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하고 자연스러운 유약색의 아름다움
송대 찻잔은 검정색, 녹색, 청백색, 흰색 등 은은하고 윤기나는 톤이 있었고, 장식적인 효과는 주로 투명한 유약 층 자체의 풍부함과 섬세한 변화 효과, 가마 변화로 인한 질감 및 색상 변화에 반영되었습니다. "상우(Shangyu)"의 의미.
종백화는 "중국은 줄곧 옥을 아름다움의 이상으로 여겨왔다. 옥의 아름다움은 '광채를 평범함으로 바꾸는' 아름다움이다. 모든 예술의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인품의 아름다움도 옥의 아름다움을 향하여: 속에는 광채가 있으나 미묘한 광채가 있느니라. 이 광채는 지극히 화려하고 지극히 둔하다." (종백화의 『미학의 산책』) 사람들은 옥을 인간의 덕과 연관지어 생각한다. 옥은 일종의 아름다움으로 순수하고 순수하며 완벽한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송나라의 도자기 찻잔은 옥의 미학이 지배적이며 따뜻하고 옥과 같은 색상과 질감을 추구했습니다. 경덕진 가마 청화백자는 색상이 옥과 같아서 "라오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에나멜의 변화에서 '옥덕'을 표방하는 이상 추구를 실현했습니다.
청자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록색은 식물의 색이며 하늘, 봄, 물 등을 상징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단순함, 선명함, 순수함, 우아함, 평온함, 신비로움을 줍니다. 전통 문화는 청록색에 독특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러한 '청년 옹호' 사고방식은 '옥 옹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송나라 학자와 관료들은 청화백자, 청자, 백자가 차를 주문하는 데 가장 적합한 차 도구라고 생각했습니다. Shi Huihong의 시가 있습니다: "컵이 깊이 잠겼을 때 떠다니는 가슴을 보십시오. 차와 삼매를 주문할 때 나는 당신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Shi Huihong의 "Yuan Xue가 차를 주문하고 시를 구걸함") "Rao "는 송나라 경덕진가마의 청화백자를 말하며, "루"는 송나라의 여요청자를 가리킨다. Mei Yaochen의 시 "얼음 오븐 패턴을 사용하여 절묘한 도구 만들기"(Mei Yaochen의 "Yan Zhizhi Tai Zhu Yi Shuangjing 다섯 가지 차 제품, 네 가지 차 세트, 60개의 최근 시, 감사합니다")는 Bai 도자기 차 세트를 칭찬합니다. 이러한 사료는 녹색, 흰색 등 밝은 색상의 찻잔이 문인과 관료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었음을 입증합니다.
"색상은 고귀하고 녹색과 검정색이다". Jianzhan으로 대표되는 흑유 자기는 송나라에서 유행했습니다. "발견된 송나라 도자기 가마터의 1/3 이상이 남북에서 생산된 흑자입니다." 중국 도자기 협회에서 편찬한 중국 도자기'). 흑유찻잔의 등장은 당시 상류층의 차싸움 풍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차이샹은 『차기록』에서 “차의 색은 흰색이므로 검은색 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는 유약이 옻칠처럼 검은색이어서 차의 색을 관찰하고 물을 감지하기가 더 쉽다는 뜻이다. 차와 싸울 때 표시.
그리고 고대 중국은 흑인을 옹호했다. 신석기 시대의 흑자기부터 색의 차분함을 옹호하는 도교의 짙은 검정색, 오색을 대체하는 먹의 사용, 수묵의 찬미까지, 이 점은 이 점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자연스러운 질감의 아름다움.
가마 변화, 절개 구멍 등 자연스러운 유약 색상 변화의 아름다움은 송자 찻잔의 스타일 특징 중 하나이며 우아함과 조화의 아이디어의 영향을받은 결과입니다. 인간과 자연.
<반야사편>에는 “도자는 같은 성질을 갖고 있으면 이질화되고, 같은 색이면 다른 색이 된다. 이것을 가마교체라고 한다. 수십 개의 가마에 수천만 개의 제품이 한 번 발생했습니다." 가마 변형의 출현은 우연이며, 그 자연스럽고 예측할 수 없는 효과는 고의적으로 인공적인 변형을 추구하는 것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보여주는 것은 암시적이고 우아한 궁극적인 매력입니다. 예술적 개념으로 전달됩니다. 예를 들어, 송준 가마의 월백유 보라색 반점 연꽃 스타일 그릇에는 열 개의 꽃잎이 있는 꽃 입이 있습니다. 상상력.
송나라도 중국 전통문화의 자연미와 정통미 추구에 맞춰 유약 가공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오프닝 작품의 아름다움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크랙은 몸체와 유약의 수축률이 다르기 때문에 냉각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크기의 균열입니다. 도공은 이러한 결함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장식을 만들었습니다.
