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고대 중국 중전치리를 논하다.
중국 고대에 부패를 처벌하는 입법에서 중형치리는 중요한 방법이다. 그 장단점을 총결하고, 옛것을 거울로 삼아, 진행중인 반부패 사업에 유익하다.
-응? 첫째, 공무원을 심하게 처벌하는 이유
-응? 관우 * * * 는 봉건 관료사회가 계급 갈등을 격화시켜 농민 봉기를 일으키고 권력 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따라서 용인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권력과 돈에 대한 관료의 탐욕을 억제하고 통치를 장기화하는 방법은 모든 봉건 왕조 초기 입법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인사 관리를 제거하기 위해 각 왕조는 선관임용, 시험, 감찰, 상벌 관리, 도덕교육 등 부패 방지를 위한 제도와 조치를 제정하고 실시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명대' 사기 정사' 는 세 가지 유형의 청관을 총결하였다. 사리를 분명히 하고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 자, 의리를 존중하는 자, 법이 감히 그것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교가 제창하는 완벽한 도덕기준과 부패로 인한 거액의 부의 유혹 사이에는 강한 대비가 형성되었다.
"남자의 감정은 필사하지만, 보아도 볼 수 없다." [1] 일반인은 사리사욕을 피하는 천성이 있기 때문에 도덕의식만으로 관료의 횡령과 뇌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항상 비현실적이다.
그렇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끈질긴 끈으로 전파"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중형치리의 깊은 원인을 탐구하는 것은 정치와 경제 두 방면에서 시작해야 한다.
-응? 1, 중벌관원의 정치적 이유
우선, 관원은 황제 통치의 인격화 도구이며, 군주와 인민 사이의 중요한 유대이다.
황제는 방대한 관료기계를 통해 통치하기 때문에 국가와 황제의 통치는 먼저 관원의 통치이고, 그다음은 백성의 통치이다. 치민의 전제는 치관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벼슬을 위해 국민을 위해 하지 않는 정치적 신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로부터 관원의 책임은 중대하며, 관원 관리의 좋고 나쁨은 정권의 안정과 사회 풍조의 상황과 직결된다.
둘째, 중국 고대 행정과 사법은 일체형이고, 관원의 사법권과 집행권은 일체형이다.
관원의 이런 특수한 지위는 그들이 더 큰 권력을 누리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그의 헛법은 더욱 법을 해치고, 백거이는 이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다. \ "순결 법, 순결 공식 이 없지만, 좋은 처벌 하기가 어렵습니다. 클릭합니다 [2] 일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관' 과' 민' 의 모순은 치리관의 중전에 의해 교묘하게 가려졌다.
통치자는 "천명을 두려워하고, 민노여움을 원망하고, 아무도 위태롭지 않다" [3], 관리, 엄한 형벌을 통해 농민의 불만과 반항을 완화하고 정권의 안정을 보장한다.
-응? 2, 무거운 처벌 공무원의 경제적 이유.
횡령과 뇌물은 본질적으로 정치권력을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낚는 행위이다.
권력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중국 고대 사회에서 권력은 사회 분배에서 가장 보편적인 등가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일부 학자들은 횡령 뇌물이 고대 사회의 특수한 재분배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4] 그리고이 "재분배" 는 통치자에 의해 통제되어야한다.
중국 봉건 관료가 설립 초기부터' 사위일체' 라는 특징을 지녔기 때문이다. 공무원, 상인, 고리대금업자, 대지주.
[5] 장기간의 관료정치는 관원들에게 각종 경제적 특권과 지위를 부여해 주었고, 오히려 일부 관원들이 더 높은 정치적 지위를 추구하게 하고, 심지어 권력을 찬탈하여 자리를 차지하게 하였다. "범법자는 역모하여 대한간이 되어 귀신들에게 복종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범법자, 범법자, 범법자, 범법자) [6] 역대 통치자들은 자신의 이익에서 출발하면서 과도한 부가 관원의 개인 주머니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중전을 사용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관원과 민익이 다투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둘째, 관원에 대한 엄벌한 내용
-응? 1, 공식 범죄에 대한 법적 처벌은 일반인보다 무겁다.
우선 횡령과 절도의 양형에 나타난다.
예로부터 입법에서' 도적' 과' 잉크' 를 언급하거나' 도적' 과' 장물' 을 비교한다. 둘 다 공적 재산을 침해하는 것이다.
