적 충격을 표현한다면, 시의 끝에서 시인이 느꼈던 청각충격은 음향을 통해 재현되었다.' 한천' 조차도 어쩔 수 없었다. 하물며 천성적으로 낭만적이고 다정한 이백이었다. 지금 이 순간, 그는 이미 자신의 백발을 완전히 잊고 생명의 가치와 노동의 숭고함을 다시 한 번 느꼈기 때문에, 그의 마음은 더 이상 억누를 수 없었고, 영감이 다시 폭발하여, 그는 크게 휘두르며 현란하고 장관인' 가을밤 제련' 파노라마를 만들어 냈다. 창조노동과 소박한 노동자에 대한 저자의 진심어린 찬양과 경모를 간결하고 정교하게 표현했다. 수천 년 동안, 우리는 이백의 이런 욕망을 느낄 수 있을 것 같고, 불쾌한 심정을 토로하지 않는 것 같다.

만약 우리가 조금 시야를 넓힐 수 있다면, 이백의 당시 전체 창작 배경과 개인의 처지에서 관찰하고 생각할 수 있다면, 이백은 자신의 삶에서 이미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다고 느꼈고, 출구와 빛을 볼 수 없어, 그와 일반 문인처럼 가을의 유인원 소리를 들을 수 없었지만, 일단 뜨거운 생활과 격정의 생성을 접하게 되면, 심지어 평상시 생활과 무관한 육체노동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불행과 좌절을 빨리 잊고, 머리를 높이 들고, 열정적으로 삶을 노래하며, 노동을 찬양하고,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이 그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그로 하여금 창작의 영감을 되살릴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래서 그는 한 번에 한 번씩 곤경에서 벗어나 생활 속 어디에나 있는 진선미를 재발견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그는 곧 매우 감상할 수 있는 안목으로 시에서 추포인의 생활 감각을 재현할 수 있게 되었다. "가을포일은 곧 옹을 버리고 물고기를 따서 물을 남길 것이다." " 그의 아내 장은 깊은 대나무 매듭을 반영했다. "가을 민들레 노래" 의 16 번째 곡입니다. 어부는 밤낮없이 고기를 잡았고, 그의 아내도 한가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대나무 숲 깊숙한 곳에 그물을 설치하여 새를 잡는 그물은 새와 짐승을 잡는 그물이다. 온 가족이 모두 생활 때문에 바쁘지만 마음가짐이 모두 평화롭다. 왕위' 지천시' 로 불리는 이 시는 편안한 마음으로 창작한 것이 분명하다. 바로 이런 끊임없는 자아 쇄신,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받아들이는 건강심리로 이백은 어디에서나 누구나 다 아는 화채악장을 쓰는 중요한 주관적 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