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은 부처의 세계이고 공은 마귀의 세계
질문: "구드께서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들은 자기 앞에서 시방의 부처님을 염불하고 지켜본다고 합니다. 할 일이 없어 마음이 텅 비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부처님 명호조차 생각나지 않는다면 천계불만을 염불한다는 것은 산만한 생각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는가?” p>
답변: 많은 동수들이 이런 질문을 갖고 있는 것 같은데, 저는 그 질문을 꺼내지 못했습니다. 부처님 명호를 염불하는 것은 불교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시방불을 염불할 때 천불을 염불해야 한다는 뜻입니까, 아니면 만불을 염불해야 한다는 뜻입니까? 대만의 풍습도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설날에는 많은 사원에서 천불과 만불에게 참회를 기원합니다. 시방의 부처님을 염하는 방법이 있는데, 만약 당신이 그 가르침에 능숙하다면, 세존께서 대승경에서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셨고, 모든 부처님은 같은 길을 공유하고 있으며, 한 부처님은 모두 부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정토종에서는 나모불불에만 중점을 둡니다. 이 부처님 명호는 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의 총칭이요, 이 부처님 명호를 염하면 시방삼세불을 염하는 것이니라. 무슨 뜻인가요? 부처님 명호의 뜻을 알면 알게 되리라.
'아미타불', 이 네 단어는 모두 산스크리트어의 음역입니다. '아'는 아무 것도 뜻하지 않고, '아미타불'은 양을 뜻하고, '부처'는 깨달음을 뜻하므로 이 이름의 내용은 '무한 깨달음'이다. 여러분 생각해 보십시오. 어느 부처님이 한량없는 깨달음이 아니겠습니까? 그러므로 이 이름은 모든 부처님과 여래의 통칭이다. 서방세계에는 과연 사람이 있는데 이름이 아미타불이라 한 부처님을 염불한다는 것은 모든 부처님을 염불한다는 뜻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처님 명호를 쉬지 않고 외우는 것입니다. 대세지보살이 수랑감마회에서 우리에게 가르친 방법은 '육뿌리를 모두 돌보고 차례대로 청정한 생각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한가로이 마음을 본다”는 것은 염불 수행을 방해하는 것이며, 이는 허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문장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정말로 '보는 것'이 있다면 보는 것도 부처님 명호를 염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말했듯이, 때로는 모두 영묘하다. 만약 영묘하다면 그것은 당신의 좋은 상태이고 당신의 정념이 있는 것이다. "정신"이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이 밝아지고 마음에 흔적이 남지 않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없고, 불분명한 것이 없는 것을 공(廣)이라 한다. 마음이 비어 있고 아무것도 모른다면 그것은 무지에 빠진 것이며, 공허하고 무(無)입니다. 당신은 내면의 이 영역을 분명히 알아야 하며, 마계를 부처의 영역으로 여기지 않기로 결정해야 합니다. 공은 부처의 세계이고, 공은 마귀의 세계입니다.
그래서 공허함 속에서는 부처님 명호조차 생각나지 않는데 천상계가 부처님계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문제는 요즘 이 경지에 사람이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적어도 먼저 바른 법을 실천하는 보살의 지위입니다. 당신이 정말로 이 영역에 들어갔다면 일단 시험해 보면 분명해질 것이며, 당신이 에테르인지 아닌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테스트하는 방법? 많은 불경이 있는데, 한 권에서 몇 줄을 읽고 설명해달라고 하면, 완전히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으면 모든 사람이 깨달아 성취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제6조 혜능대사 사메. 당신 앞에 있는 경전과 경전을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공허하거나 천상의 것입니다. 공허함은 반야 지혜의 "기본 지혜"입니다. 그것이 작동할 때 그것은 전지합니다.
마지막으로 여기서 말하는 '부처님 명호'는 산만한 생각을 대신한다는 뜻인가? 예, 그게 바로 그 뜻입니다. 우리의 망상과 집착은 계속되고 심지어 밤에 잠을 잘 때에도 꿈을 꾸게 됩니다. 꿈은 어디서 오는가? 그것은 이별에 대한 망상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므로 망상, 분리, 집착은 밤낮으로 계속되며, 우리는 이 부처님의 명호를 사용하여 그것을 제압하고 대체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망상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자연적으로 그것을 제압하게 됩니다. 물론, 버틴다면 이것이 부처님 명호를 염불하는 기술입니다. 업을 갖고 다시 태어나면 조건이 충족됩니다. 더 깊이 노력하면 걱정을 지혜로 바꿀 수 있고, 혼란을 깨달음으로 바꿀 수 있으며, 서방낙원에 다시 태어남의 질은 더 높아질 것이며, 인간과 성인이 공존하는 땅에 다시 태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위쪽 두 땅에. 이것이 첫 번째 질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