중국 제 1 부 시스템의 봉건법전' 국법고전' 부터 왕이 서둘러 도둑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법사상을 확립하고 도둑에게 중벌을 가했다.
그러나 입법 차원에서 뇌물죄의 형사책임은 절도죄보다 훨씬 무겁다.
공무원이 공공물을 비밀리에 입수해 일반 절도보다 더 나쁘고 피해가 크기 때문이다.
관원의 이런 행위는 자신의 공무 집행의 품절뿐만 아니라 법률의 존엄과 정권의 공고함도 훼손시켰다.
이 때문에 역대는 장물을 범한 관원들에게 중벌을 가했다.
예를 들어,' 당법' 에 따르면, 어떤 일을 지도하거나 감독하거나 주재하는 관원으로서 금전적으로 법을 어기는' 15 족쇄 수갑' 을 받는 반면, 일반인은 도둑질을 한다. 설령 50 족쇄에 수갑을 채워도 노역에 불과하다.
[7]?
둘째, 공무원이 횡령과 뇌물죄를 범하기만 하면, 액수와 액수에 관계없이 범죄를 구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액수와 헛법이 양형의 근거로만 쓰이는지 여부.
일찍이 진나라에는' 한 문인' 이 시단 () 이 될 것이다. [8] 즉 뇌물이 동전에 이르면 얼굴 문신과 고역에 대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북위 때의 옥관 (감독, 집정관) "양 한 마리를 받고 술 한 잔을 붓면 대군에게 죄가 있다" [9] 이른바' 굴곡법이 많지 않아 모두 죽는다' 고 한다.
[10] 당법은 감독관이 돈을 받고, 법을 어기고, 뇌물을 1 자 비단에 해당하며, 지팡이로 100 번을 치고, 한 획에 한 획을 더하고, 15 번에 교수형을 선고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법을 어기지 않더라도' 90 ~ 30 피트 길이의 서비스 흐름' 을 줄일 수 밖에 없다. 네가 법을 어기든 안 하든 뇌물 수수 자체가 관원의 성실성을 훼손했기 때문이다.
이론적으로 뇌물을 아무리 많이 받아도 법을 위반하든 안 위반하든 위법으로 간주되어 엄격히 금지된다. 관원들에게 틈틈이 시간을 낭비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셋째, 공무원이 어떤 방식으로든 경제적 이익이나 소위 이익을 얻는 것을 금지한다.
당률을 예로 들면, 간접적으로 재물을 받아도 처벌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옥내 가족들이 관원에게 대출을 구걸한다' 는 죄는 관원이 관할하는 관원의 고기, 술, 과과 등의 물품을 받는 것은 뇌물죄론처여야 하며, 이직 관원도 뇌물죄론처로 처해야 하지만, 3 등형은 재할 때 경감해야 한다.
상급 관리들이 하급자에게 카드를 받아 뇌물을 받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또 단순한 도움도 범죄를 구성한다.
책임자에게 재물을 쓰지 않고 어떤 일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도 법적으로 금지된 것이다.
요청자가 그를 위해서든 자신을 위해서든, 피청구인이 법을 어기든 말동의만 하면 범죄가 된다.
요구 사항은 없지만 사후에 돈을 받는 것도 범죄를 구성합니다.
양형에서는 서로 다른 주체와 줄거리를 구별한다. 원칙적으로 감옥의 관원은 일반 관원보다 중요하고, 헛법은 헛법보다 중요하다.
-응? 2. 양형의 경중은 다르고, 관용은 적당하다.
입법상 중형치관은 맹목적으로 형벌을 가중시키는 것이 아니라 죄형이 상당해 범죄로 처벌해야 한다.
당률을 예로 들어' 장물을 죄로 삼다' 는 명례법에 6 가지 적극적인 장물, 즉 장물과 관련된 6 가지 범죄를 규정했다.
명나라는 당대의 육도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이를' 내도',' 서민도',' 절도',' 헛된 법',' 헛법',' 장물' 이라고 부른다.
감시자적' 을 6 대 장물 중 1 위로 선정해 현재 관원의 부패에 대한 중점 타격을 두드러지게 했다.
6 장물은 일반인의 절도, 약탈을 제외하고는 공무직 범죄의 경우 그 양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반영한다.
