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사람들은 언제 나타났습니까?

몽골족

진화

몽골인들은 헤이룽장 상류에 최초로 거주했던 엘곤에서 8 세기부터 서쪽으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명청시대에 동북몽골족은 주로 요하 유역과 그 부근 지역에 분포했다. 명나라 초에 원나라가 그 패권을 명나라에 양도한 후, 명나라는 몽골인을 요동, 요서, 산해관으로 옮겼다.

심양의 몽골인은 청대가 콜담부에서 심양으로 와서 몽골 팔기에 가입하여 작은 집촌을 형성했다. 내몽골, 푸신, 조양 등에서 약 3 만 명으로 점차 이주했습니다. 끊임없는 융합을 통해 그들의 생활 습관과 언어는 점차 만한과 같지만, 몽골족의 풍습도 보존하고 있다.

몽골어 이름과 성

몽골족은 오랫동안 초원 지역에 살면서 동물을 접할 기회가 비교적 많다. 그 영향을 받아 동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다. 칭기즈칸의 조상은 부울철적나 ("창랑" 을 의미) 와 호만러 ("흰 사슴" 을 의미) 의 후손으로, 동물의 이름을 딴 유사한 이름은 바트 (호랑이), 토리 (독수리), 그 바다 (개 의미) 와 같다 몽골 사람들은 용기를 숭상하며, 늘 사납고 건장한 동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호랑이와 소의 이름은 하라바트 (흑호), 울란바트 (적호), 아바트 (웅호), 마바트 (악호), 티무르부화 (철소), 압난부화 (황소), 하라바트부화 등 많다 몽골 사람들의 일부 귀족과 수장들은 자신의 이름 외에 칭호와 존칭도 있다. 철목진이 몽골 각 부를 통일한 후 각 부의 표지는 모두' 칭기즈칸' 으로 강대함이나 바다를 의미한다. 몽골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칭은 나르바투루 (성실한 전사), 림비바투루 (가치 있는 전사), 체친 바투루 (똑똑한 전사) 와 같은 바투루 (전사) 이다. 게다가 몽골족은 흰색, 축제, 축복, 금속 등의 단어로 이름을 짓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민족, 특히 티베트족과 한족의 영향을 받아 일부 몽골족은 티베트족이나 한족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천 칸 (부처님을 의미), 정책 링 (티베트어 장수); 몽골어 포바, 단어 맹공, 이름 푸안과 같은 한족 습관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족은 대부분 씨족 이름을 성씨 (예: 타타르, 자라 등) 로 한다. 성과 이름은 분리되어 있어 함께 쓰지도 않고 자주 쓰지도 않는다.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보르지트가 전복 또는 포성으로 단순화되고 홍길라가 홍으로 간소화되는 것과 같은 간소화성이 나타났다. 어떤 사람들은 원래 몽골 성을 그 의미에 따라 상응하는 한성으로 번역한다. 예를 들어 Sirat 몽골의 의미는 노란색이고 황성으로 번역한다. 차간, 몽골어 의미는 하얗고, 백성으로 번역된다. 후화는 파란색, 파란색 성 등으로 번역한다는 뜻입니다. 어떤 사람은 동음자로 성을 취한다. 예를 들어, 한 아들은 그의 아버지 때문에 이름을 지었고, 이니셜의 해음은 하얗다. 어떤 사람은 중국 성을 직접 사용한다. 요동의 많은 몽골족은 리아 (), 로 (), 동 (), 동 () 등의 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족과는 성을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다. 자녀는 반드시 아버지의 성을 물려받는 것은 아니며, 어떤 사람은 아버지 이름의 첫 글자를 성으로 삼거나 다른 성을 택한다. 목축 지역의 몽골족 습관은 이름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가족

