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 Zhongshu 의 유교

신비주의 이론

동중수는 단지 백성을 마취하고 협박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그는 통치자에 대한 인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것은 실력에 달려 있다", "난잡한 폐물을 다스리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 고 주장했다. 그는 "거리에서 일을 한다" 고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덕일은 큰 일을 한다" 며, 효과가 빠르고 우세한 지위를 공고히 한다. 동중슈의 관점에서 군주의 중요한 임무는 교화이다. 그는 인 (), 의 (), 례 (), 음악 () 이 모두 통치도의 도구라고 생각했고, 고대 성군의 장구안 () 은 예악 교화의 효과였다. 그러므로 왕의 책임은 "하늘의 뜻을 받들어 종사하고, 덕은 벌하지 않는다", "교화를 대임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이로써 동중수는 교육이 통치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의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치적으로 교육을 우선으로 하는 사상지도하에 동중수는 한무제가' 인재를 구하라' 는 것은 물론 더욱 중요한 것은' 육사' 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남편은 덕을 원하지만 글을 읽을 줄 모르는데, 남편이 글을 원하면 옥을 다듬지 않는다." 국자감은 수재를 양성하는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에 그는 "그래서 수재를 양성하는 가장 위대한 사람은 국자감이다" 고 덧붙였다. 학인 성현의 소행도 교육의 근본이다. 클릭합니다 그는 한무제에게 "흥국자감, 명사를 설치하여 천하의 백성을 키우라" 고 요구했다.

그는 당시 관료기구가 현명하지 못한 이유는 선거가 부적절하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당시 관원 모집과 장기적 승진 방법을 비판하고' 열후, 치안, 이천석 각 선거관민현인, 매년 금위공물' 을 제안했다. 재판을 통해 "재료 수여관, 덕을 녹음하고, 그 자리를 자처" 하는 것이 편리하다. 그는 천하의 사람들이 모두 이렇게 성실하게 인재를 구하는 한 반드시 벼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천하의 사람들이 천하를 두루 다니기만 하면, 백은 삼왕처럼 형통하기 쉬우니, 요순과 같은 명성은 따라잡을 수 있다.

제국 대학 및 재선 촉진

동중수는 이 두 가지 구체적인 조치가 하나의 통일된 사상지도하에 통일되어야 당시 정치를 위해 봉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당시 사상의 불균형이 정치 통일의 큰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날 선생님은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은 다른 이론을 가지고 있고, 백가쟁명은 의미가 다르다. 위에서 통일할 수 없고, 법제가 바뀌었기 때문에, 국민들은 무엇을 보존해야 할지 모른다. " 그래서 그는 "비육예과, 비공자술자는 모두 발전을 추구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이것이 바로' 독존유술, 백가 파면, 독존유술' 의 정책이다. 그는 이렇게 되면 "사악한 길은 멈추고, 그러면 통일된 규율이 통일되고, 법도가 명확해지고, 국민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고 생각한다. 동중수는' 유교' 를 중국 봉건 사회에 가장 적합한 상층건물로 찾았고, 한초에는 도교를 유교로 대체하여 전체 정치의 지도사상으로, 한대와 이후 봉건 왕조를 위해' 독존유술' 의 문화교육정책을 제정했다.

동중서 위의 세 가지 건의에 대한 사상은 한무제의 문화교육정책뿐만 아니라 한나라와 이후 봉건 왕조의 문화교육정책에도 영향을 미쳤다.

동중수는 그의 사상 체계에서 신학의 인성론을 제기했다. 그는 사람은 하늘이 정한 것이고, 사람의 본성은 하늘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인성론의 정치적 목적은 봉건계급과 등급제도를 모두 천의나 천의에서 나온 것으로 여기려는 것이다. 천명이 받아들이는 인간성에서 누가 통치자여야 하는지, 누가 통치자여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누가 더 높아야 하는지, 누가 더 낮아야 하는지, 교육을 받아야 하는 사람은 교육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는 천명과 인간성에 의해 결정되는 이런 봉건질서는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

동중수는' 성삼품' 이라는 사상을 제시하여 인간성을 세 가지 수준, 즉 성인의 성, 백성의 성, 전투의 성으로 나누었다. 그는 상층이든 하층이든 성이라고 부를 수 없고 중층만이 성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론의 본질은 사람을 세 계급으로 나누는 것이며, 하늘의 뜻이 결정한 계급 이론이다. 사족은 성인이다. 그들의 본성은 태어날 뿐만 아니라' 선' 을 뛰어넘는 것이다. 인간 사회에서' 선' 의 기준과 구체적인 내용은 모두 그들이 제정한 것이다. 상류 사회에는 사람이 많지 않고, 통치 계급의 최고층만 포함된다. 황제와 예악 제정, 율례 제정을 포함한 권력자. 열등 전투민족이란 봉건 사회에서 가장 가난하고 가장 비천한 노동자를 가리킨다. 그들의 본성은 악한데, 전혀 인간성이 아니라, 그야말로 그들을 인간성에서 제외시켰다. 성현은 태어날 때부터 교육이 필요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야전을 하는 사람은 무지하고 교육할 수 없다. 상하층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중국인이며 지주 계급을 가리킨다. 중국인은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지만, 먼저 교육을 해야 좋아질 수 있다. 그래서 동중슈의 교육 대상은 중산층 사람이고, 가난한 노동인민은 교육에서 제외된다.