-응? 첫째, 범죄 주체는 감독자와 피감독자를 구분한다.
이 두 가지 처벌은 차이가 있다.
전자는 능력 있는 사람을 가리키고, 후자는 능력이 없는 사람을 가리키지만, 주체회사가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일반적으로 능력 있는 상급자를 가리킨다.
감옥을 감독하는 감독관은 재정적 불공정을 겪었다.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열 다섯 절." [1 1]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려면 100 개의 막대기만 있으면 된다.
만약 네가 법을 어긴다면, 너는 책임자와 같은 처벌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감독 상황은 감독인처럼 정상적인 국가관리질서를 직접 침범하지 않기 때문에 간접적이다.
따라서 입법은 "사망자는 한 단계 내릴 수 있다" 고 규정하고 있다. " [12]
-응? 둘째, 죄인을 범하는 동기에서 공공범죄와 사범죄로 나뉜다.
공죄란' 공무로 죄를 짓고 공평무사한 사람' 을 뜻하며 현재의 독직죄와 비슷하지만 입법상 고의인지 과실인지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사심없는 작곡가' 의 관점에서 보면 과실범죄를 뜻한다.
사죄는 "공무로 인해 사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것, 공무로 인해 아곡과 사죄자를 범하는 것" 을 의미하며, 흔히 횡령과 뇌물 등 직무범죄를 가리킨다.
형벌 방면에서 범죄자의 동기와 범죄 행위에 근거하여 공죄는 사죄보다 가볍다.
-응? 다시 한번, 범죄의 사회적 유해성으로 볼 때,' 헛법' 과' 헛법' 으로 나눌 수 있다.
이른바' 헛된 법' 이란 법을 어기는 행위이다.
"법을 어기지 않는다" 는 것은 뇌물을 받지만 법을 어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형으로 볼 때, 법을 어기는 죄가 법을 어기는 죄보다 더 중요하다.
"당법" 이 규정한 바와 같이, "감독이 돈을 받으면 법을 어기는 자, 한 자 지팡이 백 자, 한 자 지팡이 더하기 한 자, 15 자 꼬임" 은 "한 자 지팡이 90 자, 두 자 더하기 한 자, 30 자 가역류" 이다. [13]
-응? 특별 처벌-자격 징벌로 투옥.
-응? 이른바 징역이란 중국 고대에 범죄 관원과 그 친지들이 평생 벼슬을 하는 것을 금지한 제도이다.
[14] 투옥은 자격형에 속하며 범죄자의 정치적 권리를 박탈한다.
일찍이' 좌전' 에는 감금 기록이 있었다. "중국 진한시대에는 작위 면관을 탈취하는 법이 있었다. 특히 한대의 감금은 근대의 공권 박탈과 비슷하다." 。
[15] 한나라에서 수나라까지 감금은 장물 범죄의 부가형으로 존재한다.
"진율" 에 따르면 관료 횡령죄는 성립되지 않고, 사면을 해도 종신형을 20 년 동안 계속 감금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때로 투옥된 사람은 해체되더라도 서민과 같은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수도에서 살 수 없다.
당대에는 감금이 없었지만, 관료직을 면제하는 유사한 법률이 있었는데, 그 조정 범위는 횡령 뇌물 범죄에만 국한되지 않고, 관원 범죄의 모든 방면으로 확대되었다.
이후 왕조는 감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바꾸었다. 예를 들어 원나라, 성종 황제는 "앞으로 일 때문에 돈을 받고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한다. 위반자는 쓰지 않는다 ... 재범하면 더 이상 쓰지 않는다" 는 편지를 쓴 적이 있다. [16]
-응? 투옥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역할을 한다.
한편으로는 관원을 감금하고 박탈하거나 재범을 제한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형법 이론의 특수한 예방과 비슷하다.
한편 투옥에는 정치적 부정과 명예훼손이 포함된다.
많은 자손과 손주들을 감금하고, 때로는 온 가정에 연루되기도 한다.
중국 고대에는 가족 가치관을 강조하였고, 가족 이익은 개인보다 높았다. 만약 한 사람이 가정에 죄를 지었다면, 그것은 가장 무거운 부정이 될 것이다.
따라서 투옥은 직무범죄를 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형사관원 자체에 대한 부정과 가정이나 가족을 이용하여 그러한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효과가 뚜렷했다.
