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사람들은 늘 "당시를 쓰지 않으면 300 곡을 외울 수 있다" 고 말했고, 한유도 "석학" 에서 "육예를 외울 수 없다" 고 적었다. 대량의 독서, 반복 암송은 어감을 키우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억압적이고 감정적인 독서에서 시의 정취, 의경, 감정을 깊이 음미할 수 있다. 책을 읽을 때, 너는 너의 상상력을 넓힐 필요가 있다. 상상력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다리다. 상상 속에서, 우리는 시가 우리에게 묘사한 이미지를 복원하고, 우리의 느낌에서 작가의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이렇게 작가는 우리의 정신을 새로운 경지로 이끌었다.
둘째, 감상 지식을 축적하고 운용한다
1, 문체 지식:
중국 고전시가 넓고 심오하다. 고시를 감상하고, 어느 정도의 시사 스타일 지식이 없다면, 비교적 맹목적이고 수동적일 수 있다. 우선, 중국 고전시의 진화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양대 문학의 근원을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순서에 따라 시의 발전 맥락을 빗어 내야 한다. 둘째, 시의 격법 지식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면 구문, 압운, 대결, 어패, 곡패 등이다. 다시 한번, 시의 특징을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개괄성이 높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서정적이고, 음악성이 선명하다.
2. 시 내용
서로 다른 유형의 시는 표현 형식, 리듬, 운율면에서 각각 특징이 있으며, 표현형식에 따라 서사시, 서정시, 철리시로 나눌 수 있다. 격법에 따라 고시와 근체시로 나눌 수 있다. 언어별로 4 자, 5 자, 7 자, 잡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별로 전원시 (산수시), 영물시, 변두리시, 회향시, 영서사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산수전원시: 산수전원시는 산수시의 범주에 속하며, 자연경관 속의 산수전원으로 노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런 시가의 주요 특징은' 모든 경물 단어는 감상어' 이다. 즉 작가가 쓴 자연경관이 작가의 주관적 감정과 어우러지거나 경물로 작가의 사상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산수전원시의 주요 대표는 도연명, 사령운, 셰슈, 맹호연, 왕위, 양만리이다. 물론 이백, 두보, 수시 등도 있습니다. 산수를 묘사한 훌륭한 작품도 많다. 예를 들어 왕위의' 추산거',' 비 온 뒤 빈 산',' 가을밤' 이 있다.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대나무 숲이 우렁차고 세탁녀가 돌아오자 연잎이 가볍게 흔들려 가벼운 배를 타려고 했다. 친구의 왕자야, 봄이 이미 지나갔는데 네가 아직 여기 있는데 그게 무슨 상관이야? . "시인은 산의 아름다운 풍경, 산촌의 순박한 민풍, 시골의 근면한 인민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이상적인 사회 경지를 그려내고, 현재의 은둔 생활에 대한 만족을 표현하며, 왕위의'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는 특징을 충분히 표현했다.
(2) 영물시: 영물시의 특징은 탁물언지이다. 영물시를 감상할 때, 작가가 사물을 묘사할 때 걸어온 감정에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떤 영물시의 감정 표현은 함축적이다. 이것은 우리가 읽을 때 자세히 감상할 것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유 키안의 "석회 서정시": "천망치는 깊은 산을 뚫고, 불은 한가롭게 타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나는 산산조각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나는 나의 순수함을 세상에 남기고 싶다. "이 시의 가치는 곳곳에서 석회를 비유로 사용하여 나라에 대한 충성을 표현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의지와 고귀한 정서를 고수하겠다는 결의에 있다. 라임을 부르는 것은 한 사람의 열린 마음과 고결무구한 인격을 부르는 것이다.
3. 변세시: 성당변세시, 자유분방함, 대표인물은 고적성, 센삼 등이 있다. 송대 변두리시는 보국의 분노와 근심, 귀향할 가망이 없는 비애, 대표인물은 범중연 등을 더 많이 보여준다. 변두리시의 특색은 다른 각도에서 시대풍모를 드러내는 데 있다. 감상할 때, 먼저 시대적 특징을 파악한 다음, 작품에 함축되어 있는 서로 다른 사상적 감정을 다듬어야 한다. 예를 들면, "회의 자본 사자" 는 말했다: "고향 동쪽 길이, 이중 소매 용 종 눈물." " 나는 펜과 종이를 가지고 바로 너를 만날 것이다. 나는 너의 소식을 가지고 핑안 신고할 것이다. \ "shoubian 사친의 마음을 반영합니다. 일은 작지만 정이 깊다.
(4) 추억시: 경물시를 쓰는 것이 경물을 통해 서정적이라면 회상시의 특징은 즉각적인 서정이다. 작가는 늘 한 가지 일 때문에 깨달음을 얻고, 시 한 수를 쓰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이런 시를 감상하려면 먼저 작가가 무엇을 썼는지 이해한 다음 작가가 어떤 감정을 표현했는지 감상해야 한다. 이상은은 "비가 오는 밤에 북방 친구에게 주는 노트" "귀기할 때 가을못에 밤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고 말했다. 왜 * * 서창에서 촛불을 자르고 늦비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까? "시의 처음 두 문장은 문답 형식으로 눈앞의 환경, 즉' 무엇' 을 묘사하며 고독한 느낌과 아내에 대한 깊은 그리움, 즉 감정을 표현하고, 다음 두 문장은 내일 다시 만나고, 무릎을 꿇고 속마음을 나누는 기쁨을 상상하며, 오늘 밤의 고독을 더욱 표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⑤ 시를 읊다: 시를 읊는 것은 간결한 글과 정선된 이미지로 자연, 사회, 역사에 대한 감정을 융합하거나, 왕조가 흥망하거나, 세월의 변천을 안타까워하거나, 정치가의 음탕한 방종을 풍자하여 작가가 우여곡절을 다 읽은 후의 사색을 표현하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깊은 불안감을 담고 있다. 서사시의 대표 인물은 유우석과 두목입니다. 스시의' 염노교아 적벽회고' 는 서사시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인은 광활한 옛 전쟁터에 서서 장강을 따라 힘차게 전진하며 역사와 인생에 대한 깊은 애정을 토로하고 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영웅은 죽기 쉽고, 소탈하고 찰랑거리고, 단호한 주랑을 지휘하며, 시인의 서리귀밑머리가 끝이 없고 자해자해의 정서를 불러일으켰다.
