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5 년 고궁박물원 설립 후 고궁도서관 사무실로 개관했다. 90 여 년 동안 고궁의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이곳에서 공부했다. 올해는 수안궁 개축 도서관 92 주년이다. 팔순이 넘은 도서관으로서 수안궁은 여전히 그녀의 해박한 지식과 문화로 수많은 고궁인들을 키우고 있다.
박물관으로서 고궁박물원의 기본 기능은 문화재의 보존과 수집이다. 문화재의 범주가 매우 넓다. 넓은 의미로는 사회에 남아 있거나 지하에 묻혀 있는 역사 유물이 포함되며, 이동식 유물과 움직일 수 없는 유물로 나눌 수 있다. 책과 판화는 문화재의 체계적인 범주에 속한다. 다음으로, 필자는 고궁박물원의 소장품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했다. 현재 고궁도서관의 소장품은 소재에 따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일부는 두루마리 문헌과 고서를 포함한 종이 유물이다. 또 다른 부분은 목각문물로 명청 실물 인쇄를 위주로 한다.
종이책은 제 1 문물로, 천록 장서가 아름답기 그지없다. 건륭 9 년 (1744), 건륭은 비밀부 장서에서 그 선본을 정선하여 법원에 바치라고 명령하고 소인전에 방치해' 천록림랑'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다년간의 수색을 거쳐 천록린랑의 장서가 갈수록 풍부해졌다. 장서는' 4 부 분류법' 에 따라 경, 사, 책, 세트로 나뉘며, 각 부는 연대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천록 린랑집' 에는 상세한 해석이 있어 문헌학 연구의 중요한 자료이다. 아쉽게도 가경 2 년 (1797), 건청궁에 불이 나서 연소인전이 불타고 천로의 장서가 모두 축융에 파괴되었다. 가경은 즉시 천로의' 낭랑한 장서' 를 다시 편찬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그중에서도 상세한 해석이 있었다.
현재 고궁박물원은 천록림랑 서적과 관련된 소장품으로 건륭 40 년 (1775) 내부 주각 편집장의' 천록림랑서' 3 권, 가경년 내부 주각 편집장의' 천록림랑서' 5 권, 가경년 사이에 그린' 천록림랑 책꽂이도' 가 있다
둘째, 청대 내각도서관의 장서. 내각금고는 내각서류와 서류를 소장하는 창고이다. 내각 금고 파일은 역사 자료에 특히 가치가 있다. 청말은 내각 금고를 수리하여 이주한 후, 이후 다지에 흩어졌다. 고궁에 위치한 중국 제 1 역사 기록 보관소에는 대량의 캐비닛 금고가 있고, 고궁박물원에는 청대 캐비닛 금고의 소장품도 있다.
셋째, 양 shoujing 과 관해당 도서관. 양수경은 청말대학자이며, 고증의 술은 매우 세심하다. 양수경과 그의 선생님 곰의' 노트' 는 주 연구의 집대성자이다. 양수경은 역사 지리학자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비각가와 장서가이기도 하다. 관해당은 양수경의 도서관 건물이다. 19 15 년 양수경 사망 후 일부 소장품이 고궁박물원에 들어갔다. 고궁도서관은 나에게' 고궁박물원 문헌 목록' 과' 고궁박물원 소장문헌 목록', 유인 1926 이라는 두 권의 책을 보여 주었다.