몽골인들은 최초로 씨족 사회를 경험했다. 씨족 사회에서 가족공사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조직이다. 약 12 세기에 몽골 사회의 씨족 조직이 해체되어 개인 유목 경제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현대 사회의 몽골족 가정은 일반적으로 작은 가족, 즉 핵심 가정이다. 그것은 부모와 그들의 미성년 자녀로 구성되어 있다. 뿌리집, 대근가 4 대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목축 지역은 작은 가정이 많고, 농가 대가족이 많다. 가정은 크기에 관계없이 주로 부계이다. 일반적으로 중요한 가정사무는 아버지에 의해 결정되고, 여자는 주로 집안일을 한다. 자녀 양육의 책임은 부모에게 있고, 노후의 책임은 자녀에게 있다. 사별한 과부는 아버지와 형과 그의 가까운 친척이나 삼촌의 집에 의지하여 부양한다. 조카에게 중요한 일이 있다면, 그는 반드시 그의 삼촌에게 해결을 청해야 한다. 그의 삼촌의 결정은 복종할 수밖에 없고 반대할 수도 없다. 여성 성은 가족 중에도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상속인이 없으면 양자를 입양할 수 있지만 양자의 순서는 가깝고 멀다. 집에 입양한 아이가 없고 가까운 친척도 없다면 본기나 깃발 밖에서 찾을 수 있다. 가족 재산은 형제가 분가하기 전에 모든 가족 구성원의 공동 재산이다. 아내가 친정에서 가져온 재산은 여전히 그녀의 개인 소유이다. 과부가 재혼하면 친정에서 가져온 재산만 가져갈 수 있고 남편의 유산과 기타 재산은 가져갈 수 없다. 한족의 영향을 받아 재산 상속권은 과거에는 귀족 장남이 물려받았다. 민간인은 막내아들이 물려받은 것이다. 몽골 아이가 크면 분가하게 되고 장남은 첫 분가하게 되기 때문이다. 미혼 딸, 조카, 남편, 출가한 아이들은 모두 물려받을 수 있다. 자식이 없다면 첫 번째는 형, 두 번째는 친딸, 세 번째는 삼촌 형, 노인을 부양하는 사위, 마지막으로 먼 친척과 조카를 물려받을 수 있다.

결혼

몽골족의 혼인 상태는 일반적으로 족외 혼인제도를 채택한다. 계급 사회에 들어간 후, 동성이 다른 종족은 통혼할 수 있다. 고모, 삼촌, 당남매 간의 통혼은 몽골족에서도 보편화되어 남녀 모두에게 유리한 것으로 여겨진다. 아내가 입양한 결혼 제도는 몽골족에서 매우 유행한다. 특히 여자 집에 남자나 남자 집이 없어 가난으로 결혼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몽골족의 입양결혼 제도는 영구성과 비영구 두 가지가 있다. 영원한 것은 평생 여자 집에 사는 것이다. 후자는 3 년, 5 년 이상으로 나뉜다. 만기가 되면 아내를 데리고 집에 갈 수 있지만, 첫 남자를 여자 집에 남겨 두어야 한다. 과거에는 몽골인들이 민간인이든 귀족이든 입양 결혼의 형태가 유행했다. 나중에 귀족들은 계혼제를 채택했는데, 대부분 풍습 때문이었고, 서민들은 결혼하기 전에 여자 집에 살았는데, 남자가 거액의 혼수를 지불할 능력이 없어서 자발적으로 여자 집에 가서 일해서 인구의 손실을 메우기 위해' 노역혼' 이라고도 불렸다.

