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품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술을 감상하다. 작품의 사상 내용을 평가하다. 작품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교를 감상하는 것은 명제의 종합적인 요구일 수도 있고, 어떤 면에서는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고, 작품의 사상성을 평가하는 것과 결합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감상 능력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하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첫째, 시의 이미지를 감상하다
시가의 이미지를 감상하는 것은 시가의 인격적 특징을 분석하여 작가의 사상적 감정과 시의 사회적 의의를 이해하는 것이다.
A, 이미지의 색상 (문자 그대로와 암시) 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색채는 시인의 서로 다른 감정 체험을 전달한다.
따뜻한 색-따뜻하고 활발하며 긍정적이며 당당하다. 차가운 색-냉막, 우울증, 외로움, 쓸쓸함. 예를 들어,' 황달 두 마리, 백로가 하늘을 찌른다' (두보 절구), 시 속' 황록백청색' 의 네 가지 색들이 아름다운 그림으로 얽혀 있어 매우 행복한 심정을 전하고 있다.
B, 동정을 통해 서로 어우러져 시적인 경지를 개척하고 감정을 전달한다. 예를 들면: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은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는 봄계에 들어온다. " (왕위' 관조계') 시에서' 꽃이 지고 달이 지고 새소리가 난다' 는 역동적인 경치는 시를 생기발랄하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춘계' 의 고요함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C, 시의 이미지는 때로 민족 역사 문화, 전통 풍습, 생활방식, 심리적 특징 등과 연계되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가 그것들을 감상할 때, 이러한 상징적인 특수한 이미지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수 이미지:
달을 바라보며 멀리 생각하다',' 봄을 슬퍼하고 가을을 슬퍼하다',' 흐르는 물을 보고, 일생을 그리워하고, 오동나무에 가랑비가 내리고, 근심이 가득하다' 고 말했다.
홍암-향수병, 메신저;
진달래꽃-재수 없는 미인,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남자, 탄식하고 진실하다.
자두--향수와 슬픔; 동리-정산 미세먼지의 경지;
국화-품질; 버드나무-떠나기 아쉬워요;
늙고 추운 세 친구 (소나무, 대나무, 매)-자랑
복숭아꽃-아름다움; 새-자유.
시의 이미지를 분석할 때는 풍경과 감정, 사물과 감정에 주의해야 한다. 풍경과 사람, 사물과 사람의 관계.
A. 가사 "달빛은 소나무 숲에 있고 수정석은 개울에 있다." (왕위 "산거추색")
B. 소지품 언지는 "진흙으로 먼지를 갈아서 향기만 변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육유' 부 산자? 영매 "
"산산조각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세상에서 결백을 유지해야 한다." (유 키안 "라임송")
C. 동정 사물 "누가 그림자를 불쌍히 여기고 백만 송이의 구름을 잃는가?" " 두보' 외기러기'
D. 풍경과 풍경이 어우러진다. "봄바람이 늦게 불고, 산천이 수려하고, 화초가 향기롭다. 진흙은 제비를 녹이고, 모래는 따뜻한 원앙오리는 잠을 잔다. " (두보 절구)
둘째, 시의 언어를 감상하다
1, 정확한, 전신, 생동감, 단순함, 정교함, 응축, 명쾌함, 상큼함, 영영, 참신함, 아름다움, 화려함, 아름다움, 함축, 단순함 등 일반적인 용어를 암기하십시오
2. "시안" ("연자") 을 중시하다
예를 들면: "붉은 살구가 가지와 봄을 가득 채웠다"; "봄바람과 녹색 강남 해안"; "봄의 푸른 풀이 계단을 붉게 물들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 "그림자 크로스 워터 얕은, 황혼 부동 희미한 향. 클릭합니다 매화는 얇고, 향기롭고, 매화는 생동감 있다.
\ "왜 창피리는 버드나무에 대해 불평합니까? 봄바람은 옥문에 미치지 못한다. " 의인화 수법을 분명히 사용했는데, 이는 노래 속의 사랑일 뿐만 아니라 피리 부는 사람의 마음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산뜻한 글로 시인의 내면의 고통을 부각시킨다.