고궁박물원에는' 영락대전',' 고금의 도서 통합',' 사쿠전서' 등과 같은 책이 몇 권 있다. 독자들은' 영락대전' 과' 사쿠전서' 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고대와 현대 도서의 융합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고금의 도서 통합' 은 강희조의 저명한 학자 진몽뢰가 편찬한 일종의 도서이다. 전서는 연대기 편편, 방향편, 명론편, 박물학편, 이학편, 경제학편 등 6 부로 나뉜다. 각 편집은 고전, 학문, 문학 편집 등 여러 부분으로 나뉜다. 《고금 도서집》은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큰 종류의 책이다. 이른바 그런 책은 원작을 흩어 놓고 다른 종류로 엮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그것은 사쿠전서와는 달리, 사쿠전서는 시리즈 총서로 원작의 장 구조를 완전히 보존하였다. 고금의 장서는 단위로 보존되어 있으며, 궁중도서관에는 원래 천진주 반산궁 경기산장에 숨겨져 있던 한 권이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고궁박물원 역사학과의 책도 많다. 24 사',' 자치통감',' 자치통감' 시리즈의 책 외에도 청대 규칙과 제도를 소개하는 정치책 (예:' 청통치',' 청통리',' 청전') 이 있다. 지리책은 4 부 분류법에서도 사부에 속하며 고궁박물원에는' 청대 지리통지',' 청대 통일지' 등 지리류 서적도 소장하고 있다.
고궁박물원도 대량의 불교와 도교 서적을 소장하고 있다. 도장',' 용장' (건륭년 편찬된 불교 경전집, 일명' 건륭대장경') 은 말할 필요도 없고, 법원 관원, 대신이 쓴 것과 같은 보기 드문 불경도 있다.
어제 서예란 역대 황제가 쓴 불경이나 도경을 가리킨다. 고궁의 이 문물들의 경우, 베껴 쓴 불경은 부피가 크고 포장이 화려하며, 대부분 접는 것을 위주로 한다. 그럼 언제 궁중에서 불경을 베끼나요? 청나라 황제의 대부분은 매월 초하루와 4 월 초8 일에 불경을 베껴 쓰며 부모를 위해 복을 기원하고, 수양하며, 국운이 오래가는 것을 상징한다. 고궁박물원이 소장한 왕실 서예 고전은 강희 37 년 (1698) 이 베껴 쓴' 약사 유유 여래공덕경' 한 권, 강희 41 년 (1702) 이 베껴 쓴' 반야폴로미도심경' 1 권이다 "반야폴로미다심경" 은 약칭 심경이며 간결하고 영영 () 으로 널리 퍼지고 있다. 많은 청나라 황제들이 이 경전을 베꼈는데, 강희가 베껴 쓴 것 외에 건륭, 가경, 도광, 동치, 광서가 베꼈다.
신하가 경전을 쓰는 것은 주로 청대 왕공 대신이 베껴 쓴 각종 불경과 도경을 가리킨다. 이들은 대부분 황제의 장수일, 황후의 밀레니엄일, 설날, 겨울 ~ 일 등 축제에 모사한 뒤 황제와 황태후에게 축복의 상징으로 바쳤다. 부장이 쓴 책의 서명은' 나 모 공경' 이나' 나 모 공경' 으로 부장의 사장을 덮었다. 이 불경원고들은 고궁박물원의 독특한 문헌과 고전이 되었다. 그것들은 정교하고, 포장이 정교하며, 종이와 잉크가 모두 뛰어나다. 건륭 32 년 (1767), 양은 천 조각의 보리엽으로' 반야폴로미도심경' 한 권을 썼는데, 유일무이하다. 요컨대, 서기는 길조, 순조, 핑안 등 아름다운 마음을 기탁했다.
지도 방면에서 고궁박물원에는 대량의 전문지도와 지역지가 있어 지리 연구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주로 만력이십팔년 (1600) 인쇄한' 광우길', 강희 41 년 (1702) 회숭당이 인쇄한' 호구산치', 강희 56 년 (/KLL)
고궁박물원에는 또 일부 소수민족 고서가 있다. 공맹의 저서와 주성학파에 관한 많은 유교 저작이 청대에서 만주로 번역되었다. 예를 들면' 일사서 석의 의미',' 대학 양성 의의',' 공자가어',' 설득',' 설득',' 설득',' 말' 등 청나라 황제를 볼 수 있다 한자로 쓴 중요한 문학 작품도 만주로 번역되었다. 예를 들면' 봉신연의',' 삼국연의',' 서사랑기',' 서유기 수호전' 등이 있다. 일부 의학 저작들도 만문으로 번역되었다. 예를 들면' 뇌공 한약 포제 이론' 과' 왕숙과 맥진' 이 있다.
