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직장 제 3 장

논어 직장 제 3 장

3. 18 공자는 "선군은 예의로 일을 하고, 사람은 아첨하는 줄 안다" 고 말했다.

공자의 억울함은 내가 나의 왕을 섬기고, 모든 것은 예의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모든 것은 이 예의의 요구에 따라 처리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아첨하는 것 같고, 어떤 사람들은 내가 아첨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사실 공자의 내면에 대한 왕에 대한 태도는 아첨하는 것이 아니라 공경하는 것이다. 바로 내가 신하로서 이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면 제 10 장' 문화재' 장에서 공자는 국왕이 어떻게 무릎을 꿇는 것을 보았을까? 그는 물러날 때 멀리 물러나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정말 이런 동작들이 너무 심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지도자를 일반인으로 취급해서는 안 됩니까? 그러나 공자는 군신의 의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들은 교장을 보면 피하고 싶어하고, 어떤 아이들은 교장을 보면 고개를 숙이고 교장이 좋다고 말한다. 사실, 우리가 최선을 다하고 최선을 다하는 한,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아첨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유가 사상은 나중에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아 이 사회에 의해 차츰차츰 버려졌다. 전국 시대에 유가의 목소리는 이미 되었다. 맹자는 내가 욕하지 않고, 이 사람들과 싸우지 않으면 유가가 없다고 말했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유교라는 것이 너무 복잡하고 예의의 과정이 너무 비싸서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도 이유가 있다. 그래서 공자는 모든 일이 예의 바르고 아첨하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편지 근접성, 대답 할 수 있습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이 말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령 선생님의 해석이 비교적 좋습니다. 편지는 의리에 더 가깝고, 예의는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는 조건문이기 때문에, 조건절은 무엇일까? 네가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면 되고, 신용을 지키면 되는 거지, 그렇지? 정말? 중국 고대에는 미생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미생은 다리 밑에서 만나기로 약속했다. 그는 다리 아래에 서 있다. 결국 그 남자는 오지 않았고, 당시에도 전화가 없었다. 그는 거기에 서 있다. 결국 강물이 불어나서 그도 가지 않았다. 그는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다. 결국 그는 기둥과 함께 강바닥에 빠져 죽었다. 신용이 있습니까? 믿을 수 있어, 알았지? 별로 좋지 않아요. 공자는 도망칠 때 송국의 강도들을 만나 공자를 죽이려 했다. 그리고 공자는 내가 공자라고 말했다. 나는 한 학생을 데리고 세계를 여행하고 있다. 나를 살려 주세요. 강도는 네가 이렇게 유명하니, 그래, 내가 너를 보내줄게, 하지만 너는 절대 다른 사람에게 우리가 여기 있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어. 너는 맹세한다, 공자가 약속했다, 나는 말하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떠났다. 나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그럼 너는 왜 고개를 돌려 사람들에게 말하느냐? 공자는 네가 강도와 이것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강도와 자신의 신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바보가 아닙니까? 그래서 당신은 맹자가 말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점은 당신이 한 말이 반드시 믿을 필요는 없고, 하는 일은 반드시 결과가 있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유일한 의미는 네가 약속을 지킬 것이고, 네가 한 일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소인의 행동이고 소인 중에서 비교적 좋은 그런 사람이다. 그러나 유일한 의미는 네가 이 일을 할 때 의리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편지가 의리에 가깝다는 것은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물건은 좋지만 너는 해야 한다. 편지, 존경, 이성은 모두 일반인의 행동이다. 보통 사람들은 내가 신용을 지킨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나는 너를 존경한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우리의 상대다. 