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한 에서 남북조 까지 중국 의 과학 성과 를 예시 하고, 점차 그 역사 저위 를 총결산 해 주십시오.

동한 시대의 미신이 성행하여 미신에 반대하는 과학 지식은 눈부신 성과를 나타냈다. 기일 문장' 주택무길흉론' (저자가 누구인지 모르겠다) 이 있어 미신을 진술한 이유가 매우 투철하다. 양잠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수출을 꺼린다. 아니요, 실크가 많을수록 금기가 많아질수록 금기를 저질렀다고 불평합니다. 누에를 기르는 법, 뽕잎과 열을 익히는 법, 냉열과 습기에 모두 규칙이 있다면, 모든 금기는 없어지고 이윤은 10 배가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내가 왜 그런지 몰랐기 때문에 금기에 짜증이 났기 때문이다. 나중에야 왜 그런지 알기 때문에 방법이 옳다. 그래서 금기는 무지에서 태어났다. 누에를 아는 것처럼 여러 가지 사물의 본질을 알 수 있다면 금기는 자연히 발붙일 곳을 잃게 된다. 이런 정확한 관점은 왕충사상의 연속이며 현학 지도자 지강이 단호히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 즉, 착취계급 통치의 사회에서 제창하고 발양하는 것은 항상 유심주의적인 사상이며, 인민의 지혜를 대표하는 과학 지식은 항상 각종 형태의 방해와 반대를 받는다는 것이다. 동한 미신이 성행하여 과학자들은 진리를 찾아 미신과 싸울 수밖에 없다. 그들의 과학적 성과는 그리 크지 않지만, 문화에 대한 그들의 공헌은 중대한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천문학-하늘은 미신의 주요 원천이다. 천도는 황제 (천자) 법원이 구두로 잘못을 인정하거나 몇 명의 고위 관리 (삼공) 를 동원했다고 한다. 나쁜 정부에 대한 교대가 있어도 날씨 돌변, 재난이 닥친다는 것을 믿게 하는 것은 조정의 복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규탄을 나타낼 필요가 없다. 왕충은' 논형' 의 여러 편의 문장 속에서' 공허함',' 감각',' 담화',' 담화일',' 자연' 등 천인무감 관계를 여러 차례 논증했다. 그는 하늘의 본질이 무위라고 지적하는데, 이것은 중대한 과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슈웨이는 거짓말로 가득 차 있지만 가끔 과학적 발견도 있다. "상서 코 링요" 는 "육로 4 여행, 동지일 북만리, 서만리, 하지일 남만리" 라고 말했다. 땅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지만 사람들은 모른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큰 배에 앉아 어느새 수영을 하기 시작했다. " 정의춘추' 는' 일침홍, 월커버' ('논형설일편' 은 선생의 말을 인용해 일식이 달에 가려져 즉시' 정의' 와 같은 유가 저작이 되었다) 라고 말한다. 주편 수경' 은 천체가 4 순찰 (이등분선은 천체 운동의 사극자) 을 가지고 있으며,' 태양이 달을 비추다' (달빛은 태양에서 태어난다) 라고 말한다. 화왕릉요는 태양과 달이 위아래로 헤엄친다는 독창적인 로비를 벌여 태양이 위에 있고 달이 아래에 있고 달이 태양을 가리면 월식이 되었다고 추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월식, 월식, 월식, 월식, 월식, 월식, 월식, 월식) 일월자적자론은 《내경》에 비해 진보했다. 한 황제 년, 장 헹 xiazhao, 천문학 담당. 장형은 순동으로 훈기를 만들어 구리 누출 (일종의 고대 타이머) 으로 회전시켜 별이 하늘과 친밀하게 접촉하여 나타나게 했다. 동한 말년에 류홍의 초기' 건상력' 에는 일식과 월식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이 있었다. 천문학의 모든 진보는 미신에 영향을 미치고, 점차' 자연 무위' 이론의 정확성을 증명하였다.

