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공은 백화문으로 물었다. "내가 어떻게 학자라고 부를 수 있을까?" 공자는 "영욕을 알고 출국할 수 있고 군주의 사명을 잘 완수할 수 있는 사람은' 사' 라고 부를 수 있다" 고 말했다.
한 사람이 일을 할 때, 예의와 염치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즉 자신의 행동에 구속되어야 하고, 마음속에 확고하고 타협하지 않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동시에, 좋은 내적 수양을 가진 사람은 매일 자신의 세상에만 빠져서는 안 되고, 반드시 나가서 이 사회를 위해 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너는 반드시 자신의 사명에 충실하고' 생명을 모욕하지 않는다' 는 것을 해야 한다. 그래서 이것이 공자가 말하는' 사' 의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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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은 한 학자의 공식 신분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선인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과 책임을 지적하였다. 하나는' 염치를 행하라', 즉 도덕적 염치로 자신의 행동을 규범해야 하고, 다른 하나는' 사방이 군명을 저버리지 못하게 하라' 는 것이다. 즉, 재능에서 군주가 부여한 임무를 완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자는 학자의 도덕적 질에 대한 요구이고, 후자는 학자의 실천능력에 대한 요구이다. 이 두 방면의 통일이야말로 합격택시의 이미지, 즉 완벽한 유가이다.
공자 본인은 귀족의 후손이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선인으로 태어났고, 교육을 통해 "사" ("군자") 를 양성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택시를 훈련시켜 대부분 문인을 위해 훈련한다. 그는 자신의 제자가 점차 통치계급의 지식인이 되고, 무공을 배우고, 상품을 배우고, 제왕의 집을 배우기를 바란다. 논어' 라는 장에서는 공자병을 3 등으로 나누는데, 이 말은 1 등이라고 한다.
공자의 교육 제자는 사회에서 학자가 되고, 지식을 배우고, 관직을 하고, 사회를 섬기고, 정신수양에서 인자로 성장하고, 효는 인자인의 근본이다. 일류 학자만큼 좋지 않은 이류 학자는 내면이든 외적이든 일류 학자만큼 좋지는 않지만, 이류 학자는 일류 학자만큼 좋지 않다. 왜냐하면 그는 인간으로서의 본질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범주는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무슨 말을 하고, 겸허하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해야 할 일을 했다면, 너는 반드시 너의 행동을 확고히 하고, 할 말을 해야 한다. 그는 시비를 가리지 않고 자신의 언행만 집행한다. 그도 자신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그는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없지만 반드시 유익한 것은 아니다. 이런 사람은 삼류 학자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