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말하다

예술의 기원에 관한 문제는 학계에서' 스핑크스의 수수께끼' 라고 불렸다. 이는 주로 인류의 초기 역사와 예술에 대한 자료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상 많은 학자들은 이 분야에서 꾸준한 탐구와 노력을 기울였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예술의 기원에 관한 학설을 제시했다. 이 학설들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인류예술이 발생하는 어떤 조건과 근거를 밝혀내고 있으며, 예술을 배우고 예술교육을 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예술의 기원에 관한 이러한 학설은 필연적으로 인간 예술의 모든 측면을 다루지만, 그 중 미술의 기원에 대한 논술은 대개 이러한 학설의 중요한 측면이다. 다음은 인류 예술 (미술) 의 기원에 관한 역사상 몇 가지 주요 학설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평가해 보겠습니다.

1, 모방설

이것은 예술의 기원에 관한 가장 오래된 이론으로 고대 그리스 철학자에서 시작되었다. 이런 학설은 모방은 인류 고유의 천성과 본능이며 예술은 인류의 자연에 대한 모방에서 기원한다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예술은 모방의 산물이며, 미술예술은 이렇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 모방의 대상은 실제 현실 세계다. 예술은 사물의 외관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물의 내적 법칙과 본질을 반영하고, 예술 창작은 모방능력에 의지하고, 모방 능력은 어릴 때부터 존재했던 천성과 본능이다" 고 생각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에 이어 르네상스 시대의 다빈치, 프랑스 계몽 사상가 디드로, 러시아 작가 체르니셰프스키 등이 이 학설을 다양한 정도로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이런 이론은 19 세기 말까지 여전히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모방설로 예술의 기원의 동력인 미학자들은 많지 않다. 인간의 선사 동굴 벽화와 같은 많은 현상들이 모방의 충동으로 해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방설은 여전히 일정한 가치가 있다. 그것은 인류가 비교적 원시적인 심리적 성향을 드러내는데, 이런 경향은 예술과 통한다. 한편으로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모방도 사물에 대한 파악 방식이며, 그 속에서 자신의 지혜와 능력을 볼 수 있게 하여 심리적인 기쁨과 만족을 불러일으킨다. 반면에 원시인들이 어떤 이유로 원시 예술을 창작하고 만들었든 간에, 이러한 원시 예술 자체 (예: 선사 동굴 벽화의 동물 윤곽) 는 의심할 여지 없이 모방에 의해 모방되었다. 즉, 모방이 동기부여가 되지 않더라도 적어도 하나의 필수 수단이다. 선사 시대 조형예술이 모두 모방의 수단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이미지들이 모방한 원형이 어떤 동물인지 알 수 있다. 오늘날 발견된 원시 예술 작품에서도 모방이 대부분의 원시 예술 창작과 제작을 위한 주요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표현과 상징과 같은 다른 방법도 모방에서 진화했다.

2, 게임설

게임은 예술이 게임에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며 미술을 포함한 예술 발생 이론에서 더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 독일의 저명한 미술가 실러와 영국 학자 스펜서를 대표해 게임을' 실러 스펜서' 라고 부른다 실러는' 미육서제인' 에서 게임과 심미자유 사이의 관계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먼저 예술이 게임에서 기원했다는 관점을 제시했다. 예술은 형식 외관을 창조하기 위한 심미자유의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자유" 는 예술 활동의 정수이며, 어떤 공리적 목적에도 구애받지 않는다. 사람들은 하나의 정신게임에서만 실용과 공리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게임설은 또한 인간의 심미 활동이 게임과 마찬가지로 과잉에너지의 사용이고, 남은 정력은 사람들이 예술이라는 정신게임을 하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고등 동물이다. 생명을 유지하고 지속하는 물질적 활동에 모든 정력을 쏟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유로운 모방활동에 반영된 과잉 정력이 게임과 예술 활동을 하게 된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유명언) 스펜서와 실러처럼, 게임도 과잉에너지의 배출이라고 생각한다. 직접적인 실용적 가치는 없지만 게이머의 장기 연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생물학적으로 개인과 민족 전체의 생존에 도움이 된다.