이것은 일반인의 상태와 경지이지만, 의례, 종교는 유가의 수련법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믿음명언)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점은 신앙이 의리에 가깝고, 한 사람이 말하는 것이 어리석지 않다는 것이다. 당신은 의리에 가까워야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말을 해야 할 수 있다. 한 사람은 신용을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되고, 한 사람은 원칙없이 신용을 말해서는 안 된다. 너의 공로는 반드시 의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의와 일치하고, 근의를 믿어야 한다. 네가 한 말은 실현될 수밖에 없다. 예의는 예의에 가깝다. 너는 특별히 공손하고 예의 없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니? 너무 예의가 없어요. 예를 들어, 우리는 두 사람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보았는데, 그 중 한 사람은 얼굴에 배려하는 미소를 띠고 있었는데, 아마도 그는 웃는 얼굴로 환한 지도자를 만났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너는 그가 예의가 있다고 생각하니? 존중, 이런 순박한 민간 존중, 때로는 자칫하면 아첨이 되고, 자칫하면 원칙을 잃어버리고, 자칫하면 좋은 사람이 되고, 곽연의 소품' 무슨 얘기' 처럼 어떤 문제가 생겼고, 자랑스럽게 기차표를 사게 하고, 사람을 감동시키고, 물건을 사게 하고, 또 할 일이 있어 ~ 이것은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존중을 받아 굴욕을 일으켜 다른 사람들이 그를 업신여기고 자신의 부담이 무거워 가족들이 매일 그를 욕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러므로 예의는 예의에 가깝고, 수치보다 훨씬 높으며, 분수가 있어야 하며, 존중해야 한다. 우리는 이런 예절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양국 원수가 만났는데, 그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칙을 가지고 있다. 국제 통용 규칙에 따르면, 너는 그 통용 규칙을 한쪽으로 던질 수 없다. 네가 내가 특히 우호적이고 싶다고 하면 나는 할 것이다. 그것은 점점 나빠지기 때문에 예의에 접근하는 것은 수치스럽지 않다. 그것은 우리에게 잣대의 문제를 알려주고, 우리에게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장을 보면, 아직 제 1 장에 있고, 아직 공부하고 있다. 인의례의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배우지 않으면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래서 당신은 항상 자신이 상대방을 돕고 있다고 느끼고, 자신의 말을 세고, 자신이 특별히 공경하는 것은 많은 부끄러움과 번거로움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았기 때문에, 당신은 또한 이릉 씨가 설명하는 그 인척의 결혼, 즉 외할머니 외삼촌의 집을 인척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왜 이 사친이 조건문인가? 시부모가 친척을 잃지 않았다면, 그들 사이의 이런 친밀한 관계였다. 자주 걸을 수 있다면, 관계가 매우 친절하고, 종교를 믿을 수도 있다. 우리 중국인은 종교란 무엇인가, 즉 이것도 너희 집의 가족으로 볼 수 있고, 이것도 너의 씨족으로 볼 수 있다. 이전 씨족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씨족은 작고, 어떤 씨족은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것을 가지고 비교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결론: 그래서이 3 일은 함께 묶여 있습니다. 즉, 만약 당신이 당신에게 많은 일이 있다고 말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너는 어떻게 그 저울을 얻었니? 저는 학습을 통해 배웠기 때문에 가족을 잃지 않았기 때문에 사회적 인정과 인간관계였습니다. 좀 더 먼 친척과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만약 있다면 너는 안에서 살 수 있다. 이 흠집은 약간 우회적이어서 우리 생활에서 좀 멀지만, 잣대를 이해한다면 사실 멀지 않다. 때때로 이 잣대는 잘 파악하지 못한다. 예를 들면 예의는 예의에 가깝다. 많은 곳에서, 우리는 남의 집 아이를 마음대로 당신의 집에 초대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남의 집 아이를 당신의 집에 초대하기 때문에, 위험은 매우 크며 스트레스도 크지만, 우리는 많은 부모들이 이 이 점을 완전히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집에 와서 살더라도 괜찮아요. 그게 다예요. 부모는 아이들이 거기서 밥을 먹지 못하게 한다. 설탕을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집에서 이것을 먹을 수 없다고 말한다. 괜찮아, 우리가 그 의식을 한쪽에 놔두는 거야. 우리는 열정적인 사람인 것 같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예의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공부가 중요한 이유이다.

자유회는 "수관의 치욕, 친구의 치욕" 이라고 말했다.

