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그것의 의미와 그것을 증명하는 논거는 모두 절실히 필요하다.

(a) 공자의 논어 이름의 의미와 기원

논어' 는 바로 이런 책으로 공자의 언행을 기록하고 공자의 명학생의 언행도 기록했다. 반고의 \ "한서 예문지 \" 는 말했다:

공자의 논어' 는 공자가 제자에게 응답하고, 사람과 제자가 말을 하면 공자의 말을 들었다. 당시 제자는 각각 기록이 있었는데, 스승은 졸이고, 스승은 편찬에 따라' 논어' 라고 불렸다. "

"문선 평론인생" 은 "발행지" 에서 인용해 말했다.

"이전에는 중니가 없었고, 중궁 제자가 봉행하는 것은 대사의 말이다." 논어 "라고 불린다."

이 두 말에서 우리는 두 가지 개념을 얻었다: (1) 논어의 논어 중의 륜, 즉 렌변,' 논어' 의 유, 바로 언어다. 논어' 는' 대사의 말을 듣다',' 편론' 을 의미한다. (2)' 논어' 라는 이름은 당시 있었는데, 나중에는 주지 않았다.

나중에' 논어' 명명의 의미에 대해 몇 가지 다른 견해가 생겼다. 예를 들어, 유시는' 명석 경석술' 에서'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말을 담고 있다. 이론, 윤리, 도덕. 말, 서술, 서술도 말해야 한다. " 그렇다면' 논어' 는' 자신의 말을 질서 있게 말하는 것' 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은 모두' 일관성 있는 서술' 이 아닌가? 그렇지 않다면,' 논어' 의 이름을 붙이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이것은 유시의 해석이 매우 억지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명' 의 훈고명은 음훈을 위주로 많이 억지스럽다. ) 또' 론' 을' 의론' 으로 해석하고' 논어' 를' 의언의 의미' 라고 말하는 책도 있다. 무엇' 11 경 의문' 이 바로 이런 주장인데, 이것은 더욱 주관적이다.

《논어》가 명명한 유래에 대해서도 다른 설이 있다. 왕충은' 정항설편' 에서 "초공자 손공안국이 루인을 가르쳐 청청을 돕고, 벼슬에서 경주도사에 이르자,' 논어' 라고 말했다. 논어라는 이름은 한무제 때 공안국과 복청이 지은 것 같다. 이런 견해는 유신, 반고의 주장과는 다를 뿐만 아니라, 반드시 사실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예기 계방' 에는 이런 말이 있다.

자운: 군자는 친선의 아름다움을 존중한다. 논어' 는' 3 년 동안 아버지도를 바꾸지 않고 효도를 한다' 고 말했다 ""

비록 우리는 현재 계방의 근무 날짜를 확정할 수는 없지만, 한무제 이후가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다. 따라서' 논형' 의 이 주장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로써' 논어' 의 제목은 당시 편집자가 명명한 것으로, 그 의미는 언어의 편찬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2) 논어의 저자와 편찬 날짜.

《논어》는 몇 편의 단편적인 집합이다. 이 장들의 안배가 반드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두 장 사이라도 반드시 무슨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이 조각들의 장들은 결코 한 사람이 쓴 것이 아니다. 논어' 는 매우 짧은 책이지만 반복되는 장이 많다. 그 중 어떤 단어는 똑같다.' 교묘한 말로 색선인의를 만든다' 는 장과 같이,' 공부시습의 문장 제 1 편' 에 처음 등장했고,' 양품 17 조' 에서 다시 등장한다. 박학우문' 이라는 장은 영야의 6 장에 처음 등장했고, 이후 안원의 12 장에 등장했다. 기본적으로 중복이 있지만 세부 사항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군자는 중요하지 않다" 라는 장, "학문이 먼저다" 라는 장에는 11 자가 더 있고, "자한" 9 장에는 "충절" 아래의 14 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버지 정찰지" 장에서는 "학제 1 장" 십자가가 많고, "입인 4 장" 에는 "3 년" 이하의 12 자만 포함되어 있다. 또 다른 의미가 있지만 다양한 기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인' 제 4 장은 "자신을 알 필요는 없지만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헌법 제 14 호에서도 "인간의 우매도, 인간의 우매도" 라고 말한다 "위령공 15 장" 도 "군자는 병이 무능하고 환자는 모른다" 고 말했다. 공부와 우측시' 에'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 군자가 아니다' 라는 말을 더하면 네 번 반복된다. 이런 현상은 공자의 발언이 당시 제자들에 의해 기록되고 책 한 권으로 편성되었다는 것을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을 뿐이다. 그래서' 논어' 는 결코 한 사람의 작품으로 여겨질 수 없다.

그렇다면' 논어' 의 저자는 누구일까? 물론 공자의 학생도 있습니다. 오늘은 두 장을 언뜻 볼 수 있다. 《자한 9 조》에는 한 장이 있다.

감옥은 말했다:' ziyun: 나는 시도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예술이있다. ""

"감옥" 은 한 사람의 이름입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의 성은 진 () 자, 자 () 라고 한다. (이런 견해는 왕숙의 위선' 공자가어'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어 왕의' 경이', 유보남의 논어' 는 모두 이에 대해 의심을 품고, 진옥과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 전설이 믿을 만하든 아니든, 우리는 여기서 성을 부르지 않고 이름을 부르는데, 이것은' 논어' 의 전반적인 스타일과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장은 진진 () 자신의 기록으로,' 논어 ()' 를 편집한 사람은' 녹화를 취하고 녹화하는 데 쓰였다' (일본 학자 안사홍은' 논어' 에서 말했다) 고 추측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은' 헌문' 제 14 편의 제 1 장이다.

\ "다현 부끄러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시골에는 길이 있고 계곡이 있다; 어쩔 수 없이 계곡과 국가의 치욕. ""

"현" 은 원현의 자사, 즉' 영야' 제 6 장' 살인인 줄 알았다' 는 원래 생각했다. 이곳의 성은 성이 아니라 이름으로 성을 지칭하는 것으로,' 논어' 의 전반적인 스타일과 분명히 맞지 않기 때문에 원직 자신의 필묵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논어' 의 장은 공자의 다른 학생이 쓴 것이 아니라 공자의 다른 제자가 쓴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참가한 기록이 있다. 타이버의 제 1 장 제 8 장:

Zengzi 아픈, 제자 를 불러 말했다: "유 kaizu! 클릭합니다 ! 여카이수! "시" 구름은 심연처럼 떨리고 살얼음처럼 떨린다. 때때로, 나는 내가 남편으로부터 벗어났다는 것을 안다! \ "좋은 사람! 클릭합니다 ""

일찍이 제자의 기록이라고 말할 수 없다. 또 다른 예는 "제 19 장"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