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이들은' 남의 집 아이' 의 그늘 아래 자란다. 남의 집 아이' 는 항상 말을 잘 듣고, 근면하고, 남을 잘 돕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차 있어 우리보다 훨씬 강하다.
"남의 집 아이" 가 무슨 뜻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남의 집 아이' 는 옆집 왕씨네 () 와 이씨 () 의 아이를 특별히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기대를 반영하는 기준일 뿐이다. 아이들에게' 남의 집 아이' 로부터 배우는 과정은 사회적 기대를 만족시키고 사회인이 되는 과정이다.
사회인이 되는 것은 아이의 본능이다. 그래서 아이로서 장난이 심하더라도 인정과 관심을 받고 싶다. 아이들은 사회적 가치관에 도전하는 자각의식에 도전하지 않지만 이런 본능이 계속된다면 끔찍한 결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완전히' 남의 집 아이' 로 구성된 세상을 상상해 보세요. 모든 사람은 미소를 띠고, 삶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차 있지만, 사회의 개방성은 상실된다. 인간은 고릴라 무리가 되어 권위에 복종할 뿐이다.
사실,' 남의 집 아이' 가' 반유토피아' 를 건설하는 것은 종종 문학 작품의 주제가 된다.
예를 들어, 유명한 공상 과학 작가 왕진강은 그의' 개미 생활' 이라는 책에서' 완전한 이타주의' 의 반유토피아를 만들었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 엄철은 아버지가 남긴 개미를 이용하지만,' 나는 모든 사람, 나는 모든 사람' 이라는 대동사회를 창조했다. 완전히 자유의지를 초월한 이면유토피아.
그런데 왜 완전히' 남의 집 아이' 로 구성된 사회가 나타나지 않는가? 다시 말해, 왜 아이들은 항상 기꺼이 "순종" 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인간 특유의 정신 발달 기간인 사춘기입니다! 사춘기에는 모든 사람이 정신적인 구토를 한 번 겪어야 한다!
내가 토로하는 것은 내가 과거에 전혀 생각하지 않고 받아들인 가치관이다. 나는 뱉어 냈고, 배는 텅 비었다. 막막한 젊은이는 빈 배를 토하고 배가 고프지만 무엇을 먹을지 모른다.
낡은 가치관이 무너진 후, 새로운 가치관이 제때에 인계되지 않아 젊은이들은 막막해지기 시작했다. 괴테의' 소년 비트의 고민' 과 유동의' 누구의 청춘이 혼란스럽지 않다' 처럼 이 두 편의 다른 작품들이 묘사한 젊은 이미지는 다른 세상이며 같은 막막하다.
02
그런데 막막한데 왜 이렇게 고통스러워? 혼란은 답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인간은 답을 찾을 수 없는 상태를 참을 수 없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때때로, 하나의 답안에 대해, 우리는 답안의 합리성을 무시할 수 있다. 잘못된 답안은 항상 답이 없는 것보다 낫다. 이런 답안에 대한 경멸 추구는 인류의' 인지 폐쇄' 경향을 반영한다.
인지 폐쇄는 ArieKruglanski 가 1993 에서 제기한 개념으로, "개인이 불확실한 상황을 처리할 때 확실성 대답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 고 표현했다.
어떤 여자들은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다. 남자 친구가 문자를 보내면 평소보다 조금 늦게 답장을 보내면 "상대방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거리를 두고 싶어할 수도 있다" 와 같은 많은 가능성을 만들어 낸다. 이런 위험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런' 뇌보보' 의 불안은 인지폐쇄에 대한 우리의 수요를 크게 강화시켜 확실성 답안에 대한 강한 열망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인지적 폐쇄를 완성하기 위해 여자들은 남자 친구에게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한다.
\ "당신은 나를 사랑하지 않아? 클릭합니다 \ "말해봐! 너는 도대체 나를 사랑하느냐 안 사랑하느냐? "
답을 원하는 사람은 모두 초조함에 시달리는 사람이다.
인터넷 시대에는 웅대한 서사가 완전히 파산했고, 모든 젊은이들은 자신의 생존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다. 바로 이런 자유 때문에 모든 젊은이들이 수없이 스스로에게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라고 물었다. 이것은 답이 없는 질문이 될 운명이다. 답이 없으면 답을 얻고 싶다. 인지 폐쇄의 주문이 나타났다.
이런 인지폐쇄로 인한 불안감으로 젊은이들은 막막한 길을 돌파했다.
토구대회의 총기획 이생일은 알 수 없는 망망에 맞아 가슴 아픈 실망에 빠졌다.
어느 해 설날,' 남방 인물 주간지' 인턴인 이단행, 마침내 내몽골 기차표를 샀는데, 무심코 대화를 들었다.