슈: 빈번하고, 반복되고, 반복된다는 뜻입니다. 공자의 학생들은 늘 이상한 말을 한다. 로비는 군주에게 매우 중요하다. 너는 항상 지도자와 함께 있고, 너는 항상 왕이나 지도자와 함께 있어 모욕을 초래한다. 친구는 네가 매일 친구와 어울려 하루 종일 함께 있으면 나를 분간할 수 없다. 모두들 하루 종일 한 솥에서 밥을 먹는다. 소외된 사람이 서서히 멀어지기 시작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그가 말한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한계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효과적인 거리가 있어야 한다. 비록 네가 볼 수는 없지만, 그것은 하나의 공간이다. 만약 네가 누구와 특별히 친해지면, 쌍방이 모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도자 주변의 붉은 사람이 얼마나 빨갛게 될 수 있는지는 문제다. 다만 지도자 주변의 붉은 사람들 (예: 장과 옹정) 이 모두 참여한다면. 그는 인자한 대신과 국왕 사이에 충분한 거리를 유지했다. 네가 나를 찾지 않으면 나도 너를 찾지 않는다. 만약 네가 일이 있다면, 나는 너를 찾을 것이다. 만약 네가 사적인 일이 있다면, 나는 너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이때 그들의 관계는 오래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자존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너는 반드시 독립적이고 완전한 자존감 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물처럼 달다. 나는 매일 함께 섞일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술을 오래 넣을수록 맛이 나빠진다. 그 단 술은 서서히 나빠지고 발효는 망가질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물처럼 가볍고, 한 줄기의 맑은 물은 영원히 아름다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친구 수가 적어요. 계속 친구와 함께 있어도 이런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친구들에게도 공간을 좀 주고, 자기에게도 공간을 좀 남겨야 해요.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친구명언) 멈출 수 없다면 멈출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의 일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가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일이다. 너는 친구라서 그를 위해 이런 일을 할 수 없다. 진정한 친한 친구 사이에는 아주 좋은 상태가 있다. 너는 한눈에 진정한 좋은 친구가 무엇인지, 익숙하지 않은 친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진정한 친한 친구는 함께 앉아서 말을 하지 않아도 어색하지 않다. 두 사람은 오후 내내 앉아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너는 너의 책을 읽고, 나는 나를 읽는다. 아주 좋아, 아주 행복해. 할 말이 없다. 하지만 여러분의 감정에 금이 갈 때, 의도적으로 그런 친밀한 관계와 감정을 유지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금과옥율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논어라면 우리가 하겠다고 한다. 시간은 과거와 완전히 다르다. 우리에게 참고와 깨우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우리가 이전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던 곳이 있다고 생각하게 할 수도 있다. 이것은 오늘날 고전이 존재하는 의미이다. 《논어》가 당대 생활과 접목되어 우리의 일, 창업, 가족, 친구와 함께 지내면서 중국특색 있는 깨우침을 가져다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루즈는 석준자에게 "다른 사람을 괴롭히지 말고 범해야 한다" 고 물었다.

어느 날 루즈는 공자에게 군주를 어떻게 섬기고 군주와 어떻게 지내는지 물었다. 공자는 그를 괴롭히지 말고, 그와 수작을 부리지도 말고, 그를 속이려 하지도 말라고 했다.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너는 솔직하게 말할 수 있다. 그가 듣기 싫은 말을 하는' 직간언' 이라는 단어가 있다. 이것은 그것과 무관하다. 이는 정말 놀랍다. 본인은 매우 직설적인 사람이고 공자는 항상 아들이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을 걱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항상 당신이 심각 하 고 사려 깊, 그러한 제안을 해야 하지만, 신사에 루즈의 요청에 대해, 공자는 실제로 그를 왕 따 하지 말라고 말했다. 네가 할 말이 있으면 말해라. 왜요 정치는 정말 수준이 없으면 안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법정 위에서도 완곡한 말을 할 수 있지만, 완곡한 말은 지능이 필요하고 완곡한 말은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루츠와 같은 직인이 성전에서 문제를 부드럽게 처리하기를 바란다면 옆문으로 잘못 들어가 왕의 기분을 상하게 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동방삭 () 과 한무제 () 가 총애하는 동방삭 () 은 특히 여기에 뛰어나다. 한 번, 황제 의 유모, 어린 시절 그에게 젖을 먹이는 유모, 죄를 지었고, 죽임을 당하고 싶었다. 그래서 유모가 올라와서 한무제를 구하고 동방삭이 오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었다. 한무제는 너에게 체면을 세우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일은 법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내가 너에게 가라고 하면 가겠다. 그리고 너는 걸으면서 뒤돌아볼 수 있다. 다른 일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다음 날, 이 유모는 한무제를 만나, 이 일을 도와주고, 도와준다고 말했고, 한무제는 안 된다고 말했고, 법외는 자비를 베풀지 못하고 나갈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걸으면서 뒤돌아보고 동방삭이 말했다. 너는 무엇을 뒤돌아보니? 황제는 일찌감치 너의 젖을 먹지 않았다. 뭐가 예뻐요? 네가 그를 욕했다. 그런 다음 황제 는 잊어 버려, 그의 생명을 살려 주기 때문에 동방삭 같은 사람은 우여곡절 수단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능이 충분하기 때문에 많은 수를 가지고 있지만, 너는 그에게 방법을 가르친다. 너는 황제에게 직접 말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래서 간단히 말해서, 루즈 같은 사람에게 공자의 조언은 남을 괴롭히지 말라는 것이지만, 죄를 지으면 직설적으로 말하지만, 죄를 지으면 죄를 지을 필요가 없다. 바로 말하면 된다.