청대는 또한 몇 편의 언어 참고서를 편찬했는데, 그중' 황실 오체 문청간' 은 대부이다. 이른바' 오체' 란 만주, 티베트, 몽골, 차원, 한이다. 만주어 단어 아래에는 티베트어 번역, 몽골어 번역, 위구르어 번역, 중국어 번역이 차례로 열거되어 있으며 소수민족 언어와 중국어 번역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이 책은 세상에 단 한 권밖에 없다.
종이 서적 외에도 고궁박물원에는 대량의 조각판 문물이 있다. 고궁박물원에는 총 244 153 점의 조각 유물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고궁의 각본은 이동식 문화재의 범주에 속한다. 설문통훈 정승' 에서' 판' 에 대한 정의는' 판목 () 을 조각 () 으로, 그 판 ()' 과' 나무당 조각 (), 그 판 ()' 이라는 표현이다.
고궁의 조각판에는 책, 판, 노트, 판화가 포함된다. 연대순으로 명나라에서 민국까지 고궁의 가장 오래된 각본은 대승경 각본으로, 가징 42 년 (1563) 에 출판되었다. 소재에 따라 목판판, 동판, 석판이 있습니다. 범주별로 볼 때 고전, 역사, 자서, 집자, 책 5 대 범주가 있다. 문자에서 한, 티베트, 몽골, 만주어로 나뉜다. 책을 새기는 시간면에서 책은 초각, 복각, 복각으로 나눌 수 있다.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서판은 엠보스, 오목판, 누락판 등으로 나뉜다.
명청 시대의 궁정 조각 작업은 대량의 조각 문물을 남겼다. 이 조각품들 중에서 고궁으로 인쇄한 장문판이 가장 정교하다. 명청내부 목각 인쇄에는 명대의 경창과 청대의 무영전이라는 두 가지 각인 장소가 있다. 청대에 무영전이 답습한 내전 인본은' 전본' 이라고 불린다. 고대 유물로서, 그것은 고대인의 뛰어난 기예와 궁정 인쇄의 스타일과 기풍을 목격했다.
고궁 장서의 출처는 주로 네 가지가 있다. 하나는 청정이 입관한 후 명나라 조정에 남겨진 책 (예: 정통 도장, 영락북장, 21 사, 13 경주 등) 을 접수하는 것이다. 북간서는 베이징 국자감에서 출판한 책을 가리킨다. 명대 베이징과 남교토에는 국자감이 설치되어 있고, 남경국자감에서 출판한 책을 남간서라고 한다. 이어 청대 무영전과 각 관문이 조각한 책 인문물이 뒤를 이었다. 셋째, 청대 장인은' 전당시록' 과 같은 책을 조각하여 보냈다. 넷째, 신중국이 성립된 후 상부에서 배정하고 기증한 도서, 예를 들면' 만청시집',' 퇴경 당정치서',' 명청팔걸지폐' 등이 있다. , 중화 민국 서세창 조각.
요약하면 고궁 도서관의 소장품은 고서든 조각문물이든 모두 연구 가치가 매우 높다. 문화재 자체의 가치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상 깊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정말 발굴해야 할 학술적 부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특히 고궁은 대량의 조각판 인쇄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데, 그 중 내부판은 우리나라 조각판 인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청명절마다 수안궁은 만개한 살구꽃과 해당화로 향기가 넘친다. 당대의 대시인 두보는 "독서는 깨진 만권처럼, 글씨는 신처럼 쓴다" 고 쓴 적이 있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수안궁은 고궁에서 가장 좋은 곳이다. 란대에서 책을 읽고 책을 묻는 것은 고궁인들이 가장 즐거운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