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네모난 필묵과 칼.
문헌은 학술 연구의 기초이다. 서예의 학습은 반드시 세심해야 하고, 충분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노보성은 "일부 학자들은 평생 연구를 했고, 그들의 모든 연구는 핵심 문헌이 보이지 않아 공중다락방으로 변했다" 고 말했다. 1
20 10 년 여름, 필자는 돈황에 가서 문화예술 고찰을 했다. 돈황장경동의 전시실에서 그는 잉크가 마르지 않은' 논어 제 2 권' 을 보았습니까? 정현' 잉크 노트' 는 편년은 없지만 예서에서 해서체로 넘어가는 것을 보면 남북조 시대 서예의 특색이 두드러진다.
논어권 2? 정현주 "잉크, 눈금은 16 용지, 17 세로줄, 큰 글자는 1 줄, 두 줄의 작은 글자는 한 줄, * * * 약 600 자 이런 잉크의 특징은 해서체로 공식적인 뜻이 없고, 문인들이 쓴 것이어야 하며, 남북 서예 스타일의 결합, 큰 글자와 네모난 붓글씨의 결합이다.
종이에 쓰여진 이 잉크는' 용문 20 화' (석각), 고창벽돌기 (벽돌에 쓴 잉크) 와 마찬가지로 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순수한 위북필이다. 각이 뚜렷한 글자를 쓰는 것은 붓 자체의 역할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서예가가 일정한 기법을 통해 칼 조각 같은 서예를 쓸 수 있는 능력이다. 그것은 방필의 글쓰기가 브러쉬 자체의 기능이라는 것을 웅변적으로 증명했다.
최근 300 년 동안' 수서' 이론은 줄곧 서예가들의 논쟁의 초점이었다. 위비의 잉크를 찾지 못했고, 붓으로 위비의 호탕한 스타일을 재현할 수도 없었고, 심지어 위비 방필이 칼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고고학과 역사 문헌의 발견으로, 특히 돈황묵의 발견으로 한간서 잉크의 발견은 책 조각 연구에 정확한 시간, 공간, 방위를 제공하고 비문 연구에 대문을 열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문헌과 새로운 시각으로 과거의 결론을 재검토해야 한다. 왕유 치 씨는 중요한 결론을 내린 적이 있다. 그는 "고대인들은 아마도 간단하고 쉬운 필기법을 사용했을 것이다. 자연스럽게 돌과 같은 칼 같은 필기효과를 썼지만, 이런 방법은 이미 실전된 지 오래다" 고 생각한다. 따라서 실전의 필법을 발굴하는 것은 위비의 본색을 복원하는 관건이다.
둘째, 칼공이 원작에 충실하다.
역사상 위비 서예 스타일에 대한 비판이 많다. 방필의 비문은 조각사가 마음대로 조각한 것으로 서예의 실제 모습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절약을 위해 둥근 펜을 잘라서 접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문 조각상을 생각하는 인물은 방준이 우뚝 솟아 있다는 인상을 주지만, 판각이 뚜렷하며, 그 방필은 조각사가 만든 것이어야 한다.
서예의 우열은 말할 것도 없고, 인감 조각 수준은 들쭉날쭉하다. 이 비석이 새겨진 지 이미 수천 년이 되었다. 왜 위비의 서예 스타일은 그 역사 단계에서만 전해지는가? 화인덕은 말했다: "북위 멸망과 함께 사라지는가? 전후로 40 년 동안 유행했다가 천 년 동안 잠잠해졌다. 왜 장인들은 수천 년 동안 네모난 펜을 조각하지 않았습니까?
비문은 서예 예술과 조각 기예가 결합된 기예이다. 원작의 펜과 각석 (나무) 의 칼을 결합해야 하는데, 칼자국은 필묵을 잘 표현하여 조각이 형신을 겸비하게 한다. 각인과 탁판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그 탁상은 줄곧' 진품보다 못하다' 고 여겨져 왔다. 마자운은 명문 전문가이다. 그는 "비문개론 및 비문 분별 분석" 에서 "한 인감가에 따르면, 원묵으로 새기면 95% 의 정신을 새길 수 있다" 고 말했다. 사
Shamenghai 씨는 좋은 조각가, "조각, 칼로 조각하는 것은 자연히 둥글다" 고 생각한다. 붓을 둥글게 유지하기가 어렵다면, 붓의 뒤로 기울어지고 부드럽고 섬세한 것을 유지하는 것은 특히 어렵다. " 다섯;오;5
사로의 조각 기준에 따르면, 첫 번째 공평의 조각상은 대가가 쓰고 조각한 걸작이어야 한다. 이 비석의 서예 필법은 모두 매우 활기차다. 네모난 펜과 동그란 펜은 피피, 희망, 양, 의미, 성, 방원, 직선, 대, 밀착, 기치, 영과 같은 애틋한 감정까지 새겨져 있어 작가의 기술적 정서, 문필 스타일, 정신을 재현한다.
