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영은 홍무 22 년 (1389 년 8 월 20 일) 8 월 10 일 교육세 출신이다. 할아버지 설은 경학과 역사에 정통하다. 원말 전란으로, 그는 시험에 응시하여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았다. 그는 일생의 대부분을 고향에서 가르쳤다. 그의 아버지 설진은 홍무 17 년 (1384) 에 승진한 뒤 허베이 원씨현, 하북 영양, 옥전, 하남 산릉 등에서 유학 교사로 30 여 년간 재직했다.
좋은 학습 환경과 총명한 천성으로 설은 예닐곱 살에 초등학교와 사서를 암기하고, 11, 2 세에 시와 시를 쓸 수 있다.
영락원년 (1403), 설영의 아버지가 영양현에서 가르치실 때 예주도사 진래가 순찰했다. 배에서 그는 가끔 감촉을 느끼며' 녹수 근심 걱정 없는 얼굴' 을 아무렇게나 불렀는데, 잠시 한 마디도 떠오르지 않고 그 자리에 있던 관원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결과적으로, 아무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는 집에 가서 이 일을 설헌에게 알려 주셨다. 잠시 생각에 그는 우회하여 말했다. "청산은 늙지 않고, 하얀 눈은 새하얗다." 첸은 그가 직접 학교에 참관하러 와서 평소 시를 요구했는데, 그가 공부를 잘하면 어른이 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영락 17 년 (14 19), 설영의 아버지는 산릉군의 신탁으로 임명되었다. 나이가 서른에 가까워도 아버지를 따라 공부한다. 하지만 이때 그는 주성의 이학을 연구하는 데 주력했고, 이미 자사 천문 지리 등 수백 개의 문을 섭렵했다. 그러나 그는 제국 시험 지식에 관심이 없다. 그러나, 뭔가 이상하다. 당시의 규정에 따르면, 교리가 있는 현에서 오랫동안 거인과 승진에 합격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는 외진 지역으로 파견되어 임직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설헌은 부친의 명령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 이듬해 8 월에 허난성 향시험에 참가하여 경자 사원 칭호를 받았다. 이듬해 그는 경성에 가서 국고에 참가하여 장원을 시험했다. 그 이후로 그는 자신의 정치 생활을 시작했다.
정치적으로 발언권이 있다
선덕 3 년 (1428) 부터 천순 원년 (1457) 까지 설영은 24 년, 대부분 법기를 주관한다. 예를 들면 검열, 대리사, 대리사경 등을 감시한다. 이 시기에 그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성실하고, 정직하고, 강직하며, 법 집행이 산처럼 되어,' 공명정대한' 청관으로 칭송받았다.
선덕 3 년 (1428), 명선종은 훈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양 shiqi 및 기타 추천에 따라, Xue 는 광동 도로 감독, 감독 호수 광은장 으로 임명되었다. 호광은장, 즉 원주은장, 서시 10 여개 현 20 여 개 은광, 고용인 50 여만 명. 이곳은 여러 해 동안 관리 혼란과 부패가 횡행하여 시급히 시정해야 한다. 설은 처음 부임했을 때 자신의 책임이 중대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당시로 "본진은 보물이 많아서 가난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그는 번갈아 진주주 (), 진계 (), 루시 () 에 주둔하여 상호 조사를 하고, 암찰을 분명히 하고, 중요한 사건을 맡으며, 특히 횡령과 수뢰를 신고한 사람은 면직되어 법에 따라 엄벌해야 한다. 그 결과, 현성과 은시의 질서가 정연하여 백성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취임한 지 3 년 만에 한 번도 집에 돌아온 적이 없다. 이임할 때 그는 결백했다. 그의 시에서 말했듯이, "모옌 백필 (자칭) 남순은 오랫동안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불굴의 왕진
정통 6 년 (144 1), 설영은 대리사 소청에 취임해 형수 사건 심리에 참여했다. 이때, 구애를 담당하는 내시 왕진은 곧 설에게 선물을 보내며 그를 만나자고 초대했지만, 그는 설영을 핑계로 거절했다.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중신 양 shiqi 는 그가 왕 진 비난 을 두려워, Xue 惇 기질 정직 을 보고, 여러 번 왕 미 감사 에 가라고 조언했다. 하지만 그는 진지하게 대답했다. "앤이 그녀의 프라이버시에 대해 영광과 감사를 느낄 이유가 있나요? 안 해! " 그뿐 아니라 신하들이 동각의리에 도착했을 때 관원들과 대신들은 왕진을 보고 허리를 굽혀 절을 했지만, 설만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그 이후로 왕진은 그에게 더욱 원한을 품고 있다. -응?