-응? 셋째, 중형치리의 역사 참고서
-응? 일반 법칙에 따르면, 법률 규범과 법률 현실은 항상 일정한 차이가 있으며, 중국 고대 사회도 예외는 아니다.
역대 관원의 역사적 사실을 추궁하고, 법 집행은 단호하고 엄격하다. 전자는 후자가 넓고 끝이 없다. 법제가 엄격하지 않아, 법이 따르지 않는 현상이 흔히 볼 수 있다.
왕조의 경우, 개조의 황제는 비천하고, 자손은 욕심이 많다. 황제에게 초기에는 비천하고 후기에는 욕심이 많다.
이런 주기율의 원인은 다각적이지만, 결국 사유제의 경제기반과 이를 바탕으로 한 독재제도와 관료정치제도에 달려 있다는 점도 학계의 일치된 관점이다.
몇 가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당연히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필자는 입법과 법 집행 관계의 관점에서만 몇 가지 논평을 하여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이고 방가에게 가르침을 청한다.
관리의 좋고 나쁨은 관리의 입법과 일정한 관계가 있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완벽한 입법은 정치적 청명의 전제이지만, 법률 제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건전한 제도와 높은 자질의 법 집행 팀이 유기적으로 결합해야만 명확한 공식 행정을 가질 수 있다.
봉건 사회의 후기 역사를 살펴보면 경제 유통과 상업 발전이 관료의 탐욕에 대한 격려를 배제한다면 제도가 무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관료 통치가 부실한 중요한 원인이다.
첫째, 법 집행의 질은 입법 효과를 결정합니다.
중국 고대에는 중형치리의 입법이 상당히 완벽했지만, 높은 자질의 사람이 없다면' 제자법' 은 응당한 역할을 할 수 없었다.
심가본이 말했듯이, "법의 선함은 여전히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있다. 사람이 아니라면 그것은 법일 뿐이다."
[17] 중전치관의 목표는 순치관이며, 중전치관의 시행은 각급 관원에 의존해야 한다.
이를 절대다수의 관료들의 자각 행동으로 바꿔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법이 따르지 않고, 관원이 서로 보살펴 주고, 경관이 지방관과 결탁하고, 상하관계망이 존재하면 부패를 처벌하는 입법은 빈말이 될 것이다.
둘째, 봉건법 자체의 특권은 법 집행의 효과를 크게 감소시켰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봉건법은 특권법이다.
맹자는 권력자에게 "치국은 어렵지 않다. 거사를 불쾌하게 해서는 안 된다" [18] (거사는' 대귀인' 중의 대관료) 라고 말했다. 그래서 역대 거사에 대해 8 의안, 초청, 관관, 빼기, 면제, 구속 등 특별 우대 정책을 채택했다.
통치자가 그의 조수에게 먼저' 충성' 을 요구하고, 그다음은' 성실' 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물론, 황제는 자신의 측근에게 자비를 베풀어야 하며, 자신이나 자신의 계급의 이익에 심각한 손해를 입힌 경우에만 법률이라는 독재무기를 동원해 이들의 권리를 어느 정도 제한해야 한다.
부패를 처벌하는 법이 있더라도 이런 부패를 용인하는 조건 하에서 법을 집행하면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 "엄벌관탐불문법, 팔리 심각, 정치이익 혼란, 민리국망" [19] 의 교훈은 깊다.
다시 한 번 법 집행의 최종 효과는 황제 본인에게 달려 있다.
군주의 눈에는' 남편이 나라와 화해할 수 있는 것은 군주에 있다' 는 법 [20] 은 단지 치국의 도구일 뿐, 황제는' 사랑과 미움, 경중은 감정에 달려 있다' 고 볼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죄가 무겁고 강하지만 그 악한 사람들은 너무 작아서 그들의 의미를 탐구할 수 없다. ""
[2 1] 탐관들은 이를 깨닫고, 법률을 두려워하고, 황제를 두려워하고, 황제를 환영함으로써 뇌물을 받지 않았다. 섣불리 수십 개의 목숨으로 형벌은 몸을 다치게 하지 않는다. ""
[22] 황제가 앞장서서 법을 어겼다. 윗들보가 바르지 않으면 아랫들보가 비뚤어져서 법이 자연히 시행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