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읽을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합니까?

수능 고시 감상 8 법을 돌파하면 너에게 유용할 것 같다

1. 시 제목의 돌파구에서

어떤 제목은 작품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며, 어떤 제목은 작품의 단서를 드러내고, 어떤 제목은 작가의 감정 기조를 정한다.

예를 들어, 대나무 창문은 바람을 듣고 묘한 법이 평범했다.

황혼에 혼자 미풍이 불고 시끌벅적한 창가에 앉아 한가하고 하늘에서 멀어지는 생각을 묵상하고 있다. 미풍이 문을 열고 대나무 숲을 휘저으며 옛 친구의 도착을 의심했다.

가지와 잎에 맺힌 이슬이 바람에 흩날리며 차아래의 짙은 녹색 이끼를 차츰 촉촉하게 적시고 있다. 바람이 방 안의 커튼을 불면 오랫동안 쌓인 먼지를 닦아준다.

제목 중의' 문풍' 이라는 단어는 시 전체의 단서이자 그 내포를 이해하는 관건이다. 첫째, 두 쌍의 대련은 바람을 맞으며 친구를 의심하는 것을 썼다. 목 대련은 바람을 쓰고 나뭇잎을 불고, 이슬은 이끼를 길게 하고, 바람을 쓰려고 한다. 꼬리가 바람과 연결되어 있을 때 바람도 백일몽이라고 해서 바람이 친구를 보내길 바란다. 전편은' 문풍' 의 의경을 꼭 둘러싸고 미풍의 이미지를 통해 시인의 고독한 심정을 표현하고 고인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독명언)

2. 시에서 경물' 추위' 와' 따뜻한' 색채의 돌파구를 묘사한다.

옛사람이 시를 써서 가사를 쓰면, 왕왕 서정을 빌린다. 그래서 풍경을 감상할 때 먼저 풍경의 글과 표현 방식을 파악한 다음 쓴 풍경의' 추위' 와' 따뜻함' 을 체득해 작가의 사상 감정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두보 (위), 물문지방 시 두 수.

오두막은 시끌벅적한 청두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정원은 넓고, 주위에는 마을이 없고, 시야는 끝이 없다. 푸른 물은 거의 양안에 잠겼다. 푸른 나무, 저녁에 피는 꽃.

가랑비가 부슬부슬 내리고, 물고기는 즐겁게 수면 위로 뛰어올랐다. 미풍이 솔솔 불어와 제비가 하늘을 비스듬히 지나갔다. 이 도시는 수천 명의 사람들로 붐볐다. 여기에는 2 ~ 3 개의 램프 만 있으며 무료입니다.

이 시의 풍경은 주로 두 번째와 세 번째 단락에 쓰여 있다. 시인은 먼저' 청강 소평, 그윽한 나무 만화가 많다' 라는 글로 넓고 수려한 초당 주변 환경을 묘사한 다음' 가랑비 속 물고기 출출, 청풍 속 연경사' 라는 글로 생기발랄한 봄경치를 묘사했다. 봐라, 물고기는 가랑비 속에서 흔들리고, 제비는 미풍 속에서 가볍게 날고 있다. 얼마나 즐겁고 자유인가! 바로 이런' 따뜻한' 색채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시인은 전후 잠시 자리를 잡은 한가하고 즐거운 심정을 표현했다.

시에서 선택한 이미지 돌파구

고시의 많은 이미지들은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시인들은 종종 특정 이미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독특한 감정을 표현한다. 우리는 시를 감상할 때 이미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축적을 동원하고, 이미지의 의미를 헤아려 작품의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왕창령' 장신추사 5 곡' 입니다.

김정변 오동잎은 노랗고, 야명주 커튼은 아직 서리를 펴지 않았다. 옥베개 옥베개는 마른 얼굴 같고, 윗몸 일으키기는 남사식 새는 소리가 길다.

시의 첫 문장은' 오동나무' 와' 가을잎' 으로 쓸쓸한 추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세 번째 문장의' 연기장' 은 심궁의 한야환경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마지막 문장과 함께 시인은 마음이 슬프고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에 남궁 (황제의 거처) 에서 새어 나온 것이 슬프고 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는 암시 적 키워드의 돌파구를 암시합니다.

시는 시인의 "느낌" 의 산물이다. 때때로, 우리가 시에서 시인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를 포착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이 시를 감상하는 열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강루는 늙었다고 느낍니다, 조미

혼자 강바닥에 있는데, 나는 어렴풋이 달빛이 물과 같다고 생각했다. 달을 같이 보러 온 사람은 어디에 있습니까? 경치가 어렴풋이 작년과 같다.

