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예술과 인본주의 정신에 대한 나의 견해

중국은 시의 나라이고, 고전시는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이다. 중국 고전 문학 중에서 시가 성취가 가장 높고 영향이 가장 크며, 우리 중국 민족 문학의 특징을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다. 중국 문인들은' 시' 를 매우 중시한다. 옛사람들은 "자루천 외투가 일생을 감싸고 있고, 뱃속에 시와 책이 가득하다" 고 말했는데, 이는 자루천이나 흙천을 입은 일반인도 시와 책을 읽었기 때문에 평범하지 않다는 뜻이다. 이는 중국 전통문인들이 자신의 풍부한 학식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화려한 시사가 인격수양에 미치는 의미도 보여준다. 당나라는 매력적이고 강력한 왕조로 중국 역사의 황금시대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당시는 시의 극치를 대표하며, 가장 휘황찬란한 역사적시기의 가장 휘황찬란한 문학 고전이다. 우리는 종종 당시에서의 적극적이고 왕성한 생명력은 국력 개방 등 시대 기상뿐만 아니라 개방선진 정치문화에서도 비롯된다고 말한다. 당시의 번영과 과거시험, 한위 이후 중국 고대 학자들의 지위가 크게 상승했고, 사회 전체가 시, 인문, 미에 대한 추앙과 큰 관계가 있다. 이것은 중화문화 부흥의 상징이며 우리 중화민족의 자랑이다. 우리는 당시에도 우리 민족의 끊임없는 인문정신이 함축되어 있다고 말한다. 오늘 저는 당시에서의 인문정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 인문정신 여기 계신 분들이 이 주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몇 년 전 우리 학계에서 인문정신이라는 매우 유행하는 단어를 토론한 것을 회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학계뿐만 아니라 우리 대학 캠퍼스와 사회의 문학계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성이란 무엇일까요? 인문정신이란 무엇입니까? 그동안의 토론을 거쳐 사실 아무런 생각도 없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관점을 표현했지만, 얻은 성과는 많지 않다. 정말 영향력 있는 철학 사상과 생동감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이것은 우리가 인문정신을 토론하는 아쉬움이다. 그렇다면 인문정신이란 무엇일까요? 인문정신은 인류의 보편적인 자기관심으로 인간의 존엄성, 가치, 운명에 대한 유지, 추구, 배려, 인류가 남긴 각종 정신문화 현상에 대한 높은 중시, 전면적인 발전에 대한 이상인격의 긍정과 형성으로 표현된다. 이런 전통에 대한 나의 이해에 따르면, 이른바 인문정신이란 단순히 어떻게 사람의 문제를 높일 수 있는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고대인 구름: "하루 세 저장, 다른 사람들을 위해 불충실하다.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오늘 사람은 "한 사람의 능력은 크고 작지만, 그가 이런 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고귀한 사람, 순결한 사람, 도덕적인 사람, 저급한 재미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유익한 사람이다" 고 말했다. "잠깐, 이것들은 사람들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인문정신을 서구의 이른바 르네상스 중의 사조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하루만 존재한다면 생각을 멈추고 자신의 운명을 파악하지 않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역사의 휴머니즘이 보통 유럽의 르네상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르네상스는 당연히 인문정신을 높였지만, 그 인문정신은 주로 이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성의 진급은 점차 과학의 발전을 촉진시켜 사람들이 과학을 더욱 중시하고 믿게 하여 이른바 과학주의를 형성하였다. 또한 인문학과 사회학이 과학을 모방하여 과학이 되도록 요구하다. 이렇게 한 최종 결과는 근대 이래 과학주의가 인간성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사람이 단지 DNA 의 합성일 뿐, 그들이 어떤 모습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아니면 사람이 단지 DNA 의 용기일 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네가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인격의 운명, 생사의 성패는 이미 결정되었다. 사람의 분투는 헛수고가 되고 가치는 낮아진다. 바로 이런 과학의 오만함과 소비주의의 물화 물결이다. 인문 교육 환경 도덕 등 비경제사회 요소가 끊임없이 소외되고 있다. 우리 대학에서 인문정신을 가르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인문학과는 상향식 공리주의의 위협을 받을 뿐만 아니라 하향식 전문화의 위협을 받아 끊임없이 소외되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인문정신이 크고 하찮은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서 나는 네가 이런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할 수 있다. 원시 인류 사회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자연과학은 큰 발전을 이루었고, 또한 비약적인 발전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인문정신을 핵심으로 하는 인문학과는 같은 용기의 길을 걸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 대해 인문정신을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현대사회에서 이른바 발달한 물질문명이 없는 원시 사회에서는 일정한 인간관계나 사회제도에 따라 인간의 생활이 여전히 진행될 수 있다고 말한다. 