몽골 가정은 일반적으로 일부일처제 가정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귀족과 부잣집에는 많은 처첩이 있고, 어떤 것은 수십 명, 심지어 수백 명에 이른다. 칭기즈칸은 몽골 각 부를 통일해 황제로 불리며 총 500 여 명의 황후 중 23 명이 정식으로 황후로 시성됐고 16 위는 원나라 역사에 기록된 빈궁이다. 대부분 칭기즈칸이 다른 나라를 정복할 때 약탈한 것이고, 다른 귀족들도 많은 처첩을 가지고 있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특히 황교가 몽골에 들어온 후' 금죄' 를 제창하면서 일부다처제 현상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또한 명청 시대에는 귀족 계급이 자신의 귀족 혈통을 유지하기 위해 대부분 귀족 가정과 통혼했고, 귀족 출신의 아내는 자기 남편과 결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몽골 왕공과 청나라 황족은 통혼하여 첩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이런 관념의 영향으로 관련 법도 왕공귀족의 축첩에 엄격한 제한을 가했다. 왕공귀족은 이공주와 결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공주와 결혼한 민간인도 소첩으로 삼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몽골 귀족들의 축첩 현상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고, 삼처사첩 현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게다가, 혼인을 계승하는 것도 몽골족의 일부다처제의 중요한 원인이다.

원피스

몽골포는 민족적 특색을 지닌 몽골족 전통 의상으로 계절에 따라 변한다. 겨울과 봄의 계절은 일반적으로 여어가죽 가운으로, 여름과 가을철에는 대부분 가운이다. 몽골 가운은 비교적 크고, 긴팔, 가운 옆에는' 쐐기' 가 있고, 어떤 것은 없다. 옷은 좌우로 단추를 채웠다. 옷의 색깔은 대부분 빨강, 노랑, 네이비 컬러이다. 가운의 밑단과 이음매에 색색의 레이스가 박혀 있다. 비대한 몽골 가운은 승마와 방목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몽골의 초원 기후에도 적합하여 무릎 보호와 추위를 막기 쉽다. 유목민들은 몽골 가운을 입고 있는데, 보통 허리에 빨간색, 녹색, 오렌지색 실크 벨트를 매고 있다. 이런 긴 허리띠는 추위를 따뜻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탈 때 허리를 수직으로 안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허리띠에 몽고칼 한 자루가 걸려 있다. 목축민들은 소와 양고기를 모두 이 칼로 먹는다. 몽골칼은 칼날이 날카롭고 칼집에 정교한 문양이 있고, 구리도 있고, 은도 있고, 칼집에 아주 아름다운 무늬가 새겨져 있다. 칼 외에도 허리에 다리미와 스너프 주전자가 걸려 있다.

몽골 유목민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보통 부츠를 신는 것을 좋아한다. 부츠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몽골 부츠이고 다른 하나는 마부츠입니다. 소가죽의 무릎까지 오는 소프트부츠입니다. 몽골 부츠는 뾰족하고, 배 모양의 초승달 모양을 하고, 착용이 편하여 초원에서 쉽게 탈 수 있다.

몽골 목축민들이 쓴 모자도 특별하다. 겨울에는 몽골 남자들이 보통 파란색, 검은색 또는 갈색 돔 모자를 쓴다. 여자는 겨울에 남자처럼 원뿔모자를 쓰고, 다른 계절에 남녀는 빨강, 파우더, 블루 등 화려한 색깔의 옷감이나 실크로 머리를 묶는다. 몽골 여성들은 장신구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산호와 금은이다. 여자들은 모두 땋은 머리를 가지고 있다. 미혼 여성은 머리를 가운데에 놓고 머리 뿌리 두 개를 묶고 머리 뿌리에 큰 구슬 두 개를 얹고 마노, 산호, 벽옥, 은비녀로 장식했다. 여자는 결혼한 후 머리를 머리에 묶고 상투를 틀었다. 귀동과 귀걸이가 흔하다.