손백상씨는 "조각사는 표면만 조각할 수 있지만, 결코 옆면의 물건을 조각할 수는 없다" 고 생각한다. 석상의 측면에는 두꺼운 것이 있는데, 그런 두꺼운 각인은 대체할 수 없다. Zhu yizhang 은 확실히 서예의 주인입니다. 나는 확신합니다. 클릭합니다 여섯;육
셋째, 네모난 펜의 필법이 실전되었다.
내가 80 년대에' 북위 서예 사전' 을 편찬했을 때, 동위, 서위, 전북위의 서예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시대의 특징을 대표하는 북위훈한 낙양체부터 동서위 북제 북주에 이르기까지 서예 스타일이 크게 달라졌다.
한말 서체의 진화, 예서 예서 해서서가 질서 있게 유통되어 예서와 관련이 있다. 북위 () 에 들어서자 위북 해서체 () 가 새로운 단계에 들어가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강유위는 위비의' 십미' 를 칭찬했다.' 호방하고 힘이 있고, 기상이 흐트러지고, 필법이 점프하고, 점화가 두껍고, 자세가 특이하고, 정신이 날뛰며, 재미가 넘치고, 고법이 심오하고, 구조가 자연스럽고, 육신이 풍만하다. " 여덟;팔
동위 서위 서예에 이상한 변화가 일어났다. 북위 자연, 강인함, 점잖은 특징을 잃고 예서의 획과 진적과 예서가 뒤섞였다. 그의 대표작 이충은 공묘비 (54 1),' 조자건비' (593),' 당용경록' 을 선택해서 갑자기 대량의 이체자와 기타 문자가 나타나 문자를 복잡하게 했다. 기교가 불순한 한립 정통 서예와 예서의 결합으로, 일부 전체 서예와 예서가 마음대로 섞여서 서예가 매우 일치하지 않게 한다. 이런 매우 비정상적인 진화 과정은 서예 역사상 단층을 초래했다. 강유 웨이는 "사람은 네모난 펜과 같을 수 없다. 수천 년 동안 그들은 이것에 대해 무관심하다. 클릭합니다 북위의 전통이 거의 중단되었다.
넷째, 네모난 펜의 가로방향 그림의 진화.
해서체는 조리와 한대의 각종 초서에서 유래했다. 해서체는 붓을 받자마자 쓰는 필법을 크게 버리고 초서획과 예서 흔적, 현대 서체의 특징을 지닌 복서로 발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대부터 예서가 점차 해서체로 바뀌면서 그 전환은 상당히 느리다. 위진 남북조 이후 300 여 년 동안 가로획의 필처에 중점을 두었다. ) 이 글꼴 진화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계: 예서: 글씨체가 평평하고, 그 좌우는 파도 모양이고, 매우 흩어져 있고, 가로가 세로로 되어 있고, 펜으로 견고하다. 이런' 접는 칼' 은 한립, 이카이, 카이숙의 기본 펜 특징이다. 펜 "연미식" (한 동작만 다 썼음) 으로 가로획은 파동을 띠고 점차 꼬리펜을 늘렸다. 한립잠두연미예서가 형성되다.
2 단계: 초기 해서체: 예를 들어, 동한 말년의 루동파 간구와 수묵서예는 펜으로 긴 가로방향의 오른쪽 끝을 닫고 늘어진다. 왼쪽 뾰족한 오른쪽 무게 (한 동작이 완료) 는 분명히 다음 획이나 단어와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사항:
1,' 서예', 200 1, 10 기, 6 페이지에서 발췌했습니다.
2.' 서보 (1984)' 왕우지' 고창 벽돌록 위비' 에서 발췌했다.
3.' 중국 서예' 2000 년 제 6 기 화인덕' 위비체' 에서 발췌했습니다.
4. 제 4 호 《책과 그림》에서 발췌했습니다
5.' 양진 남북조 서적의 표기법과 각법' (서보, 제 4 호, 1987) 에서 발췌했다.
