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심의 보고 문학 창작을 논하다.

고대 문학에 비해 중국 현대문학은 손꼽히는 몇 개의 역사 기간만 경험했다. 그러나, 그것의 점진적인 역사화에 따라, 그것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매우 붐빈다. 연구자와 당대 문학과의 거리가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많은 연구 대상들이 토론 과정에서 격렬한 사상 불꽃을 내뿜어 이 특정 문학 부문의 다양한 매력을 드러낼 수 있다. 그러나 관련 논문과 전문 저서가 자주 나타난다고 해서 연구가 폭과 깊이에서 충분하다는 뜻은 아니다. 이 좁은 역사 구간에서 자유롭게 질주하는 문학 현상은 늘 유령처럼 연구자들을 유혹하여 여러 해 동안 고집을 부리게 한다. 흥미롭거나 모순된 많은 문제들이 때때로 연구자들의 탐구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킨다. 1980 의 중국은 구시대의 역류에 작별을 고하고, 개혁개방의 봄바람이 경제, 정치, 문화 등 각 분야의 뜻있는 사람들을 격동시키고 있다. "시스템 조사 소개 우리나라 반세기 이상 나타난 보고문학 활동" 의 막중한 책무에 따라' 중국보고문학총서' 19 권의 편집 출판 작업은 광대문예계와 언론인들의 대대적인 지지로 질서 있게 진행되고 있다. 본 총서 3 집 6 권에는 건국 후 빙심이 창작한' 인도 여행',' 일본 귀환',' 잔장 10 일',' 우리 다섯 자녀' 등 네 편의 주목할 만한 보고 문학 작품이 모두 수록되어 있다. 이 점에서 빙심과 중국 보고문학 사이에는 필연적인 연관이 있다. 이것도 내가 양자관계를 더 연구하는 시작이다.

오늘날,' 오사' 대작가에 대한 연구에서 빙심의 연구는 노신, 심안빙, 곽모약과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현대보고문학 연구의 이론적 깊이가 현대소설, 시, 심지어 모체 산문보다 훨씬 낮은 것처럼. 이런 이중무시는 빙심과 보고문학 관계의 연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기존 연구결과에서 이빙음만이 1999 년 9 월 쓴' 빙심과 보고문학 창작' 만 선형고찰로 빙심과 보고문학의 관계를 간단히 빗어 진실성과 사회적 관점에서 빙심 작품의 보고문학 속성을 확인했다. 그가 보기에, "빙심과 보고문학의 연계는 그녀가 사회생활과의 연계가 더 많다." 본문 3 부, 문장 전문에는 빙심이 1987' 인민일보' 에서 발표한' 나의 요청' 이 수록돼 있다. 이는 그녀가 보고문학' 성우록-초중고등학교 교육 위기실기' 를 위해 쓴 지원 문장, 그녀 자신의 보고문학작품이 아니다. 문장 속 이 부분의 비중으로 볼 때, 작가의 빙심의 보고 문학 창작은 정말 촌스러워 보이는데, 짧은 연구 문장 한 편도 지탱할 수 없을까? 실제 상황은 같은가요? 아니면 중국 현대보고문학 사료수집 부족의 한 예입니까?

사실, 많은 연구자들이 빙심을 포함한 많은 작가들의 보고문학 창작에 대해 이야기할 때, 오래된 문제인 산문과 보고문학의 관계를 언급하는데, 사실 보고문학의 문체 인정 문제이다. 오랫동안 보고 문학에 대한 연구 범위는 줄곧 매우 좁아서 현대 산문의 한 범주로 간주하는 것은 집단 무의식적인 연구 관성이다. 전문적인 이론 건설이 부족해 중국 보고문학 연구가 한때는 계승하기 어려웠는데, 이는 단기간에 풍부한 창작 성과와는 분명히 어울리지 않는다. 당연히, 현재의 맥락에서' 슈퍼맨',' 겨울의 소녀' 등 좀 더 문학적인 소설 텍스트와' 별',' 춘수' 등 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는 시가 작품보다 빙심의 보고문학은 분명히 말이 많지 않다. 양자의 상호 작용이 어떤 상황인지, 역사의 틈으로 돌아가야 진실이 드러날 수 있다. 어떤 간단한 무시나 모호한 과거도 작가와 역사에 대한 불경이 될 것이다. 사실, 빙심이 보고문학과 인연을 맺을 때, 그녀의 관련 창작은 어떤 방면에서 보고문학의 서사적 특징을 드러냈으며, 우리는 어떻게 중국 보고문학 발전사에서의 그녀의 지위를 찾아야 합니까?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깊이 토론할 만한 주제들이다.

