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교판 고등학교, 제 3 권, 제 4 과, 한위진 세 편의 시, 시' 고시 19 곡, 견우성까지' 를 선정했다. 시 전체는 다음과 같다.
머나먼 견우성, 응석받이 하한녀. 교묘하게 베틀을 만들다. 온종일 뒤죽박죽이어서 눈물이 비 오듯 쏟아졌다. 강물이 맑고 얕은데, 얼마나 차이가 나나요? 물과 물 사이에는 맥맥맥이 말이 없다.
시 전체가 비유를 사용하여 은하수 양안의 자연성 견우성 직녀 스타로 세계 부부 분리를 비유한다. 그 중' 하루 종일 눈물이 비 오듯' 이라는 말은 일부 교수 참고서에서 설명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직녀와 견우가 서로 연애한 후 왕태후는 직녀가 천조를 어기고 직녀와 견우를 갈라놓고 은하수 양안을 갈라놓았다고 한다. 직녀가 말을 짜고 나서 두 사람은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귀태를 품고 있는 왕모모는 직녀에게 주문을 걸어 천을 짜지 못하게 했고, 슬픈 직녀는 하루하루 베틀에 대고 울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말에 따르면,' 하루 종일 우는 것은 비 같다' 는 논리적 관계가 있다.' 우는 것은 비 같다' 는 것은 원인이기도 하고 열매이기도 하다. 하루 종일 장을 깨지지 않는 것이 문제의 관건과 모순의 초점이 되었다. 하루 종일 무질서하다' 는 존재는 필연적으로' 비가 내리는 것 같다' 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견우직녀 신화 변천 과정의 고증에서, 시 자체의 감정 변화에서도' 하루가 뒤죽박죽이다' 는' 비가 내리는 것 같다' 는 이유가 될 수 없다.
1. 견우직녀 신화 진화 과정 고증
견우직녀 신화 () 는 중국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4 대 신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여성과 어린이가 모두 알고 있다. 세부 사항은 다르지만, 신화 줄거리는 동일 합니다: 오래 전, 카우보이 라는 카우보이가 있었는데, 하늘의 딸 직녀와 사랑에 빠졌고, 결혼 하 고, 한 쌍의 아이 들을 낳았다 고 합니다. 왕태후는 이 일을 알게 된 후, 직녀가 천조를 어기고, 크게 화를 내며 직녀에게 하늘로 돌아가라고 명령했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 직녀는 어쩔 수 없이 남편과 아이를 버리고 천정으로 돌아가야 했다. 사랑하는 아내의 견우가 한 쌍의 자녀를 데리고 하늘을 따라잡았다. 결국 그는 왕태후에게 은하수에 끌렸고, 부부를 은하수 양안에 갈라놓았고, 매년 7 월 초 7 일에야 볼 수 있었다.
견우직녀 신화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는데, 여기서는 논의하지 않지만, 신화 전설 세부 사항의 차이는 이 이야기가 한 곳에서 한 번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긴 형성 과정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들의 근원은 같을 수도 있지만, 시기마다 장소마다 대강대강 얼버무리는 이야기의 세부 사항을 천변만화하는 차이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견우직녀의 신화' 세대 누적' 의 신화.
고시 19 곡' 이 탄생한 시기, 즉 동한 말년 전후 견우직녀의 동화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자.
견우직녀 신화 관련 최초의 기록은' 시경'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노래 책 xiaoya dadong 에는 구름이 있습니다: "한 유, 감옥에 빛이 있습니다. 너 이 직녀는 하루 종일 일곱 명의 작은 첩을 기르고 있는데, 비록 일곱 명의 작은 첩은 신문이 아니지만! 상자 대신 소 한 마리를 주세요. " 시에서는 천천성운이라는 이름으로 서주 귀족의 채식을 풍자했다. 신화 속에는 은하수, 직녀, 나팔꽃, 직녀의 나팔꽃' 신문을 만들지 마라',' 상자를 가져가지 마라' 와 같은 중요한 요소가 등장했지만, 시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 시점에서 견우는 상자조차 들지 않는 게으른' 나팔꽃' 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나라 시대에 견우와 직녀라는 두 신화 전설의 중요한 인물은 직녀만 정식으로 나타났지만 견우는' 견우' 에서 진화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한위 시대에는 견우직녀에 관한 신화 () 가 더 이상 진시 () 시대처럼 인물이 적지는 않았지만, 풍부한 기록이 있어 우리가 볼 수 있는 재료도 더욱 풍부했다. 이 시기의 문헌에는 대량의 장이 생겨났는데, 가장 권위 있는 것은 사마천의' 사기' 이다. "사기 정사" 는 "직녀, 신녀손도" 라고 기록되어 있다. 적어도 사서가 기재되기 전에 우리는 견우에 관한 어떤 기록도 발견하지 못했고, 어떤 것은 견우의 이미지였다. 동한 때까지 문인부에서 한무제가 조각한 쿤밍지 양안에' 좌견우, 우직소녀' 의 동상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때,' 피튜니아' 는 마침내 소 한 마리에서 성인류로 진화했다.