첫 번째 문장의' 생각' 자는 시 전체의 감정 기조를 확립하여 우리가 시인의 내면 세계를 엿보는 창구가 되었다. 시인은 왜 "생각" 해야 합니까? 사고의 대상은 무엇입니까? 아래에서 알 수 있듯이 시인은 그의 친구를 그리워한다. 왜냐하면 그는 작년과 비슷한 장면을 보았기 때문이다.

5. 작품에서 시적 눈빛이 있는 문장을 돌파한다.

옛사람이 시를 쓸 때, 특히 단어를 파견하여 문장을 만들고, 한 글자 한 구절을 힘써 노력하였다. 시적인 시선이 가득한 이 문장들은 종종 작품의 내포와 표현 기교를 가장 잘 표현한다.

예를 들어' 노군' 의 동석문파두와 이백.

며칠 동안 취하지 않고 연못대에 오르다. 석문로는 언제 다시 열리나요?

시선이 수라바야에 떨어지니, 바닷물이 온통 밝다. 처마는 멀리 바라보고, 컵은 네 손에 있다!

시 중 세 번째 삼련은 생동감 있고, "가을" "명" 이라는 단어는 정신을 가다듬고, 대련의 시안이다. "가을" 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처럼 "물" 운동감을 부여하여 정적 이미지를 동적으로 만듭니다. "명" 은 정적인 자연색에 운동감을 부여하고, 산이 얼마나 녹색인지 말하지 않고 연녹색만 주동적이고 의도적으로 요산을 구현한다고 말한다. 시 전체에 연락하면 시인이 산수를 이렇게 아름답게 쓴 것은 친구와의 순결한 우정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이다.

6. 저자의 생활 경험의 돌파구

"시언지", 작가의 인생 경력이 다르고 시를 통해 표현된 사상적 경향도 다르다. 따라서 저자가 처한 시대환경과 생활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감상에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면: 청평악? 신 qiji, 빌라 보산 왕석묘

배고픈 쥐가 침대 주위를 뛰어다니며 어두운 기름등을 둘러싸고 박쥐 춤을 춘다. 방안에 미풍이 불고, 비가 많이 와서, 나는 깨진 종이 창문 사이에서 혼잣말을 했다. 북방 변경에서 남방까지, 지금은 숲으로 퇴각하여, 이미 늙은 얼굴, 백발이 성성하다. 한차례의 추운 가을바람이 얇은 천 이불을 지나 갑자기 잠에서 깼는데, 눈앞은 여전히 꿈의 시골이었다.

신 기아는 남송의 유명한 애국 시인이다. 그는 평생 항금 회복을 견지했지만 중용되지 않아 유감을 안고 죽었다. 그의 시는 대부분 그가 국가 통일을 회복하는 애국적인 열정을 표현하고 그의 비분을 토로했다. 이 단어는 그의 원대한 포부를 표현하며, 국가와 인민에 대한 그의 지대한 배려를 표현했다.

시 암시의 의미에서 돌파구

고대 시인이 창작할 때, 때로는 약간의 전고로 넓고 심오한 주제를 표현하기도 한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전고를 주의하고 이해한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두목회를 보내라.

초라한 강호는 술집을 가지고 다니고, 초가는 허리와 손바닥을 가볍게 한다. 양주의 10 년, 마치 꿈, 잠에서 깬 것 같지만, 청루녀는 변덕스러운 명성이다.

시 속' 추 허리는 가늘다' 는 암호에서' 모든 게 잘못됐나요? 2 인자: "초령왕은 허리가 가늘지만 전국에 굶주린 사람들이 많다." 손바닥의 빛' 은' 비연전' 의 정경으로, 한성제의 황후 조 () 를 가리키며,' 몸이 가벼워서 손바닥에서 춤을 출 수 있다' 는 뜻이다. 시인은 이 두 경전을 사용하여 자신이 한때는 마음껏 내색하고 방탕하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세 번째 문장을 다시 보면, 시의' 10 년' 과' 한 잠' 은 상대적이며,' 오랜 시간' 과' 매우 빠른' 의 강한 대조를 통해 시인의 애틋함을 알 수 있다. 시 전체를 보면 시인의 사상이 통회할 뿐만 아니라 몽환적이고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 시 해석에서 돌파하다

어떤 시들은 원시 뒤에 주석을 달아 감상한 것이다. 이러한 주석을 읽으면 저자와 그의 작품을 이해하고 작가의 감정과 작품의 내용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 12 등악양루의 이백입니다.

악양루에 올라 장강을 멀리 바라보다가 넓은 동정호까지.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나의 슬픈 마음을 불러일으켰고, 먼 산은 한 달 동안 제목에 있었다.

높은 하늘 위에 의자에 앉아 하늘의 술 한 잔을 올리다. 술에 취해 떠오르는 서늘한 바람이 바람에 소매를 불면 우리는 곧 돌아올 것이다.

[주] 이 시는 이백이 사면되어 유배된 후의 가을에 쓰여졌다. 그는 이백의 12 여름 친구이다.