규정 음식

몽골 전통 식품은 흰색 식품과 빨간색 식품으로 나뉜다. 흰색 식품 몽골어는 차건이드라고 불리며 소, 말, 양, 낙타의 유제품이다. 붉은 식품은 몽골어에서 울란일덕, 즉 소, 양 등 가축의 육류 제품이라고 불린다. 공짜 음식은 몽골 손님들의 음식이다. 몽골인의 풍습에 따르면 흰색은 순결, 길조, 숭고함을 의미하므로 무료 음식은 몽골 손님에 대한 최고의 예우이다. 몽골 목축민의 집에 손님으로 가면 주인은 크림, 치즈, 밀크티, 우유 등 각종 흰색 음식을 내놓아 손님들이 맛볼 수 있게 한다. 그중' 차건호루드' 우유 디저트, 즉 우유두부나 크림까우는 몽골족의 유명한 하얀 음식이다. 우유두부, 설탕, 버터를 원료로 만든 것이지만, 제작은 매우 정교하고 맛도 맛있을 뿐만 아니라 외형이 아름다워 마치 정교한 공예품 같다. 공짜 음식은 우유를 원료로 하고 설탕 등 양념을 넣어 맛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일부 무료 음식은 류머티즘 관절염 등 질병에 어느 정도 치료 작용을 한다. 몽골 사람들은 명절이나 자녀가 새 옷을 입을 때 흰색 음식으로 바르고, 결혼식에 쓰이는 몽골 가방도 흰색 음식을 발라 축복을 표시해야 한다. 생일, 만 돌, 결혼식, 장거리 여행, 노인들은 핑안 순조롭기를 위해 하얀 우유로 축복식을 거행한다.

몽골족의 붉은 음식은 다양하다. 양고기는 가장 인기 있는 음식이다. 양고기를 먹는 종류가 다양하다. 손으로 고기를 잡는 것, 양고기구이, 양고기 스튜, 양냉석 등이 있다. 몽골 사람들이 중국 새해를 축하하거나 관광객을 접대할 때 양고기를 먹는 것은 일종의 패션이다. 손에 양고기를 잡는다는 것은 손에 들고 먹는 양고기다. 이런 양고기를 만들 때는 소금을 넣을 필요도 없고 양념도 필요 없어 본래의 맛을 유지한다. 동시에 요리의 온도에도 주의해야 한다. 보통 낯이 익어서 양고기가 부드럽고 맛있다. 전양연은 귀빈을 위해 특별히 마련된 연회로, 전양으로 만들어 붙여진 이름이다. 보통 대미양과 함께 한 마리 삶는다. 전체 양 매트를 먹는 것은 매우 흥미 롭습니다. 주인은 먼저 몽고칼로 양의 두피를 작은 덩어리로 썰어 돗자리의 어른에게 먼저 주고, 양의 머리를 제거하고, 양의 등을 완전히 자르고, 양의 척추에 칼을 썰고, 양쪽의 고기를 잘라서 하나씩 손님에게 건네주고, 몽골 칼로 손님에게 마음대로 먹으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몽골) 먹을 때 소금물이나 양념을 찍어 먹는다.

게다가 몽골족은 일상생활에서 전통 음식인 볶음밥도 있다. 볶음밥은 쌀밥을 쪄서 만든 황금색으로 밀크티나 요구르트에 담갔다.

목축민들은 하루 세 끼, 아침에 요구르트, 밀크티, 찐빵이나 볶음밥을 먹는다. 점심때 밖에서 풀을 뜯는 사람은 찐빵을 좀 먹고, 집에서 밥을 먹는 것도 간단하다. 저녁 식사는 다양하며 가족은 고기와 야채를 함께 먹습니다. 주식은 쌀죽, 국수, 머랭, 만두입니다.