6. "필법 분석" (중국 서예, 제 1 호 1999) 에서 발췌
7. 대형 공구서' 북위 서예대사전' 을 편찬하고 북위 ~ 수대 서예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비문 1 100 여종, 초자 4300 개를 모아서 4 권' 조자편' 의 규모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예" 라는 단어는 450 개에 달하며, 각각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많은 출판사들이 그것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
8. 강유 웨이에서 발췌한' 이유주 시원담'
9. 강유 웨이에서 발췌한' 이유주 시원담'
넷째, 네모난 펜의 가로방향 그림의 진화.
해서체는 조리와 한대의 각종 초서에서 유래했다. 해서체는 붓을 받자마자 쓰는 필법을 크게 버리고 초서획과 예서 흔적, 현대 서체의 특징을 지닌 복서로 발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대부터 예서가 점차 해서체로 바뀌면서 그 전환은 상당히 느리다. 위진 남북조 이후 300 여 년 동안 가로획의 필처에 중점을 두었다. ) 이 글꼴 진화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계: 예서: 글씨체가 평평하고, 그 좌우는 파도 모양이고, 매우 흩어져 있고, 가로가 세로로 되어 있고, 펜으로 견고하다. 이런' 접는 칼' 은 한립, 이카이, 카이숙의 기본 펜 특징이다. 펜 "연미식" (한 동작만 다 썼음) 으로 가로획은 파동을 띠고 점차 꼬리펜을 늘렸다. 한립잠두연미예서가 형성되다.
2 단계: 초기 해서체: 예를 들어, 동한 말년의 루동파 간구와 수묵서예는 펜으로 긴 가로방향의 오른쪽 끝을 닫고 늘어진다. 왼쪽 뾰족한 오른쪽 무게 (한 동작이 완료) 는 분명히 다음 획이나 단어와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단계: 위북: 석상 (498) 이 처음으로 관법에서 벗어났다. 예서에서 해서체로 변천을 완료하여 역사적인 도약을 이루었다. 비스듬히 그림을 가로긋고 (예서가 평행함), 붓을 오른쪽 아래 (예서 오른쪽 위) 로 접는다. 위비 가로획은 하나의 동작이어야 한다. 당시 글씨를 쓰는 것은 단지 실용적일 뿐, 그것을 서예로 만들 의도는 없었다.
예서는 가로에서 세로로 발전하고 해서체 행서 초서의 진화는 서예사의 중대한 변화이다.
지금 당카이와 위비도 이렇게 썼어요. 가로쓰기는 글쓰기부터 세 단락을 지나치게 강조하는데, 특히 붓을 거두는 것이다. 펜 수집 위치에는 네 가지 동작이 있는데, 4 번은 펜을 멈추고, 5 번은 오른쪽이고, 6 번은 마이크로 펜을 멈추고, 7 번은 펜을 닫는다.
위진 서예는 붓놀림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중간 단계 (붓을 펴는 것) 를 더욱 중시한다. 당대의 해서서법은 필기동작 (네 가지 동작) 을 강조하고, 중간 부분은 약간 가늘다.
쓰기 쉬운 관점에서 볼 때 예서는 전서보다 빠르다. 나중에 예서의 연미는 장식적인 역할을 하지만, 쓰기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편의상 이런 필세는 점차 수렴으로 바뀌었다. 해서체로 횡필하는 것이 이전보다 훨씬 편리해졌다.
연미' 해서체를 빼면 다섯 가지 장점이 있다. 하나는 간단하고 편리하며, 하나는 매끄럽고, 셋은 초감이 있고, 넷은 가로로 세로로 변하고, 다섯은 초서, 행서 서체의 생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예서 가로화는 오른쪽 붓으로, 중간 부분은 펼쳐진다. 붓을 잡는 동작.
위비 수준은 오른쪽 아래로 펜을 들고, 중간에 펼쳐 놓고 (관의의 뜻은 아직 있음), 하나는 펜을 모집한다 (수직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비, 위비, 위비, 위비, 위비)
당걸의 가로화는 획을 획으로 그렸고, 중간에 밀고 (관의를 가다), 붓 (포세) 을 밀었다.
당카이의 가로방향 회화에서 네 가지 운동 문제:
1, 동작이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그리기, 베끼기, 채우기, 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붓놀림에 영향을 주고, 기가 일관되지 않고, 매끄럽지 않고, 필력을 파괴한다.
