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시인 이백이 지은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으르렁! 얼마나 위험한가! 슈에게 가는 길은 하늘에 오르는 것만큼이나 험난하다. 누에와 물고기 꼬리가 무성하니 건국이 얼마나 혼란 스럽습니까? 당신은 4만 8천 살이 되었을 때 진사이와 소통하기 시작했습니다. Xidang Taibai에는 어메이 정상을 지나갈 수있는 새길이 있습니다. 땅이 무너지고 산이 강한 자를 멸하여 죽게 하고, 그 후 하늘로 가는 사다리의 돌무더기가 서로 연결됩니다. 꼭대기에는 6마리의 용이 태양으로 돌아가고, 아래에는 거센 파도가 사천으로 돌아가는 높은 표시가 있습니다. 황학은 아직 날지 못하는데, 유인원은 황학에 매달려 슬픔에서 벗어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녹색 진흙 더미가 있고, 백 계단에 아홉 개의 우여곡절이 바위에 남아 있습니다. 리징 우물에 가서 고개를 들고 허리에 손을 얹고 앉아 한숨을 쉬었습니다!
서부 여행을 마치고 언제 돌아오나요? 닿을 수 없는 바위를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나는 늙은 나무를 부르는 애도하는 새들과 숲 주위를 날아다니는 수컷과 암컷을 보았습니다. 나는 또한 Zigui가 밤에 달에 대해 울고 빈 산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슈로가는 길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는 것만큼이나 어려워 사람들의 아름다움을 시들게 만듭니다! 봉우리가 없어져도 하늘은 가득하지 않고, 절벽에는 시든 소나무가 거꾸로 매달려 있다. 거센 폭포 소리가 시끄럽고, 절벽이 바위로 변하고, 수천 개의 계곡이 천둥소리를 냅니다. 위험도 이렇습니다. 멀리 여행 온 사람들도 괜히 여기까지 왔어요!
검각은 웅장하고 최위는 한 사람이 지킬 수 있지만 만 명이 열 수는 없다. 친척을 지키거나 강탈하던 사람들은 늑대와 자칼로 변했습니다. 아침에는 호랑이를 피하고 밤에는 뱀을 피하고 이를 갈고 피를 빨아먹고 사람을 마비시키는 것처럼 죽인다. Jincheng은 행복하지만 일찍 집에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슈로 가는 길은 너무 험해서 푸른 하늘에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나는 서쪽으로 돌아서 한숨을 쉬었습니다!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작문 감상:
전체 평가: 이 시는 옛 월부 제목을 바탕으로 친구를 슈에게 보내기 위한 시입니다. 시인은 낭만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풍부한 상상력을 발전시켰고, 우뚝 솟은 험난한 길과 같은 촉길의 웅장함과 스릴, 넘을 수 없는 장엄함을 예술적으로 재현함으로써 촉의 산과 강의 웅장함을 찬양했습니다. 조국의 산과 강의 위엄.
이 시가 더 깊은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시대마다 다양한 의견이 있어왔다. 그러나 시를 논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 안에 도덕이 있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수비나 도적의 친척이 늑대와 자칼로 변했다"라는 시로 판단하면, 이는 촉의 산과 강의 장엄한 아름다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촉이 위험하므로 당국에 경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사람들.
시에는 운율과 산문이 혼합되어 있으며, 고르지 않은 문장과 수직 및 수평 쓰기 스타일이 있으며 대담하고 자유 롭습니다. 시 전체는 세 번의 한숨과 반복되는 반복으로 강렬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읽는 것이 흥미롭고 이 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그것이 보물이라는 것입니다.
이 시는 천보 초기에 지은 시이다. 리바이는 고대의 주제를 사용했지만 사상적 내용과 예술적 형식 모두에서 혁신적이었습니다. 시 전체는 기묘하고 장엄한 장면, 역사와 현실과 신화가 얽혀 수직과 수평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감정의 변화에 따라 문장 구조가 달라지며 강렬한 낭만주의가 가득하다. 시 전체가 '어려움'이라는 단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장안에 처음 왔을 때 시인이 이 시를 읽자마자 높이 평가하여 '추방된 불멸자'라고 불렀습니다. .
이 시는 당나라 현종 천보 통치 초기에 이백이 장안에 처음 왔을 때 지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로 가는 길"에서 그는 고대 월푸 제목을 채택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키워 진과 촉 사이의 길에 있는 아름답고 스릴 넘치는 산과 강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사회에 대한 그의 고민과 고민을 드러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