3. "정제 문장" 을 주의해라
시가 장단, 압운의 제한, 수사의 필요성 때문에 시인은 종종 시를 특별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고시의 문법 지식을 익혀야 한다.
첫째, 품사의 유연한 사용
예를 들면: 이상은의' 무제': "아침 사진경에서 구름이 변하는 것을 보고, 저녁 노래는 감히 달빛 추위를 물어본다."
상건한' 파산사 후선': "여기 새어산광, 인심이 연못 수준에 닿는다." 마음이 후련하다. 명랑하다. 비어, 그래서 ... 비어 있습니다.
상호문성
예를 들면: 두목인 백진회' 연기장 냉수 월롱사'-연기월은 냉수 연기로 뒤덮여 있다.
"내 길은 꽃잎으로 가득 차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쓸고, 나의 초가문은 이미 닫혔다. 하지만 지금은 너를 위해 문을 열었다." 두보 "손님"-내 길은 꽃잎으로 가득 찼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쓸어 버렸다. 지금은 군주다. 펑문은 손님이 열지 않았다. 지금은 군주다.
C, 플립 칩
예를 들면: 왕위의' 심산가을밤', 죽성은 세탁녀를 속삭이고, 연잎은 어선 앞에 엎드린다.' 죽소리, 처녀가 돌아가고, 연꽃이 어선 밑에서 움직인다.'
두보 추흥 8 곡' 향미 쪼아 앵무새 알갱이, 오피서 노봉가지'-'앵무새 쪼아 쌀알, 오피서 노봉가지'. 두보는 도성 장안의 아름다움을 주로 쓰며 그곳의 비범한 벼와 오동나무를 강조한다.
D. 생략
"산과 강이 부서지고 바람이 불고, 인생은 기복이 심하다. 클릭합니다
"모점 월계명, 판교 서리 황무지."
셋째, 시의 표현 기교를 감상한다
1, 표현식:
소지품, 정경교화, 이치, 연상, 상상, 렌더링, 비교, 호호, 허실 결합, 동정결합, 전후 결합, 직설억측, 고대표, 풍자, 현대인, 선억제 등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합니다.
수사학:
비유, 비유, 차용, 대구, 과장, 상징, 대비, 호 일, 쌍관, 반문, 반어, 공감, 인터텍스트, 전고, 번역, 겹침 등.
표현: 서술, 묘사, 서정, 의론.
의미 있는:
시는 서정시와 서사시로 나눌 수 있고, 또 하나의 추리시가 있는데, 수량은 많지 않지만 영향이 크다. 이 시들은 모두 구체적인 사물을 기초로 한 것이다. 두보, 육유, 수시 등 몇 명의 대시인들의 작품에서 흔히 의미심장한 문장을 볼 수 있다.
"산 옆을 산봉우리로 보면 거리가 달라진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 (수시, 제목 실린 벽)-그 속에 빠진 사람은 뛰쳐나오지 못하고, 종종 각종 현상에 현혹되어 사건의 진상을 잘 볼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주씨의' 독서는 생각대로 한다' 에서 "반무 방당을 열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다. 수로가 어찌나 맑은지 물으니 생수의 근원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육유' 산시 마을 유람'' 산하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 어둠 속에는 또 다른 마을이 있다. "
왕지환은 헤론 새 산장에 있지만, 계단을 올라가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수사:
수사가 시와 산문에서의 운용은 다른 문체에서의 운용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수사법을 찾아 기능을 직접 설명해야 한다.
비유-더욱 생생하다. (봄의 강풍처럼 밤에 불어와 배나무 만 그루의 꽃잎을 불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의인화인-의인화화물 (새는 노림을 좋아하고, 연못어는 노원을 그리워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반문문-강조 (두 단락의 감정이 길면 아침저녁인가? ) 을 참조하십시오
과장-강조 및 강조 (흰 머리 3 천 피트, 긴 수염처럼 걱정)
이중성-시의 음악미를 강화하고, 간결성과 서정을 표현하고, 시의 외적 형식미를 증강시킨다. (나뭇잎은 폭포의 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강이 항상 앞으로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암시의 영리한 사용, 전임자시 사용-미묘한 정제; 컨텐츠 확장 문채가 풍부하다.