주택과 교통

몽골 가방은 몽골포라고도 불리며 몽골 유목민이 대대로 거주하는 원형 민가이다. 몽골 가방은 크기가 다릅니다. 보통 직경 4 미터, 높이 2 미터 정도입니다. 그들은 나무 울타리와 흰색 펠트로 만들어졌고, 주변 울타리는 붉은 버드나무 가지로 만들어졌으며, 대각선 정사각형으로 접을 수 있다. 울타리는 하얀 양모펠트로 덮여 있다. 둥근 천장에는 지름이 약 80 센티미터인 천창이 있는데, 그 위에는 움직일 수 있는 펠트가 깔려 있어 낮에는 통풍을 켜고 채광을 할 수 있고 밤이나 눈비가 오는 날에는 덮을 수 있다. 천창 외에도 폭이 80 cm 이고 높이가 약 150 cm 인 작은 문이 있습니다. 몽골 가방은 벽걸이를 마주하고 있고, 벽장 밑에 궤가 하나 있다. 장롱에는 침구, 다기 등 일상용품이 놓여 있다. 가운데는 난로가 있는데, 그것의 굴뚝은 자루 꼭대기까지 통한다. 몽골 가방은 눈보라에 대한 저항력이 적어 초원 목장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문은 위로 향하고, 남자는 왼쪽으로 자고, 여자는 오른쪽으로 자고, 부모는 부처에 살기 전에 몽골족의 풍습이다. 손님이 와서 남쪽에 앉아서 예의를 보이다.

몽골족은 오랫동안 초원에서 유목 축산업에 종사해 왔으며, 말은 그들의 주요 교통수단이지만, 운송은 주로 소달구지와 낙타에 의존한다. 소달구지 말고도 낙타차, 마차 등이 있습니다.

에티켓, 관습 및 축제

대년' 과' 소년' 은 몽골족의 두 가지 중요한 명절이다. "어린 해" 는 섣달 스물셋으로, "부뚜막" 이라고도 불린다. 집집마다 향을 피우고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올리고, 부뚜막 신에게 소와 양고기와 유제품을 기증한 다음, 함께 단밥을 먹어야 한다. 어린 해' 이후 집집마다 몽골 가방 안팎을 깨끗이 청소하고 새 옷을 사서' 어린 해' 를 준비해야 한다.

몽골어' 새해' 는 차건살러라고 불리는데, 하얀 새해를 의미한다. 섣달 30 일부터 정월 초오까지 요 며칠은' 설' 이 가장 시끌벅적한 날이다. 집집마다 소와 양을 미리 도살하여 모든 유제품을 준비했다. 30 일 저녁, 온 가족이 함께 있고, 열심히 먹고, 잘 마셔요. 하지만 한 개의 큰 원전은 다 먹을 수 없다. 한 사람당 한 입만 먹을 수 있다는 것은 온 가족이 행복하고 영원히 행복하다는 것을 예고한다. 몽골인의 풍습은 2 년마다' 새해' 를 축하하고, 섣달 밤에 한 번 묵은 해에 작별을 고하고, 정월 초하루에는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새해 이 날, 온 가족 남녀노소 모두 명절 성장을 입고, 아이들은 노인에게 세배를 하고, 젊은이들은 함께 모여 경마와 기타 오락 활동을 한다.

몽골족 생활에는 물고기를 먹지 않고, 새를 먹지 않고, 노새말을 먹지 않는 습관과 같은 금기가 많다. 고기를 먹을 때 다른 사람에게 칼을 건네고, 칼끝은 자신을 향해야 한다. 남의 집에 손님으로 가서 직접 하지 말고 주인이 너에게 줄 때까지 기다려라. 영빈할 때는 반드시 깔끔한 옷을 입고 단정한 모자를 써야지 면관영빈해서는 안 된다. 그릇으로 항아리와 냄비에서 물을 길어올 수도 없고, 그릇을 뺄 수도 없다. 몽골 가방 앞에 불을 지르고 붉은 천을 달고 있는 등의 표지판을 보면 집에 환자나 산모가 있어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목민의 개를 함부로 때리지 마라. 난방할 때 화로에 가래를 뱉지 말고, 화봉으로 함부로 찌르지 말고, 화로를 건너거나 신발, 양말 등을 굽지 마라. , 당신의 발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몽고인과 잠을 잘 때 신발과 양말 바지를 베개로 사용할 수 없고, 위의 물건을 난로나 창문에 놓을 수도 없다. 옷, 모자, 베개, 책상, 냄비, 우물, 밧줄 등을 건너지 마세요. 문지방에 앉거나, 서거나, 발버둥치지 말고, 특히 종교법기, 전적, 불상에서 만지거나 움직이지 마세요. 절, 불사를 참관할 때 큰 소리로 말하지 말고, 만지작거리지 말고, 큰 소리로 말하지 말고, 손가락으로 질문하지 마라. 너는 집, 마니간 근처, 소와 양 동그라미에서 소변을 볼 수 없다. 절 근처에서 사냥을 해서는 안 되고, 절 안에서 동물을 잡아서는 안 되며, 불등에 불을 붙여서는 안 되며, 불등에 대고 재채기를 해서는 안 된다. 사찰에서는 특히 흡연과 침을 뱉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가방을 지나갈 때는 석두, 나뭇가지, 그 위에 묶인 털천을 가져서는 안 된다.