"나는 곧 집에 가서 설을 쇨다. 당신은 표를 샀습니까? 클릭합니다
"괜찮아요. 우리는 춘윈 티켓을 가지고 있다. 나는 너희 둘을 떠날 것이다. "
"한순간, 나는 갑자기 너무 우습게 느껴졌고, 갑자기 너무 지루하다고 느꼈다." 이런 느낌은 사트가 말한' 메스꺼움', 일종의 정신적인 구토이다.
원래' 남방 인물 주간지' 에서 이상적인 매체가 되고 싶었는데, 너무 많은 기대를 걸고 있는 유토피아이자 더러움과 더러움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단은 마침내 자기화해의 길을 찾아 이 전능한 세계로 다시 들어가 더 이상 자신을 강요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일' 을 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나는 꿈을 꾸지 않았다. 만약 내가 쓴다면, 나는 쓸 것이다. 쓰지 않으면 쓰지 않는다. 나는 평생 뭔가를 해야 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 "
정신적인 구토를 한 후, 그는 토구 대회의 플랫폼을 찾아 자신을 바로잡았다. "나는 단지 피상적으로 살고 싶을 뿐, 사람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나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싶어, 다른 사람에게 장애물을 더하고 싶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만약 네가 더 이상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지 않는다면, 너는 다른 사람을 위해 매우 얕게 살 것이다. 어쩌면 일종의 무감각일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너는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을 수 있다. 내가 막막한 가운데 갇혀서, 나는 매우 괴로웠다.
"나는 경험했다. 이것은 좋은 인생 경험이 아니다. 너무 고통스럽다. " 그는 말했다. 이 생일날 웨이보 위에는' 친구, 즐거워, 이 세상은 네가 그럴 가치가 없다' 는 명언이 걸려 있다.
유, 90 대 조울증 소녀, 멋진 대회에서 그녀가 어떻게 쌍상 감정 장애에서 벗어났는지 연설을 했다. "이것은 지금까지 가장 훌륭하고 최고의 연설이다." 선수들에게 생트집을 잡은 고 선생님이 말했다.
쌍상 감정 장애란 무엇입니까? 유 자신은 이렇게 묘사했다. "답답한 면은 내가 매일 자살하고 싶다는 것이다. 초조할 때 자신이 세계 정상에 서 있다고 느끼다가 갑자기 영감을 얻었다. 며칠 밤을 새울 수 있다. "
자세히 생각해 봐, 누가 아니야?
물론, 쌍상 감정 장애는 질병이지만, 쌍상 감정 장애로 나타나는 감정의 기복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숨어 있다. 정력적인 생활은' 조울증' 이지, 그렇지 않니?
아마도, 진정으로 유씨를 괴롭히는 것은 감정적인 고민이 아니라 의미상의 공허함일 것이다. 스무 명의 정신과 의사를 보고 그녀는 모두 같은 질문을 했다. 인생의 의미는 무엇이고, 사람은 왜 살아 있는가? 나중에 하버드의 한 박사가 그녀를 깨웠다. "의미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
이 말은 유씨를 놀라 깨게 했다. 그녀는 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1 달러 임대' 를 시작했다. 이단처럼, 리우예 들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산다" 고 인정한다.
우리의 행복감은' 세상과의 연계' 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이 세상에 가까울수록, 당신이 얻을 수 있는 피드백이 많아질수록, 자신의 행동을 조정해서, 당신은 이 세상에 더 잘 녹아들게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런 변화에서, 너는 각종 기쁨과 행복을 경험할 것이다.
고통스러운 추구에서, 나는 마침내 의미에 대한 생각을 멈추고, 자기 얽힘에 작별을 고하며, "모든 노력은 평범한 삶을 완성하기 위한 것" 이라는 말을 이해했다. 삶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없다. 이 미지의 생명으로 정신세계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03
생활에는 항상 그렇게 많은 불명확한 문제가 있다. 막막한 것은 젊은 사람들만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인지 폐쇄는 모든 사람에게 선택을 강요한다. 어떤 사람은 도피를 선택하고, 어떤 사람은 타락을 선택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자신의 생명을 끝내기로 선택했다. 네, 죽음을 기다리는 것이 죽음보다 더 무섭다! 자살한 사람은 인생의 답을 찾지 못하고 일찌감치 자신의 생명을 끝냈다.
그러나, 늘 용감한 사람들이 초조함을 가지고 답을 찾는 것을 포기하지 않고, 그들은 자신의 길을 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이 길을' 성장' 이라고 합니다.
나진우는 "성장은 주관적 세계와 객관적 세계의 차이다" 고 말했다. 격차가 쉽지 않다. 우리는 아마 도랑에 빠져 산산조각이 날 것이다. 우리가 그것을 깨뜨릴 때마다 다시 태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웃음은 "정말 너를 곤경에 빠뜨린 것은 이 세상이 네가 생각하는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은 세상의 진실을 인식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험을 수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혼란스럽고, 그렇게 아름답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우리에게 추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주었다.
어쩌면, 자신을 찾는 과정은
찾는 뜻입니다.
괴테가 말했듯이:
"결코 포기하지 않는 사람은 구속받을 만하다. 클릭합니다