장형생은 서기 78 년에 태어나 139 년에 죽었다. 오행지' 에 따르면 1992 년 이후 거의 연속 지진이 발생했으며, 지진 지역은 때때로 수십 개 현에 이른다. 일부 지역에서는 지반 균열, 지반 침하, 산사태, 분출물이 발생했다. 또 바람이 많이 불어서 한 번에 3 만여 그루의 나무를 뽑는다. 미신을 믿는 사람들의 의견이 분분하여 재난이 점술의 강력한 증거가 되었다. 장 헹은 이러한 자연 현상을 연구했다. 132 년, 그는 기상계와 지진계를 만들었다. 기상계의 제작 방법은 기재되지 않았는데, 아마도 강풍을 예보하는 기구일 것이다. \ "진서 오행지 \" 에 따르면, 위 낙양 서쪽에 바람새 한 마리가 있어 뇌진에 의해 파괴되거나 장형인 기상계였다. 지동계는 순수 구리로 만들어졌으며, 원 직경 8 피트로 술병 모양이다. 내부에는 8 개 방면에 따라 기관과 8 개의 수도꼭지가 갖추어져 있다. 지구가 그 방향으로 움직일 때, 같은 방향의 용은 동환을 뱉는다. 그때부터 역사가들은 지진의 방향을 기록했다. 왕충의 작품은 과학적 사고에 유익하다. 장형의 발명은 과학 지식을 촉진시켰다. 논형과 지동의는 동한 양대 창조이고, 왕충과 장형은 동한 문화권의 두 위인이다.

수학-중국 유가는 수학으로 주역을 말하고, 슈웨이도 천문력 수학을 하기 때문에 수학은 유가의 일부가 된다. 양웅은 <역경> 모방으로' 현정' 을 썼는데, 실제로는 양웅의 수학 저작이다. 유신도 유명한 수학자이다. 동한 유가는 수학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많은데, 장형은' 계산망론' 을 써서 영선론 (장형훈천설의 원리) 과 일치한다. 정현, 왕삼 등은 모두 9 장 산수에 정통하다. 위진 시대에 유휘는 각종 학술 이론을 총결하여' 9 장 산수' 를 주석했는데, 그 수학 성과는' 주편 서정' 을 능가했다.

의학-\ "화이난자 \" 는 신농이 백초를 맛보고, 일독 70 회, 의학측이 이때부터 부상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고대에는 신농이 백초를 맛보는 신화 () 이 있었기 때문에 민간 역대 축적된 약물 지식을 신농이라고 불렀다. 약은 본초 위주 (정현주' 이주' 5 약: 풀, 나무, 벌레, 돌, 골짜기) 로 본초 또는 신농본초경이라고 불린다. 한무제부터 법원은 방사를 모집하기 시작했는데, 그중 몇 사람의 본초를 소환해야 한다. 루 타이거 가족 세대 의술 에서, 바닥 호랑이 는 의료 기록, 잔디, 처방전 의 수십만 단어 를 암송. 한애제는 한무제가 되었을 때 경성 권세 가문을 드나들며 매우 유명하다. 기원 5 년에 왕망은 전국의 약초에 정통한 사람들을 경성으로 소집하여 그들의 기술을 테스트했다. 한서 문예지' 는 신농의' 본초경' 을 기록하지 않았지만 서한 시대에는' 본초' 라는 약책이 한 권 있었다. 동한 지명은 책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동한 의사는 보충과 해석이 많다.

