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생활을 융합시키다
교육은 생활을 떠나서는 안 된다. 교육은 아이들을 규칙을 알고, 규칙을 준수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진정한 사람이 되게 해야 한다. < P > 하지만 현실은 현재 각 단계의 교육에서 우리는 지식, 점수, 학력과 관련된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만 품행교육, 상식교육 등 기초적 위치에 있어야 할 것을 소홀히 하고, 점점 더 심한 과외는 우리 아이들을 점수상의 차이로 이끌고, 집을 나서는 아이들은 생활능력과 사회능력이 부족해 배양한다 기본 사회규율과 규칙을 지키지 않고 좋은 학교 교육자는 기본적인 문명소양이 부족하다. < P > 아동예술교육시장도 매우 핫하다. 피아노반, 성악반, 무용반, 방송진행반 등이 아이들의' 시간표' 로 가득 차 있다. 맹목적으로 바람을 따르고, 서로 비교하며, 시험급을 추구한다. 그러나 예술은 흥미와 소양의 요람이다. 미육은 아이의 심리에 관한 것이고, 인간의 기본적인 소양에 관한 것이며, 청소년이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시험급, 시험 가산점 등 공리적 목적과는 전혀 다르다. < P > "천학만학, 실물 배우는 법", 교육의 본질은 지식의 전달이나 지혜의 개방뿐만 아니라 덕행의 함양과 품격의 배양이다. 규율 준수, 성실성, 효로애친, 인선성, 문명예의 등과 같은 기본적인 품행은 교육의 최우선 내용이어야 한다. 가치관을 중시하지 않는 교육이 인생의 첫 단추를 잘못 채우면 개인의 성장 길은 점점 편향된다. < P > 이 문제들 뒤에 있는 영향요소는 분명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 교육이 생활을 소외시키고 결국' 사람' 교육을' 사람' 의 목적에서 벗어나게 했다는 것이다. < P > "교육은 삶을 통해 힘을 발휘해야 진정한 교육이 된다." 도행지 선생의 귀먹음직스러운 말은 교육의 본질을 드러낸다: 생활은 교육의 근본이다. < P > 도행지 씨는 "생활센터가 없는 교육은 사교육이고, 생활센터가 없는 학교는 사학교이고, 생활센터가 없는 책은 사서이다" 고 일축했다. 이것은 바로 우리의 현재 교육의 폐단을 가리키고 있으며, 또한 우리가 어쩔 수 없이 생활교육의 실천가치를 재검토해야 한다. < P > 근본적인 의미에서 사람들은 항상 더 나은 삶을 위해 교육을 받는다. 소홀린스키가 말했듯이, 진정한 사람을 만들려면 "삶에 대한 강한 사랑" 을 길러야 하며, "올바른 삶을 가르쳐야 한다" 고 말했다. 그가 직접 설립한 파브레시 중학교에서는 "학교에서 탐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의 목적이다" 는 표어가 더욱 눈에 띈다. < P > 교육은 타고난 삶을 바탕으로 진취적인 정신을 만들어 학생들이 끊임없이' 성장' 하여 자기 생명을 구축하는 주인공이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은 반드시 학생의 생활세계로 돌아가 과거의 생활경험,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해야 하며, 교육은 학생 생활에서 비롯되어 미래의 더 나은 삶을 가리켜야 한다. < P > 생활세계로 돌아가는 것은 사람 자신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생활세계로 돌아가는 교육은 진정한 사람으로 돌아가는 교육이다. 야스퍼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인간의 귀환은 교육 개혁의 진정한 조건이다." < P > 교육의 궁극적인 생활, 아름답고 선한 생활, 그리고 교육 자체는 삶을 의미하고, 교육을 즐기는 과정은 행복을 경험하는 경험이다. < P > 도행지씨가 강조한 바와 같이 "생활교육은 생활에 교육을 주고, 생활로 교육하고, 생활에 따라 교육을 결정하는 것" 입니다. 교육은 생활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고, 교육은 생활을 통해 진행되어야 하며, 교육의 내용이든 교육의 방법이든 생활의 필요에 따라 해야 한다. 생활과 관계가 생기고, 생활을 중심으로 하며, 기초 위에 교육이 생겨났다. 즉,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을 논리적 출발점과 귀착점으로 삼고, 생활에 필요한 교육은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교육이라는 것이다. (교육 1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