하나

오늘 토론한 보고 문학 작품은 현실의 특정 인물, 사건, 문제를 주요 표현 대상으로, 다큐멘터리 서사를 주요 표현 수단으로 실제 역사장을 보여 작가의 뚜렷한 사상 주제와 감정 태도를 반영하는 문학 작품을 가리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네 가지 키워드는 시대성, 기록, 서사, 문학 작품이다. 서술 과정에서 작가는 보도의 시효성과 문학의 침전성을 균형있게 조정하면서' 보도' 와' 문학' 의 거리를 가늠해야 한다. 그래야만 그들은 보고 문학의 문체적 품격을 진정으로 실천할 수 있다.

이러한 문체적 특징에 대한 인식에 근거하여 우리는 중국 보고문학의 문체 발생을 만청 이후의 현대 단계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사회생활의 변화와 신문의 탄생과 발전에 따라 우리나라 고대의 다큐멘터리 산문, 전기문학, 여행기가 점차 우리나라 최초의 보고문학작품으로 발전했다." 양계초의' 신대륙 여행기',' 1898 년 쿠데타',' 나의 유럽 여행 실록',' 기자의 눈에 보이는 황원생 손중산',' 외교부의 요리사' 등을 포함한다. 조기 보고 문학의 전형이다. 5 월 4 일 운동 후에도 지식인들은 여전히 ​​보고 문학을 민주주의와 자유를 요구하는 전달체로 선택했다. 추백의' 배고픈 여행',' 붉은 자본의 심장',' 주은래 유럽의 통신' 외에도 시사를 적시에 효과적으로 보도하는 것도 당시 보고 문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였다. 학생조 7 일기',' 베이징시민 1 주일 행사' 는 오사애국운동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격려작품이다. 이 가운데 빙심의 2 1 일 청문회에서의 생각도 주목할 만하다.

"작품은' 느낌' 이라고 불리지만, 사실 기념적인 의미가 있다." 오사운동이 실패한 후 단락을 비롯한 북양군벌 정부는 기회를 엿보아 학생운동에 보복했다. 결국 학운 지도자 한 명을 체포한 후 베이징사법청은 2 1 에서 공개 재판을 했다. 빙심은 법정에 출석할 기회가 있고, 글로 진실하고 생동감 있게 기록하며, 재판 후 4 일째 신문을 볼 수 있다. 작품은 판사와 뇌물 수수 학생 사이의' 쌍스프링극' 공연을 둘러싸고 북양 군벌 정부의 반동적 본질을 폭로했다. 빙심의 이 문장 은 서사 시간과 다큐멘터리 방면에서 보고 문학의 문체 요구 사항을 잘 충족시켰다. 한편 빙심은 묘사와 서술과 동시에 제때에 나서서 주관적인 논평을 하며 이 사건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유 변호사가 변호할 때, 나는 그 고통스럽고 멋진 곳으로 갔는데, 한 피고가 울음을 터뜨리자 나는 감동을 받았다. 동시에, 나는 네 명의 원고가 법정을 떠날 때의' 불안' 과 그들의 애틋한 웃음을 알아차렸다. 나는 옛말' 마음의 슬픔이 마음의 죽음보다 크다' 는 말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었다. 아아! 불쌍한 젊은이! 양심이 사리사욕에 의해 지배되는 젊은이! "서사 구조는 원래 중국 보고문학이 소설 선형 서사를 모방하는 기초 위에서 서사 구조 유형에 대한 돌파구였다. 객관적인 서술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토론은' 21 회 청문회 기요' 의 보고 문학 속성을 확정했다. 중국 현대보고문학사' 에서 조장빙심의 이 문장 () 는 베이징 1 주일 내 대중활동과 당산 탄광노동자들이 묻힌 큰 비극과 함께 중국 보고문학의 발생으로 꼽힌다. "중국 최초의 단편 보고 문학 작품으로서, 이 새로운 문학 양식이 중국에서 탄생한 것을 보고했다." 그것은 중국 보고 문학 양식 발전의 의미를 과소평가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94 65438+2 월 빙심 고향 해협 문예출판사가 편집한' 빙심 전집' 이 출간됐다. "이 전집은 19 19 부터 1994 까지 작가의 각종 작품 (번역문과 일부 편지, 비문 포함) 을 집필, 번역, 출판순으로 수록했다. 전집 첫 편은 빙심' 21 일 청각적 사고' 로 2009 년 8 월 25 일' 조간신문' 제 8 면에 발표됐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빙심과 보고문학이 인연을 맺는 시간이 그녀가 호평을 받고 있는 문제소설, 짧은 시, 그리고 이어지는 아동문학 작품보다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녀를 포함한 모든 보고 문학 작가들은 현재 명확한 문체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빙심의 문장 전체가 창작 구조, 언어, 입장 등에서 모두 유치하고 온화하게 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중국 보고 문학 담화장 밖에 놓을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둘;이;2

