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유 지아야오'는 무엇을 의미하며 어디서 나온 말인가요?

맛있는 음식이 있어도 먹어보지 않으면 얼마나 맛있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좋은 원리가 있어도 연구하지 않으면 그 장점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해야만 자신의 부족함을 알 수 있고, 남을 가르쳐야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나중에 자신을 반성할 수 있도록 자신의 단점을 알고, 나중에 자신을 격려할 수 있도록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서로를 이롭게 한다"고 했고, "두이밍(Dui Ming)"은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배움의 절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는

"Xue Ji" 번역

"Xue

Ji"

1

. 헌법을 고려하고 친절을 구하는 것만으로는 남을 책망할 수 있지만 대중을 감동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선한 몸은 멀리 떨어져 있어 대중을 감동시키기에는 충분하지만, 사람을 변화시키기에는 부족합니다. 군자가 백성을 풍속화하려면 반드시 배워야 한다!

옥은 닦지 않으면 쓸모 있는 도구가 되지 못하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이는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다스렸으며 가르침이 먼저였던 고대의 왕이다. 『두이밍(Dui Ming)』은 말한다: 독서의 끝은 배움의 시작이다. 그게 바로 그 뜻이에요!

좋은 요리가 있어도 먹어보지 않으면 그 목적을 모르고, 좋은 방법이 있어도 배우지 않으면 그 좋은 점을 알 수 없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배운 후에는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가르친 후에는 자신의 어려움을 깨닫게 됩니다.

자신의 단점을 알면 반성할 수 있고, 어려움을 알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르침과 배움은 상호보완적이라고 말합니다. "Dui Ming"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반나절 동안 공부하십시오. 이것이 의미하는 바입니다.

번역

기사

생각을 고취시키고 법 준수를 추구하며 친절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작은 평판을 얻을 수 있지만 아직은 모두에게 감동을 주지는 않습니다 . 유덕한 사람을 가까이하고 멀리 있는 사람을 배려하면 모든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지만 전체 국민을 교육할 수는 없습니다. 군자가 백성을 교육하여 풍속을 바꾸려면 배움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옥을 조각하지 않으면 도구로 쓸 수 없다

배우지 않으면

진실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고대 황제는 나라를 건설하고 백성을 다스릴 때 항상 교육과 학문을 최우선으로 생각했습니다. "Dui Ming"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규칙적으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

아마도 그럴 것입니다. 그것은 의미합니다.

생선, 고기 등 맛있는 음식이 있어도 먹어보지 않으면 얼마나 맛있는지 모릅니다. 비록 훌륭한 진리가 있더라도 배우지 않으면 그 아름다움을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고 나서야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다는 걸 깨닫고, 남을 가르쳐야 아직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되는 거죠. 학습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자신을 반성하고 더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지식 중에 아직 이해하지 못한 영역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앞으로도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상호 성장을 촉진합니다. "Dui Ming"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다른 사람에게 배우도록 가르치면 자신의 학습 효과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

아마도 그런 의미일 겁니다.

2

. 고대 교사들은 집안에 사립 학교, 당과 학교, 잘 조직된 기술, 국유 학교를 가졌습니다. 최근의 입학과 중년의 입학시험. Shilijing의 1년은 의지를 구별합니다. 3년은 지역사회에 헌신하고 헌신한 것으로 간주되며, 5년은 박식한 학습으로 간주되고, 친밀한 교사는 이론과 이론으로 간주되어 친구를 사귀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9년은 계급을 이해하고 계급을 이해하며 강하고 반항하지 않는 것을 큰 성공이라고 합니다. 남편

그러면 사람과 관습을 바꾸고, 가까이 있는 사람을 설득하고, 멀리 있는 사람을 포용하는 것이 대학의 길이다. "기록"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나방은 시대의 기술입니다.

"

이것이 바로 그 의미입니다.

번역

고대의 가르침, 홈스쿨링

"

사립학교

, 당이 학교를 운영합니다

, Suili가 학교를 운영합니다

"

서문

"

이 있고, 수도에는 학교가 있습니다

"

배우세요

. 입학은 1년에 한 번이며 시험은 2년마다 치릅니다.