가마의 변화와 개방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과 같으며, 이러한 유약 장식은 자연의 미적 취향과 자연과 인간의 일체감을 심화시키고 제한된 풍경이지만 끝없는 의미의 매력을 완벽하게 표현합니다.
맑고 곧은 모양
송나라 도자기 찻잔의 깨끗하고 곧은 모양은 송나라의 자연스럽고 우아한 예술적 견해와 운율을 표방하는 미학적 의미를 구현합니다. 무한한 사치가 반영된 것입니다.
자연스럽고 생생한 아름다움.
송자기 찻잔은 자연 속의 동식물 중에서 가장 생생하고 아름다운 형태를 선별하여 고유의 추상적인 기하학적 형태와 결합시킨다. 이는 단순히 자연의 형태를 모방한 것이 아니라 더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중화민족은 상형학적 사고에 능하며 자연물에 대한 시뮬레이션, 비유, 상징화를 통해 형이상학적인 '도'를 구현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자연과 인간이 합일하는 사상의 영향은 더욱 심오하다. 장재이는 “명확함, 성실함, 성실함이 명료함을 가져오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은 하나가 된다”고 제안했다. "), 인간의 마음을 사용하여 자연물을 느끼고, 사물과 나 사이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옹호합니다.
송 도자기 찻잔에서는 꽃 이미지가 매우 일반적입니다. 송 사람들은 원형 또는 타원형 컵 입구를 꽃잎이 4개, 5개, 6개 또는 심지어 10개 이상인 여러 개의 동일한 부분으로 나누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개구부는 꽃잎 개구부에서 그릇 바닥의 호까지 이어져 컵의 배가 지그재그로 물결 모양을 이루며 꽃 모양이며 둥글고 리드미컬 한 아름다움이 가득합니다. 경덕진 가마의 녹백 유약 입에는 6개의 꽃잎이 있는 연꽃 모양의 꽃잎 입이 있으며, 꽃잎 입에서 바닥까지 내부 볼록형과 외부 오목형에 해당하는 6개의 멜론 가장자리 세로 줄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통통하고 둥글며 리듬감이 넘칩니다. 하얀 몸체와 하얀 유약은 순수하고 부드러우며 옥처럼 부드럽습니다. 차받침은 작은 접시 모양이고, 테두리도 여섯 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 모양이다. 선박의 모양은 참신하고 독특하며 단순하며 통합되어 있습니다. 겹겹이 쌓인 컵과 홀더를 내려다보면 마치 두 송이의 꽃이 피어난 듯 자연스럽고 경쾌한 매력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마치 자연과 하나가 된 듯한 느낌을 준다.
우아함과 단순함.
송 도자기는 모양이 단순하기로 유명하며 종종 '조각이 없는 자연'이라는 도교 미학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우아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자 찻잔은 큰 입, 깊은 배, 작은 발을 기본으로 하며, 모양이 단순하고 다른 그릇과 달리 곡선과 직선이 결합되어 아름다운 형태를 이루고 있어 단순하고 담백하며 자연스러운 매력을 보여줍니다. 송나라는 도교를 지지하고 태종을 정치로 삼았다. 최선을 다해 무위(無爲)의 길을 실천하십시오.”(이도의 『서자지동건장변』 제34권) 순수와 무위의 도교사상은 송나라 상류층이 추구하는 이상세계가 되었다. 도교의 가르침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자연에 순응하고 순응하는 사상을 장려하며 그 시대의 창조에 대한 무관심하고 단순한 견해를 형성했습니다. 그릇의 외벽은 대나무 모자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양쯔강 남쪽의 안개가 자욱한 들판에서 비옷과 모자를 쓰고 분주하게 농사를 짓는 모습을 연상시킨다.
성리학의 성행도 사람들이 단순한 형태를 추구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송나라 성리학에 대한 도교관과 '사물을 배워 지식을 얻는다'는 사상은 사물의 형상이 갖고 있는 기발함과 아름다움을 너무 추구해서는 안 되며, 사물의 고유한 의미와 매력을 추구해야 한다고 믿었다. , 그리고 평범함 속에서 본질을 봅니다. 송나라 도자기 찻잔은 단순하고 실용적인 모양, 부드러운 선, 보기 드문 단순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시성 박물관 징더전 가마의 녹색과 흰색 유약 홀더는 참신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단순하고 우아하며 단순함과 단순함 속에서 우아함과 평범하고 합리적인 정신을 구현합니다. 송 도자기 찻잔의 모양은 송 사람들의 평범하고 자연스럽고 단순하고 명확한 정신적 매력을 반영하여 우아하고 섬세한 미적 개념을 구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