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 은 중국 고대 음악미학사에서 획기적인 인물로 중국 음악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성무애락론' 은 음악의 본질, 미감, 사회기능관을 구현해 얻을 수 없는 역사적 보물이다.
키워드: 지강; 소리 없는 애락론; 음악미학
동한 말년 이래로 사람들은 다년간의 전란과 정치적 압박을 받았다. 위진 시대에 사람들은 이런 고통을 산수에 넣어 위진 시대의 자연주의와 개성해방을 만들었다. 또한 불교의 도입과 현학의 출현은 한대 이래 유가의 전통사상에 영향을 주었고, 자유를 숭상하는 도가는 이에 따라 유가와 맞서는 사상유파를 형성하였다. 죽림 칠현지강이 쓴' 성무애락론' 이 가장 전형적인 것 중 하나다.
지 강 (223? 263) 자숙야, 안후이숙현인. 위말의 유명한 피아니스트, 음악 이론가, 문학가. 위진 시대에 그는 중 3 성의 의사로, 그와 응우옌적, 왕룽과 함께 유명한가? 죽림 칠현? 。 정치적으로 사마씨 독재에 반대하고 주장하는가? 비 리? 진학 분야에서는' 장경',' 단경',' 장변',' 단변' 이 있다. 그의' 복금' 은 진악예술의 다양한 표현 수법을 묘사하고 가치 있는 진악에 대해 논평했다. 그의' 성무애악' 은 사변성이 강한 미학론저로 중국 음악사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의 음악미학의 연구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가치와 역할을 가지고 있다.
"성무애악" 전문은 약 7 천 자로, 전문은 진객의 질문으로 시작하나요? 나는 전에 들었다: 천하를 다스리는 소리는 즐겁고 망국의 소리는 슬프다. -응? 카디프 혼돈, 사운드 응답 해야, 그래서 돌, 파이프 코드, 원 총리 샤오, 유 순 독일 에 대한 슬픈 감정; 계찰은 현을 듣고 많은 나라의 바람을 알게 되었다. 성현들은 이미 일어난 일을 의심하지 않는다. 이 아들은 희비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럼 그는 어디에서 살 수 있을까? -응? [1] 문장 제기: 목소리가 슬픔과 기쁨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까? 소리는 어떻게 사람의 감정에 대응합니까? 음악과 정치 침몰, 풍속 변화 등 날카로운 문제의 관계. Ji kang 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음악에 집중합니까? 이름? ,? 진짜? 분석이 분명합니까? 목소리가 선악에 의해 지배될 때 희비가 없다. 희비 뒤에는 소리가 아니라 감정이 있어야 한다. 이름은 없어졌지만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응? [2] 이는 소리 자체에 자연속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람의 애환과 이별과는 무관하다. 슬픔과 기쁨이란 사람의 내면의 감정이 먼저 느껴져 음악을 감상하고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감정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는 소리 자체와는 무관하다. 즉, 소리는 희비를 띠지 않는다. 진짜? 희비가 없어요? 이름? 。 지강은 음악이 슬픔과 기쁨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슬픔과 기쁨을 만들어서는 안 되며, 둘 사이에는 인과 관계가 없다. 그의 말로? 마음과 화음, 명나라는 두 가지 다른 것입니까? 。 지 강 또한 지적했다:? 우리 남편의 슬픔은 안에 숨어 있고, 화합을 만나면 진실이다. 조화에는 이미지가 없고, 그의 슬픔에는 주인이 있다. 우리 남편은 주인이 있어서 슬프다. 이미지의 조화가 없기 때문에, 그가 체득한 것은 슬픔뿐이다. 。 [3] 지강이 여기서 확실해? 소리? 그것은 사람들에게 미감을 가져다 줄 수 있고, 동시에 음악의 심미 주체가 먼저 슬픔과 기쁨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음악의 영감에 의해서만 촉발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존 F. 케네디, 음악명언) 사실 사람들이 여기서 느끼는 것은 자신의 내면의 희비뿐이다. 강강은 음악미학의 특수한 현상을 설명하고 제기합니까? 소리의 무상함? 