슈 선거 취임 후, 양심, 반억울함을 다하다. 단 4 개월여 만에 그는 웨이금익에서 10 여 건의 억울한 옥옥사를 처리했다. 설망 사건에서 당시 금의위 중 2 년 동안 순직한 장교의 젊은 아내의 미모와 풍류가 조카, 금의위 대장 왕산 () 과 물들었다. 그들은 곧 결혼하기를 원했지만, 장교의 큰부인이 왜 3 년의 복상기간이 아직 그녀를 막지 못했는가. 결국 그들은 만족하지 못했다. 왕선은 관소부인을 부추겨 남편을 요술로 답답하게 죽였다고 고소했다. 이에 따라 금의위는 어떤 사건을 억류했고, 금군 도찰원에서 사형을 선고했다. 설영은 억울한 정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여러 차례 사건을 처리한 감독관을 찾아 평반을 재검토했지만, 그 사람들은 왕진을 불쾌하게 할까 봐 회피해 사법부에 넘겨야 했다. 형부가 억울한 사건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조사한 후, 설은 분노하여 심사원의 직무유기법을 탄핵했다. 이렇게 되면 금의위 사령관 마순과 검열 왕문도 매우 불만이다. 그들은 즉시 왕 진 비방, 후자 는 분노 를 참을 수 없었다 듣고, 지안 탄핵 설현, 설현 불만 법원 때문에 사형 선고를 받고 금의위 교도소로 보내졌다. 설이 투옥된 후 많은 사람들이 잇달아 찾아갔지만, 그는 태연자약한 채 여전히 정신을 집중하여' 주역' 을 읽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총정사 이희가 감탄하며 말했다. "정말 철인이다! 클릭합니다 정오의 합동청문회에서 왕문이 먼저 질문을 하자, 설은 즉시 엄하게 꾸짖으며 말했다. "너는 어사로서 피해야 한다. 너는 나에게 물어봐도 된다!" " 왕문은 부끄러워서 정확하게 대답할 수 없었다. 설선은 억울하게 선출되어 여야를 놀라게 했고, 왕진의 노종마저도 이를 위해 눈물을 흘렸다. 왕진은 대중이 매우 분노하는 것을 보고 어쩔 수 없이 양보해야 했다. 다만 병부 상서 왕위 등의 저항 구조를 거쳐 설영은 사형에서 면제되고 서민으로 강등되어 고향으로 돌아갔다. 이 억울한 사건은 7 년, 즉 정통 14 년 (1449) 을 썼다.