1년 동안 공부한 후 그는 경전 읽기 능력을 테스트받았고 자신의 야망과 경향을 분별했습니다. 3년 동안 공부한 후에 그가 학업에 전념하는지, 동급생을 사랑하고 대중을 즐기는지 살펴보겠습니다. 5년 동안 공부한 후, 그가 공부를 많이 했는지, 선생님을 존경했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7년 동안 공부한 후, 우리는 그가 심오한 지식을 토론하고 친구를 선택할 수 있는지 테스트했습니다.

"

소성

. 9년 동안 공부하면 한 가지를 듣고 열 가지를 알 수 있고, 비유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혼란 없이 독립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더 이상 스승의 가르침을 어기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

p>

대성

. 그래야만 사람들이 교육을 받고, 관습이 바뀌고, 가까운 사람들이 확신을 갖게 되고, 멀리 있는 사람들도 합류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대학교육의 길이다. 고대 서적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개미는 항상 진흙을 잡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러면 큰 둥지를 지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런 의미일 겁니다.

3

. 대학에서 강의가 시작되었을 때 Pi Bian은 존경의 표시로 야채에 제물을 바쳤습니다. Xiaoya는 공식적인 경력의 시작인 3년 동안 공부했으며 드럼과 드럼을 연주하기 위해 학교에 입학했으며 Xia와 Chu의 두 가지를 수집했습니다.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모르면 학업을 보지 않고 야망을 방황할 뿐입니다. 시간을 보되 말하지 않고, 젊은이들이 듣기는 하지만 질문하지 않고, 느리지 않게 배우는 등. 이 일곱 가지를 가르쳐야 합니다

Da Lun. "기록"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모든 학문에서 관직은 행위보다 먼저고 학자는 열망보다 앞선다.

"

이것이 바로 '기록'이다. 그것은 허를 ​​의미합니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일이라면 긍정적인 경력이 있어야 하고, 은퇴 후에도 살 곳이 있어야 한다. 북을 배우지 않으면 현을 편곡할 수 없고, 보이를 배우지 않으면 시를 편곡할 수 없고, 잡다한 옷을 배우지 않으면 편곡을 할 수 없다. 예의를 갖추지 않으면 기술을 개발하지 않으면 학습을 즐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학문을 할 때에는 숨어서 수련하고 쉬고 헤엄쳐야 한다. 푸란이니까 공부에 만족해야 합니다

선생님과 가까워지고 친구들과 즐겁게 지내고 선생님의 방식을 믿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비록 주인과 헤어져도 반항하지 않을 것이다. "Dui Ming"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손자의 적시 작업을 존중하면 연습하러 올 것입니다.

"

뭐 이거라고?

번역

기사

대학이 시작되자 황제는 책임자에게 가죽벤모를 쓰라고 했고, 해조류 등 야채를 써달라고 부탁했다. . 현자와 스승을 숭배하고 도교에 대한 학생들에게 존경을 표하기 위해 오세요.

"시

샤오야"의 "Deer Ming"과 "Four Mu"를 배우고 노래해 보세요. 세 편의 시 '황황저화'는

왕과 신하 사이의 즐거움과 상호 위안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학업 초기에 관리로서 서로를 격려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에 들어갈 때 드럼을 쳐서 학생들을 불러야 하며, 상자

2

를 열어야 합니다(숙제를 위해 책을 꺼내십시오). 이는 학생들이 학업을 존중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 하목과 초목으로 만든 채찍(교사들이 의욕이 없는 학생들을 벌하여 겁을 주도록 하기 위해 사용함)은 위엄 있게 사용됩니다. 여름 축제가 있기 전에 황제는 학생들이 주의 깊게 여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학교에 가지 않고

검사하고 검사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의식적으로 마음속에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항상 말을 많이 하지 않고 조용히 관찰해야 합니다.

어린 학생들은 강의만 듣고 엉뚱한 질문을 하지 않습니다. 배움은 레벨별로 올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7가지 항목이 교육의 주요 원칙입니다

. 고서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

관료가 되는 법을 배울 때마다 먼저 일을 배워야 하며, 학자가 되려면 먼저 야망을 강화해야 합니다. .