이 관점이 증명되었습니까? 슬픔도 기쁨도 없다? 。 -응? 카디프 는 관습 과는 달리, 다른 노래, 그래서 잘못, 또는 웃음, 울고, 또는 노래를 듣고 슬퍼하지만, 또한 장례식? ,? 이고희애와 병용? [4] 입니다. 지강은 이런 특수한 현상으로 음악의 특수한 심미심리 현상을 설명했다. 이는 개인적인 경험과 생활방식의 차이, 심지어 연령대가 다른 심미자의 심리상태와 내면감각의 차이로 인해 다르거나 정반대의 심미효과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강이 목소리와 사람의 희비감 사이에 필연적인 대응 관계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소리는 심미주체에 대한 지도적 역할을 하며 심미주체의 생활경험, 예술수양을 드러낸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양 미술가들은 예술의 대상이 감각이고, 예술은 감각의 직관을 통해 생활과 우주의 진상을 이해한 다음, 감각세계의 대상을 이용하여 이 진상을 표현한다고 생각한다. 빠르고 편안한 느낌은 느끼는 대상과 무관하지만 자신의 감각 상태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견해는 지강이 특수한 음악 현상의 심미를 드러내는 관점과 일치한다. 즉 소리에 대한 희비감은 사실상 심미 주체의 감정 상태라는 것이다. Ji kang 도 음악의 미적 기능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감동적인 조화의 마음은 여전히 술보다 더 인간적이다. 술은 주로 쓴맛과 달콤함, 술에 취한 사람은 향락에 쓰인다. 그들은 기쁨과 화를 보고 소리를 내며 슬픔과 기쁨이 있다고 말했지만, 기쁨과 노여움은 술의 원인이었지만, 술은 기쁨과 노여움이 있다고 말했다. [5] 입니다. 강강은 술로 음악본체 존재 방식의 본질적 특징과 음악의 표현 형식을 비유한다. 그는 또한 지적했다? 소리는 흉적함, 상구, 선악을 몸으로 하고, 인정은 침착해야 하며, 배타해야 한다. 이것은 신체의 목소리로서 질병의 이완, 감정의 이완, 감정의 반응으로 끝나고, 차분한 귀로 끝나는 것이다. -응? [6] 이는 지강이 소리 자체 운동의 법칙과 심미 주체 청각감각의 특징을 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음악의 표현은 감정의 외형일 뿐이다. 감정 상태, 음악의 심미 감정 체험은 참여, 이해, 상상 등 각종 심리활동의 통합이다. Ji kang 은 소리와 그것이 움직이는 방식이 사람들을 만들 수 있다고 인정합니까? 진정하세요? ,? 직업에 충실하세요? 그러나 음악의 심미 활동은 일종의 주체와 대상의 특수한 법칙으로, 소리와 마음이 서로 어우러진다. Ji kang 은 음악이 사람들의 감정을 동원 할 수 있다고 인정합니까? 진정하세요? 동시에 그는 목소리가 슬픔과 음악을 표현했다는 것을 부인했다. 그는 소리 자체의 독립 존재를 견지하고 음악 심미의 특수한 법칙을 보았다.
바움 가든 (17 14? 1762) 감성적이고 직관적인 인식에서 우리는 사물의 이미지를 직접 마주하고, 명확한 개념 사고에는 기호 (문자) 사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직접적인 대상의 디지털 개념은 구체적인 사물의 이미지이고, 음악의 직관적인 심미는 사물에 덜 직면하고, 상징과 협상하고, 감정에 더 가깝다. 인간의 감정은 구체적 사물과 직접 묶여 있고, 추상적인 사물과 묶여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개념에 대한 이해는 사물의 내용에 스며들지만, 직관적이고 감정에 연결된 대상은 사물의 형태로 더 많이 표현된다. (역사 논문) 이 과학 이론들은 지강의 목소리가 사람의 희비 (감정, 감정) 와 무관하다는 것을 논증한 다음, 지강은 음악의 본질에서 제기됩니까? 그 악취는 하늘과 땅 사이에 가로놓여 있으며, 그 선과 악은 혼란스럽지만 여전히 평온하다. -응? 까마귀의 선악은 좋고 나쁨이 없고 하프의 탁함도 서투르다. -응? 그러나 마음과 음합은 분명히 별개의 일이다. 이 두 가지가 사실이라면, 중재자는 외모를 보지 않고, 마음을 두드리는 사람은 소리를 듣지 않는다. -응? [7] 지강은 소리와 모양으로 비유한다. 목소리와 모양은 모두 형식적인 것으로, 사람의 내면의 진실한 느낌을 대표할 수 없다. 차액을 불어서 자신을 이루는가? 이에 따라 사회철학의 이성적 관점에서 소리의 본질과 심미 주체 활동의 변화 법칙을 밝혀냈다.