인민의 이름으로 간청하다
설선은 청렴하고 자율적일 뿐만 아니라 부지런하고 국민을 사랑한다. 그는 진심으로 "사랑은 정치의 기초이다" 고 지적했다. "관원은 어리석지만 존중을 받아야 하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국민을 사랑하는 사람은 모두 사랑한다." ("독서록" 참조) 그는 인민에 대한 사랑과 지지를 깊이 논술했다. 사람들을 부유하게 하는 것의 중요성. 그는 "부는 국민에게서 비롯되고, 대가가 넓으면 부가 부족하다" 고 말했다. 재물이 부족하면 무겁고, 무거우면 가난하다. 사람은 가난하면 지치고, 피로하면 흔들린다. " ("정치 명언" 참조) 바로 이런 애민 사상의 지배 아래 설영은 관직기간 동안 끊임없이 인민을 위해 목숨을 청하고, 민평반하며, 그 감동적인 사적이 널리 전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경태 원년 (1450), 방금 복직된 설영은 쓰촨 () 로 가서 무도 총독 이광평이 가와시 묘족, 이족의 봉기를 제지하도록 명을 받았다. 그동안 그는 직접 각지에 가서 민정을 고찰하다가 현지 탐관오리가 식량갈취를 끊어 백성들의 생활이 가난하고 민원이 억제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이 혼란의 주요 원인이다. 그래서 반란이 가라앉자, 그는 즉시 법원에 편지를 보내 이렇게 말했습니다. "판천이 멀지만 압수당했을 때는 공물을 탓해서는 안 된다." 그는 미아오, 이순신 소수 민족 지역의 민력과 재력이 고갈되어 조공을 줄여야 변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용했다. 그러나 법원은 이 제안에 대해 가부를 말하지 않았다. 화가 나자 그는 법원에 사퇴 귀국을 요청했다.
경태는 4 년 (1453) 동안 전국에 큰 기근이 발생했다. 쑤저우와 송강 사람들은 모두 부잣집에서 식량을 빌렸다. 부자는 인민의 위기를 이용하여 곡가를 올리고, 기이한 것을 사재기하고, 대출을 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사람들의 원한을 불러일으켰고, 사람들이 부잣집 식량을 빼앗기 시작하고 부잣집 집을 태우는 사건이 발생했다. 조정에서 태보 왕문 조사 처리를 파견하다. 그의 공적을 과시하기 위해 왕은 500 여 가구의 민간인을 습격하여 200 여 명을 체포했다. 그는 또 반역죄로 그들을 모두 북경에 배속시켜 함께 참수할 것을 요구했다. 많은 장관들은 이것이 큰 불공정이라고 생각하지만, 왕문의 권력 때문에 반대 의견을 제기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만 슈 법원은 억울한 복수를 위해 편지 한 통을 썼다. 왕문은 화가 나서 다른 사람에게 말했다. "이 영감은 여전하다!" 그러나 설우 한 권은 "억울한 잘못은 탓하고, 죽음은 아깝다!" 라고 진지하게 말했다. " 결국 도찰원 관원의 조사를 거쳐 서너 명의 지도자만이 엄벌을 받았다.
내각에 들어가 집으로 돌아가다.
천순원년 (1457) 봄, 69 세의 설영은 조정에서 중용되어 예부 좌시랑 국자감대 학사로 임명돼 입각으로 정비에 참여했다. 처음에 그는 야심차게 조정을 위해 효력을 발휘하고 싶었다. 법원이 그를 소환 할 때마다, 그는 기탄없이 말할 수 있고, 계책을 내놓고, 반복적으로 자신을 왕으로 진술하고, 인재를 중시하고, 집단전략의 의견을 운용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곧 hidemune 황제가 평범하고 무능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조신의 혼란에 어찌할 바를 몰라, 정확한 의견을 무시하고, 충신 우겸을 죽이고, 남쪽에서 사자를 사게 했다. 이후 그는 국가 진흥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 몇 번 만나' 로 고향으로 돌아가 벼슬을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낡은 병을 이유로 한 장씩 서명하고 허가를 받은 후 넷째 날 경성을 떠나 귀로에 올랐다. 이때 그는 기뻐하며 말했다. "내가 추앙하는 도가 사상은 순조롭게 번창할 수 있다!"
귀향 후 관직으로 돌아온 날, 설영은 대중을 모아 강의하며, 정사 () 리 () 리 () 리 () 이론을 깊이 연구하고, 더욱 엄격한 수양 () 을 진행하여 더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
핑안 사망
천순 8 년 (1464), 6 월 15 일 (19 년 7 월 76 년 동안 아무것도 없었는데, 이 마음은 비로소 철이 들었다. 클릭합니다 설영은 76 세에 세상을 떠났는데, 아직' 동자' 를 다 쓰지 못했다. 설이 죽은 후, 법원은 법령을 보내 그의 장례를 처리하도록 명령했다. 이듬해 봄에' 봉천어령' 을 수여받았다. 설이 생전의 공적에 근거하여 그에게' 문청' 이라는 칭호를 수여했다.