반면에 인간성이 약속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제거한다면 자연과학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에도 우리 사회는 즉시 붕괴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문정신이 주창한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등 전통 도덕은 사회 발전에 영원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내일의 발전을 추구하고 영원한 인간성을 추구하는 가운데 인류는 영원히 전진해야 할 것이다. 한 나라에 대해, 우리는 늘 "낙후하면 얻어맞는다" 고 말한다. 과학기술이 뒤떨어져서 우리가 얻어맞았는데, 문화가 뒤떨어지면 어떡하지? 우리는 어떻게 될까요? 한 나라가 강할 때마다 고유의 문화전통이 작용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깊은 원인이자 간과하기 쉽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민족의 기질과 내포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일과 일본은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급부상하면서 나름대로의 기초와 미국의 조력도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적 함의가 결정한 민족적 기질이 깊은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중국의 5 천년 전통문화는 그 끊임없는 생명력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좋은 전통문화도 계승해야 소멸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종합대학의 교육 목표는 이성뿐만 아니라 인간성을 키우는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 임무는 졸업생을 높은 자질의 사람으로 만들고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격과 지식 귀족, 즉 우리나라가 흔히 말하는 지식인과 엘리트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단지 직업의 길을 교육 목표로 삼거나, 단지 특별한 공리적 목적을 위해 공부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서양인들이 제창한 박아 교육, 19 세기 중엽, 영국에는 뉴먼이라는 위대한 교육자가 있었다. 그가 대학 총장이 되었을 때, "진정한 대학 교육이 무엇이냐, 전문교육이 아니라 기술교육이 아니라 문과교육이다" 고 말했다. 대학의 이상은 각 학부생의 정신과 품격을 문과의 높이로 승화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이 나오면 먼저 그는 심리적으로 건강하다. 뉴먼은 대학이 정치가, 작가 또는 엔지니어를 양성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학은 먼저 학생의 영혼을 건전하게 키워야 한다. 즉 문과의 높이에 이르면 완전한 인격을 가져야 한다. 이 사람에게 이런 인격이 완전하다는 것은 건강을 의미하고, 건강한 사람은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영혼이 건전한 사람은 어떤 일이든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중국 고대에는 일찌감치' 군자가 기구를 쓰지 않는다' 는 말이 있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기품과 같지 않다. (그 목적은 오직 하나뿐이다.) 당시 선박은 고도로 전문화되었다. 술도구의 경우, 술을 담는 사람, 따뜻한 술, 얼음술 마시는 사람, 와인을 마시는 사람은 모두 다르다. 공자는 군자가 그릇처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오직 한 가지 용도밖에 없다. 군자는 공자의 마음 속에 이상적인 인격을 가진 사람이니 치국 안방의 중책을 짊어져야 한다. 내부 각종 정부 업무를 잘 처리할 수 있다. 대외로는 사방을 상대할 수 있고, 목숨을 모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공자는 군자가 박학다재해야지, 어떤 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전반을 보고, 전반을 이끌고, 합격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오늘도 여전히 약간의 장점이 있다. 또는 "예술에서 수영". 수영은 수영이지 게임투어가 아니다. 여기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게임 투어는' 길' 옆에 있는데, 여기는 물가에서 수영하는 수영이다. 예술을 유람하는 예술은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서예, 수학 등 6 예를 포함한다. 공자의 그해 교육은 주로 육예를 위주로 했다. 현대에서' 의식' 은 철학, 정치, 교육, 사회의 모든 문화를 포함하고 있다. 현대 예술에 관해서는 무용 연극 음악 미술 등이 모두 음악에 속한다. " 사격 ",군사, 무술. 과거에는 활을 가지고 화살을 쏘는 것은 현대 사격, 격투술, 스포츠 등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제국", 운전, 현대에서는 물론 비행기와 우주선 운전도 포함된다. \ "책 \", 문사류. "수" 는 과학을 의미합니다. 인재의 양성, 인생의 풍부함은 육예를 기초로 해야 한다. 그렇다면 오늘날 사회대학은 어떻게 인간성을 키울 수 있을까? 서양 학자 허친스는 어떤 대학도' 영원한 학과' 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고전어문학 관련 과목이 있어야 하고, 공부하는 방식은 고전작품을 읽는 것이다. 또 다른 부류는' 지성과정'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문법, 수사, 논리, 수학 등 영원한 내용을 가진 학과를 포함한다. 이상은 인문정신과 인문에 대한 우리의 대체적인 이해이다.