동중수는 중국인의 본성, 즉 지주계급의 인간성을 일반 인간성으로 여겼는데, 그가 말한 것은 중국인의 본성을 가리킨다. 그는 성은 단지 물질일 뿐, 그 자체로는 좋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좋은 것을 가르쳐야 한다' 고 생각한다. 즉, 성은 교육의 가능성만 있고, 교육을 거쳐야만 이런 선함의 가능성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말했다:

\ "섹스는 음식보다 낫다, 선은 쌀보다 낫다. 쌀은 곡식을 내고, 식량은 전부 쌀이 아니다. 선함은 자연에서 비롯되지만 모든 자연이 좋은 것은 아니다. ...... 백성 에서 태어난, 좋은, 나쁜, 그래서 리 왕 의 좋은, 하나님 도 있습니다. 사람은 애초에 자연을 가르쳤고, 사람은 애초에 자연을 가르쳤다. 왕은 하늘의 뜻을 계승하여 시민의 본성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오늘날 모든 사람의 본성은 외국인 교사를 잘 대해야 착하고, 잘 가르치고, 부당하게 가르칠 수 있다.

이는 선천적인 자질에서 지주계급이 교육을 받을 가능성을 증명하고, 정치적 요구에서 지주계급이 교육을 받을 필요성을 입증했다. 그는 유크의 성선론을 비판했고, 머크가 인성본선이라고 말한 이상 교육의 필요성이 없다고 생각했다. 이 점에서 그는 냄비보다 강하다. 동중수는 사람이' 욕심' 과' 인' 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그가 성선론과 성악론을 결합하려고 시도한 결과이다. 그는 하늘에 음양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늘 고유의 인간성은 선과 악이다. 그는 또한 양성 속성, 성 좋은 생각; 사랑은 음속에 속하고, 악은 악이다. 사람은 천성적으로 성품이 있고 정이 있다, 즉 선악이다. 그는 "사랑도 자연스럽다" 고 말하지만, "기질이 있고, 하늘에 음양이 있다면"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또 기질 이원론에 빠진 것 같다. 이런 식으로, 그는 성을 선으로 여기고, 본질적으로 소위' 정통' 유교, 즉 뭉크의 성선론을 수호했다. 그는 감정을 성에서 빼낸 후, 더욱 널리 퍼뜨리고 감정을 억누르라고 주장했다. 그는 천도가 음탕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도 "그 정욕을 멈추고 그 욕망을 멈추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선을 발전시키고 악을 억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상은 나중에 송명리학에 의해 발전하여'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소멸한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동중수는 견권 () 상황의 성악론 () 을 참고하여 만민을 축복하는 것은 흘러내리는 물과 같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교육하지 않아도 예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너는 멈출 수 없다. 그는 이 점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교육을 악성 발전을 막기 위한 도구로 보았다. 그는 교육의 역할이 도자기, 야금처럼 마음대로 주조할 수 있고, 국가의 혼란을 예악 교육에 귀결시켜 교육의 역할을 과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식과 교수를 논하다.

동중수는 그의' 천인의 조화' 이론에서 출발하여 인심과 천심이 서로 통하고,' 천명' 은 인간의 인지능력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인식론은 유심적이고 신비롭다. 그는 진정한 지식은' 많은 것' 의 지식이 아니라 사물을 아는' 초심' 이라고 생각한다. 사물의 본래의 면모를 이해하려면,' 내심, 내청' 의 내성적인 방법에만 의지해야 한다. 그는 하늘에는 음양이 있고, 사람은 음양이 있어 서로 호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늘과 사람은 서로 "동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 속에 생각하는 것은 하늘과 계급을 맞춘다. 그래서 사람이 비를 요구하면 비가 올 것이다. 그러므로 사물의 본질은 사람의 내성과 직감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는 "이름" 이 "참" 이라고 생각한다. "이름" 은 천도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름' 은 우리가 알고 싶은 진리, 즉 우리가 연구하는 대상이다.

누가 이름을 지었어요? 신의 뜻을 이룬 성왕이 한 것이다. 그들이 제정한 이' 이름' 은 시, 책, 의식, 음악, 봉건예교이다. 이런 지식은 배워야 하지만, 자연의 지식은 배워서는 안 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새와 짐승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은 성인이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성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인자하고 도리를 말하는 것이다. ...... 그렇지 않으면, 전 (푸) 세계 의 말 에 가서, 세계 의 일 을 보고, 급하지 않다고 말하고, 뒤처지는 사람을 미혹시키면 군자는 매우 악하고, 자이라고 생각하니? 그래서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신중하지 않아도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한다.

