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전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멀리서 친구가 찾아온다는 게 행복한 일이냐, 사람들은 몰라도 놀라지 않는구나, 신사 아닌가?”
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하는 사람이지만, 윗사람에게 상처 주기를 좋아하고, 윗사람에게 상처 주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다. 효는 인(仁)의 근본이다. /p>
증자가 말했다: "사람의 말을 알면 인이 생긴다."
증자가 말했다: "나는 내 자신을 세 번 성찰할 것이다: 당신의 계획이 불충실한가? 당신은 믿을 수 없느냐? 공자는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에서는 물건을 공경하고 신실하며, 신중하게 사용하고 남을 사랑해야 백성들이 충성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공자는 "제자가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가면 형제가 되어 성실하고 신실하며 만인을 사랑하고 선하며 능력이 있으면 그는 문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가 되려면 그 나라의 정치에 대해 듣고 구해야 합니까, 아니면 해를 끼쳐야 합니까?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 당신은 온유하고 친절하며 공경하고 검소하고 양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승이 추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과 다른가? ”
스승님은 “아버지가 그의 야망을 지켜보고 계십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습니다. 3년 동안 한 번도 변하지 않은 것이 효도라 할 수 있다. "
언어 번역:
공자는 "자주 배우고 복습하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멀리서 오는 것이 좋지 않나요?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도 원망하거나 화를 내지 않습니다. 나도 선군이 아니겠습니까? Youzi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들에게 순종하면서도 위의 통치자를 모욕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보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상위 통치자를 공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항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없습니다. 군자는 근본을 중히 여기고, 근본이 확립되면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와 사람이 되는 이치도 확립됩니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들에게 순종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니라! 공자는 “말을 잘하고 착한 척하는 사람은 인(仁)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Zengzi는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라고 말했다.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었습니까? 선생님이 나에게 가르친 학습 내용을 복습했습니까?
자진이 자공에게 묻자 “선생님은 한 나라에 오시면 늘 그 나라의 정치사정을 미리 보신다. (이 자격을) 스스로 구한 걸까요, 아니면 다른 사람이 준 걸까요?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은 친절하고 예의바르며 검소하기 때문에 이런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 자격은 구해서 얻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구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들의 방법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죠? " ”
공자는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는 독립적으로 행동할 권리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에 그의 야망을 관찰해야 하며, 그가 그를 대하는 경우 우리는 그의 행동을 조사해야 한다. 아버지의 이성적인 부분이 오랫동안 변함없이 유지된다면, 그러한 사람은 효도를 다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춘추시대 공자가 지은 『논어』에서.
추가 정보:
창작 배경:
공자는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와 신(信)을 제창하는 사학분위기를 조성하였고, 13년 동안 몇몇 제자들을 데리고 전국을 순회하고 시, 서, 예, 음악, 육경을 개정하였다. 공자(孔子)가 말년에 노자(老子)에게 예(禮)에 관해 물었고 그 중에 72명의 성인이 있었는데, 공자(孔子)가 죽은 뒤에 그의 제자들과 그 제자들이 공자의 언행과 사상을 기록하였다.
논어는 유교의 고전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주로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인용문과 대화의 형태로 기록하고 있다. 공자의 언행에는 공자의 정치적, 미학적, 도덕적, 실리주의적 가치와 사상이 담겨 있다.
'논어'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찍이 춘추시대에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생활원리 등을 다루었는데, 후기에 공자가 강연회를 마련하면서 그 주요 내용이 처음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