성화 원년 (1465), 감독국 심이선께서 설작에게 공묘를 경배해 달라고 부탁한 후 많은 사람들이 공묘를 경배하도록 청했다. 그러나 유씨는 설작이 그 세대의 명신이라고 생각했지만 공묘를 경배할 자격이 없었다.
주요 업적: 이데올로기 적 업적
● 이과 석사
설영은 명대의 유명한 이학 대가이다. 영락년 동안 청년 설영은 원말 저명한 학자 위 왕 등의 지도하에 송명리학을 연구하는 데 전념했다. 정계에 진출한 후 그는 더욱 근면해졌다. 한가할 때, 그는 직접' 성리대전' (명편집장) 이라는 책을 베껴 쓰고, 열심히 읽고, 자주 밤을 새웠다. 특히 겨울 밤, 아무리 추워도 그는 여전히 촛불을 켜고 열심히 공부한다. 그는 책을 읽을 때 어떤 경험이 있으면 바로 기록한다. 나중에 그는 많이 기억하고,' 독서록' 과' 독서속록' 두 권의 23 권 책을 통합하고, 나중에는 설이가 이학에서 중요한 저작이 되었다.
설은 주성리학과 주성리학이 일맥상통하지만, 주성리학에 대한 간단한 연속이 아니라 주성리학에 대한 진일보한 보완과 발전을 추앙한다. 흥미롭게도, 그는' 이성이 끝이 없고, 성인은 끝이 없다' 는 사상의 지도 아래, 새로운 것을 내놓고, 유물주의 사상적 성향을 지닌 많은 관점을 제시하며, 명중엽에 출현한 이학 유물주의 사조에서 개척과 선도의 역할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우선, 그는 주유심주의의 이기관을 비판하고 개조했다. 즉,' 기중에서 먼저',' 이치와 가스는 별개이다' 라는 새로운 관점을 분명히 제시했다. 그는 "도리는 화만 내고, 절대 갈라져서는 안 된다" 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 ("독서록" 참조) "이성과 가스가 동시에 존재하므로 분리할 수 없다. 숨이 없으면 멈출 곳이 없다. " 동시에' 리치는 절대 두 가지' 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리치는 서로 그림자가 떠나지 않고 이해관계가 없다" 고 말했다. "리치는 매끄럽고, 이기를 둘로 나누는 것은 잘못이다." (위 모두 독서 계속 참조) 그는 가스가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원시적인 물질본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하늘과 땅 사이에는 가스밖에 없다" 고 말했다. "천지의 만물은 모두 기운이 모여서 이루어진다." ("독서록" 참조) 이 주장들은 매우 정확하므로 충분히 긍정해야 한다.
● 실천 학습을 창조하다.
둘째, 설헌은 줄곧 실학사상과 학풍을 제창하고, 진실과 실무를 추구해 왔다. 그는' 실학' 이라는 개념을 분명히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내포를 부여했다. 그는 "사람은 영원히' 현실' 이라는 단어를 잊지 말고, 항상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이 진실이고,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 "공부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지 말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식의 행동에 대한 지도 역할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그는 "이치를 알고 행하고, 낮에 행하는 것은 실수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유 없이 걷는 것은 어둠 속을 걷는 것과 같아서 아무것도 볼 수 없다. 가끔 길을 가기에 적합한 사람이 있기는 하지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위 모두 독서록 참조) 설이' 실학' 을 제창하고 평생 실천하기 때문에 그 학설은 현대인에게' 경세효용' 이라고 불리며 그 자신도' 실학의 유교' 로 불린다.