"

내 말은 아마도 그런 뜻일 것이다

.

대학 교육은 시간 순서에 따라 진행되며(예: 봄과 가을에는 예절과 음악을 가르치고, 겨울과 여름에는 시와 책을 가르치는 등) 정규 과목을 가르쳐야 합니다.

p>

은퇴해서 쉴 때도 집에서 계속 공부해야 합니다. 피아노 조율의 기본 동작을 배우지 않으면 현을 잘 조율할 수 없고, 폭넓은 은유를 배우지 않으면 시를 잘 이해할 수 없습니다. 관, 법의, 가죽끈 등 여러 가지 의복법을 배우지 못하면 실을 잘 조율할 수 없고, 여섯 가지 예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의욕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배움에 있어서 늘 공부를 생각하고, 공부를 버리지 않고 실천하며, 나는 늘 공부하고 놀 때도 공부합니다. 여가 시간

. 이런 식으로 그는 학업을 강화하고 선생님을 친구처럼 사랑하며 도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생님과 동급생을 떠나도 도덕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Dui Ming"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도덕을 존중하고 학업을 존중하며 열심히 일하고 집중하며 끝없는 노력을 기울이면 학업에서 성공할 것입니다

.

아마도 그런 의미일 겁니다.

4

오늘날의 교사들도 일을 마쳤다고 한탄합니다. 많은 메시지, 너무 많은 말, 그리고 그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지 말라고 가르칠 수 없습니다. 선생님으로부터 어려움을 겪고 혜택을 알지 못합니다.

번역

기사

>

요즘 선생님들은 책에 나오는 단어만 보고 외우고(그 내용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어려운 질문도 많이 하십니다. 또한

명목적인 체계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기본 원리를 탐구하기보다는) 학생들이 무사히 받아들일 수 있을지 걱정하지 않고 조급하게 발전하려고 노력하며, 학생들 자신의 의리를 소진하지 않고 가르치며

학생들의 재능을 측정하지 않습니다. 그가 시행하는 것은 터무니없고 그가 요구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공부를 하면 금방 잊어버릴 것 같아요.

p>

5

대학의 법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부를 수 있을 때는 선이라고 하고, 모라고 합니다. 넷째, 가르치는 이유는 발전하기 위함입니다.

자제하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고, 시간이 지나고 배우면 부지런하고 성공하기 힘들 것이며,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무지할 것입니다. p>

군자는 가르치는 이유와 파괴하는 이유를 알아야 스승이 될 수 있다. 도(道)는 거침이 없고 강자는 굽히지 않으며, 깨달으면 조화로우며, 강하고 절제되지 않으면 편하다.

번역

텍스트

대학 교육 방법: 실수가 발생하기 전에 멈추라고 합니다.

"

"

(예방;) 교육받을 수 있을 때 교육하라

이걸

"

시간

"

(Timely;) 축제 수준을 넘지 않는 가르침을

"

"

(순서;) 서로 관찰하고 서로의 장점을 알아가는 것

이것을

"

마찰

(관찰하세요.) 이 네 가지 방법은 교육이 번성하고 성공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실수를 하고 멈추면 갈등이 생기고 비효율적이다. 공부할 시간이 지나면 열심히 공부해도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 순서를 따르지 않고 함부로 가르치면 교육질서를 파괴하고 어지럽혀 제대로 가르칠 수 없게 됩니다. 친구도 없이 혼자 공부하면 무지해진다. 사생아 친구를 사귀는 것은 선생님의 가르침을 어기는 것입니다. 방탕한 오락에 빠지면 공부가 낭비됩니다. 이 여섯 가지 항목이 교육 포기의 근본 원인이다.

이제 신사는 교육이 어떻게 번영하고 성공할 수 있는지 알고 있으며, 이제부터 교육이 포기된 이유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군자의 교육은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요, 지도하되 강요하지 않고, 격려하되 억압하지 않으며, 격려하되 모든 것을 해 주지는 않는 것이다. 지도하되 강요하지 않으면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친밀하고 조화롭게 될 것이며, 격려하되 억압하지 않으면 학생은 편안함을 느낄 것이고, 모든 것을 배려하지 않으면 학생은 깊이 생각할 것입니다. 스스로.

