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기본 수업 계획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기본 수업

?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기초? 공공 * * * 기초 수업에 속하는 컴퓨터 입문 과정으로, 컴퓨터 전공이 아닌 학생에게 컴퓨터 일반 응용에 필요한 기초 지식, 능력, 자질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다음은 제가 정리한 컴퓨터 응용 기초 교안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식 교육 목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운영 체제 개념 : 스토리지 분류

역량 배양 목표: 학생들의 적극적인 능력 개발

중점 및 어려움: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교수법: 강의법

세션 할당: 2 세션

자습서:;

첫째,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로 나뉜다.

1,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컴퓨터 자원을 관리, 모니터링 및 유지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1)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조율하고 질서 있게 작업하려면 통합 관리 및 통합 스케줄링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운영 체제 (OS) 라고 합니다.

(2) 컴퓨터 언어: 언어에 따라 기계에 의존하는 정도는 기계 언어, 어셈블리 언어 및 고급 언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다양한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입니다.

2,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마이크로컴퓨터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중앙 처리 장치,

운영 스토리지, 외부 스토리지, 입/출력 장치로 구성됩니다.

1, 중앙 처리 장치: 중앙 처리 장치 (CPU) 는 컴퓨터의 핵심 부품입니다.

는 주로 해석을 담당하고, 규정된 컴퓨터 기본 운영 명령을 집행하고, 각종 정보에 대한 가공 처리 작업을 완료합니다. 그것은 산술기, 컨트롤러 2 대 기능 부품, 몇 개의 레지스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중앙프로세서를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한다.

2, 스토리지: 컴퓨터의 스토리지 역할에 따라 기본 스토리지

(내부 스토리지), 보조 스토리지 (외부 스토리지), 캐시 버퍼 스토리지 3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본 스토리지: 내부 스토리지 (기본 메모리, 메모리라고도 함) 는 현재 가장 활발한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외부 스토리지에 비해 빠르고, 용량이 작고, 가격이 높으며, 기본 메모리가 CPU 에 직접 연결되고, CPU 와 직접 데이터를 교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액세스 방식에 따라 기본 스토리지는 언제든지 액세스할 수 있는 메모리와 읽기 전용 메모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랜덤 액세스 메모리: 간단히 RAM 으로 언제든지 읽고 쓸 수 있습니다.

② 읽기 전용 메모리: ROM (ROM) 은 가져올 수 없는 메모리만 읽을 수 있습니다.

(2) 보조 스토리지: 보조 스토리지는 외부 스토리지라고도 하며, 보조 외부 메모리라고도 합니다.

보조 스토리지는 주로 디스크 스토리지, 테이프 스토리지, 광 스토리지 등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됩니다. 디스크 스토리지는 일반적으로 소프트 디스크 메모리와 하드 디스크 메모리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3) 캐시 버퍼 스토리지: 운영 스토리지와 보조 스토리지가 결합되어

운영-보조 스토리지 계층을 형성하여 대용량 스토리지와 고비용 간의 모순을 해결합니다. 그러나 주 스토리지와 CPU 간의 속도 차이는 한 단계 차이가 나서 CPU 속도 잠재력의 발휘를 제한한다. 이러한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 메모리와 Cache 사이에 고속 버퍼 메모리 캐시 (주 스토리지 계층의 스토리지 구조) 를 설치하여 고속 버퍼 메모리 (주 스토리지 계층) 를 구성합니다.

캐시는 용량이 작고, 부피가 크고, 가격이 비싸며, 전적으로 하드웨어에 의해 구현되며, 메인 메모리보다 몇 배나 빠릅니다.

3, 입력/출력 장치: 입력/출력 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외부 장치입니다.

입력 장치는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컴퓨터 인터페이스 회로를 통해 컴퓨터 메모리로 순차적으로 보내는데, 일반적인 입력 장치로는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스크린, 디지털 카메라,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출력 장치는 컴퓨터에서 생성된 결과를 문자, 이미지, 양식, 사운드 등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 형식 또는 기타 기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형성 출력으로 변환합니다. 일반적인 출력 장치로는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참고: 프린터는 인쇄 방법 분류,

타격 및 비타격 등 널리 사용되는 출력 장치입니다. 니들 프린터는 일반적인 타격 프린터입니다.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는 일반적인 비타식 프린터입니다. 니들 프린터는 래스터 프린터라고도 합니다.

요약: 이 단원에서는 주로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구성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을 배웠습니다.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성을 별도로 소개하여 학생들이 컴퓨터의 기본 사항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숙제: 방과 후 연습의 첫 번째 질문: 8, 14; 두 번째 질문 중: 1, 16, 18, 19, 20, 32; 네 번째 질문 중: 2, 10, 16. 컴퓨터의 기초를 숙달하고 책을 자세히 읽다.

보드:

컴퓨터 기본 사항

1,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로 나뉩니다.

①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조율하고 질서 있게 작동하려면 통합 관리 및 통합 스케줄링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운영 체제 (OS) 라고 합니다.