나다무

나다모는 몽골어에서 오락과 게임의 뜻이다. 나다모 대회는 몽골족의 연례 전통 명절과 축제이다. 매년 7, 8 월에는 목초가 무성하고 가축이 살찐 계절에 열린다.

나다모는 양궁, 경마, 씨름을 포함한다.

일찍이 서기 13 세기 칭기즈칸 시대에' 나다무' 는 하늘을 제사하고 복을 기원하는 행사였다. 당시 몽골 수장은 법규 제정, 임면관리, 상벌 실시 외에도 행사에서 양궁, 경마, 씨름 등의 행사도 진행했다. 칭기즈칸은 이런 오락 방식을 매우 좋아한다. 나중에 이 제사 행사는 세 가지 대회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통 축제로 발전했다.

나다무 행사는 매우 성대하다. 나다모 대회가 열릴 때마다 주변 1,200 리 이내의 목축민들은 명절 성장을 입고 몽골 가방과 각종 음식을 가지고 말을 타고 사방팔방에서 말을 타고 달려왔다.

씨름 경기는' 나다모' 대회의 주요 내용이다. 몽골식 씨름은 고전식 씨름과 중국식 씨름과는 다르다. 체중 수준과 시간에 관계없이 녹아웃제를 사용합니다. 경기 도중 다리를 안고 위험한 동작을 하지 마세요. 발바닥을 제외한 몸의 어떤 부위도 실패로 판정될 것이다.

몽골족 씨름 경기는 매우 예의 바르고 성대한 행사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피부가 까맣고 체구가 우람한' 부허친' (몽골족, 씨름꾼) 은 놋쇠못이 박힌' 조덕그' (검은 씨름복) 를 입고 길조 무늬가 수놓은 흰색 살바지와 몽골 부츠를 입고 있다.

발 가방

바오바오 축제는 몽골족의 성대한 명절이다. 그것은 티베트족에서 기원하여 티베트 불교가 들어오면서 전해졌다. 티베트인들은 늘 석두 위에 6 자 진담을 새겨서 산야에 놓는다. 행인들이 그들에게 돌을 던지거나 돌대로 쌓아올리자, 돌대는 점점 올라와서 경봉과 활과 화살을 꽂아 "보따리" 를 만들었다. 제사' 바오바오' 는 쓰촨 식물을 제사하고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다. 제사' 가방' 을 모시고, 어떤 것은 깃발을 단독으로 들고, 어떤 것은 몇 개의 깃발을 함께 들고 있다. "가방" 은 일반적으로 깃발계에 있으며, 제사기간은 음력 7 월 13 일이다. 제사식에서 보따리에 불상을 놓고 라마가 경을 낭독하고 돼지양을 도살했다. 의식이 매우 성대하다. 모두들' 가방' 을 둘러싸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꺾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종교 의식이 끝난 후 리셉션, 춤, 경마, 씨름 등 오락 활동이 열렸다. 이런' 가방' 에 제물을 바치는 행사는 점차' 나다무' 대회와 융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