둘째, 당시에서의 인문정신

위의 인문정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당시 중의 인문정신은 그렇게 공허하고 심오하지 않았다. 여기서 나는 주로 모두가 잘 아는 당시 두 수를 말한다.

(1) 자신감. 초월, 삶의 의미 추구.

그렇다면, 우리의 당시에서 시인은 어떻게 인생의 귀착점에 대한 사고를 표현할까요? 여기서,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당시, 왕의' 헤론 빌딩' 한 마디를 말하자.' 산은 낮이 가려지고, 해는 금강이 새어나온다. 하지만 계단을 올라가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 우리는 이 시가 천고에 전해진다고 말하지만, 그것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매력은 무엇인가? 이 시는 시인이 이런 낮에 달리고, 강해가 흐르는 광대한 그림책에 직면했을 때 강한 진취정신과 꾸준한 추구를 표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의 의견으로는, 생활의 의의는 끊임없이 등반하는 데 있다. 그러나 너는 계단을 올라가기만 하면 시야를 300 마일 넓힐 수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삶의 경험에 대해 두 가지 수준이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객관적인 생리적 존재는 육체적 경험입니다. 주관적 심리적 존재는 영적 경험이다. 우리 몸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의 정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의 생각과 몸이 공존하는가? 왜 봤지? 이 문제는 사실 인류를 괴롭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생활의 법칙은 신체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예술의 추구는 정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간 생활에서 종교는 육체와 정신의 영원한 만족을 가리키기 때문에 독특하다. Wen Yiduo 는 "Zhuangzi" 책이 "객가 향수" 를 표현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집이라는 단어는 우리 같은 가정을 가진 사람들에게 우리가 매일 그것을 소비하지만, 사실 우리는 그 정신적 내포, 즉 인생의 귀착점에 대해 거의 신경 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즉, 철학자들은 정신적 가정과 생존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한다. 당나라에는 구름이 있습니다: "누가 강변의 달을 보았습니까? 강열은 연초에 언제 찍은 사진입니까? 인생은 대대로 끊이지 않고, 강월은 해마다 비슷할 뿐이다. " 시인은 개인의 생명이 순식간에 지나가지만 인류의 존재는 길다고 생각한다. 시간과 공간은 무한하고 생명도 무한하다. 따라서 사람들이 어머니의 몸을 떠난 이후로 가장 먼저 직면하는 것은 무한한 시공간적 경험에서 나온 이런 자기 곤혹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어디 가시려고요? 예전에 내가 누구였지? 누가 내 뒤의 나야? 왜 그는 내가 아닌가? 왜 내가 그 사람이 아니야? 이것들은 아마도 자연과학과 데이터 필기가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일 것이다. 이 당시에서는 계단을 오르는 고난과 초월, 풍경의 즐거움과 진실을 보고 아까의 생존의 이중체험을 가장 생생하게 그려내며 영원한 만족을 추구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우리는 기다려야만 변화를 할 수 있고, 추구해야만 결국 꿈의 이상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만약 자연계가 운행하는 만물이 모두 자강불식할 수 있다면, 만물의 영인 인류는 어떻게 좌초하고 멈출 수 있겠는가?

