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적 요인
건국 초부터 당나라 안사의 난란으로 나라가 강성하고 경제가 부유하다. 법원은 수백 명의 관리들이 연회를 열고, 시와 합을 부르며 보좌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국가 통일, 남북의 교통이 원활하여 문인들이 조국의 아름다운 산하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시정을 자극한다. 시가 보상의 전파는 이미 일시적인 추세가 되었다. 안사의 혼란에 관해서는, 정사의 혼란이 끊이지 않고, 당나라가 쇠퇴하여 외환이 극단으로 이어졌다. 그래서 대부분의 시인들은 혼돈을 떠나 풍부한 생활 소재를 제공하고 문학 창작을 자극했다. 울긋불긋한 감정은 시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것도 당시를 흥안케 했다.
(2) 정치적 요인/군주 옹호
당나라의 몇몇 권세 있는 황제는 음악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음악도 제창했다. 선악의 고종과 무후는 늘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악부로 정리한다. 현종에 이르자 바람이 더 세차게 불었다. 그는 시인, 음악가, 배우를 한데 모아 문예를 좋아하고 예속풍아를 좋아하며 문예의 발전에 어느 정도 자극작용을 하고, 당대의 시를 수재로 삼았기 때문에 문인이 관직을 얻는 지름길이 되어 시 기술의 훈련과 보급시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3) 시 스타일의 진화/문학 자체의 발전
선진의' 시경',' 초사', 한대의 19 곡 악부 민가와 고시, 건안, 정시, 진시대의 시 창작, 남북조 시대 음률 이론의 제기와 운용에 이르기까지 당시를 위해 풍부한 창작 경험을 쌓았다. 칠언고시, 압운절이라는 새로운 시풍이 육조에 이르러서야 형성되기 시작했고, 형식과 리듬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당대의 사회생활은 나날이 복잡해지고 시인의 사상 감정이 풍부하다. 시 창작에서 새로운 내용은 새로운 형식을 필요로 하고, 당대 시인은 바로 새로운 형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이 새로운 체시가 형식, 리듬, 수사 등에서 성숙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4) 사상문화의 활약/기타 예술이 시 발전에 미치는 영향.
당시의 발전은 분명히 다른 예술의 영향을 받았다. 당대의 음악, 조각, 춤, 그림은 중국 전통을 바탕으로 외래의 영향을 흡수하여 시의 내용과 스타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왕위의 산수시는'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는 칭으로 산수화의 영향을 분명히 받는다. 리치, 진삼, 두보가 음악, 춤, 그림을 묘사한 시가에 관해서는 작가들이 새로운 것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는 시대정신을 볼 수 있다.
(5) 시의 응용가치를 높이다.
시가가 당대 사회에서 응용한 가치는 전대미문의 향상을 얻었는데, 이를테면 고관 귀인, 유명인 사용, 사람을 파견하여 시를 사용하게 하는 것과 같다. 황제, 귀족, 문사, 관료에서 도사, 예기까지 모두 가작이 있는데, 이는 시가 응용가치의 향상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