② 컴퓨터 언어: 언어에 따라 기계에 의존하는 정도는 기계 언어, 어셈블리 언어 및 고급 언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둘째,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마이크로컴퓨터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중앙 처리 장치, 주 스토리지, 외부 스토리지, 입/출력 장치로 구성됩니다.

1, 중앙 처리 장치: 중앙 처리 장치, 즉 CPU 는 컴퓨터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그것은 계산기, 컨트롤러 2 대 기능 부품, 열심히 일하는 레지스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이크로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중앙 프로세서를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한다.

2, 스토리지: 컴퓨터에서 스토리지의 역할에 따라 기본 스토리지 (내부 스토리지), 보조 스토리지 (외부 스토리지), 고속 버퍼 스토리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운영 스토리지는 언제든지 스토리지 (RAM) 와 읽기 전용 스토리지 (ROM) 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일반적인 입력 장치로는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스크린, 디지털 카메라,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출력 장치로는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프린터는 인쇄 방식에서 분류한 다양한 출력 장치로, 타격식과 비타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섹션 2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컴퓨터 개발 및 적용

지식 교육 목표: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념 및 특성

컴퓨터의 종류, 개발 및 적용

능력 배양 목표: 학생들의 개척 사고 능력 개발

학생들의 지식 학습 및 지식 활용 능력 배양

중점 및 어려움: 개념 파악 수준

교수법: 설명법

세션 할당 2, 어떤 종류의 컴퓨터 언어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3, 일반적인 입력, 출력 장치는 무엇입니까? 4, 프린터는 어떤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까?

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

1, 멀티미디어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 간단히 말해서 멀티미디어는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디어의 통합 및 활용입니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이란 멀티미디어 터미널 장치, 네트워크 장치, 소프트웨어 서비스 시스템 및 관련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된 유기적 전체를 말합니다.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특징: 통합, 상호 작용, 실시간.

2, 컴퓨터 종류

1, 컴퓨터 분류: 컴퓨터를 크기별로 거대한 기계, 작은 거대한

기계, 메인프레임 호스트, 소형 폼 팩터, 워크스테이션 및

2, 컴퓨터 및 네트워크 개발:

는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전자 장치로 컴퓨터 개발 단계를 나눕니다. 이에 따라 컴퓨터 개발은 4 세대를 거쳤습니다. 1 세대 컴퓨터는 전자관을 주요 장치로 사용합니다. 2 세대 컴퓨터는 트랜지스터를 주요 장치로 사용합니다. 3 세대 컴퓨터는 중소형 집적 회로를 주요 장치로 하고 있습니다. 4 세대 컴퓨터는 대규모 집적 회로와 초대형 집적 회로를 주요 장치로 하고 있습니다. 4 세대 컴퓨터는 마이크로컴퓨터 시대의 시작을 상징한다.

3,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초기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은 주로 과학 컴퓨팅,

데이터 처리, 컴퓨터 제어 등에 반영되었습니다. 현대 컴퓨터는 전통적인 응용 프로그램 외에도 사무 자동화, 컴퓨터 지원 시스템, 가상 현실 인공 지능, 전자 상거래 등 여러 가지 측면에 적용됩니다.

요약: 이 섹션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분류와 컴퓨터의 발전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의 주요 부품을 알고 있다. 컴퓨터 응용의 몇 가지 측면.

숙제: 수업 후 첫 번째 질문 중 13; 세 번째 질문 중 4, 5.

섹션 3 정보 표현 및 컴퓨터 바이러스 지식

지식 교육 목표: 정보 표현

컴퓨터 바이러스 지식

역량 배양 목표: 학생들의 응용 능력 개발

선구적 사고

중점 및 어려움: 데이터 단위 지식

교수법: 설명법

세션 할당: 1 세션 < 2, 컴퓨터 개발은 몇 세대를 거쳤습니까? 각 시기의 주요 가전제품은 무엇입니까? 3,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1, 정보 표현

1, 이진 및 컴퓨터: 컴퓨터의 전자 부품은 두 가지 상태

만 알고 있습니다. 0? 그리고? 1? 각각 소위' 이진수' 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생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십진수는 0~9*** 10 자리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진수는? 0? 그리고? 1? 이진수와 같은 두 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01100101? 。 컴퓨터의 모든 데이터 또는 명령은 이진수로 표현되지만 이진수는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쓰기 및 기억은 일반적으로 16 진수 또는 8 진수로 이진수 표현을 단순화합니다.

2, 데이터 단위: 컴퓨터 내의 데이터에는 숫자 데이터와 기호 데이터의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는 데이터의 단위에, 바이트 등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비트 (bit) 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최소 단위이며 이진수와 같은 0 또는 1 로 표시됩니까? 1001101? 8 개? 비트? 구성,? 비트? 일반적으로 b 로 표시됩니다.