현이 공자 7 에게 물었다: 너는 일하지 않고 사랑을 받을 수 있니? 충성은 어떻게 가르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너는 반드시 너의 군주를 위해 공헌할 의향이 있어야 하며, 동시에 그를 계획하거나 가르칠 의향이 있어야 한다. 이 말은 두 가지 이해 방식이 있는데, 주로 이 문장의 대상이 누구인지에 달려 있다. 공자가 그를 사랑한다고 하고, 너는 한 사람을 사랑한다는 뜻이다. 당신은 노력을 아끼지 않을 수 있습니까? 너는 그가 열심히 일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니? 아이를 사랑하려면 아이를 열심히 해야 하고, 아이를 열심히 하고, 노력하여 아이를 격려해야 한다. 누군가를 사랑하지만 일을 하지 않는다면, 나는 그를 사랑하고, 그를 일하게 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이 옛말은 새송아지의 사랑이라고 하는데, 바로 네가 동물로 아이를 교육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즉, 그가 가능한 한 일을 적게 하고 머리를 쓰지 않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충성은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만약 네가 정말 한 사람에게 충성한다면, 너는 그를 설득하지 않을 수 있니? 당신은 친절한 말로 그를 가르치고, 군주를 섬기는 것처럼 끊임없이 권고하고, 그리고 당신은 그에게 충실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너는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건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고대인들은 너에게 너의 지도자에게 충성하라고 가르치지 않았다. 너는 그를 설득하지 않을 수 있니? 너는 그를 가르치지 않을 수 있니? 그렇다면 왜 이것에 대해 두 가지 다른 이해가 있을까요? 당신은 누구와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당신이 열심히 일할 수 있든 없든,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이 사람을 당신의 지도자와 군주로 생각한다면, 이것이 당신의 이해입니다. 만약 네가 너의 군주를 사랑한다면, 너는 그를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있니?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의 국군에 충성하는 것입니다. 너는 그를 위해 계획을 세우지 않을 수 있니? 왜 이 교육을 계획으로 바꾸는가? 이릉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전국시대의 표기법, 이 줄거리는 우리가 불충한 사람의 줄거리로, 표기법과 가르침이 비슷하기 때문에 점차 오늘의 교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힘들이지 않고 사랑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결국 어떻게 가르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만약 네가 그를 너의 아이, 너의 아이, 너의 학생, 네가 그를 사랑한다면, 그가 일을 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니? 네가 그에게 충실하니, 그를 가르쳐야 하지 않겠니? 그래서 이 두 가지 설명은 모두 일리가 있어야 한다.

