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위에서 열로, 과잉에서 유휴, 추위에서 열로, 그리고 뜨거운 곳에서 달리는 것이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복에서 한가함에 이르기까지 그렇게 한가한 맛이 가장 길다.
2. 인생은 한 점을 절약하면 한 점을 벗어난다. 사귀는 친구가 적어지면 잡념이 없다. 글자 수가 줄어들면 희소하다. 적게 생각하면 정신은 소모되지 않는다. 네가 더 똑똑하다면 혼란은 끝날 것이다. 일상생활을 줄이고 싶지 않다면 점점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얼마나 좋은 생활인가!
3. 오경 베개에서 심신을 보면 정신이 움직이지 않고 감정이 싹트지 않으면 본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삼계절 음식에서 세계의 맛을 익히는 것은 실제적인 노력이다.
4. 순경 중 모든 사람은 즐겁고, 군자 역경 중 모든 사람은 즐거워하며, 모두 자신의 감정을 돌보며, 군자의 걱정은 자신의 음악에서 출발하여, 사랑으로 사람의 근심을 덮고, 군자의 근심은 이치에 맞는다.
5. 중간에 가만히 있는 것은 진짜 정적이 아니다. 가만히 움직이는 것이 성본성의 실제 상태이다. 기쁨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지만, 고생 중의 즐거움이야말로 심신의 진정한 계기이다.
데이터 확장:
채소근담' 은 명초 도사 홍응명이 편찬한 유교 고전이다. 수양, 인생, 사교, 출신에 관한 어록세트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홍응명은 마음의 원래 상태가 조용하고 청명하다고 생각하지만, 기운의 작용으로 마음은 물욕과 정서로 덮이게 된다. 둘 다 사람의 사욕에 속한다.
몸과 마음을 원래의 고요함 상태로 되돌리려면, 욕망의 심신에 대한 은폐를 깨고 욕망에 저항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 말은 간결하고 청아하며, 글자의 행간에 산림의 정취를 드러내며 만물 일체의 세계관을 스며들고 있다. 처세의 도리, 마음가짐과 인사를 강조하고 허망한 이치를 이해하며, 부귀빈천한 것이 선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화복인심을 지적하며, 세상에 제때에 마음가짐을 바꾸고, 탐욕과 계욕을 끊고, 중도로 나아가라고 경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채소근담' 은 자명한 첫 출범 이후 사상적 관념과 보편적 가치가 널리 퍼지고 있으며, 그 현실적 의의도 사람들에게 흥미진진하다. 이 책은' 난로야화',' 작은 창' 과 함께' 인생 삼절'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