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의 인물 소개
한비 (기원전 280 년경-기원전 233 년경) 는 한대 전국 말기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법가 사상의 대표적 인물이다. 한비자나 한자로 존칭되다. 한왕 (전국 말기 한국 군주) 의 아들, 순자의 학생. 진국법가의 대표인물로서 진왕영정의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리스 등의 질투에 미움을 받았고, 결국 쇠사슬에 묶여 감옥에 갇히고 참혹한 독수를 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는 노자 사상의 정수를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두 사람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그는' 모든 것이 틀렸다' 는 저자로 55 편의 문장, 10 여만 자이다. 선진제자의 산문에서 독보적으로 한비는 유물주의와 공리주의를 높이 평가하고 군주전제 이론을 적극 제창하며, 전제군주에게 부국강병의 패권 사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비자가 쓴 인물 생활
역사서에 따르면 한비는' 죄명을 배우는 술' 에 능하며' 그것은 황로다' 고 한다. 리스와 진샹은 모두 순자의 학생이다. 한비 문장 출중하여 리스조차도 스스로 탄식하는 것보다 못하다. 한비는 그의 이론을 황로의 도가 기술로 거슬러 올라갔다. 그는 공자와 《도덕경》에 대해 꽤 연구를 하고 있다. 한비자' 에는 해로, 여로 등 문장 등이 있어 한비의 철학적 관점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한비는 전국 말기의 유물주의 철학자, 법가 사상의 집대성자이다. 한비는 전국 말기 한국의 빈궁이 약해지는 것을 목격하고, 한국 국왕에게 여러 차례 편지를 보내 당시 치국을 바꿔 법치를 중시하지 않고, 무엇을 부축할 것인지, 어떤 부축도 하지 않는 국면을 쓰려고 했지만, 그의 생각은 결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비는 이것이 "정직하고 악을 용납할 수 없는 신하" 라고 생각한다. " 그는 책에서 은퇴하여' 고분',' 오오',' 내외 예금',' 담림',' 담화난' 등의 작품을 썼다.
한비의 학문은 리스보다 훨씬 크다. 왜냐하면 그는 말을 더듬고, 사령을 잘 못하지만, 문필을 잘하기 때문이다. 한비가 한국에 돌아온 후 한국이 너무 약해서 편지를 많이 쓰고 많은 건의를 했지만 채택되지 않았다. 그런 다음 한비는 화가 나서 책을 썼다.' 외로운 분노',' 오년아',' 문제' 등 ... 그의 책이 진나라로 전해졌고, 진왕은 한비의 재능을 높이 평가했다. 곧, 진나라가 북한을 공격했기 때문에, 왕한은 한비를 이용해 그를 진나라로 보내야 했다. 한비자는 한국 국왕에게 진나라로 파견되었다. 진왕은 한비를 매우 좋아하지만, 아직 그를 붙잡을지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 문채가 출중한 한비는 진 () 왕의 영정 () 의 인정을 받아 중시를 받았다. 리스는 6 개국을 소멸하고 천하를 통일할 계획을 제시했고,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한국이었지만, 한국의 아들 한비는 리스정견과 달리 (한비는 보한멸조를 주장함) 진나라의 통일을 방해했기 때문에 리스는 진왕에게 한비의 험담을 했다. 그는 "한비는 한왕의 친척이고, 한왕은 천하를 멸망시킬 것이다. 한비는 한을 사랑하고, 진한비의 측면은 사랑하지 않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만약 국왕이 한비를 쓰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그를 가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 좋지 않다. 차라리 그를 죽이는 게 낫겠다. " 진왕은 리스의 말을 믿고 한비를 체포했다. 틴위는 그를 감옥에 가두고, 결국 그에게 음독 자살을 강요했다.
한비자의 문장 구상은 교묘하고, 묘사는 대담하고, 언어는 유머러스하며, 묘는 평실하며, 흥미진진하고 경세의 예술적 풍격을 지니고 있다.