3, 충분히 자연스럽지 않아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되었다.
4. 프로그래밍, 정규화, 예술화 경향이 있어 서예를 순수 기교의 중복으로 만드는 것은 평범하고 무미건조할 것이다 (안자규범화부터 송예술자까지).
Ouyang 씨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당나라 기념물" 을 쓴 후? 규칙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일단 규칙이 달성되면 완전히 벗어나기 어렵다. "10
당경술은' 필진도의 상합 내용' 에서 "고대인들이 (서예) 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서예) 위형, 서예에 대해 이야기하고 법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서세, 서론의 출발점, 서체의 초기 형성은 펜으로 만든 원시 동기이다. 글씨체와 펜은 모두 유행에서 나온다. " 1 1
서예의' 세' 는 서형이 처음 형성된 관건이자 필법의 심플한 원시 동력을 제창하여 서예를 역동적이고 활기차게 한다. 붓을 들면 붓을 받기가 어렵고, 펜을 받은 후에는 원래의 획으로 돌아가 다음 획을 준비하기가 어렵다. 획이 매우 매끄럽다. 고대의 우수한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비밀이 바로 여기에 있다. 당걸의 필기동작은 복잡하고 법도가 엄격하다. 그는 붓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숨기고, 글자를 중시하고, 필력을 파괴하고, 서예를 "더 이상 바꿀 수 없고, 구조만 중시하고, 숫자만 중시하고, 너무 깔끔하다" 고 강조했다. 유설? 필법은 비록 죽지 않지만, 소박하고 소박하여 고의가 이미 남아 있다. 유연이는 반복해서 때렸지만, 전군이 전멸했다! "12
위북 서예가는 오랫동안' 정자체' 의 영향을 받아 당카이 서예 스타일에 얽매여 위북을 써서 청대' 당카이',' 철혈' 과 위북 서예를 형성하였다.
번잡한 법규가 서예의 예술생명을 말살하고, 견고한 폐쇄이론의 기초를 다지고, 당대의 적극적인 제창과 실천 하에 서예 창작의 안정된 틀을 공고히 하였다. 이 틀은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는데, 지금까지 아무도 감히 그것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흔들지 않았다. 뿌리 깊은 관성은 이것이 전통적인 펜 방법이라고 잘못 생각하여 결국' 정자체' 의 출현으로 서예가 막다른 골목으로 들어가게 했다. 청대 몇 분의 금석학 대가는 기예가 뛰어나 현대인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붓으로 위비와 방필의 웅장한 풍격을 재현하지 못했고, 위비와 방필이 칼공에 의해 마음대로 조각되었다고 의심했다.
전당과 후당은 서예사의 중요한 분수령이다. 당나라 이후, 고법은 이미 사라졌고, 당카이의 방법으로 위북의 길을 쓰는 것은 통하지 않는다.
다섯째, 도구는 책 스타일의 변화로 이어진다
송대 이전에는 양문타오가 말했듯이, "모든 붓은 자모를 바탕으로 하고, 필관은 굵지 않지만, 붓털은 짧고 굵다. 네 가지 기준이 있다: 심심이 단단하고, 모세관이 뾰족하고, 송곳처럼 뾰족하고, 깎아 내는 것 같다. 필심은 단단하고, 심지어 솔털 가운데에도 대추나무 코어와 같은 것이 있어서 대추펜이라고 불린다. " 13
송대 이후 붓은 큰 변화를 겪었고, 펜 만들기 기술은 역습으로 점차 긴 가장자리, 부드러운 요리, 허변, 느슨한 가장자리, 부드러운 가장자리가 나타나 문풍의 일련의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는 역대 비문을 연구할 때 고대인들이 사용한 도구와 필적의 관계를 거의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론은 종종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어떤 펜으로 글을 쓰는지는 문필에 매우 중요하다. 앞뒤가 짧고, 털을 솔질하는 딱딱하고 딱딱하며, 압력을 가하는 전환점에서 반드시 다른 풍격을 형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인 구름: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필기도구의 선택은 특히 중요하다.
글쓰기와 교수 과정에서 필자는 배탈이 있는 펜만이 석상에서처럼 고집스러운 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예 개혁의 결정적인 순간에, 주일장은 깊은 예술적 수양으로 과감하게 붓을 바꿔 강인하고, 각진, 패기 있는 방필을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석도" 필법은 엄격하고, 밀착되지 않으며, 전반적인 수요는 혁신적인 필법이 필요하다. 유일한 방법은 강도를 높이고, 브러시를 아래로 누르고, 브러시의 폭을 늘리는 것이다. Zhu Yizhang 은이 목적을 위해 3 점 펜을 만들었습니다.
