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언지는 중국 고대 문학 비평가가 시의 본질적 특징에 대한 인식이다. 시언지' 라는 사상은' 시경' 의 시 쓰기 목적에 대한 저자의 서술에서 이미 싹트고 있다. 이론 용어로,' 좌전 시앙 공 27 년' 에서 조아야코가 항목 숙에게' 시언지' 를 알려준 것은 처음이다.
나중에' 시언지' 라는 말이 더욱 보편화되었다. 순은' 요전' 에서 "시 언지, 노래 속담, 성상, 법화" 라고 말했다. 장자 천하편' 은 "시는 도를 근본으로 한다" 고 말했다. Xunzi Confucian 은 "시는 그 야망이다. 클릭합니다
후대 해석
지자체의 풍부한 내용과 이해 선택의 초점이 다르기 때문에 후세시론에서' 언지' 와' 숙명' 의 대립을 불러일으켰다. "시언지" 이론은 이것으로 중리와 중정 양대 유파로 진화했다.
이성주의 학파는 시의 정치적 계몽성을 강조하지만, 종종 문학의 예술적 특성을 간과한다. 감상파는 시의 서정적 특징을 강조하고, 시의 예술 법칙에 대한 토론을 중시한다. 그러나 문학사를 살펴보면,' 시언지' 중' 지' 의 내포에 대한 이해는 주로 정서와 중시이다.
"모시서" 에서 리우웬, 구멍, 백거이, 청대 엽섭, 왕부까지. 그들은 시가 현실을 반영하고, 교육을 제공하고, 사회적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서정적 언지, 정물교화, 서정적인 성격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감정도 병행하고, 공리성과 예술성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