한비자가 책을 쓰고 자주 오르는 외롭고 분노한 플랫폼은 여전하다. 그것은 탕계강변에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은 한때 고지대로 소나무, 백나무, 은행나무가 있었다. 그 이후로, 고독 분대는 점점 작아지고, 마을 사람들은 줄곧' 고묘지 노점' 이라고 불렀다. 고고학이나 절도도 맹기를 발견하지 못했다. 전문가 고증은' 고분' 플랫폼이어야 하며, 한비의' 차를 몰고 권고하지 말라' 는 폐문 저서의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 한비의' 고분',' 오부족',' 어려움',' 숲',' 내지의 이야기' 다섯 권의 책은 모두 10 여만 자이다. 행간에서 그는 세상과 인생의 어려움을 한탄하며 세상을 다 읽었다. 한비는 47 세에 진나라로 죽었다. 한비의 시신은 한국으로 반송되어 고토, 즉 고산노점, 구여산고분에 매장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사료에 따르면 한비자의 고향은 서평현 초산탕계 북쪽 해안에 있는 한당촌에 있다. 한당촌에는 한씨 사당이 세워져 초산진 서남으로 이전했고, 한당촌은 아직도 유명하다. 한씨 사당은 한씨 사당으로, 건설일은 시험이 없다. 하지만 매년 설날에도 한가의 후손들은 한씨 사당에 가서 제사를 지낸다. 한씨 사당은 해방 초기에 복구되어 파손되었다. 1958 년, 여기에 산대강당이 세워졌는데,' 투기' 비석이 하나 있다. 마을 사람들은 이미 서가의 우물에 건설되어 행방이 없다고 말했다.
한비자의 명언
천천히 하세요.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 외국 예금이 좌측이라고 한다.
한비 소개, 긴팔 선무, 돈 잘한다. 나는 모든 것을 잘못했다
교묘한 속임수는 진실보다 못하지만, 성실해야 인심을 얻을 수 있다. 모든 것이 숲에서 이루어졌다
한 늙은 개척자가 그의 말을 잃었는데, 새옹지마가 어찌 복이 아닌지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무엇이든 잘못하고 어려운 말을 하다
화려하고 실속이 없고 텅 비어 쓸모가 없다. 모든 것이 다 끝났으니 형용할 수 없다
\ "행성의 생각, 수나라에서 소멸되었다. 업업은 근면에 능하고, 장난에 소홀하다. "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판하지 말고 결점을 들추어야 한다. -"다 끝났어, 장군"
이겨도 교만하지 않고, 패해도 낙심하지 않는다. -"상군서 전술"
사람의 본성, 배고픔은 먹고, 쓴맛은 빠르며, 쓴맛은 즐겁고, 모욕은 영광스럽고, 생필은 이익이고, 죽음은 명리이다.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 파괴되었다. "한비자여로"
아들의 창으로 공격하는 방패. "한비자이남"
나도 몰라, 현명하지 않아; 알고 말하지 않으면 불충실이 승리보다 낫다. 자신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강자이다.
자기 지식은 자기 지식이다. 자신의 재능을 인식하는 것이 현명하다.
세상에는 안에 포함된 모든 것이 계산된다는 말이 있다. (일을 하려면 일정한 원칙이 있어야 하고, 소득이 있으면 잃는다.) (서양속담, 일속담)
만약 네가 성공하고 싶다면, 너는 먼저 실패해야 한다. 때때로 일은 해야 할 일이지만, 그는 왕왕 먼저 파괴한다.
글은 글자가 비싸지 않아 법이 적합하지 않다. 군주의 명령 외에 제 2 존귀한 발언도 없고, 국가법규도 동시에 공과 사를 영합할 수 없다.
모든 것은 시비자가 한 것이다.
무주' 전문은 거의 7 천 자에 육박하며, 선진이론에 대한 진일보한 발전이며, 한비 문장 전체의 특징을 반영할 수 있다. 작가는 대량의 사실을 인용하여 대비에서 고금 사회의 거대한 차이를 지적하고, 논거가 충분하고, 말이 예리하며, 사실을 정곡을 찔렀다. 한비 정치 사상을 구현하는 중요한 장이다. 주요 내용은 고대와 현대 사회의 끊임없는 변화에 대한 그의 견해에 근거하여 법치가 시대의 요구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논술하고, 공허한 인의보다 실제 권력이 더 효과적이며, 정치적으로 완고하고 보수적인 태도에 반대한다는 것이다. 한비의 논술은 심오하고 투철하며 공론이 아니라 대량의 사실에서 결론을 얻어 자신의 결론을 더욱 설득력있게 한다.