게임설은 게임 충동, 심미자유, 인간성 완벽 사이의 중요한 연계를 강조하며 예술의 심미 방면 발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예술의 발생생물학과 심리학 방면의 일부 필수조건을 밝혀냈다. 예를 들면 남은 정력은 예술 활동의 중요한 조건이고, 예술의 오락성과 심미성 등은 정신적인 자유가 예술 창조의 핵심이며, 우리에게 예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깨우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예술을 사회 실천에서 벗어난 절대적이고 자유로운 순수 오락성 활동으로 보고 생물학적인 의미에서 예술의 원인을 바라보는 데 치중하며 예술과 공리의 대립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절대화와 일방적인 폐단이 있다.

3, 표현설

이런 학설은 예술이 인간의 표현과 감정 교류의 필요성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는데, 감정표현은 예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예술 발생의 주요 원인이다. 이 이론을 고수하는 주된 것은 영국 시인 셰리, 러시아 문학가 톨스토이 등, 그리고 유럽과 미국의 일부 현대 미술가들이다. 이런 학설로 볼 때 원시인의 모든 예술은 가장 중요한 추진력 중 하나일 뿐이다. 즉, 그들은 다양한 예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예술의 발생과 발전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톨스토이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예술은 자신이 경험한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자신의 마음속에서 이런 감정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어떤 외적인 표시로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외적 상징은 동작, 선, 색, 소리, 말로 표현된 예술적 이미지이며, 이러한 예술적 형상의 전달을 통해 다른 사람들도 같은 감정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이런 식으로 저자가 경험한 감정이 관객이나 청중을 감염시키는 것이 예술 활동이다.

인간의 과학이 주로 이성, 인지와 관련이 있다면 인간의 예술은 감성, 감정 등과 더 관련이 있다. 감정을 표현하고 교류하는 것은 확실히 예술의 중요한 특징이다. 따라서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예술의 발생과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심리적 동력이다. 그러나 인간이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언어와 감정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예술도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일 뿐이 아니기 때문에 이 학설이 예술의 기원에 대한 모든 원인을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다.

4 요술설

요술설은 서구의 예술 기원에 관한 이론 중 가장 영향력 있고 강력한 관점이다. 이 이론은 원시 예술 작품과 원시 종교 요술 활동 사이의 관계를 직접 연구하는 기초 위에서 제기된 것으로, 영국의 저명한 인류학자 테일러가 그의' 원시 문화' 라는 책에서 최초로 제기한 것이다. 이런 관점은 실용성으로 예술의 기원을 설명하는데, 원시인의 마음속에는 최초의 예술이 매우 실용적이고 공리적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원시인들이 묘사한 선사 시대 동굴 벽화에는 오늘날 우리가 보기에 아름다운 동물 이미지가 많이 있지만, 그들은 심미와 무관한 동기, 즉 무술의 동기에서 나온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많은 구석기 시대 말기의 동굴 벽화와 조각품들이 동굴에서 가장 어둡고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들은 분명히 사람들에게 감상하기 위해 만든 것이 아니라 선사 시대 인류가 요술을 수단으로 섭렵의 성공을 보장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또 어떤 동물들은 창이나 몽둥이에 찔린 흔적이 그려져 있거나 새겨져 있다. 마법에 따르면 원시 부족에는 교감 요술의 존재가 있기 때문이다. 원시인들은 어떤 사물의 이미지가 실제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다. 만약 사물의 이미지에 영향을 준다면, 사실상 이 사물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동물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은 그들이 실제 섭렵 중에 사냥감을 잘 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시동서벽화 속 이들 몸에 찔리거나 다친 흔적이 있는 동물의 이미지는 예술을 지지하는 주술학설의 강력한 증거가 되었다. 마술은 우리가 원시 예술, 특히 원시 미술이 일어나는 동력과 그 당시의 조건 하에서 심미적이지 않은 성격을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마법은 정신동기를 원시예술이 발생하는 유일한 동기로 여기고, 정신동기 뒤에 숨겨진 동기, 즉 인간의 물질생산 활동을 소홀히 한다고 해서 원시예술의 진정한 기원을 원만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예술의 기원에 관한 위의 학설은 다양한 방면에서 원시 예술의 기원과 그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원시예술과 아동의 예술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지만 발생 동기, 특히 표현 형태에서 많은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인간 예술의 발생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아이들의 예술 활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