밀접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고, 학습을 쉽고 쉽게 하며, 학생들이 깊이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학생을 잘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6

. 학자들은 네 가지 실수를 저지르며, 교사는 이를 알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배울 때 많이 잃을 수도 있고, 조금 잃을 수도 있고, 쉽게 잃을 수도 있고, 멈추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네 가지는

서로 공통점이 없습니다. 그의 마음을 알면 손실을 면할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사람은 선한 일을 행하고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는 사람이다.

노래를 잘하는 사람은 자신의 목소리를 남에게 따르게 하고, 가르치는 것을 잘하는 사람은 자신의 야망을 남에게 따르게 한다. 그의 말은 일반적이면서도 표현력이 풍부하고, 미묘하지만 모호하며, 드물지만 은유적이다. 이는 계속되는 야망이라고 할 수 있다.

군자는 무엇을 배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그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안다. 그러면 말을 잘하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글쎄, 그는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가 교사가 될 수 있다면 그는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미래는 당신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로서 배움이 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를 선택할 때 부주의해서는 안 됩니다. "기록"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세 왕과 사대가 그의 유일한 스승이었습니다.

"

이것은 무엇입니까?

번역

기사

학생에게는 네 가지 잘못이 있는데,

선생님은 그것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부할 때

어떤 실수는 너무 많은 욕심에서 생기고, 어떤 실수는 덜 추구하는데 있고,

어떤 실수는 너무 쉽게 보는 것이 잘못이고, 중간에 포기하는 것도 잘못이다. 이 네 가지 잘못은 서로 다른 이념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그들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이념적 조건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육은 학생의 좋은 자질을 개발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노래를 잘하는 사람은 자신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남에게 물려줄 수 있고, 가르치는 것을 잘하는 사람은 자신의 높은 뜻을 남에게 물려줄 수 있습니다. 그의 언어는 간결하여 사람들을 이해하게 하고, 함축적이며 유익하며, 그의 비유는 적지만 사람들을 이해하게 하여 그의 뜻을 계승하게 한다.

군자는 배움의 어려움과 배움의 옳고 그름을 알고, 그 후에야 그의 넓은 지식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남의 스승이 될 수 있고, 관료가 될 수 있고, 그래야만 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사람들에게 왕이 되는 법을 배우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교사를 선택할 때 부주의할 수는 없습니다. 고서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

삼왕사대는

선생님을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

그게 내 말이에요.

7

. 엄격한 선생님에게는 어떤 방법으로든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스승이 엄격하면 도가 존경받고, 도가 존경되면 사람들이 학생을 알고 존경합니다. 그러므로 통치자가 신하들에게 복종하지 않으면 그가 시체라도 신하가 되지 못하고, 선생이라도 신하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대학의 예절은 황제에게 내려지지만 북이 없기 때문에 스승을 공경하는 것입니다.

훌륭한 학생은 교사보다 두 배의 일을 하게 되지만 동시에 평범할 수도 있습니다. 나쁜 학자는 부지런한 스승이지만 결과가 절반만 나오므로 그를 원망합니다. 질문을 잘하는 사람은 단단한 나무를 공격하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사물을 바꿀 수 있고, 나중에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잘 못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질문하는 사람에게 친절한 사람은 종을 울리는 것과 같으니, 작으면 두드리면 작은 소리가 나고, 크면 큰 소리가 난다. 질문에 대답을 잘 못하는 사람도 똑같이 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모두 배우는 방법입니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질문을 암기하는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는 또한 언어를 들어야합니까? 물어볼 힘이 없으면 이야기해도 되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면 몰라도 포기하면 된다.

량예의 아들은 치우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좋은 활의 아들은 지 만드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말을 가장 먼저 운전하는 사람은 마차를 말 앞에 두고 반대로 운전합니다. 군자는 이 세 가지를 관찰하면 배우기를 결심할 수 있다.