바이트 (Byte) 는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의 가장 작은 저장 장치이며, 일반적으로 B 는 마이크로컴퓨터에서 8 개의 이진 비트로 1 바이트를 구성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 바이트에는 반각 영어 문자의 인코딩 (예: ASCII 코드) 이 포함될 수 있고, 2 바이트에는 한자 인코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10 (즉, 1024) 바이트를 1K 바이트라고 하며 1KB 로 기록됩니다. 스토리지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측정 단위가 있습니다. 이들 사이의 관계는 8b =1B; 입니다. 210b = 1024b = 1kb; 220 B0 = 1024kb = 1mb; 230B=1024MB=1GB 입니다.

3, 문자 인코딩: ASCII 코드: ASCII 인코딩에서 7 비트 이진

수로 구성된 128 자 인코딩 (0000000 ~ 11111111 <) 입니다

3, 컴퓨터 바이러스 개념 및 특성

1, 컴퓨터 바이러스의 기본 개념: 컴퓨터 바이러스란 자체

자체 복제를 통해 전파되어 파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2, 컴퓨터 바이러스의 특성: 현재 발견된 컴퓨터 바이러스에 따르면 주요 동물

는: (1) 인위적인 프로그램으로 짧고 용맹하다. (2) 전염성 보유. (3) 잠복성이 있다. (4) 파괴적이다. (5) 트리거성이 있습니다.

요약: 이번 학습에서는 학생들이 이진수가 무엇인지, 컴퓨터 내 데이터

가 어떤 종류인지,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최소 단위와 최소 저장 장치가 무엇인지, 컴퓨터 바이러스의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작업: 수업 후 2 번 질문 중 26, 28, 31, 35

2 장 텍스트 입력 기술

지식 교육 목표: 키보드 조작 숙지

텍스트 입력 지식 이해

중점 및 어려움: 키보드 기능

교수법: 설명법, 연습법

세션 할당:

2, 컴퓨터 데이터의 최소 저장 장치는 무엇입니까? 3, 컴퓨터 바이러스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1, 문자 입력 기본 사항

문자 입력 방법은 키보드 입력기 및 키보드가 아닌 입력기 등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키보드 입력기:

현재 한자 입력기 (1) lpn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lpn 에는 위치 코드, 전신 코드, 내부 코드 등이 있습니다. (2) 음코드 (예: 전체 병음, 이중 병음, 스마트 ABC, 마이크로소프트 병음 등) 는 모두 흔히 볼 수 있는 음코드 입력기. (3) 형식 코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식 코드는 5 펜 글꼴, 삼각형 코드, 양식 코드 등으로 전문 타이피스트에게 적합합니다. (4) 음형코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형코드는 정코드, 돈코드, 자연코드 등이다.

2, 키보드가 아닌 입력기: 키보드가 아닌 입력 방법은 주로 온라인 필기 입력, 음성 인식 및 광학 문자 인식 (OCR) 기술의 범주로 나뉩니다.

2, 컴퓨터 키보드 작동

1, 컴퓨터 키보드:

(1), 키보드 파티션: 현재 일반적인 컴퓨터 키보드는 일반적으로 네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2) 키보드 기능 소개:

ESC (종료 키):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작업을 취소합니다.

F1~F12 (기능 키): 소프트웨어 설정을 수행하는 일부 명령 기능으로 소프트웨어마다 일반적으로 다르게 정의됩니다.

ENTER (enter 키): 줄 바꿈 키라고도 합니다. 지정된 명령을 입력하면 명령의 끝자입니다. 문자 편집 처리 시 줄 바꿈입니다.

백스페이스 또는? (백스페이스 키): 커서를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고 커서 앞의 한 문자를 삭제합니다.

ALT (변환 키) 및 CTRL (제어 키): 각각 두 개가 있으며 다른 키와 함께 사용해야 강력한 기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 ALT+CTRL+DEL 은 핫 스타트입니다.

SHIFT (위쪽 키): 다른 키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 두 가지가 있으며 대/소문자 임시 변환 및 위쪽 기호 입력에 사용됩니다.

Caps Lock (대문자 잠금 키): 대문자나 소문자를 연속적으로 입력할 때 사용됩니다. 이 키에는 Cap Lock led 힌트가 있으며 램프가 대문자로 켜져 있습니다.

Num Lok (숫자 잠금 키): 키패드의 숫자와 커서 제어 키 사이의 변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Num Lok 지시등 힌트가 있고, 램프는 숫자로 켜집니다.

삭제 키: 커서에서 문자를 삭제하고 커서 오른쪽에 있는 모든 문자를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삽입 키: 삽입 비용 없음/대체 변환 키라고도 합니다. 상태를 삽입할 때 입력한 문자를 커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상태를 덮어쓰면 현재 문자를 입력한 문자로 덮어씁니다.

BREAK: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합니다.

Pause: 프로그램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Home 키: 커서를 한 행의 시작 부분이나 문서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End 키: 커서를 한 행의 끝 또는 문서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Page Up 키: 화면 내용이 한 페이지 위로 이동합니다.

Page Down: 화면 내용이 한 페이지 아래로 이동합니다.

(커서 이동 키): 커서 위치를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A~Z 및 0~9 키: 문자와 숫자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요약: 이 섹션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 키보드와 입력 방법의 분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작업: 키보드 기능 키 사용에 능숙합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