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보는 사람은 물을 이해하기 어렵고, 성문에서 수영하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바다를 보는 자 물을 말할 수 없고, 성문에서 헤엄치는 자도 말을 할 수 없다'에서 '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이 문장은 『맹자』의 『심장1장』에서 따온 것이다.

맹자는 “공자가 동산에 올라가서 작은 노를 만들고, 태산(泰山)이 있어 세상을 작게 만들었으니 사람이 바다를 보면 물을 알기가 어렵고, 성문에서는 사람이 헤엄치기가 어렵다. , 그리고 그 파도를 관찰해야 합니다. . 흐르는 물은 사물이며, 그렇지 않으면 이룰 수 없습니다. ”

번역:

맹자(孟子)는 “공자(孔子)가 동산에 오르면서 노(魯)나라가 작아진 것을 느꼈고, 태산에 오르면서 느꼈다. 온 세상이 작아졌기 때문에 바다를 본 사람은 다른 물에 끌리기 어렵고,

성인 밑에서 공부한 사람은 다른 물에 끌리기 어렵다. 물을 보는 방법이 있으니 해와 달이 빛나며 흐르는 물처럼 흘러가지 아니하느니라. ; 도를 지향하는 군자는 일정 수준까지 도달할 수 없습니다."

추가 정보:

"바다를 보는 사람은 물이 될 수 없습니다.” 진신 장주”.

'맹자'는 대대로 전해지는 7개의 장이 있다. (파트 1 및 파트), "리 루"(파트 1 및 파트), "가오즈" 위아래, "전심으로" 위아래로.

그 이론의 출발점은 선성론으로, '인정'과 '왕도'를 제창하고 덕치(德精)를 주창한다. 남송시대에 주희는 『맹자』와 『논어』, 『대학』, 『중용』을 합쳐 『사서』라고 불렀다. 4권은 35,000자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때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사서'는 황실 시험의 필수 부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