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 Yuanpei의 발언은 그 안에 담긴 양질의 교육의 본질을 논의합니다.

1. 5개 교육의 동시 발전 사상

채위안페이(蔡源境)는 “군민교육, 물질주의 교육, 공민도덕교육, 세계관 교육, 미적교육은 결코 불가능하다”고 주장한 최초의 교육사상가이다. 최근 교육에서 소외되고 있다.” 그는 5개 교육의 동시 발전이 차이원페이 교육사상의 특징이라고 주장했다.

1. 배경 제시

1911년 혁명이 승리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난징임시정부가 처음 수립되었을 때 제시된 것이다. 당시 중국 교육은 1911년 혁명의 승리로 중국에서 수천년 동안 이어져 온 봉건적 통치가 무너지면서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교육은 이제 막 시작된 ​​단계에 불과하여 구체적인 임시규정만 공포되었을 뿐 아직까지 명확한 교육이념과 새로운 교육목적이 부족한 실정이다.

부르주아지가 봉건교육개혁을 심도있고 건전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지도밑에 부르주아지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목적을 하루빨리 확정하는 것이 시급하다. 인재 양성의 목표와 요구 사항은 바로 이런 상황에 있을 뿐입니다. 1912년 2월 차이원페이는 유명한 교육 논문 "신교육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는데, 이 사상은 상대적으로 체계적으로 제시되었습니다. ​​5개 교육을 동시에 추진합니다.

2. 군-민족 교육

채위안페이는 이것이 이상적인 사회 교육이 아니라고 믿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오늘 채택해야 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대외환경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는 '강력한 이웃국가'로서 자국을 방어하고자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그러나 수년에 걸쳐 상실된 국권은 무력에 의하지 않고는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다."

(2) 국내 상황에 관해서는 군인들이 '나라의 특수 계층'이 되어버린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온 나라에 군인 체계가 있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권력을 균등하게 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채원배는 대외적 자기방어와 군부의 강력한 통치에 대한 내부적 반대를 목적으로 군민교육을 옹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 물질주의 교육

Cai Yuanpei는 물질주의 교육을 부유한 국가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합니다. 그는 세계에서의 경쟁은 힘뿐만 아니라 특히 재정 자원에 관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과학기술교육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국민경제를 발전시켜야만 나라가 부강해지고 세계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4. 시민 도덕 교육

Cai Yuanpei는 군인 시민 교육과 실용주의 교육이 중요하지만 군인 시민 교육과 실용주의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도덕을 가르쳤습니다.” "시민도덕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프랑스 혁명이고, 그것이 선전하는 것은 자유, 평등, 박애이다. 이것이 도덕의 본질이다."

채원페이가 주창하는 것이 바로 '시민도덕'임을 알 수 있다. 서구 부르주아지. 중국 공산당의 도덕적 개념은 자유, 평등, 박애라는 부르주아 도덕을 도덕 교육의 내용으로 활용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채원배는 서구 부르주아 도덕관념을 옹호하면서 중국의 전통적인 도덕사상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다. 그는 '자유·평등·박애'라는 현대 서구 부르주아 도덕관념을 고대 중국 유교에 비유했다. 정의, 용서, 자비”를 옹호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런 비교는 무리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는 데 깊은 의도를 갖고 있다. 그는 외국 문화의 폭넓은 흡수를 주창함과 동시에, 외국 문화를 흡수할 때 “소화될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 흡수해야 한다”, “'나'와 함께 먹어야 하며, 다른 것에 동화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야망이 약해 유학을 가면 '자기 자신'을 버리고 외부인과 동화되는 일부 사람들을 비판하십시오.

5. 세계관 교육

중국 근대 교육사에서 채원배가 개척한 세계관 교육은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아 세계가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고 믿습니다. 현상세계와 실체세계를 구분하는 이상주의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세계관교육은 현상세계에 대해서는 초연한 태도를, 물리적 세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함양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사람들에게 사상의 자유, 언론의 자유라는 원칙을 따르며 어떤 교리에 얽매이지 말라고 당부하면서 당시의 독재적인 통치를 깨뜨리는 해방적인 효과를 냈다. 수천년 동안 생각했다.

1917년 1월 9일 총장 취임사에서 그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분명히 설명했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직업의 성공이 불가피하지만 대학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채위안페이는 대학의 본질은 고급 지식을 공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그는 학생들이 공무원이 되기 위해 대학에 간다는 낡은 개념을 뒤집으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당시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여전히 황실 시험 시대의 사고방식을 갖고 있었고, 대학을 공식적인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기관으로 여겼지만, 배움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습니다. 차이 위안페이(Cai Yuanpei)는 이것이 "유명한 시험을 치르는 주된 이유"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옛 북경대학교를 개혁해야 한다고 믿었다. “먼저 개혁해야 할 것은 학생들의 관념이다. ”

대학의 본질은 고도의 지식을 연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학은 교육만 할 것이 아니라 과학적 연구도 수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식에 대한 강한 이해를 갖고 학생들의 연구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학생은 교사의 강의 노트를 암기하지 않고 교사의 지도 하에 적극적으로 지식을 연구합니다. 그는 '대학에는 각종 과학 연구소가 있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는 '대학이 각종 과학 연구소를 설립해야 하는 이유'에서 세 가지 이유를 자세히 열거했다.

첫째, "대학에는 연구소가 없다. 교사들이 진전을 추구하지 않고 강의노트를 복사해 나눠주는 나쁜 습관에 빠지기 쉽다. ”

두 번째는 연구소를 설립해 대졸자들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대학생들이 과학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멘토의 지도 하에.

