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의 해에 너는 놀라지 못하지만, 설날은 매우 재미있을 것이다." 가보세요.
2022 년은 중국의 호랑이 해다. 중국인들은 십이띠로 매년 이름을 지었는데, 이는 고대인들의 끝없는 낭만을 반영한 것이다. 그 중 하나인 호랑이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호랑이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다.
호랑이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다. 강력하고, 강하고, 용감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호랑이는 악령을 피하고 재난을 피하고 핑안 길조의 상징이며, 또한 재물을 보전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호랑이를 신에게 제사하는 풍습이 유래된 지 오래다. 일찍이 주조에서는 호랑이가 연말에 제사를 지냈다. 예기' 에는' 영호' 라는 기록이 있다. 옛사람들은 호랑이가 농업 생산의 보호신이라고 생각했다. 호랑이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농작물을 해치는 멧돼지를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소수민족이 호랑이를 숭배하여 각기 다른 풍속을 형성하였다. 이순신은 호랑이 신을' 로니' 라고 부르는데, 그들의 마음속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숭고한 신이다. 호랑이 신은 그들을 위해 재난을 없애고, 그들의 길조 핑안 () 를 가호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 가족, 행복을 모두 호신의 보호 아래 두었다.
따라서 일부 이족의 신전에서는 대부분 호랑이 모양의 조령을 모시고 대문에 호랑이 모양의 엑소시즘 부적을 달고, 마을 길목에는 호랑이 모양의 석호신을 설치하였다.
약 5000 년 전, 호랑이는 중국 민간 문화와 불가분의 인연을 맺었다. 호랑이 토템은 복희시대에서 유래한 것으로, 용토템보다 먼저 시작되었다. 호랑이에 대한 숭배는 모든 민족 종교에 존재한다. 도교에서 호랑이는 천문의 수호신으로 여겨진다. 도가 고전은 "용호경" 이라고 하고, 연환은 "용호환" 이라고 부른다. 불교에서는 호랑이도 불교를 홍보하기 위해' 선호' 로 길들여졌다.
중국 남부의 호랑이에 대한 의미
중국 남부에서는' 호랑이' 와' 복' 의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호랑이가 행복의 상징이 되었다. 예를 들어 남방 연화의' 오호 () 도' 는 이런 부류에 속한다. 또 북방 여성들은 붉은 종이로 각종 호랑이 주제의 창꽃을 자르는 것을 좋아한다. 영상은 간단하고 귀엽고 문, 창문, 실내에 붙어 길조 부귀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호랑이는 권력의 상징이다.
호부는 고대 황제가 군대를 파견할 때 사용한 군사 기호이다. 청동이나 금으로 만든 호랑이 모양의 토큰으로, 반으로 나누고, 왼쪽 반은 장군에게 주고, 오른쪽 반은 황제가 보관한다. 이 기호의 보유자는 두 호랑이 기호가 동시에 조합될 때만 전병권을 얻을 수 있다.
호랑이의 상징은 최초로 춘추전국시대에 나타났다. 당시 동호형은 중앙정부가 지방관리나 주둔군 수장에게 수여한 전근 증명으로 호랑이 상징이라고 불렸다. 드럼 뒷면에는 명문이 있어 반으로 나뉜다. 오른쪽 반은 조정에 보관되고, 왼쪽 반은 장군이나 지방장관에게 맡겨진다. 그것은 항상 한 곳과 하나의 상징에 바쳐진다. 하나의 롤러로 두 곳의 군대를 동시에 동원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진실을 검증하려면 두 반쪽이 필요하다. 중국 역사박물관에는 길이 7.9cm, 길이 2.5cm, 호랑이 모양, 납작한 머리, 좌우 목옆구리 사이에 두 줄의 전서가 새겨져 있다. 말은 똑같다. "호부는 당양후를 우선으로 한다" 고 말했다. Xi 의 산시 역사박물관에도 Xi 서쪽 교외에서 발견된 호랑이 로고가 있다. 시험을 거쳐 기원전 475 년부터 기원전 22 1 년 전국시대의 유물로 검증되었다. 진나라에서는' 두' 호호 상징으로 불린다. 높이 4cm, 호랑이 모양, 군사력과 급행군을 상징한다. 범부의 기신에는 40 자의 금자 비문이 새겨져 있어 전이의 대상과 범위를 묘사하지만 제작은 매우 정교하다.
호랑이는 정의, 용기, 온화하지 않고 위엄의 상징이다.
호랑이는 십이지띠 중의 하나로, 순위 3 위, 지지는 음지로 음호라고 불린다.
호랑이는 줄곧 한족에게 숭배를 받았는데, 그것은 정의, 용기, 위엄의 상징이다. 고증에 따르면 호랑이의 이미지는 고대 창족과 군족에도 등장했지만 서남지역에서 가장 유행했다. 신석기 시대 양주 문화의 옥규와 은상시대 청동기의 수면은 호랑이의 이미지와 비슷하다. 지금까지도 중국의 이족, 백족, 부이족, 투지아 등의 민족은 여전히 호랑이를 조상이라고 부른다. 한나라 사람들은 호랑이를 백수의 왕으로 여겼다. 백호는 고대 4 대 신수 중의 하나로, 신선은 늘 백호를 빌려 승천하고, 백호는 진서의 짐승이다. 한대 이래 호랑이는 줄곧 노동인민이 가장 좋아하는 보호신이지만 황제의 상징은 아니다. 오랜 역사의 진화와 발전을 거쳐 숭호문화의식은 이미 중화민족의 변하지 않는 문화관념이 되었다.
청대 학자 슈웨이 "전뮤지죽사 홍묘" 시운: "실크는 사람과 어울리지 않고, 동고를 돌려 산신과 다투다. 두 감정은 말이 없고, 오늘 밤 공석은 그늘을 피한다. 클릭합니다 음험한 것을 호랑이로 하는데, 누가 감히 음속을 피할 수 있겠는가? 부부가 달에서 같은 방에서 자면 호랑이가 그들을 다치게 할 것이다. 음습을 피하고, 현지 일부 사람들이 전해진다.
호랑이 모자와 호랑이 신발
중국의 전설에서 호랑이는 정의감으로 가득 차 있다. 사료에 따르면,' 산해경'? "해중서경" 에 실린 바와 같이, 해중쿤론은 서북, 제하 () 에 비어 있다. 표면에는 아홉 개의 문이 있는데, 깨달음의 야수가 지키고, 신은 거기에 있다. 명카이수는 "큰 호랑이지만, 구가는 모두 인간이다" 며 이미지가 특이하다. 성산 쿤룬 산의 수호자입니다. 그리고 산해경? "서산경" 은 "남서쪽 400 리, 쿤룬산의 언덕, 실제의 수도, 노무신이 관리한다" 고 말했다. 그 신 같은 호랑이 몸과 구미, 인면과 호랑이 발톱; 또한 신, 9 분 천정, 제시이다. " 쿤룬 산의 주인이기도 합니다.
호랑이의 정의는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며, 고대인들은 그것이 가정의 세 가지 대재앙, 즉 불, 절도, 악을 쫓아낼 수 있다고 믿게 했다. 그래서 어떤 가족들은 집에 호랑이 그림을 걸어 대문을 마주하고 요괴의 침입을 막고, 아이에게 호랑이 모자를 쓰고, 호랑이 신발을 신고 귀신을 쫓아내고, 호랑이 베개에서 잠을 자고, 자신을 더 강하게 한다. 사람들은 종종 호랑이 그림, 호랑이 얼굴, 호랑이 문 신을 사용하여 사악한 것을 기원한다. 그래서 호랑이는 축복과 악령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