번역

기사

공부의 모든 원칙 중에서 교사를 존경하는 것이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스승이 존경을 받으면 가르치는 방식도 존경받을 것이고, 가르치는 방식도 존경받을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배움을 옹호할 줄 알게 됩니다. 따라서 군주가 더 이상 신하들을 신하로 대하지 않는 경우는 두 가지 상황에 해당됩니다.

신하들이 제물로 옷을 입은 경우

"

목사가 교사가 된다면 그는 목사로 대우받지 못할 것입니다. 대학의 예법에 따르면, 선생을 불러 황제에게 강의를 하게 해도 북쪽을 바라보고 서지 않는 것은 선생에 대한 존경의 표시이다.

배우는 것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선생님이 매우 여유롭지만, 다른 사람보다 두 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배우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선생님의 공로를 돌릴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정말 열심히 일하시지만, 나는 남들에 비해 성적이 절반밖에 못 받았고, 선생님을 탓했습니다. 질문을 잘하는 사람은 단단한 나무를 자르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자르기 쉬운 부분부터 시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어려운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질문을 잘 못하는 사람은 그 반대다. 질문하는 사람을 잘 대하는 것은 종을 울리는 것과 같으니, 종을 가볍게 치면 소리가 작아지고, 세게 치면 종소리가 커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종소리는 조용하고 여유로우며 뒷맛은 선율적일 것입니다. 질문을 잘 못하는 것은 이와 반대이다.

이는 모두 학문적 발전을 위한 방법입니다

.

고전 몇 권 외우고 학생들이 질문하기를 기다리는 사람은 교사가 될 수 없습니다

학생들의 질문을 듣고 답을 주어야 합니다!

어떤 학생들은 문제를 발견하고 질문을 제기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야만 직접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설명을 드린 후

포기해도 괜찮습니다.

훌륭한 대장장이의 아들은 먼저 가죽 외투를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하고, 활 대장장이의 아들은 먼저 쓰레받기 짜는 법을 배워야 하고, 초보자의 말은 수레 뒤에 묶어야 합니다.

p>

말. (먼저 말을 겁주지 않도록 훈련하라.) 군자는 이 세 가지의 이치를 살피고 배우려는 야망을 가질 것이다.

8

. 고대 학자들은 다른 학자들보다 추악했습니다. 북은 오음에 적합하지 않고, 오음은 조화롭지 않으며, 물은 오색에 적합하지 않고, 오색은 오감에 적합하지 않고, 오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치료되지 않으면 스승이 다섯 가지 약을 복용할 방법이 없고, 다섯 가지 약을 얻지 못하면 병은 치료되지 않습니다.

군자 말씀: 큰 덕은 벼슬이 아니며, 큰 원칙은 도구가 아니며, 큰 신뢰는 약속이 아니며, 큰 때는 순탄치 않다. 이 네 가지를 관찰한 후에는 배우겠다는 결심을 할 수 있습니다.

세 왕은 원천으로든 원천으로든 먼저 강에 제사를 드린 뒤 바다에 제사를 지냈다. 이것을 재단 봉사라고 합니다.

번역

기사

고대 학자들은 비슷한 것을 비교하고 식별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북소리는 오성 어디에도 속하지 않지만 북의 장단이 없으면 오성도 조화롭지 못하다

물은 오색 어디에도 속하지 않지만 오성 물의 조화 없이는 조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학습은 오감 중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감이 학습하지 않으면 사물을 잘 관리할 수 없습니다. ; 교사들은 5개 서비스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지만, 교육 없이는 잘 관리할 수 없습니다

바이 우푸의 소개팅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신사는 이렇게 말했다.

대덕성자는 한 직위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사람은 자신의 힘을 사용합니다. 큰 믿음을 가진 성인은 맹세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

(이 네 가지 항목은 모두입니다. 소스가 훌륭하고, 본체와 기능이 부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을 잘 관찰한 후에는 공부의 기본부터 확장해야겠다고 다짐할 수 있습니다. 세 왕은 강에 제사를 드릴 때 항상 먼저 강에 제사를 드린 다음 바다에 제사를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은 샘에 있고 어떤 사람은 물 모은 끝에 있기 때문입니다. 뿌리에 초점을 맞추라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