우리는 당시중의 시대정신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라고 말하는데, 우리는 열정적이고 호방한 낭만 기질이 당시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 특히 성당 시대라고 말한다. 시인 임경은 이를' 성당 기상' 이라고 부르며' 왕성한 생기와 청춘의 멜로디' 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것은 실제로 그들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시대정신을 나타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에서 우리는 자주 읽을 수 있다. "사막은 외롭고, 장강은 엔화가 떨어진다." " 읽기: "진 시 명월한시관, 장정인은 돌려주지 않는다." 읽기: "3 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면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읽기: "왜 남자들은 우 후크를 가져 가지 않습니까? 관산 50 주를 거두다. " 이렇게 화려한 문장 등등. 시간과 공간 스팬에서 우리에게 강렬한 감정적 충격과 충격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우리는 이런 시공의식, 정신력과 당시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의식이 서로 어우러져 생기발랄한 시대심리를 구성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는 당시 () 의 세계가 매우 크고 힘과 영기가 충만하다고 말한다. 당시에서 우리가 본 것은 광대한 강과 호수 바다뿐만 아니라 더 넓은 만리하늘과 가장 넓은 인심을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당시는 너의 기분을 더욱 넓게 하고, 기질은 더욱 활달하고, 인생은 더욱 깊어진다. 당시로부터 인생을 깨닫다. 사람들의 영원한 정신적 추구를 만족시키다. 우리는 시가 성품을 도야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바로 이런 뜻이다.

(2) 동정심. 사랑, 자비, 사랑, 인간성의 인도주의 정신

마일부 선생은 "시가 정을 위하고 인감이 올라간다" 고 생각하며 "이 마음이 느낄 수 있는 것도 인인" 이라고 말했다. 마치 잠을 자고 잠에서 깨는 것과 같이, 환자의 수와 같이, 번화함도 인인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중에 예가영 교수는 이것이 시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정의라고 말했다. 시는 사람들의 마음의 각성이며, 사람들의 동정심의 각성이다. 아마도, 이런 견해는 여전히 비교적 추상적이어서, 모두들 이해하기 어렵다. 이제 우리는 맹호연의' 춘효' 와' 봄날 이 아침에 쉽게 깨어난다' 와 같은 시의 감상을 예로 들었다. 시인이 깨어났을 때의 느낌이다. 봄이 따뜻하고 꿈을 감싸고 있는데, 그는 심지어 날이 이미 밝았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했다. 그럼 누가 시인을 깨웠어요? 두 번째 문장은 "내 주위에는 새들의 노래가 가득하다" 는 것이다. 이것은 청력에 관한 것이다. 이른바' 어디에나 있다' 는 것은' 시 연연' 에 쓴 것과 약간 비슷하다.' 연연이 날고, 소리가 그 위에 있다.' " 즉, 멀리, 가까이, 높고, 낮고, 곳곳에 새들이 노래를 부르고 있는 것이 마치 음악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분위기와 같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여기서 우리는 새 울음소리가 여명 선언이라는 것을 알고, 그리고 우리는 새 울음소리가 맑은 날을 선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봄잠의 달콤함, 봄소리의 달콤함은 시인에게 무한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사람을 좋아하게 하며, 이 꾀꼬리가 긴 썩은 봄을 좋아한다. 기왕 사랑하기 때문에 연민을 알아야 한다. (중국 전통사회에서' 사랑해' 라는 단어가 늦게 등장한 것은 서구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그것의 핵심은' 소유' 를 의미하고, 너의 것은 나의 것이고, 나의 것은 나의 것이다. 중국에서는 고대인들이 비슷한 감정을 표현하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불쌍하다' 고 말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종종 "Xixiang xiyu" 라고 부릅니다. 그것의 핵심 의미는' 소유' 가 아니라' 주는 것' 이다. "내 마음을 위해, 너의 마음을 위해, 우리는 서로 알고, 서로 깊이 기억할 것이다." \ "세계 상황이 무엇 인지 물어, 삶과 죽음을 가르칩니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사랑 봄부터 석춘까지 시인의 심정을 표현했다. 어젯밤에 우리는 시인이 새소리와 비바람 소리를 연결하는 것을 보았다. 원래 봄비는 시인들에게 화초와 나무에 대한 걱정을 불러일으켰고, 우리가 방금 언급했던 흥분과 감개무량함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지금 나는 그날 밤, 그 폭풍우가 기억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그리고 얼마나 많은 꽃이 깨졌는지 알고 싶다" 는 것은 이해이다. 밤의 비바람 소리, 나의 따뜻한 꿈만 방해하는 짧은 시간, 얼마나 많은 꽃들이 비바람 속에 떨어졌는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인은 "또 얼마나 많은 꽃을 꺾었는지 모르겠다" 고 생각했는데, 이 순간은 동정의 각성이었다. 그렇다면 시인은 꽃의 시들음에서 무엇을 생각했을까요? 그는 내려가지도 않았고, 갈 필요도 없었다.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무한한 상상력과 무한한 매력이었다. 혹은 몇 마디 말이 우리를 그의 감정으로 성공적으로 데려왔다면, 우리는 "꽃은 곧장 꺾일 수 있다. 쓸데없이 기다릴 필요가 없다" 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나는 생각했다. "봄의 마음은 연애하고 있다. 이 밝은 사랑의 불꽃조차도 잿더미뿐인가 아닐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 "'낙홍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봄진흙으로 변해 꽃을 더 잘 보호한다' 는 말을 생각하면 시가 일으키는 감정이다.