동한 말년에 전염병이 빈발했다. 남양인 장계, 의학은 심오하고,' 열병론' 16 권 (열병론 10 권, 방약학 10 권,' 김궁요요' 3 권,' 잡병론' 으로 발간됐다. 그는' 열병론 서순' 에서 "오늘날의 의사들을 보면 의학 고전 (수문, 난경 등) 을 탐구하기를 거부한다" 고 말했다. ), 새로운 지식을 해석하고, 한 가족이 전해지고, 영원히 보수적이다. 문증의 관건은 혀와 혀가 빨라야 하고, 발이 아니라 인치로 맥을 구분하고, 발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손을 누르는 것이다. (발맥) (발맥, 발, 발, 발, 발, 발, 발, 발) 서두르는 처방은 심각한 질병을 치료하기가 어렵다. 이 의사들과는 달리, 질병에 대한 그의 태도는 매우 진지하여, 그의 저서에서 음양오행학설을 거의 배제했다. 후대의가들은 장계이를 의성이라고 부르며,' 장티푸스',' 금궁요요' 를 의경으로 부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왜냐하면 그는 음양오행의 속박에서 벗어나 의학의 과학 발전을 촉진시켰기 때문이다.

영추경' 의 침술 치료 방법은 동한 시기에 현저한 발전을 이루었다. 광한 은둔자 볼옹은' 침구맥진' 을 써서 제자의 고도에 전달했다. 곽옥, 정고천 제자. 한나라와 한무제 시대에는 곽옥이 너무 많은 의사를 만들었고, 치료 방면에 많은 효과가 있었고, 침술도 더 광범위하게 가르쳤다. 곽옥새는 가난하고 비천한 사람을 정성껏 대하며 보답을 받았다. 귀족 질병을 치료하는 것은 왕왕 완쾌되지 않는다. 한과 황제는 곽옥에게 물었다. 곽옥은 귀인이 너무 심해서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없고 의사의 증언을 듣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관절이 약해서 바늘을 쓰면 약을 쓸 수 없다. 때로는 바늘로 피를 좀 흘릴 때가 있다. 나는 너무 놀라서 그곳에서 병을 고치는 것도 신경 쓰지 못했다.

화투, 조현인, 침술, 특히 외과에 능하다. 이 작업이 수행됩니다. 첫째, 환자가 마비산을 마시면 의식을 잃고, 복부 등을 잘라서 상처를 꿰매고, 고약을 붙이고, 4 ~ 5 일 후에 다시 입을 다물게 된다. Huatuo 는 또한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의 움직임을 모방하는 오금극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의 움직임) 을 가르쳐서 몸을 가볍고 혈액순환을 하며 병을 예방하고 해를 연장시킵니다. 조조가 두풍병을 앓고 있으니 화투에게 병의 뿌리를 치료해 달라고 부탁하다. 화투는 우리가 세월을 늦출 수 있을 뿐 뿌리를 내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조조는 화가 나서 화타를 죽였다. 화타의 두 제자는 외과에 능하고 범은 침술에 능하다. 관우는 왼팔이 화살독에 독살되고, 의사는 뼈를 긁어 치료하고, 관우는 활짝 웃는다. 사마사부의 눈에 종양이 생겨서 의사가 자르게 했다. 이런 부분 절제는 아마 마취제로 치료하는 것 같다.

의학은 전국 시대에 발전시기였고, 동한 시기에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 그것의 특징은 음양 오행의 색깔이 전국 시대보다 훨씬 적다는 것이다.

동진남조에도 걸출한 과학 연구 인물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조충의 성과가 특히 크다.

유-고대에는 천체에 관한 세 가지 이론이 있었다: 훈천, 개천, 엽선. 훈천은 하늘이 계란처럼 노란색으로 싸여 있고 세상은 둥글다고 생각한다. 개천갑은 하늘이 모자와 같고 땅은 덮개 같고 하늘은 둥글다고 생각한다. 천문학자들은 대부분 훈천설을 가지고 있다. 현엽갑은 하늘이 무형이라고 생각하고, 해와 달과 별은 자연히 허공 속에서 운행한다. 이런 독창적인 견해는 중시되지 않아 전해지지 않았다. 동진 () 때, 논론 () 에 근거하여' 안다론' 을 썼고, 훈천설 () 에 반대하며, 특히 천원지 () 는' 방칙 (), 원 () 은 원 (), 원 여전, 몇몇 역법가들은 올해 겨울부터 내년 겨울까지의 태양주기가 항상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올해 겨울부터 내년 겨울까지 태양을 측정하기 시작한 것은 원점이 아니라 조금 줄었다. 이런 부족한 것을 세차이라고 하며, 별의 동이동이나 절기서퇴라고도 한다. 확정된 동지에는 50 년마다 서퇴하는 시간이 정확하지 않지만, 세차의 발견은 역법 수학의 큰 발전이다.