3. 시풍?
작가의 생활경험, 정서적 기질, 예술적 수양이 다르기 때문에 창작에서 각자의 독특한 풍격, 격조, 재미를 표현하여 작품의 다른 풍격을 형성하였다. 삼조시 스타일의 서늘함과 활력: 장구령시 스타일의 완곡한 의미: 맹호연의 시풍은 언어가 가볍고, 정취가 무겁고, 그윽하고 건강하다. 왕 웨이의시는 평범하고 생생합니다. 왕창령의 시풍은 창력이 강하다. 이백의 시풍은 유유하고 소탈하다. 두보 시풍의 침울함과 좌절: 고적합, 삼삼의 시풍이 웅장하고 비범하다. 위시풍의 싱그러움과 우아함: 한유의 시 스타일은 아름답고 특이하며 참신하다. 지아 섬시 스타일의 황량한 슬픔; 이하시 스타일의 우울과 비분: 원직의 시풍이 화려하고 얕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시는 평평하고 신선합니다. 유우석의 시풍은 맑고 명랑하다. Li shangyin 의시는 맑고 우아합니다. 두목시는 함축적이고 완곡한 풍격을 함축하고 있다. Li Yu 의시는 감상적이고 섬세합니다. Ouyang xiu 의 시풍은 맑고 아름다우며, 아름다움은 헤아릴 수 없다. Fan Zhongyan ci 의 황량한 비극적 인 스타일: Yan Shu ci feng Qing Shu; 수시의 무단결달과 호마이; 류영사풍의 정취; 황정견사의 자연스럽고 유창함: 진관의 사풍이 진지하다. 이청조어의 완곡한 어법: 양만리사풍의 싱그러움과 발랄함: 육유의 시풍이 호방하고 청려하고 매끄럽다. 신 qiji 의 시적 스타일은 웅장하고 아름답다. 강원의 어풍은 정교하게 다듬어져 있어, 아름다움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고, 영향은 심오하다. 자신의 감상 활동을 통해 작가 작품에 대한 감성적 인식을 강화해 다양한 작가의 스타일을 요약해야 한다. 시인의 풍격을 이해하면 그들이 시에서 표현한 사상 감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언어 특징?
언어는 시의 전달체이고, 언어를 분석하는 것은 문학 감상의 중요한 부분이다. 작품의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작품을 더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다. (1) 신선하다. 그 특징은 언어가 참신하고 진부하지 않다는 것이다. ② 평원, 일명 평원. 정확한 문자를 선택하여 직접 진술하거나, 간단한 그림으로 손질하지 않고, 진실하고, 접근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3) 화려함. 그 특징은 수사가 풍부하고, 문채가 화려하며, 감정이 기이하다는 것이다. (4) 활발하다. 확고하고 결단력 있는 것이 특징이다. (5) 열성. 의도는 글 밖에서 직접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우여곡절로 하소연하고, 그에게 이 말을 하거나, 인용하지 않거나, 독자가 감상할 수 있도록 말하고 싶다는 것이 특징이다. (6) 단순성. 간결하고 명료하다.
시적인 이미지?
이미지는 시에서 작가의 감정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작가는 이미지를 통해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이미지 뒤의 도덕을 잡도록 유도하는 것은 감상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 예를 들어' 외로운 돛 먼 그림자는 푸른 하늘, 하늘은 장강만 흐른다' 에 묘사된' 고독한 돛' 과' 먼 그림자' 의 이미지에서 저자가 페리에서 먼 그림자까지 여전히 애착을 품고 있는 깊은 우정을 느낄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오늘 밤 어디서 깨어나고, 맑은 바람이 그윽한 수양버들 해안' 에서' 류',' 청풍',' 그믐달' 등의 이미지가 전달하는 슬픈 정, 세 친구 (소나무, 대나무, 매), 국화는 사람의 고상한 품격을 상징한다. 또한, "망월사원", "상춘비추", "흐르는 물을 보면 세월이 쉽게 지나간다", "오동비, 슬픈 하늘" 등 우리의 전통적인 심미 습관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전통적인 심미적 특징에 부합한다.
6. 표현 수법? 시의 이미지성과 서정적성은 각종 예술 수법으로 표현해야 하며, 몇 가지 흔한 예술 수법을 알아야 한다. 시는 주로 서술, 묘사, 의론, 서정을 사용하는데, 그중에서도 묘사와 서정이 중점이다. 정적 및 동적 결합, 실제 상황과 실제 상황의 결합과 같은 다른 설명 방법; 서정 방식에는 직접 서정, 경물 서정, 정경 융합의 세 가지가 있다. 시의 구조 형식, 시종일관 공동의 배려, 층층이 깊어지고, 먼저 개괄하여 나누고, 먼저 경물 뒤의 감정, 전환, 깔고, 복선을 깔았다. 주요 수사 수법은' 대구',' 비유',' 의인화',' 차용',' 과장',' 대비',' 반복',' 상징' 이다 학생들은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이러한 기술에 익숙해야 한다.
7. 서정적 방식?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이라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