볼 수 있듯이, 동 Zhongshu 배우고 싶어, 바로 성인들이 말하는 인의다. "만물" 이나 새와 짐승에 대한 자연지식은 낙후된 사람을 현혹시킬 수 있으니 연구하면 안 된다.

동중수는 유교 육경을 공부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시서는 뜻을 기준으로 하고, 예락은 순을 아름다움으로 하고, 이춘추는 명료함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육경이 각각 소장을 가지고 있고, 시는 질보다 낫고, 례는 문보다 낫고, 음악은 바람보다 낫고, 책은 물보다 낫고, 경전은 숫자보다 낫고, 춘추는 치인보다 낫기 때문에 학자는' 동시에 거두고 저축하라' 고 생각하고,' 일반삼' 을 들지 말아야 한다. 이런' 장단점' 의 교학관은 바람직하다.

공부에서 그는' 다연락',' 광교류' 방법을 제시했다. 그는' 연속' 만 하면 고금 세계의 지식을 추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일종의 유심주의의 방법론이다. 그러나 일정한 조건 하에서 일정 범위 내에서, 교학에서는 왕왕 접촉과 파악을 통해 이해와 장악을 강화할 수 있다. 연구 범위에서, 그는 너무 광범위할 수도 없고, 너무 검소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지나치게 검소한 것은 지식을 난해하게 하고, 너무 광박한 것은 사람을 피곤하게 한다. 이런 생각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동중수는 교사에게' 성성' 을 요구했다. \ "좋은 교사, 둘 다 아름답고 신중한 사람; 네가 무엇을 원하든 조만간 병이 날 것이다. 건설, 조사, 고통 없이; 네가 한 일을 보존하고, 네가 한 일이 되어, 너는 일하지 않고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소위 성성이라고 불리며, 나는 그것을 넣는다. 그는 선생님에게 솔선수범할 것을 요구한 후, 교육이 시기적절하고 교육자의 재능을 중시해야 하며, 침착하게 지도할 수 있어야 하며,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교학 법칙에 매우 부합하며 공자가 재목으로 가르치고 재목으로 가르치는 교육 원칙의 구체적인 발전이다.

동중수의 고향

창중 평원에는 묵묵한 마을인 구현촌이 있다. 여기는 한대 대유 동중서의 고향이다.

옛 현성은 현재 허베이 () 성 대추강현 () 에 소속되어 있다. 수천 명의 인구를 가진 행정촌으로, 마을에는 성이 많다. 시험에 의하면 마을에는 수백 개의 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수에서 차를 몰고 남쪽으로 내려가 쇼가진 (영화' 평원' 에서 총소리가 나는 곳) 을 지나 대추강현 () 까지 현성에서 동경의 이기향 () 까지 왕장향 () 으로 왔다. 구현촌은 왕장향의 자연촌이다. 왕장진은 현재 중국의 유명한 곳이고, 임수진의 사적은 바로 여기에서 발생한다. 이기향에서 주선촌까지 두 갈래의 길이 있다. 첫째, 길리향은 옛 현성촌의 동경창고 입구까지 직통한다. 둘째, 길리향에서 북경왕장향으로, 다시 남쪽으로 장전촌을 경유하여 노현성으로 가는 것이다. 노현촌의 사람들은 비교적 순박하여 전로현과 후로현 두 행정촌으로 나뉜다. 천년의 청량강이 흐르고, 이 산전수전 마을을 가로질러 갔다. 물이 있는 곳에는 영성, 농업, 공업이 발달하고 날씨가 좋은 곳이 있어 자연재해가 있어도 핑안 지낼 수 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그들이 동자의 가호를 받았다고 말했다.

옛 현성촌은 원래 대추강현의 옛터로 홍수로 파괴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노현이 현이 아니라 마을이라고 말한다. 쥐가 근시안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현재' 대추강현지' 에 따라 그린 옛 현성의 고성지도가 한 장 있는데, 당시의 번화함을 알 수 있다.

지금 노현 노촌은 농업이 발달하여 공업이 번영하고 있다. 유리강, 모피, 고무, 인쇄는 이 오래된 마을에 신선한 피를 가져왔다. 겨울 중학교의 건설은 겨울 고향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이 마을에 새로운 희망을 가져왔다.

허베이 () 성 경현지 () 제 75 1 페이지에 따르면, "대동구 마을은 현성 남서쪽 70 여 리에 있다. 서한유생 동중수의 출생지이다. 동자사가 있어 원대에 파괴되고 명대에 재건되었다. 1958 이 또 파괴되었다. 지금' 경주재건기' 비두와 거북자리 잔해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