호승천-송호승천은 그의 어머니의 삼촌 광서 () 가 40 여 년 동안 천상 () 을 관찰한 기록을 계승하고, 또 40 년을 관찰하여 새로운 역법을 창조했다. 송문제는 이원가라는 그의 새로운 역법을 채택했다. 원가례' 는 일식이 눈앞에 다가올 수 있도록 신월법을 만들었다. 그는 또한 당송 시대에 많은 역사가들에 의해 채택된 일본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창조했다.

조충지-제조충은 고대의 유명한 대과학자였다. 그의 할아버지 주창은 송대의 큰 장인이다. 주인은 조정의 관리와 건설의 최고 관리이다. 나는 조창이 건축가가 되는 것을 보고 싶다. 조충의 초창기에는 박학으로 유명하여 송효무제의 신임을 받았다. 그는 수학을 잘하는데, 가장 두드러진 공헌은 원주율을 얻는 것이다. 주단산경' 은 원주율을 3, 즉 둘레가 지름의 3 배로 정의한다. 수학자의 탐구를 거쳐 원주율의 계산이 점차 완벽해졌다. 서한 유힌드 3. 1547, 동한 장형득 3. 16, 조위 유휘득 3. 14, 송승천득 3./KLOC- 조충까지 원주율은 3. 14 15926 에서 3. 14 15927 사이였다. 조충의 주석' 9 장 계산' 은' 장법' 을 쓴다. 당대의 국학이 수학을 가르칠 때,' 전서' 를 교재로 하여, 학습 연도는 4 년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 책의 중요성은 상상할 수 있다.

하승천의' 원가력' 은 고대의 11 력보다 더 정확하지만, 조충은 너무 거칠다고 생각하여' 대명력' 이라는 새로운 역법을 만들었다. 돌아오는 해 (태양이 올 겨울부터 내년 겨울까지) 의 일수는 365.2428 148 1 으로 현대과학에서 얻은 일수와 50 초 정도 차이가 난다. 달이 일주일 동안 공전하는 일수도 29.2 1222 일로 확정돼 현대과학에서 얻은 일수와 1 초보다 차이가 나지 않는다. 고대인들은 목성을 세별이라고 불렀고, 춘추시대에는 특정 시기 (12 회) 의 연도를 년 (세별) 으로 표기했다. 당시 세별이 정확히 12 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유신의' 삼력' 은 고법이 틀렸다는 것을 알고 144 년에 한 번 초진법을 만들었다. 조충은 유신의 부주의를 바로잡고, "별 주위를 7 바퀴 돌다" 고 결정했다. 7 회전, 84), 한 번 "("삼력 "은 세별 12 회전, 한 번). 목성이 공전하는 것은 1 186 년, 7 번은 18302 년으로 조충이 측정한 84 년과 상당히 비슷하다. 의 세차법은' 대명역법' 에서 사용되기 시작했고, 이후 많은 역사가들이 세차도를 연구하여 점차 정확해지고 있다. 대명력' 에는 많은 독창적인 견해가 있다. 송효무제는 조신이 서로 의논하도록 명령했다. 어떤 사람들은' 천서를 거짓으로 암송하다' 는 이유로' 대명력' 채택을 반대한다. 양무제까지, 이명재 () 는 이원가 () 대신 사용되었다.