한비자의 우화
한비자 만사준비' 의 유명한 우화는' 갈등',' 정인이 신발을 사다',' 몇 가지 보충' 등이다. "한비자 만사준비" 에는 약 300 ~ 400 개의 우화가 있다. 이런 생동감 있는 우화에는 깊은 철리가 함축되어 있다. 그들은 사상성과 예술성의 완벽한 결합으로 지혜와 계몽을 주며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한비는 우화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추리하고 사상을 표현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한비자의 역사적 평가
사마천은 한비자가' 죄명의 만트라' 에 능하며' 황로학' 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마천은' 사기' 에서 "자한은 매우 처참하고 배은망덕하다" 고 평가했다.
진시황은' 고분오오' 라는 이 몇 권의 책을 보고 "좋아, 나는 이 사람이 그와 함께 수영하는 것을 꼭 볼 것이다. 나는 죽어도 그를 미워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양자' 법안은 "한비가' 설난' 이라는 책을 쓰면 그가 죽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고 물었다. 어떻게 감히 물어? 클릭합니다 왕위: "어려운 이야기, 그 죽음의 원인을 덮어라!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왜요?" \ "신사는 의로움으로 멈추고, 합치면 들어가고, 맞지 않으면 물러나고, 맞지 않는 걱정은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만약 한 남편이 사람들이 그들의 의견 차이를 걱정한다고 말한다면, 그는 모든 일을 할 것이다. " 또는: "걱정하지 않으면 악이 아닌가? 클릭합니다 그는 "진실을 말할 수 없다면 걱정이 된다. 도와 맞지 않는 것은 고민이 아니다. "
사마광은' 자통치감' 에서 "군자가 친인친에게 뽀뽀를 하고, 그 이름, 이름 때문에 나라를 사랑하고, 그 백성을 사랑한다고 들었다" 고 논평했다. 오늘 나는 진 그림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먼저 다른 나라를 덮고, 그의 글자를 팔아야 한다. 죄는 죽음을 허용하지 않는다, 내 발은 가득 찼다! 클릭합니다
* * *' 사기 노자 한비열전' 을 읽을 때, 한비자는 순자, 전국시대 법가의 대표적 인물, 그의 집법치, 술치, 세력이 하나로 묶인 봉건군주통치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만년, * * 조카 마오 yuanxin 과 독서 학습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이 틀렸다" 고 말했다. 네가 말했듯이, 나는 젊었을 때 여러 번 보았고, 외울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나는 어려움을 말할 수 있었다. 나는 외로웠다. 나는 분노했다. 나는 외울 수 있었다. 이 한비와 리스는 모두 견경의 학생이며 중국 역사상 유명한 법가이다.
근대에 이르러 진계천화는 늘 법가의 이념을 참고하여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자주' 법가 사상의 부흥과 중국의 회생의 길' 이라는 글의 말미에 "중국의 회생의 길은 법가 사상의 부흥이며 새로운 법가 사상의 출현이다" 고 지적했다. 나는 주저하지 않고 전국인민에게 이 결론을 보증할 수 있다.
양계초는 "법가만이 중국을 구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한비는 선진법가의 집대성자이다. 그의 법치사상은 전국 말기 통치 난세의 역사 환경에 적응하여 진 통일 중국에 큰 공헌을 하였다. 법치국, 사회주의 법치국가 건설' 은 당 중앙에서 제기한 치국방략이며, 한비의 법치사상은 전국 말기 예제가 심각하게 파괴된 상황에서 형성됐다. "법을 핵심으로, 법, 술, 세력을 결합한다" 는 이념은 전통 법률 문화를 개조하여 현대 중국의 법치건설에 현실적이고 표적된 지도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법치와 강대국을 개혁하는 것은 한비 사상의 중요한 내용이다. 한비는 진화론의 역사적 관점에서 인류 역사를 분석한다. 그는 인류 역사의 발전을 보고 이런 발전관으로 인류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분석했다. 우리나라의 현재 개혁 개방에 대해 강한 참고의의가 있다.
한비가 사회현상과 경제조건을 연관시킨 것은 당시로서는 극히 드문 일이었다. 한비는 경제와 사회 혼돈 통제의 관계에 대해 초보적인 인식을 가지고 인구 증가와 부의 관계를 알아차렸다. 그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이 많으면 재산이 적다' 는 것이 사회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 사상가이다.
저명한 사상가 한비자의 옆모습을 본 사람도 보았다.
1. 한비자개인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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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비자의 고전 어록
5. 한비자에 관한 명언과 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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