셋째, 리 폴딩 이론은 Xue Yu 의 신유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설우의' 리 폴딩' 은 주성의' 도통' 관을 적극 지켰지만 본질적으로는 여전히 유심주의적이지만, 그중에는 유물주의적 관점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성' 의 기원에 대해 말하자면, 주는' 성' 이 타고난 재능이며 자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설선은' 성' 이' 리' 라고 생각하는데, 주로 모레 형성된 것이다. 주씨는' 리 폴딩' 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에서' 리 폴딩' 은 인간의 자연선성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설영은' 리 폴딩' 은 법에 따라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설우의' 리 폴딩' 이론은 대부분 주' 리 폴딩' 이론에 대한 수정과 보완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 후대의 영향
설우의 학설은 당시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자신의 사상 체계에 근거하여 많은 학자들을 양성하여 역사로 유명한 하동학파를 창설하였다. 그 후 한 세기 이상 동안 하동파는 발전하여 강대해졌고, 설우의 제자는 산시 (), 산시 (), 하남 (), 호북 () 등지에 널리 퍼졌다. 그들은 설우의 사상과 이론을 선양하고 주성의 이학을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설영은 조단을 따라 북방에서' 하동학' 을 개척했고, 많은 제자들이 산서, 하남, 관룡 등지에 널리 퍼졌다. 그의 학문은 명중엽까지 전해져 육대균 형제를 주도하는' 관학' 을 형성하여 양명과는 다소 다르다. 청인은 설설을 설죽의 전승으로 보고' 명초 이학의 관',' 밍따오 학의 기초' 라고 부른다. 다음 세대에는 두 학파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남방의 양명학파이고, 다른 하나는 북방의 설과 주학파이다. 그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학적 업적
설영은 문학 작가이자 시인이다. 문학작품에는 산문수필 260 여 편, 시 1570 곡이 있어 성과가 뛰어나다. 시 쓰기에 관해서는, 그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모든 시가 작품은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이른바 과거에도 마음이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모든 시는 진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 ("독서록" 참조)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감정을 가진 어떤 작품이라도 좋은 작품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작문 방법에 있어서, 그는 조리가 분명하고, 수사를 중시하며, 문장 글을 간결하게 쓴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두터운 수양과 고상한 도덕정서를 갖춰야만 좋은 문장 쓰기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점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정확하고 고명하다.
설우의 산문수필은 대체로 여행기, 수감, 우제사, 우화로 나눌 수 있다. 글쓰기에서, 대부분의 구조는 엄격하고, 매끄럽고, 문풍이 신선하며, 의미심장하다. 예를 들어,' 유룡의 책' 은 명대 산문의 대표작으로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전해져 몰입감을 준다. 그것은 1960 년대에 중학교 교과서로 선출되었다. 재사정'' 차창' 은 모두 촉경 (일) 으로 감정이 있다. 횡령과 뇌물, 부패, 타락 등 나쁜 행위를 폭로하는 동시에, 세상을 훈계하고, 스스로 정정을 부지런히 하고, 언행을 조심하고,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고, 신복하도록 격려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설헌시운은 높고 황혼은 높고, 청서풍은 능파를 삼킨다. 풍경은 낡은 진흙 같고, 한묘는 석양이 많다. --Xue mingxuan "법사 도로 중간" 법사 도로 중간
송운고, 야운고, 서풍이 맑다.
풍경은 낡은 진흙 같고, 한묘는 석양이 많다. 바람이 불고 가을이 오면 파도가 춥다. 잠에서 깨어나면 집이 그리울 수 없고, 아직도 많은 벌레들이 밝은 달을 기다리고 있다. 설명선' 신정공설은 하룻밤 사이에 유명해졌다' 신정공설은 하룻밤 사이에 유명해졌다
바람이 불고 가을이 오면 파도가 춥다.
잠에서 깨어나면 집이 그리울 수 없고, 아직도 많은 벌레들이 밝은 달을 기다리고 있다. 문명의 문밖, 류암화명, 꾀꼬리가 좋은 소리를 보냈다. 어구를 돌아보니 봉각 오운이 깊다. --명나라 Xue Wei "여름 문명" 여름 문명
문명의 문밖, 류암화명, 꾀꼬리가 좋은 소리를 보냈다.
어구를 돌아보니 봉각 오운이 깊다. 더 많은 설선 시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