루즈' 25 공자는 "군자는 말하기는 쉽지만 말하기는 어렵다" 고 말했다. 네가 말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하게 될 것이다. 악당은 쉽게 말을 하기 어렵다. 타오가 말한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준비하고 싶어합니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인적자원의 보고, 즉 어떻게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는지, 부하 직원으로서 당신의 지도자가 좋은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이 말은 매우 유용하다. 네가 군자와 함께 일하는 것은 쉽지만,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그를 기쁘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너는 그를 기쁘게 할 수 없다. 너는 마음대로 그를 기쁘게 할 수 없다. 왜? 말 (을) 하지 않고 (을) 말하다. 네가 그를 기쁘게 하면 그는 기분이 좋지 않다. 무슨 뜻 이죠, (말), 아니 (말)? 예를 들어, 당신이 당신의 지도자를 위해 이사를 하는 것이 그를 기쁘게 합니까? 그래, 네가 와서 나를 도와줄 수 있지만, 나는 이것 때문에 너의 일에 대한 요구를 늦추지 않을 것이다. 상사에게 핸드폰을 보내게 되어 기쁘니? 나는 매우 행복하다, 이것은 좋은 일이지만, 나는 나에게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나에게 주지 않지만, 우리 삶에서 우리는 지도자를 기쁘게 하고, 그를 위해 밥 한 끼를 만들고, 그를 위해 한 가지 음식을 더하고, 지도자를 배려하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많이 만났는데, 어떤 지도자들은 정말 매수될 것이다. 많은 지도자들이 나에게 얼마나 좋고 충성스럽다고 말할 것이다. 우리는 이전에 그것들을 담그는 것에 대해 토론했다. 고통은 칼로 피부를 베는 것과 같고, 진정한 군자는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 말하지 않는다. 너는 나에게 과거의 우정과 노력에 대해 말했는데, 나는 아직도 기억하지만, 문제는 일이 규칙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이것 때문에 일의 규칙을 바꿀 수 없다. 이것은 군자의 도리이니, 사람도 사용하게 한다. 그런 사람이 왜 이렇게 협조해? 그는 그렇게 쉽게 행복하지 않을 텐데, 왜 이렇게 협조해? 그가 너를 이용할 때, 도구는 네가 할 수 있는 것이고,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내가 너에게 시키는 것이다. 나는 너를 너에게 적합한 위치에 놓을 것이다. 사람은 각자 그 길이를 사용하지만, 네가 소인을 상대하기가 어렵다고 말하지만, 그를 기쁘게 하기 쉽다. 너는 그에게 선물을 주고, 듣기 좋은 말을 하고, 그를 안아주고, 그를 돌볼 수 있다. 그러나 사장이 행복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사장과 함께 노래방을 부르는 것이 너무 즐겁고, 우리가 모두 친구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즐겁다. 하지만 일단 문제가 생기면, 당신은 항상 비난받는 편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지도자는 당신의 특기에 따라 당신이 있어야 할 자리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네 일을 잘하면 돼, 축하해. 그러나 지금 일이 생겨서 대지도자가 원망한다. 응, 왜 안 했어? 비록 네가 아주 잘하지만, 너는 잘하지 못한다. 한 사람이 자신의 완벽을 부하 직원 탓으로 돌리면, 그들은 영원히 밝은 앞날을 가질 수 없다. 트집을 잡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기 때문이다. 너무 간단해서, 수많은 결점을 찾아낼 수 있어, 이 사람들이 어찌할 바를 몰라, 심지어 결국 여기서 일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것입니다: 인적자원으로서, 당신은 당신의 매니저를 교육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이 관리자들을 식별해야 합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너는 그가 작은 은혜와 일상적인 세부 사항에 쉽게 감동을 받는지, 사람을 쓰는 것은 까다롭기 쉽다. 이런 사람은 합작하기 매우 어렵다. 요약: 군자는 원칙이 있는 사람이니까 일을 하는 것은 공심이 있는 사람인데, 소인은 왜 그렇게 즐겁지? 감정이 있고, 소인은 일을 할 때 감정이 있고, 자신의 감정이 있기 때문에 모두 이기적이다. 이것이 바로 공익과 사심의 차이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사실 냄비에 대한 끊임없는 명령이다. 만약 내가 너를 비판한다면, 나는 책임이 없을 것이다. 아무도 너와 함께 일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너에게 충성할 것이다. 술고기 (G not ng Chó u) 한 조각도 쓸모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소인이기 때문에 결국 책임을 떠넘기는 것도 부드럽지 않지만 군자는 기꺼이 책임을 진다. 군자는 네가 자신의 일을 잘 한다고 말하는데, 다른 일은 상관하지 말고, 그의 비위를 맞출 필요가 없다. 우리 군자의 교분은 충분하다. 그러나 군자가 말할 수 없는 것도 아니고, 즐겁게 말해야 한다. 도설 () 이란 무슨 뜻입니까? 네가 잘하고, 그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기쁨이고, 네가 자랐고, 그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기쁨이고, 너는 대중의 출발점에서 문제를 고려하고, 그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기쁨이기 때문에 군자도 기뻐하고, 기뻐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로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