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의 7 가지 원문과 그 번역

칠논어

진시 () 가 이름을 잃다.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안사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지만, 신중한 말을 구하고, 청렴하고, 청렴하며,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덜 먹고 더 많이 마시고, 팔 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 클릭합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

아들이 말했다: "네가 가운을 입으면 여우를 입은 사람과 함께 서 있고,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여우와 함께 서 있다!"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하지 않고, 왜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하지 않느냐? 클릭합니다 루즈는 평생 그것을 외웠다. 아들은 말했다: "도로, 왜 숨겨진 평화? 클릭합니다

자공이 인심을 구하다. 아들은 말했다: "공사가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성인은 의사이고, 어진 사람은 인민의 친구이다. "

자공이 물었다. "시골 사람들은 다 좋은데, 그래서요?" 아들은 말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악합니다. 그래서요?" 아들은 말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마을 사람들만큼 좋지 않고, 나쁜 것은 악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자공이 말했다: "어느 것이 좋습니까? 클릭합니다 네, "어떻게 감히 뒤돌아볼 수 있어?" 나도 10 을 알고, 나도 2 를 안다. 아들은 말했다: "남편 ru 도, 나와 딸 남편 ru 도. ""

번역

이것은 공자가 자신의 인생의 각 단계에 대한 총결산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 배불리 먹거나, 안녕을 구하지 않고, 일을 부지런하게 하고, 말이 신중하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잡곡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개를 만들어서, 나는 매우 기쁘다." 부정한 수단으로 자신을 부유하고 존귀하게 만드는 것은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

내 가운: 나, 정의를 파괴하라. 엉망진창이 되다. 옛날에는 목면이 없었고, 가운은 모두 면복이었다. 솜을 잘하는 것은 면이라고 하는데, 지금은 실크 면이다.

여우너구리: 여우너구리의 털은 가장 비싼 털입니다.

그 이유는' 담공', 루즈가 말했다. "가난은 슬프고, 생육은 아무것도 없고, 죽음은 예의가 없다." "가족 대화": 루즈는 부모입니다. 그것이 사실이지 진술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면, 왜 그것을 숨기지 않습니까: 이 풍위? 웅라의 시. 마음, 해로운 의미.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을 질투하고, 다른 사람을 해치려고 한다. 정의를 추구하다. 부끄러운 것은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은 물건인데, 다른 사람에게서 가져가고 싶다는 것이다. 흠, 좋은 인의야. 만족할 수 있다면 또 뭐가 나쁜가?

이것은 길이지만, 공자가 시를 아름다운 루즈, 루즈에게 평생 외웠다는 것을 감출 수는 없다. 좋은 물건을 팔면 잘난 체하며 더 이상 길에서 분발하지 않기 때문에 공자는 이 말을 반복하여 경고를 표시했다. 또는: 다음 장을 요청하고 싶지 않습니다. 오늘의 뉴스: 나는 아무것도 요구하고 싶지 않지만, 나는 우리 여우들의 반대를 계승하고 있다. 분장은 의리를 보지 못하고, 지금은 그것으로부터 오지 않는다.

선생은 "당연하다. 낡은 면포, 여우와 모피를 입은 사람을 참을 수 있다" 고 말했다. \ "\" 노래 책 \ "무슨 일이 있었는지, 탐욕 조각 에 신경 쓰지 않는다고? 클릭합니다 루즈는 이 시를 듣고 그때부터 자주 그것을 외웠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이것은 아직 충분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자공이 어떻게 인자를 고치느냐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숙련된 장인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우리가 이 나라에 살 때, 우리는 재능 있는 의사들을 존중하고 인자한 학자들과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

"인인", "수인", "수인" 입니다. 자공은 어떻게 인자를 고치느냐고 물었고, 공자는 어떻게 일을 하느냐고 대답했다. 존현 박사, 인학의 친구, 목적은 인심을 쌓기 위한 것이고, 사람의 재능과 덕행은 연마와 훈도를 통해 형성된다. 이 장인은 일을 잘 하기 위해 그의 공구를 갈았다. 장인의 도구는 심사숙고하여 형성된 것이다. 하나는 수인이고, 하나는 좋은 일을 하는 것이고, 일을 인자에 비유하는 것이다. 일을 하려면 무기가 필요하고, 좋은 친구를 사귀는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유리한 기구가 있어야 일을 잘 할 수 있고, 현자를 배울 기회가 있어야 수인을 할 수 있다.

이 문장 는 사랑 의 마음 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회 에 깊이 파고들어 겸손한 마음 으로 덕이 있는 사람 을 존중하고 진실한 행동 으로 덕이 있는 사람 을 사귀어야 한다는 것 을 분명히 알려 준다. 이런 기회와 환경이 있으면 우리는 성공적으로 인심을 쌓을 수 있다.

참고: (1) "일을 잘해라", 그의 일을 잘해라. "좋아", 잘했어. 일, 일. ② "리", 날카롭게. "장치", 도구. (3)' 그 박사 성현을 모시는 자' 와' 사물' 을 존경한다. "친구", 친구를 사귀다.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그를 좋아해서 모두 그를 칭찬한다. 이 사람은요? " 아들은 말했다: "이것은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자공은 공자에게 다시 물었다. "온 마을 사람들이 모두 그를 미워하고 모두 그를 미워한다. 이 사람은요? " 아들은 말했다: "이것은 불확실하다. 가장 좋은 사람은 온 마을의 좋은 사람들이 모두 그를 좋아하고, 온 마을의 나쁜 사람들은 모두 그를 싫어한다. "

공자가 자공에게 말했다. "당신과 안환은 누가 강합니까? 클릭합니다 자공이 대답했다. "내가 어떻게 안회와 비교할 수 있을까? 안회는 반해 냄새를 맡을 수 있고, 나는 반해만 들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아들이 말했다: "당신은 정말 그 사람보다 못하다. 나는 너와 동의한다, 너는 그보다 못하다.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