(이 방면에는 높은 과외 독서량과 역사 지식이 필요하지만, 때로는 매우 두드러진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예를 들어, Jiang kui 의 "Yangzhou slow" 에서 du mu 의시;
신 qiji "영원한 행복? 베이징 코우 구 beiting huaigu tuobao 타오 이야기:
왕실보' 별정자' 에서' 울며 눈물을 흘렸고, 사마청셔츠보다 더 젖었다. " 그것은 분명히 "하지만 그들 중 누가 가장 심하게 울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 이 구강 장교. 백거이' 비파' 의' 내 파란 소매가 젖었다'.
수사학 중 한 가지는 특별한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습니다. 그것은 비교입니다. 전문 용어는 "조용히 움직이다", "조용히 소리를 내다" 이다.
예를 들면: "새가 연못가에 서식하고, 스님이 문을 두드린다. 클릭합니다
매미 숲은 고요하고 음궁산은 고요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백거이' 장한가')' 그녀가 웃기만 하면 백주술 주조가 있고, 육궁가루가 사라지면',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대립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비교 (이백 《악재방고》의 처음 세 문장과 마지막 문장)
공감각, 감각 기관의 교류. 이백 "요대 눈송이 천 조각, 봄바람이 온통 불어온다." 이때 눈송이는 봄바람에 활짝 핀 배꽃처럼 향기가 만리에 흩날리는 것 같다. 시각과 후각 교류, 시인의 애정이 충만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기타 필요한 지식과 능력:
1, 시 장르-산수시, 전원시, 변두리시, 영물시; 글이 호방하고 완곡하다.
2. 시의 개인 스타일
전반적으로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두 가지가 있다. 각자의 창작 실천에서 각 시인은 각기 다른 특징을 보여 각자의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도연명-소박하고 자연, 이백-호방한, 두보-침울한 좌절, 백거이-통속적이고, 두목-청수준랑, 왕위-시화 일체, 왕창령-웅혼고
시를 감상하려면' 지인 논세' 를 알아야 한다.
"지인론세" 는 최초로 맹자가 제기한 것이다. 그는 한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와 그가 사는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 감상은 연상과 상상력에 능숙해야합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독자들은 책을 읽을 때 시의 이미지를 따라 수동적인 위치에 있는 것 같다. 실제로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 축적, 심미 습관, 심미 이상에 따라 연상과 상상을 통해 시의 경지에 들어가 시의 이미지와 시인이 의도적으로 쓰지 않은 예술적 공백을 보충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붉은 살구가지의 봄기운이 완연하다'-독자는 살구꽃이 만발한 광경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들이 꽃밭에서 장난치고, 새어 꽃향기가 나는 것을 상상할 수 있으며, 봄의 정취를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다.
넷째, 작품의 사상성을 평가한다
평가는 감상의 마지막 단계이다: 시의' 느낌' 에서 이성의 개괄에 이르기까지.
한 작품의 사상 내용을 평가하는 것은 작품 주제의 사회적 의미, 작가의 사상, 감정, 태도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분석평가는 실사구시를 해야 하고, 급소를 찌르며, 비하하지도 과장하지도 말아야 한다.
두목 "보진회": "연기장 한달은 모래로 가득하고, 밤은 진회주루에 가깝다. 재계 강자는 나라를 미워하는 줄도 모르고,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을 부른다. " 문자 그대로 이 시는 식당 가수의 무지와 부주의를 비난하는 것 같다. 그러나 여상인은 청자가 들을 수 있는 것을 불렀는데, 이는 단지 음악 펜일 뿐이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진정한' 망국의 한을 모른다' 는 것은 좌석의 신사와 귀족, 상류층 관료들이다. 그들이야말로 저자가 공격하는 진정한 목표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