조충이는 또 기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일찍이 제나라의 황제 고제에게 나침반차를 건설한 적이 있는데, 차 안에는 청동기가 장착되어 있어서, 차는 방향을 잃지 않고 마음대로 방향을 돌릴 수 있다. 그리고 천리 배 한 척을 만들면 하루에 100 여 리를 걸을 수 있다. 남사' 는 조충의 제갈량의 유풍이 육로 교통수단을 만들어 기계 자체가 인력 없이도 움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것은 노동 강도가 그리 크지 않은 기관차일 수도 있고, 역사학자의 허구일 수도 있다. 당송 시대에는 천리 밖의 인력선과 비슷했지만, 이후 기록에는 기관차를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조충의 아들 조선 (Xuan Xu nn) 은 어려서부터 공부했다. 그가 온 정신을 집중할 때, 그는 벼락을 듣지 못할 것이다. 한 번 길을 걷고, 머리가 고위 관리 쑤 미안 을 만났고, 쑤 미안 은 그를 불렀고, 단지 깜짝 놀랐다. 그는 입체기하학 중 한 가지 방법으로 구의 부피를 계산하고, 동해바라기 (일영을 측정하는 데 사용됨) 와 주전자 (물방울타이머) 를 만들어 매우 정밀하게 만들었다. 그의 아들 주호도 가보로 역법 계산에 능하다. 허우 징 반란, 주호 는 사망했다. 주창이 후경에 멸망한 후 과학세가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은 얼마나 큰 손실인가!

팔약

동진남조 때, 사족들은 많은 좋은 약을 가지고 있었다. 동부 진, 음과 하오 Miao 펄스, 백 세 여성의 질병 치료, 좋은 복용량. 윤중감은 친히 환자를 위해 맥을 처방하여 선의를 나타냈다. 송공희는 먼저 병을 치료하는 데 능하고, 맥진에도 능하다. 양신은 의술이 뛰어나 수십 개의 처방을 썼다. 이 의사들 중 가장 좋은 것은 갈홍도사와 도홍경이다. 갈홍은 도사도 의술을 배워서 각종 질병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갈홍은 바대, 화투 등에서 수집한' 김소요',' 황소방',' 잡방백종' 등 500 여 권을 수집했고, 건호, 여부 등이 쓴 방자 수백 장을 모아' 옥통신방'1을 만들었다 조사해 보니 매우 편리하다. 팔꿈치 저장 후 돌발 처방전 세 권도 나왔다. 그는 집에 이런' 구급처방' 이 있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말했다. 의사는 대부분 세전으로 유명하고 명실상부하다. 그들은 경제적 이익을 위해 가명을 조작했다. 처방을 하는 사람은 수십 가지의 비싼 약을 즐겨 쓰는데, 가난한 집은 살 수 없고, 남에게 해를 끼친다. 무지한 의사를 초대하는 대신 스스로 처방전을 이해하는 것이 낫다. 갈홍의' 구급자' 는 검사방이고, 약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초목이지 비싼 제품이 아니다. 도홍경 주석' 본초경' 은' 의학 통례' 를 써서 갈홍' 팔꿈치 뒤 응급방' 을' 팔꿈치 뒤 백방' 으로 보완했다. 갈홍과 도홍경은 의사와 약이 대부분 수도에 있고 베이징 이외의 도시는 많지 않고 농촌에는 약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그들은 배후에서 검은 손이며 가난한 사람들에게 선의를 품고 있다. 의학이 도시에서 발전하다. "수서경본지" 에 실린 남조 의적에는 맥학, 병리학, 약성, 약학, 침술, 제혈, 제환, 제분, 제고, 제방, 검방, 전세비법 등의 방면의 책이 있다. 소아과, 산과, 부인과, 괴저, 귀과, 부상과, 말라리아, 결핵, 지렁이, 절름발이 발 질환, 음식, 건강, 남녀 이전, 신체도, 수의과 (말, 소, 낙타, 노새) 가 있습니다 작가는 대부분 명문 신사로, 제재의 구분은 매우 세심하다.

