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왕조와 국력은 종종 시인의 예술 풍격에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 그에 상응하는 시 유파를 형성하여 비슷한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당나라는 초당, 성당, 중당, 만당 네 기간으로 나뉜다. 초당 시대에는 신선하고 웅장한 시풍을 만들어 시인의 추구가 되었다. 성당 시대에 당제국은 번영의 정점에 이르렀고, 섬세한 전원시파와 호마이의 변세시파가 나타났다. 중당 시대에는 현실에 직면하여, 흥리와 폐단을 없애고, 시인은 여전히 성당의' 강성함' 을 동경했다. 만당 () 은 흥국 () 이 가망이 없고 시인의 서늘한 심경이 시단을 뒤덮었다. -응?
둘째, 저자의 생활 경험을 마스터합니까?
이른바 지인론세라고 하는데, 시에서 표현한 야망은 작가의 인생 경력과 다르기 때문에 시를 통해 표현된 사상적 경향도 다르다. 따라서 감상할 때 작가의 생활경력부터 돌파해도 무방하다. 예를 들면: "청평악. 보산의 왕석묘에 혼자 살고 있어요? 배고픈 쥐가 침대 주위를 뛰어다니며 어두운 기름등을 둘러싸고 박쥐 춤을 춘다. 방안에 미풍이 불고, 비가 많이 와서, 나는 깨진 종이 창문 사이에서 혼잣말을 했다. 북방 변경에서 남방까지, 지금은 숲으로 퇴각하여, 이미 늙은 얼굴, 백발이 성성하다. 한차례의 추운 가을바람이 얇은 천 이불을 지나 갑자기 잠에서 깼는데, 눈앞은 여전히 꿈의 시골이었다. -응? 신 기아는 남송의 유명한 애국 시인이다. 그는 평생 항금 회복을 고집했지만 중용되지 않아 유감을 안고 죽었다. 그의 시는 대부분 그가 국가 통일을 회복하는 애국적인 열정을 표현하고 그의 비분을 토로했다. 이 단어는 그의 원대한 포부를 표현하며, 국가와 인민에 대한 그의 지대한 배려를 표현했다. -응?
셋째, 치수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시주는 시 한 수 뒤에 제안자가 만든 보충 주석이다. 저자가 시를 쓸 때 관련 시대적 배경에 대한 소개, 시의 난사에 대한 설명, 시에 관련된 전고일지도 모른다. 시 전체의 독서와 뒤의 답안은 매우 중요하므로 쉽게 놓아서는 안 된다. 주석의 내용을 자세히 생각하고, 주석과 시 전체의 연계를 찾다. -응?
예를 들면: 두 절구 (위) (두보)?
강산은 봄빛 속에서 목욕하고, 얼마나 아름답고, 꽃향기가 꽃향기를 보내는가. 제비는 젖은 진흙 속에 둥지를 짓느라 바빴고, 쌍쌍이 따뜻한 모래사장에서 잠을 잤다. 이 시는 어떤 풍경을 묘사합니까? 시인은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응?
학생들은 이 시의 주석에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시는 시인이 여행 후에 쓴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시가에서 작가의 사상적 경향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응?
넷째, "시적인 눈" 을 찾으세요?
내용을 읽고, 시험문제와 관련된 단어를 찾고, 시적인 눈빛을 추출한다. 시의 이미지를 이해하고, 다시 돌아가서 시의 의경을 탐구하고, 시의 의향을 체득하다. -응?
예를 들어 조사수의' 나그네': "자정이 오지 않아 바둑돌을 두드려 코담배를 떨어뜨린다." 첫 번째 문장은 손님의 약속을 어긴 것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현했고,' 한가한 타악기' 라는 단어는' 한가한' 것처럼 보이지만 시인 등의 엄청난 불안감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응?
예를 들어 왕건의' 산우가 산촌을 지나다' 에 나오는' 한두 칸의 집' 은 산촌 정착지가 분산되고 인적이 드문 특징을 정확하게 묘사했다. 시어머니가 누에욕을 부른 후, 아트리움의 치자 나무만 살금살금 피었다. 사람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들은 모두 자신의 일에 바쁘다. 경치를 빌려 사람을 쓰고, 한가한 것을 라이닝하고, 정적을 라이닝으로 삼다. 시 전체의 의경이 남김없이 드러나다. -응?
요컨대 시의 이미지를 찾는 것이 감상의 출발점이다. 시의 의경을 이해하는 것이 감상의 관건이다. -응?
다섯째, 서면 표현을 강화하고 논리 조직에 초점을 맞추는가?
수험생은 한 편의 시에 대해 일정한 견해와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일단 언어를 묘사하면 학생들의 사유가 크게 떨어지고, 쓴 감상어는 논리와 조직성이 부족하여 관련 시가 감상 용어를 정확하게 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없다. 채점 효과로 볼 때, 채점 선생님도 신선하고, 표현이 좋고, 조리가 있고, 논리적인 답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나누어 대답하고, 나누어 예를 들다. 만약' 하나, 둘, 셋, 넷' 이나' 하나, 둘' 의 스타일이 뚜렷하다면, 시가 감상하는 방법은 종종 명확한 평가를 받는다. -응?
2. 시로 시를 논하다. 시 자체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데, 답안을 대답할 때는 일반적으로 경전을 인용할 필요가 없고, 일반적으로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응? 감사 용어를 올바르게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나의 경지", "나의 경지 없음", "내가 보는 것은 모두 나의 색깔", "어눌함" 과 같은 감상 용어로 답을 더 잘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