동한 말년에' 견우성 점프' 가 등장한 것은 견우직녀의 사랑을 노래한 첫 시였다. 주목할 만하게도, 동한 혹은 이후의 위진 () 은 모두 견우 () 가 아니라 견우 () 라고 불린다. 우리는 시에서 동한 말년에 나팔꽃과 직녀 스타에 대한 사람들의 상상력이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만날 수 없는 남녀로 발전했다는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고시 19 곡 이후인 위진 시대에는 쌍성 분리에 관한 저서가 더 많았다. 그러나 조비의' 나 하량만' 이든 조식의' 호리병박에 말이 없다, 내 짱 나팔꽃이 외롭다' 는 것은 쌍성 분리의 현황일 뿐, 그들이 분리된 이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견우직녀가 헤어진 이유는 일찍이 양진 필기소설에서 언급되었다.
페니는 직녀를 아내로 맞이하여 천제로부터 돈을 빌려서 장기간 갚지 않고 진영에 들어갔다.
천하의 동쪽에는 직녀 한 명과 천제의 아들이 있다. 매년 베틀이 열심히 일하여 금옷을 짜다. 신은 그를 혼자 불쌍히 여겨 하서에 있는 견우와 결혼하겠다고 약속했다. 결혼 후 나는 바느질을 포기했다. 천제는 격노하여 하동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매년 7 월 7 일 밤낮으로 일정 기간 강을 건넌다. ("형추 시대의 이야기")
돈을 빌려도 갚지 않는다' 든' 결혼 후 틈을 버리다' 든 천제는 그들이 만나는 것을 막았고, 태후는 이때 나타나지 않았다. 당연히 그들이 장 없이는 볼 수 없는 금지령은 말할 수 없다. 견우직녀 신화 자체의 발전에 관한 한 동한 말년에' 하루 종일 무질서하다' 는 것이' 우처럼 우는 이유' 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시 자체의 줄거리 추진과 감정 변화를 고증한다.
송별견우성' 이라는 시는 직녀를 서사각으로 하고, 천성별의 분리는 인간 부부의 분리를 비유한다. 시는' 견우성이 먼 곳에 있고, 애교강의 아가씨는 중국 처녀다' 로 시작하며 두 별이 분리되는 현상을 묘사했다. 그런 다음 펜을 바꿔 직녀의 처지를 적었다. "나는 섬세한 손이고, 자자는 기계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위버는 그녀의 가냘픈 손을 뻗어 삐걱 소리를 내며 짜기 시작했다. 그러나' 얻다' 라는 단어가 그녀의 마음을 드러냈다. 네, 게임도 있고 의미 있는 놀이도 있어요. 분명히 직녀는 일에 대해 진지하지 않다. 바로 그녀가 뜨개질할 때 황홀한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하루 종일 무질서하다' 는 필연적인 결과가 나왔다. 그가 베틀을 얻은 이유를 탐구하는 것은 당연히 견우에 대한 그리움 때문이다. 이 시가 인간 세계에 대한 매핑과 연계돼, 우리는 한 남편이 외지에서 떠돌아다니며 혼자 시부모님을 돌보고 어린 아들을 키우고, 하얗고 날씬한 두 손을 뻗어 하루의 일을 시작할 준비를 하는 것을 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먼 남편에 대한 억제할 수 없는 그리움은 그녀를 황홀하고 울게 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짜려는 의도가 없다면, 당신은 하루 종일 천 한 조각을 짜낼 수도 없습니다. 유란지의' 3 일 단오마' 의 교묘한 솜씨에 비해 이 젊은 여자는 남보다 열등하지 않지만, 마음속으로는 깊은 그리움을 품고 그녀의 짜는 속도를 가로막았다. 만약 이 말을 직녀가 하루 종일 천 한 조각을 짜지 못해 슬퍼서 울면, 그녀와 손발이 둔한 시골 여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요약하자면 견우직녀 신화 변화 과정의 고증과 시 자체의 감정 변화를 보면' 하루가 뒤죽박죽이다' 는' 비가 내리는 것 같다' 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저자: 충칭 qijiang 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