구예술

서예-동한 이후 서예는 이미 중요한 예술이 되었다. 종웨이유 () 는 진정한 책을 만들어 새로운 영토를 개척했기 때문에 그는 진한 () 이래 유일한 사람이라고 불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진 왕희지, 서예 대가는 서예가로 유명하다. 왕희지는 한위 서예가의 정수를 흡수했을 뿐만 아니라 종진서의 경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즉, 종희의 진서에는 예서의 흔적이 있고, 왕희의 진서는 자립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우군 (왕희지 우장군), 한위 서진의 바람이 다하고, 우군은 신기하고 사람을 기쁘게 하지만, 폐고는 실제로 우군에서 시작된다" 고 생각한다. 왕희지의 아들 왕헌은 서예가 왕희지보다 열등하지 않아 사람들은 그를 소성이라고 부른다. 부자합을 이왕이라고 부른다. 제나라의 왕승건은 이렇게 말한다. "올바른 군대와 지도자 (2 왕) 만이 과거를 변화시키고 현재에 들어갈 수 있다. 아니, 역시 프랑스 시계와 같다. "양무제는 왕희지의 책을 평가하며" 용이 하늘을 뛰면 호랑이가 봉각에 누워 있기 때문에 역대 소장품은 언제나 교훈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왕진적 서예남체 정통, 북체가 위진 (서진) 구체 서예를 답습해 남북서예가 다르다. 남북통일 이후 당태종의 추진으로 이왕진적은 전국 진적이 되었다.

그림-장탕안연의' 역대 명화실록' 에서 "이미지는 형상화되어야 하고, 형상은 기개가 충만해야 한다" 고 말했다. 뼈의 모양은 뜻을 상기하고, 펜을 상등화하기 때문에 화가는 책을 더 잘 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남조사족은 서예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그들의 그림도 동시에 발전하기 시작했다. 동진 () 은 왕희지 (), 왕헌지 (), 구개지 (), 다이규 (), 다이규 (), 송대루 (), 사장 (), 사혁 (), 유현 (), 마오혜원 구 카이는 특히 두드러진다. 셰안은 구카이지의 그림은 그가 태어난 이래 전대미문의 그림이라고 말했다. 당시 사람들은 구카이가 3 절이라고 말했고, 그림은 3 절중 한 명 (다른 두 명은 천부적인 재능과 바보) 이었는데, 이는 그의 그림이 당시 유례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한위 이래 고졸한 화풍을 고쳐 그림 속 인물의 표정을 전달하는 데 특히 신경을 썼고, 화룡점정은 정신을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그는 종종 "생생한 묘사가 차단되고 있다" 고 말한다. 기와통사의 스님 설정국은 관원에게 부시를 청하고, 관원은 최대 10 만 원을 주고, 구카이는 한 사람이 백만 원을 주었다. 스님들이 새 벽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 달 넘게 문을 닫고 비모라와 같은 몸을 그려 스님들에게 첫날 관객이 10 만 원, 다음날 5 만 원, 셋째 날 무료로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묘를 그린 후, 비모문의 초상화는 눈부시게 현란하여, "분명히 병을 보여 주고, 몇 글자는 잊어버린다" 는 말이 있다고 한다. 며칠 안에 수백만 달러. 또 한 장의 여성사 그림이 있는데, 구카이지의 원작이라고 한다. 다른 화가들, 예를 들면 풍경을 잘 그리고 곤충과 새를 잘 그린다. 사학산 초상화는 남조 1 위로 불린다. 리우웬은 미녀를 그리는 데 능하고, 마오혜원은 말을 그리는 데 능하여 당시에는 비길 데 없는 수준이었다. 양원제는 외국 인물을 그리는 데 능하고, 장승은 절 벽을 그리는 데 능하다. 시에 주앙 (Xie Zhuang) 이 만든 방장 (Fangzhang) 목판화는 중국의 산천을 그린 것으로, 한 주 () 와 한 현 () 으로 나뉘어 전국 지도를 소장하고 있다. 지도를 그리는 것은 예술이 아니지만, 그의 총명함도 보여 주었다.