소위' 분' 펜이란 밀리봉을 절반 (펜 복부) 에서 3 등분으로 나누는 것이다. 각각 분필이다. 송휘종의 마른 김체는 펜 한 자루를 나누고, 추 수양의 잉크 자국은 반쪽이 가늘고 수려한 수려함, 구양문의 필적은 두 획이 험난하다. 삼분필을 사용해야만 창력 있고 강력한 문필을 쓸 수 있다. Zhu Yizhang 은 붓 자체의 잠재적 기능을 발굴하고, 붓의 기능을 첨단, 허리, 뿌리에서 극한까지 발전시켜 서예 역사상 획기적인 돌파구입니다. 이분법에서 삼분법까지, 조금만 더 눌렀지만, 이미 선조들이 넘을 수 없는 한 걸음을 내디뎠다.
만약 공이 수면 위에 떠 있다면, 네가 눌려 내려가면, 힘이 작으면 약간 튕길 것이다. 공을 물에 완전히 밀어 넣으려면 힘을 더해야 한다. 손을 놓기만 하면 공이 수면에서 튀어나와 누르는 정도를 넘어설 수밖에 없다. 이것은 일종의 물리적 현상이다. 펜이 깊을수록 펜을 제어해야 하는 손목력이 커질수록 제어 기교가 높아진다.
긴 펜슬은 배가 없고 허리가 작고 탄력이 떨어진다. 다시 누르면 정면이 휘어지지 않고 쓴 글자도 모가 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붓글씨를 쓸 때, 앞부분은 사실상 그림의 중간에 쓰여진 평획이 아니라 가로화 위를 달리는 것이다.
중심 획을 그릴 때 필봉은 점선을 따라 작동하며, 항상 중앙선에서, 펜 잉크가 고르게 스며들고, 획의 질감이 풍부하다.
붓을 쓰려면 반드시 붓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위비 () 는 펜이 시작된 후 펜의 자연적 탄력성 외에 펜촉이 종이에 초점을 맞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펜, 펜, 펜, 펜, 펜, 펜) 또한 프런트 엔드에 적절한 외부 힘을 추가하여 프런트 엔드의 자연력을 높이고 프런트 엔드에 대항하는 운동량을 얻습니다. 앞면이 종이와 위아래로 닿아 힘이 다르기 때문에 펜을 펴는 것이 편리하다. 선 전개 방향은 선 방향과 일치합니다 (중심선을 따라 실행). 씩씩하고 힘찬 필획은 네모난 펜 박호도 펜 중심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진진영 씨가 줄을 서 있습니까? "예술의 요정" 이라는 글은 "서예선은 입체감, 중심용 펜, 잉크처럼?" 라고 지적했다. 샤오미 구슬? 얇고 가벼운 것에 반대하다. 이것들은 역대 서예가들이 추구하는 예술 목표이며, 바로 이 목표가 있어야 센터, 은봉, 접는 곳, 회전필법, 보필 등 일련의 서예용 펜 체계가 있다. " 14.
석상들의 본질은 두껍지만 방대하지 않다. 두께가 어떻게 드러날지, 바로' 드럼' 자를 써서 중심용 펜의 근본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다. 쓰기 쉽고 쓰기 어렵고, 긴 앞필에는 배가 없기 때문에 넓은 획과 가로획을 쓸 때, 대부분의 앞끝은 획의 중간이 아니라 가로획의 윗부분으로 달려가기 쉬우며, 옆펜을 형성하여 입체감을 주지 못하는 것도 창력하고 강력한 풍격을 쓸 수 없는 주된 원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석상은 중심의 펜을 견지하고, 과감히 변익으로 양자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모서리가 분명하고, 강직하고, 패기가 넘치는 대표, 위북이 되었다.
왕희지는 긴 펜으로' 난정서' 를 쓸 수 없다. Zhu Yizhang 이 긴 펜슬을 사용한다면, 날카로운 펜슬은 없을 것입니다. 어떤 펜을 선택하여' 위북' 을 쓰는 것이 관건임을 알 수 있다. 장봉과 단봉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그 본질은 어느 시대, 어떤 필법을 학서 근거와 기준으로 삼는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