지 강 (Ji kang) 은 또한 음악적 아름다움의 본질은? 그리고는요. 그는 평화가 그의 음악 심미 감정의 핵심 이념이라고 지적했다. 음악이 더 많아지고, 화성과 같나요? 목소리에는 자연의 조화가 있지만 인정에 묶이지 않는다. 화음은 석두, 화음은 관현으로 만들어진다. -응? [8] 지강은 음악 형식의 표현 수단이 조화로운 통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음악은요? 자연의 합? 사람의 정서 희비와는 무관하다. 강 손가락 소리? 그리고는요. 자신의 운동 변화와 청각 감각의 특수성을 배제하지 않습니까? 그리고는요. 의 본질. -응? 그리고는요. 그것은 소리의 자연속성일 뿐만 아니라 소리 자체의 운동 형태이기도 하다. 음악미학의 특수한 법칙을 통해 지강의 것을 알 수 있습니까? 슬픔도 기쁨도 없다? 무엇을 사용합니까? 자연의 합? 모순이 없다. 전자는 소리의 자연적 조화와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반영하고, 후자는 음악에 대한 평화정신의 추구를 반영한다. 강 씨가 슬그머니 들어가지 않았나요? 자기 훈련? 함정. 피타고라스는 수와 사랑의 조화의 관점에서 음악의 본질을 논술했다. 음악 (음정) 의 구성에서 곡식 수의 차이 (길이, 경중, 강약 등) 를 발견하였다. ) 음의 높낮이와 관련이 있고, 음악과 조화의 조화와 심미 청각 중 수의 관계의 조화는 조화롭고 통일되어 유명한 이론을 제시했다. 음악은 반대 요인의 조화로운 통일로 다양성의 통일과 불협화의 조화를 이룹니까? 。 [9] 음악 심미 실천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심미 경험과 일부 형식 규범에 근거하여 총결한 것입니까? 조화? 。 특정 역사적 내용을 지닌 이러한 음악적 심미 범주는 지강의 음체 운동과 심미 청각체의 조화로 인한 미적 감각 (즉, 슬픔과 음악) 과 완전히 일치한다.
음악미학에서 지강은 그가 목소리에서 감정 (희비) 을 얻었다는 것을 부인했지만, 그는 음악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았다. 풍속을 바꿀까? 그는 사회적 기능을 지적했다. 옥보가 불공 () 하고, 노래를 부르고 울면 주님을 애도하지 않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응? 즉 옥기와 실크는 원래 의식 자체였으며, 의식을 표현하는 콘텐츠 매체일 뿐 음악도 마찬가지였다. 울음과 음악이 표현하는 것은 모두 음악 자체의 특징이 아니라 청자가 음악에 반영한 주관적인 차이다. 그는 음악을 생각합니까? 풍속을 바꿀까? 음악의 사회적 기능은 그 자체의 특성의 연속이 아니라 소외이다. -응? 언절, 소리의 정도, 사직의 계기, 단계 수, 진퇴, 반드시 하나가 될 것이다. * * * -응? 지 강 (Ji kang) 의 음악 존재 방식에 대한 이해를 보여줍니다. 엘러? 존재하는 요소. 그래, 있어? 지도? 사교 기능, 사교 예절은 음악에 의존합니까? 지도? 기능적으로 묵묵히 사람을 교육하는데, 지강이 지적하는가? 하지만 음악은 몸이고, 마음은 주님입니다. 그래서요? 소리 없는 기쁨, 국민의 부모? 그래서? 소리 없는 기쁨? 평화의 소리는 그것의 외적인 형태입니까? 안심하세요? 풍속을 바꾸는 본질은 무엇입니까? 심장? 내면이 평화로운지 아닌지, 풍속을 바꾸는 것이 아닌가? 소리? 안정된 세계는 정치적입니까? 평화? 사람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사람의 정신을 조화로운 심미 경지로 인도하는 것인가? 자연의 합? 마지막으로, 그가 가져갔나요? 음과 정 동심, 야와 정, 이것도 일종의 견해인가? [10] 심미 주체의 내적 감정의 심미 활동 기능을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결국 심미 주체의 관점에서 음악의 사회적 기능을 논술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강 () 의 미학관은 실제로 심미자 자신의 감정체험을 반영해 자유롭고 능동적인 미학관을 긍정했다. 그는 중국 고대 음악학 발전사에서 두드러진 공헌을 했으며 위진 예술 분야에서 예술의 독특한 창조와 심미 법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문화적 경향을 대표한다. [1 1]
성무애악' 이 반영한 음악미학 사상은 이론적으로 토론한 적이 없다. 그는 한대 이래 음악의 예술적 기능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을 대담하게 반대하고, 음악을 단순히 정치적 관점과 동일시하고, 음악 철폐를 주장했다. 예악형? 동시 발전하는 공식 음악 사상. "소리 없는 애락" 의 미학사상은 위진 시대, 전통적인 봉건정치 공리, 실용적인 미학 태도가 개성을 숭상하고 자연을 숭상하며 예술 자체의 독특한 법칙을 존중할 것을 요구하며, 오늘날 중국의 음악미학 연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고 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1] [2] [3] [4] [5] [5] [6] [7] [8] [10] Dai: 기주 인민문학출판사
-응?
[9] [1 1] 수해림, 나소평:' 음악미학통론', 상하이 음악출판사, 1999, 제/kloc 186, 1 14? 13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