2. 학교 운영 원칙 - 사상의 자유와 포용성

Cai Yuanpei는 대학이 다음과 같은 원칙을 바탕으로 대학 운영 원칙을 제안했습니다. 다양한 재능을 흡수하고 다양한 사상을 수용하는 기관이 되어서, 하나의 이론만 고수한다면 진정한 수준의 대학이 될 수 없습니다.

교리를 다루는 데 있어 자유로운 사상과 포용성의 원칙이 주로 반영되는데, 교리는 사람에 의해 옹호되고 장려되고 발전되어야 하며, 교사는 연구와 지식 전달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기기 때문에 자유로운 사고와 포용성의 원칙이 적용됩니다. Cai Yuanpei의 교사 채용에는 포용성이 더 많이 반영됩니다. 반면에 교사에게 전문 지식이 있는지 여부는 지식 학습에 대한 관심과 능력이 있는 한 채용됩니다. 학력이 낮으면 학파와 관계없이 제적되며, 교육에 지장이 없는 한 선발기준으로 삼지는 않습니다.

물론 채. 위안페이는 사상의 자유와 포용성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신구사상에 대한 공정한 태도를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봉건적 문화 절대주의의 족쇄와 부르주아 새로운 문화의 발전을 돌파하려는 의도입니다.

3. 학과 설정 - 교양 중심에서 커뮤니케이션 예술 및 과학으로, 과목 폐지 및 학과 설립

대학 과목 설정과 관련하여 Cai Yuanpei에게는 변화와 발전의 과정이 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대학은 과학을 공부하는 기관'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해 '인문학과 과학에 집중'하자고 주장했다. 또한 "학문 캠퍼스"를 옹호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인문학과 과학의 두 과목이 학교에 전념하고 다른 과목은 실제 응용에 중점을 둡니다. 둘째, 예술과 과학의 두 과목은 연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원, 연구실, 기타 장비가 전체적으로 다른 시설이 있으면 과목별로 병원, 공장 등을 추가해야 하는데, 이는 더욱 어렵다는 주장이다. 인문학과 이학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에 설립된 것은 분명 중화민국 1년차의 '인문학 중심 대학'의 이념을 반영한 것입니다. Cai Yuanpei의 견해에 따르면 "xue"와 "shu"는 두 가지 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xue"는 "학술 이론"을 의미하고 "shu"는 "학습"을 의미하며 법을 의미합니다. , 비즈니스, 의학, 산업 및 농업은 모두 응용 프로그램과 "기술"입니다. 학습과 기술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학습은 기초이고 기술은 분기입니다

더욱이 발생하는 단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채원배는 인문과 과학을 나누어 '인문과 과학의 소통'을 더욱 주장했으며, 인문과 과학은 과목으로 나눌 수 없지만, 인문과의 역사와 문학은 모두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연과학을 기반으로 합니다.

마찬가지로 과학의 모든 학문은 철학, 자연철학, 특히 자연과학의 귀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학문 간 중복으로 인해 일부 학문은 인문학과 과학을 구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그는 예술과 과학의 소통을 옹호하고 이를 하나의 주제로 통합했습니다. 1919년 북경대학교는 개혁을 단행하여 인문학, 과학, 법학의 경계를 폐지했습니다. 학교에는 14개의 학과가 있으며, 학과장은 선배들로 교체됩니다.

4. 교육 시스템 - 선택 과목 시스템

교육 시스템 측면에서 Cai Yuanpei는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관련 과목은 학생들의 '자립심'에 대한 편견을 깨고 지식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학생들의 개성을 자유롭게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채위안페이는 과목선정제 실시와 관련해 학생들이 순전히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기초이론과 기초지식 학습을 소홀히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도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이 선택한 과목은 반드시 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필수과목 이외의 과목만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동시에 그는 교과 제도는 대학 이상의 학교에서만 실시할 수 있으며, 일반교육은 교과 정신만 채택할 수 있고 교과 제도는 적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5. 행정 관리 - 교수가 학교를 운영합니다

교수가 학교를 운영합니다. 이는 차이 위안페이의 대학 행정에 대한 기본 이념입니다. 그는 민주적 경영체제를 확립하고 교장이 독단적으로 일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교수들이 학교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그의 민주적 사고를 반영한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육과 학문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전문가에게 의지하여 학교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민주주의 정신과 전문가에 대한 의존은 학교 운영에 대한 Cai Yuanpei 교수의 의견의 두 기둥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교수는 교육을 이해하고 지식이 풍부합니다. 이는 학교 운영을 완전히 뒤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학교 업무가 총장을 포함한 소수의 사람에 의해 결정되던 옛 북경대학의 상황을 없애고 교수들의 열정과 창의성을 크게 동원하여 생생한 학교 경영을 만들어냈습니다. 학교를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상황.

요컨대 차이위안페이의 대학 교육 사상의 기본 특징은 민주주의와 과학이며, 그 목적은 대학을 수준 높은 교육 및 연구 센터로 만드는 것뿐 아니라 발전에 기여한 것뿐이다. 현대 중국 부르주아 대학 교육 이론의 확고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그 통찰력 중 많은 부분에는 대학의 과학 연구 활동을 중시하고 '사상의 자유와 포용성'을 옹호하며 학생 인격 개발에 중점을 두고 ''를 옹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인문학의 소통', '교육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 '민주적 학교운영을 구현하는 전문가' 등은 우리가 사회주의대학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있어서 여전히 일정한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