셋째, 당나라시의 인본주의 정신의 의의

오늘, 당시를 이야기합시다. 당시에서의 인문정신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이것은 가장 큰 용도입니다. 불후의 마음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옛 사람의 지식, 품행, 수양이 높은 경지에 이른 사람들을 만나게 하고, 이런 마음 속에서 자신의 현재의 존재를 체험하며, 자신의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높인다. 두보의 시는 언제 가장 인기가 있습니까? 송조와 항전 시절, 왜 두보의 시가 이 시대에 가장 인기가 있었을까? 그 이유는 내가 시에서 표현한 인문정신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두보는 안사의 난란 전에 장안에서 봉현까지 아내를 본다. 막 시작하자마자 가족들이 우는 소리를 들었는데, 막내아들이 굶어 죽을 것 같다. 이런 고통은 그로 하여금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의 각종 불공정을 생각나게 했다. 그는 "나의 막내 아들이 굶어 죽었다. 클릭합니다 나의 막내아들은 굶어 죽었고, 나 같은 영원히 면세를 면제하는 사람은 지금도 이렇다. 평범한 사람들은요? 그래서 그는 "선 () 이 무직 () 을 하고, 그 마음 때문에 멀리 그 병사를 지키고 있다" 며 "그 걱정은 모두 남쪽에서 그치고, 동굴을 기다릴 수 없다!" 고 말했다. 우리는 두보의 우국우민이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감이라고 말하는데, 보통 사람들은 하기 어렵다. 그가 늙어서 악양루에 오를 때까지 그가 말했다. "이 벽의 북쪽에는 전쟁과 산이 있다." "여기 난간에 있는데, 내가 어떻게 울지 않을 수 있겠어?" " 。 또 다른 예로,'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는 노래에서 그의 집은 비바람에 얼어서' 태평만동,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이 모두 즐거워한다' 는 기도를 했다. 이런 넓은 가슴은 후세 사람들이 존경할 만하다. 이것이 바로 두보, 그의 기질이다. 그도 "해바라기가 비스듬히 기울어져서 물성이 빼앗기 어렵다" 고 말했다. 나도 내가 왜 이렇게 어리석은지 알고 있다. 나는 그의 나라를 신경쓰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이것이 바로 나의 천성이다. 해바라기와 맥주꽃처럼 영원히 태양을 향한다. 다른 사람도 없고 인간성도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유형재산은 가져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우리는 이것이 고귀한 인문정신이라고 말하는데, 비극적인 운명에 대한 사람들의 극복을 보여준다. 사람은 비극적인 운명보다 더 강하고 숭고하다. 배불리 먹고 자면 내가 국민에게 관심을 가질 거라고 했잖아. 작은 좌절을 당하면 자기만 신경쓰고 인민은 더 이상 신경 쓰지 않는다. 이것은 다른 수준이다. 당신의 관심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관심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니라 멈출 수 없는 관심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오늘날, 우리는 특히 영웅주의가 부족한 것 같은데, 특히 진정으로 생명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힘이 부족한 것 같다. 이것은 인간성에 대한 우리의 견해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내가 오늘 현대 사상의 장단점을 토론할 수 없을 정도로 크지만, 현대 사상에 대한 우리의 반성과 의심도 우리가 당시를 읽는 배경이 되어, 우리가 소중히 여기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발양하고, 우리의 인문정신을 발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안다. 당시에서 자신을 찾고 인문정신에서 안식처가 될 수 있는 정신적 신앙을 찾다.