한위 이래 서예가는 서예를 자주 토론하여 서예의 신비를 서술하였다. 동진 이래 화가들도 그림을 그렸다. 구 카이지 (gu kai) 가 "그림" 을 가지고 있다면, 셰이크 (shehe) 는 "여섯 가지 법" (하나, 생생한 매력; 둘째, 뼈 방법 펜; 셋째, 물체의 상형 그림은 다음과 같아야합니다. 넷째, 수업 색깔과 함께; 사업장; 여섯째, 모델을 옮겨 쓰자), 왕 웨이 오른쪽 "그림". 당나라 이후 서예 회화 방면에서 동진 남조의 범위를 넘어설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조각인 다이규공의 서화, 인물의 산수는 당시 모두 훌륭했다. 다이규는 불상 주조와 조각에도 능하다. 그는 일찍이 무량수불의 목상을 만들었는데, 키가 6 피트이고, 곁에서 양대보살을 섬겼다. 낡은 조각 기예가 단순하고 서툴러서 서로 존중할 수 없다. 다이규는 막 안으로 뛰어들어 관객들의 비판을 경청하고, 그에 대해 호불호가 엇갈리고, 열심히 연구하고, 3 년 연속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다이규의 아들 다이규는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았다. 송태자는 기와통사에서 금을 주조하여 육존처럼 만들었는데, 마치 정옥의 머리가 너무 작아 장인이 수정할 수 없는 것 같다. 다이청과 함께 검사해 주세요. 다이 칭 (Dai Qing) 은 얼굴이 얇은 것이 아니라 견갑골이 뚱뚱하다고 말했다. 견갑골을 제거하면 모양이 웅장해질 것이다. 석량 스님이 둔계대석상을 짓는 것을 도왔고, 석법이 9 금 형상을 주조하고, 구리 4 만 3 천 근으로 공예도 상당했다. 그러나, 불교가 남방에서 발전하는 중점은 정의이며, 종교적 특징에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그래서 조각품은 북방의 불교만큼 두껍고 숙련되지 않았다.

모방과 확장-왕희지의 서학은 채영의' 시경', 장지의' 화산비', 종추의 서예 (주로' 선비') 덕분이다. 이 고적들은 모두 북쪽에 있어서 당시 탁인 기술이 있었다고 의심한다. 구 카이지 (Gu Kaizhi) 는 훌륭한 복사 전달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법에 따라 왁스를 칠하기 위해 좋은 종이를 사용하고, 유명한 그림을 전파하면서 정신을 잃지 않고 비문을 전하는 것보다 훨씬 정교합니다. 이런 탁판 방법은 일단 목판에 적용되면 인쇄가 된다.

남방에서는 달관 귀인이 궁궐을 짓고 승려는 불탑을 짓는다. 규모는 북방만큼 크지는 않지만 건축 기술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남방 신사들은 대부분 음악을 잘해서 새로운 목소리를 창조한다. 바둑도 서화를 똑같이 중시하여 수담이나 은둔이라고 한다. 정신의 즐거움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문화사업은 남조에서 고도로 발전했다. 고환은 강동에 소염이라는 노인이 있는데, 의류 예악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원 문인들이 그를 우러러보며 정삭이라고 했다. 수나라의 진멸은 본래 기쁜 일이다. Sui Wendi 는 말했다: "이 Huaxia 도. 클릭합니다 북방은 남방 문화가 중국의 정통이라고 인정하는데, 음악의 일단뿐 아니라 북조가 군사적으로 남조를 물리치고 남조가 문화적으로 북조를 물리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