시 뒤의 주석은 이 시의 작문 배경을 제공한다. "나는 유배에서 용서받았다" 라는 몇 글자에서 시인은 편안한 심정으로 이 시를 써야 한다고 상상할 수 있다. 따라서 시인의 작품 속의 모든 자연의 사물은 기러기가 높이 날아가 시인의 슬프고 억눌린 마음을 빼앗아 가는 생명을 부여받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달이 산 입구를 나서니, 마치 군산처럼 좋은 단월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정감 있는 장면은 시인이 용서받은 후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운 마음을 돋보이게 한다.

연습 예

1. 아래의 당시를 읽고 제목을 완성하다. (8 점)

화청궁의 오영

교외의 눈은 구름을 어둡게 했지만 궁전은 무너져 말랐다.

푸른 나무와 푸른 처마가 서로 어울려 바깥 세상이 춥다는 것을 아무도 모른다.

화청궁 청려

풀은 봉황을 숨기고, 운수는 깊고 춥다.

밝은 달이 오고 또 가는데, 옥에 의지하는 사람이 없다.

화청궁: 당나라 궁전의 이름. 따라서 산시 () 성 시 () 시 () 시 () 시 시 () 시 () 시 () 시 () 산속에 온천이 있다. 당정관 18 년, 탕천궁 건설, 함형 2 년, 온천궁 개명. 천보 6 년 대확장, 화청궁으로 개명.

1. 만당 시인 (필작가) 도' 곽화청궁' 을 썼는데, 그 중 명문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 리치다' 이다. (2 점)

2. 다음 중 잘못된 것은 () (2 점) 입니다

A. 위의 두 시는 운치가 일치하고, 성운이 조화롭고, 리듬이 뚜렷하며, 읽기에 낭랑하다.

B. 오시는 화청궁의 흥성을 배경으로 하고, 최시는 천보의 난란 이후 화청궁을 배경으로 한다.

C. 오시는 작가의 비통한 심정을 토로하고, 최의 시는 일종의 슬프고 슬픈 감정을 드러낸다.

D. 위의 두 편의 시는 역사상 일곱 마디 절문에 속하며, 글쓰기의 목적은 역사적으로 오늘을 풍자하여 세상에 경고하는 것이다.

오영시' 화청궁' 의 두드러진 표현을 얕게 분석하다. (4 점)

참고 답변 1. (2 점) 두목 (두목지, 두판천); 홍진기공주 웃음 (1, 1) 2(2) D 3. (4) 요점: 이 시의 가장 두드러진 표현은 대비의 운용 (2) 으로, 작가는 화청궁 안의 훈훈한 장면과 궁외의 쌀쌀한 환경 (1) 을 강하게 대조해 맹렬히 비난했다. "말이 맞아"

2. 다음 시를 읽고 제목을 완성하세요. (8 점)

물요정? 수영도끼왕 ○ 1 부교집.

꿈의 엉퀴 모래를 한 곡 부르고, 나기향은 나물꽃을 남겨 놓는다. 일몰, 연의 휴 왕 을 찾아, 일부 개구리 의 피곤 흥망 성쇠. 캄 치 사막, 컵 파빌리온 깨진 타일 에 묻혔다. 번화한 곳은 어디입니까?

주 (1): 조, 루이, 남송의 동생. ② tribulus terrestris: tribulus terrestris 로 덮인 모래. ③ 황량한 (zhòu): 황량한 깨진 우물.

1. 원곡을 쓸 때 작가는 늘 속자를 사용한다. 이 노래에서 한 단락을 발췌해 주세요. (1)

이 노래의 잘못된 분석은 (3 점) 입니다.

A.' 성형' 과' 나계상' 은 이전의 복왕부가 현재 다른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변했다고 밝혔다.

B.' 구름 위의 늙은 나무 석양' 화면은 이 노래의 다른 곳과는 달리 풍경을 쓸 때 단편적인 것만 쓴다.

C.' 왕사가를 엄수하다' 라는 말은 유우석' 5 월 1 골목' 의 시 한 구절인' 구사회, 왕사당이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들었다' 는 말이다.

D. 이 노래는 경정을 빌려 서정을 느끼며, 감정은 경경에 따라 움직이지만, 경물을 세밀하게 묘사하지는 않는다.

3. 이 노래에서 대비법의 묘용을 간단히 감상해 보세요. (4 점)

참고 답변 1. 단 한 곳 ("샤이" 는 단독으로 쓸 수 있음) 또는 (1) 만 쓴다. 답 (3 점)

3. 이 원곡은 이전의' 성형',' 나기향',' 포',' 유비정' 과 진짜' 엉퀴사',' 나물꽃',' 유운 늙은 나무 석양홍',' 낙기러기',' 낙기정' 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