우리 시대는 너무 바빠서 사람들은 바빠서 중요하지 않은 일에 감동할 시간이 없다. 마음을 건드리는 것은 고전시의 가장 큰 용도이다. 불후의 마음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옛 사람들이 학식, 품행, 수양에서 높은 경지에 도달한 사람을 만나게 하고, 이 마음 속에서 자신의 현재의 존재를 체험하며, 자신의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높일 수 있게 해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한 민족 문화가 점차 이 민족에 의해 잊혀지고, 이 민족의 생명을 유지하는 기능과 가치를 잃어버리고, 단지 예술의 완성품일 뿐, 중국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시송사를 알지 못하고, 그것들이 무슨 뜻인지, 그들의 좋은 점이 무엇인지, 심지어 그것들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을 때, 우리의 마음이 여전히 중국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래서 당시를 읽는 방법은 이해에 중점을 두고 마음의 감동을 찾는다. 너의 마음이 느낄 수 있는 것은 너의 마음이 어떤 경지에 있는가이다. 속담에'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는 말이 있다 。

고대에는 어느 날 두 선사가 이 문제를 토론했다고 한다. 첫 선사는 많은 우주가 무엇인지 말했다. 두 번째 선사 차례가 되었을 때, 갑자기 연못에 연꽃 한 송이가 있는 것을 보고 말했다. "사람이 이 꽃을 보면 꿈처럼 환하다." " 우리가 당시를 자주 읽는데, 이해하고 대답하는 것은 바로' 이 꽃을 보면 꿈같다' 는 것 같다. 시를 읽는 것은 신선한 감성 체험과 접촉하는 것이기 때문에 꽃을 보는 것과 같다. 내가 시를 읽고, 시를 알고, 갑자기 옛사람이 우리의 꿈 속의 사람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우리는 옛사람의 전생이생에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옛날 선녀는 이미 황학을 타고 날아가 텅 빈 황학루만 남았다. 황학은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고, 수천 년 동안 유유백구름을 보지 못했다. 한양의 모든 나무는 햇빛에 비추어 맑아지고, 앵무새는 달콤한 풀로 덮여 있다. 그러나 나는 고향을 바라보았고, 황혼은 점점 짙어지고, 강파는 슬픈 안개로 가득 찼다. 최호 황학루. 이 시점에서, 당신은 점차 향수병, 약간의 인생 한숨, 약간의 사회적 관심, 조금 오래된 느낌 이 있습니까? 당송시가 표현한 것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통하는 인간성이며, 영원히 신선한 감성 체험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당시와 송사는 한편으로는 영원한 인간성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당신의 정신적인 이해 때문에 항상 감성적이고 신선하다. 이런 고금의 인간성은 바로 중국 문화의 마음속의 꿈이다. 나는 우리 중화문화몽의 가장 깊고 가장 아름다운 부분이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인문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영원한 낭만 뒤에는 영원한 인간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