빙심은 보고문학' 21 일 청감' 으로 문학생활을 시작한 뒤 창작의 중심이 빠르게 문제소설로 바뀌었다. 두 가족, 너 혼자 무력하고 가난하다, 가을비, 근심, 중국 가는 등. 잇따라 나오자 슈퍼맨의 출현은 그의 허구의 서사 능력을 충분히 발휘했다. 이는 창작자가 시대 조류에 대한 일종의 영합일 뿐만 아니라, 발생시기에 보고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시대의 문학 조류가 단일 작가에 대한 매력과 지도를 보여준다. 그렇다고 빙심이 보고 문학의 존재를 완전히 잊어버린 것은 아니다. 적어도 그녀의 창작에서 우리는 여전히 그녀의 창작 성과를 산발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192 1 년 화염대 구호청년회 전문지에 발표된' 가뭄기념일 모금일기' 와 1935 년 발표된' 평수철도국 연선 여행기' 는 빙심이 보고문학 창작에 대한 시단을 반영했다

1920 기간 동안 북방 5 성은 심한 가뭄을 겪었고, 애국애민의 학생들은 재해 구제에 뛰어들었다. 빙심은 모금 등 행사에 적극 참여해' 가뭄기념일 모금일기' 를 적어 전체 이야기를 리얼하게 복원했다. 이 보고서는 시간 선형 구조를 사용하여 제한된 초점과 제로 초점을 결합했으며, 장 치 (Zhang Chi) 는 기금 모금 활동의 맥락을 객관적으로 설명했다. "동장안가를 걷다가 바람이 우리를 밀며 맞은편의 말을 듣지 못하고 깡통을 든 손이 뻣뻣해졌다. 바람, 더 크게, 나는 네가 청춘의 정신을 시험해 보길 바란다. 바람아, 조금만 더 강해지면, 우리는 너를 통해 사악한 사회에 대항할 준비가 되어 있어! 21날의 청각감각' 에서 온화한 말투가 이런 카타르시스적인 격정으로 대체되었다. 외부 환경의 씁쓸함과 어려움에 직면하여 빙심은 자신의 입을 통해 당시 기부한 모든 청년 학생들의 마음을 외쳤으며, 이는 그의 깊은 사회적 책임감과 분투정신을 보여 주었다.

빙심의 모든 보고 문학 작품 중 가장 긴 것은' 평수행' 이다. 1934 년 7 월, 빙심, 오문조류 평수철도국장 심창씨의 초청으로 문, 레제경, 구제강, 정진호, 진계천, 조성 등 6 명을 초청해' 평수철도 연선 관광단' 을 구성하였다. "우리 여행의 목적은 평수연선의 풍경, 역사 유적, 아름다운 건물, 풍토인정, 종교, 경제, 물산을 주시하고 몇 가지 간단한 보도를 하는 것이다." "여행이 돌아온 후, 나는 몇 달 동안 아팠다. 오늘, 나는 몇 달 전에 얻은 것을 기억하고, 동행한 선생님들의 작품을 모아서 한 편으로 모아 철도국에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 이 말만으로도 문장 느낌은 여행 일지의 간단한 목록과 같다. 하지만 전문을 훑어본다면, 보고 문학에 조금 익숙한 연구자들은 데자뷰 (deja vu) 를 느낄 것이다. 이런 친숙함은 그 구조가 추백의' 궁벽한 벽지 여행' 과' 지도심기' 의 구조와 비슷하다는 데 있다. 이는 1920 년대 중국 보고문학의 대표작이다. 위에 열거된 서문에서도 기본적으로 비슷한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여행 스타일의 틀 아래 문장 들은 시계열을 구조적 단서로, 여행 체험을 외적 구조로 삼고 있다. 실제로 저자는 국경의 중요성, 민족 자신감, 민족 통합 등 국가의 생사 존망에 관한 중요한 사회사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 전쟁의 맥락에서 빙심의 보고 문학 창작은 소건한 난민도, 의' 보신공', 송지의' 1936 년 태원의 봄', 범창장의' 중국의 북서쪽 모퉁이' 와 함께 계몽과 구원의 중임을 맡았다.

셋;삼;3

신중국이 성립된 후 빙심이 상대적으로 집중된 보고문학 창작이 풍작을 거두었다. 중국 보고문학 시리즈 3, 6 호' 일본 귀환',' 잔장 열흘',' 우리 다섯 자녀' 외에도' 위대한 우정',' 일출 일몰' 과 같은 작품들이 있다. 이들 작품들 중 1964' 인민문학' 제 6 호에 실린' 우리 다섯 자녀' 가 불행으로 사랑받는 아이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다룬 것 외에 위에 열거된 다른 보고문학작품들은 모두 기유체의 스타일이다. 이 보고문학문들도 그녀가 1930 년대에' 평수행' 을 쓸 때 채택한 단선 시간 구조를 이어갔다. 사건을 객관적으로 묘사한 후, 작가는 항상 마지막에 그녀의 감정 태도를 천명한다. "재회의 기쁨에서, 우리는 국민의 의지가 침범할 수 없다는 것을 기쁘게 믿는다! 중일 양국 국민의 간절한 우호적인 소망이 각종 인위적인 장애물을 뛰어넘었고, 대양 건너편에서 서로 뻗은 단결의 손이 우리를 점점 더 가까워지게 했다! 아시아-아프리카 반대 제국주의와 식민주의 대가족의 일원으로서 우리의 상호 지원 협력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실제로 건국 후 창작한 이런 보고문학에서 주관적 의론과 객관적 서술의 결합은 이미' 평수행' 을 크게 뛰어넘었고, 서사 구조의 융합은 빙심보고 문학 창작의 서사상의 진보를 보여준다.

우리 다섯 자녀' 는 빙심 보고문학 창작 중 첫 번째' 보고문학을 위한 보고문학' 으로 여겨져 작가의 뚜렷한 문체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민문학' 편집부의 초청으로 세심한 인터뷰를 거쳐 주동산, 주동경, 주동래, 주동화, 금요일 외로운 어린이 사적을 보도한 작품이다. 진실하고 객관적인 사건 복원과 진실한 감정의 실마리는 의심할 여지 없이 보고 문학이 서사 기능을 발휘하는 데 더 편리하다. 이후 빙심은 베이징 백화점 업무원 장병귀를 찬양하는 과정에서도 비슷한 서사태도를 취했다.

17 년 보고문학은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주제를 제시하였다. 하나는 항미지원북이고, 하나는 사회주의 건설 사업이다. 바진, 김이, 라오스 등 노작가는 북한 전선으로 달려가' 영웅 가운데 살고 있다',' 평화를 지키는 사람들',' 조국-나의 어머니',' 무명고지' 등 보고 문학을 썼다. 가지 못한 빙심은 당연히 이런 제재의 보고문학 작문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중국의 사회주의 건설 사업에 주의를 집중했다. "고귀한 사람", "대동류향의 네 선수와 여첨병", "13 릉 저수지 유적지 노트", "환락곡", "기적 삼문협시", "청룡교" 등 보고 문학 작품들이 잇따라' 신항',' 수확' 에 등장했다 왕성한 사회공사 건설과 그 출현의 전형적인 인물이 이러한 보고문학 텍스트의 초점이 되었다. 이런 작품들은 뚜렷한 송가화 경향을 드러내고, 보고문학의 비판적인 품격을 어느 정도 상하게 했지만, 정치지도 시대에 이런 다소 소외된 보고문학은 정치의 흔적을 남겼지만, 여전히 독특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1959 년 7 월 26 일' 문이보' 가 발표한' 산문 관련' 기사에서 빙심은 산문을' 내가 가장 좋아하는 문학 형식' 으로 정의했다. 이 문장 마지막에 그녀는 "우리의 현대 산문도 성적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특히 해방 이후 전국 각지의 새로운 것들이 많은 작가들의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고 말했다. 소설가, 극작가, 시인도 잡문을 쓰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문에도 클로즈업, 교류 문장, 새로운 면모와 숨결로 독자 앞에 나타났다. 그리고 스타일 있는 산문 작가도 적지 않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유 () 위 () 와 웨이 () 와 () 이다. [] 짧은 몇 글자일 뿐이지만 빙심의 산문 개념에 대한 모호한 인식과 보고 문학과 산문 관계에 대한 그녀의 겹치는 이해도 설명했다. 그녀는 보고 문학이 산문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 왜 그녀의 많은 보고 문학 작품들이 결국 그녀에게 선정되어 산문집에 발표되었는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빙심은 명확한 문체의식이 부족하고 전문 보고 문학 작가도 아니지만, 보고 문학 문체 자체와 작가 자체의 연구에서 볼 때, 빙심은 모두 보고 문학 창작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